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인쇄계2023.03] 라벨엑스포 사우스이스트아시아 2023, 방콕으로의 성공적인 귀환

_해외인쇄전시 리포트_/기타 해외 전시회

by 월간인쇄계 2023. 6. 5. 09:00

본문

거의 5년 여의 기다림 끝에 라벨엑스포 사우스이스트아시아(Labelexpo Southeast Asia)가 지난 2월 9일부터 11일까지 태국 방콕 바이텍(BITEC)으로 다시 돌아왔다. 2018년 그 첫 번째 에디션을 성공리에 마친 이 전시회는 매 2년 주기로 개최될 예정이었으나 코로나19 대유행으로 인해 연기에 연기를 거듭할 수 밖에 없었다. 이번 전시회는 라벨엑스포 사우스이스트아시아의 두 번째 버전이라는 점에서도 큰 의미가 있었으나, 코로나19 대유행 이후 태국에서 개최된 인쇄 산업 전시회 가운데 가장 처음으로 다시 전시장의 문을 연 전시회였다는 점에서 출품사는 물론 방문객들에게 더 큰 호응을 얻을 수 있었다. 전시회 기간 동안 전 세계 84개국으로부터 7,448명의 방문객들을 그야말로 정말 반갑게 전시회장을 찾았으며, 라벨엑스포 사우스이스트아시아의 그 두 번째 에디션은 다시 한번 성공적인 전시회로 기록되었다.

 

라벨엑스포 사우스이스트아시아, 5년 만의 귀환

지난 2018년 동남아 시장을 타깃으로 태국 방콕 바이텍 전시장에서 성공적으로 출범한 라벨엑스포 사우스이스트 아시아의 두 번째 에디션은 원래 지난 2020년 5월로 예정되어 있었다. 그러나 코로나19 대유행은 전시회의 연기를 거듭할 수 밖에 없는 현실을 가져왔다. 그리고 2023년 2월 11일, 라벨엑스포 사우스이스트 아시아는 명실공히 동남아 지역에서 가장 큰 라벨 및 패키지전으로, 드디어 바이텍 전시장의 문을 활짝 열고 방문객들을 맞았으며, 사흘 동안 개최된 전시회는 그 첫 에디션 만큼이나 성공적인 전시회로 막을 내렸다. 

인쇄사와 컨버터, 브랜드 오너, 라벨 및 패키지 인쇄 기술자, 바이어 및 디자인 전문가를 연결하는 것을 목표로 개최된 라벨엑스포 사우스이스트아시아는 태국혁신인쇄무역협회(TINPA-Thai Innovative Printing Trade Association)의 지원을 받아 170개 이상의 주요 지역 공급업체의 기술 및 신제품을 선보였다. 태국은 물론 말레이시아와 중국, 인도네시아, 인도, 싱가포르 및 베트남에서 전시장을 찾은 많은 대표단과 방문객들은 그 동안 갈망했던 대면 전시회에 대한 갈증을 시원하게 해갈할 수 있었다. 귀로는 작동 중인 기계의 소음을 듣고, 손으로는 원단의 질감을 느끼며, 인쇄 품질을 직접 확인하고 평가할 수 있었던, 잡지나 웹사이트, 그리고 브로슈어 만으로 기자재를 보는 것과는 비교할 수 없는 생생한 경험 전달이 가능했기 때문이다. 

라벨 인쇄를 위한 디지털 인쇄 장비 대거 전시

사흘 간의 전시회에서는 방문객들이 직접 샘플을 보고 다양한 장식의 가능성에 대해 전문가와 논할 수 있는 디지털 장식 트레일(Digital Embellishment Trail)이 선보였다. 작년 라벨엑스포 아메리카에서 성공적으로 소개된 디지털 장식 트레일은 디지털 이미징이 아날로그 툴링을 사용하지 않고 어떻게 소량, 가변 인쇄 및 데코레이션을 혁신 시킬 수 있는가를 보여주는 트레일로, 커츠, 그래포트로닉, 엡손 및 도미노가 함께 참여해 잉크젯 바니싱을 비롯해 디지털 어플리케이션의 촉각 효과, 디지털 포일링 및 레이저 다이 커팅 등 다양한 장식 기술을 시연했다.

▲ 엡손이 선보인 SurePress L-4533AW

한편, 디지털 라벨 인쇄기 시장을 리드하고 있는 코니카미놀타는 AccurioLabel 400 5색 디지털 라벨 인쇄기를 공개했으며, 더스트는 Tau RSC E 330 5c를, 딜리는 네오피카소 프로를, 엡손은 SurePress L-4533AW 장비를 선보였다.

▲ 딜리의 네오피카소 프로 라벨용 디지털 인쇄기

전시회의 또 다른 하이라이트는 디지털 인쇄 방식의 라벨 인쇄기가 대거 선보인 것이다. 기존의 일본이나 미국, 유럽에서 제조된 디지털 라벨 인쇄기 뿐만 아니라 지난 2020년을 전후에 개발, 출시된 중국산 디지털 인쇄기들은 이번 전시회를 통해 전시, 시연되었다. 

심천 룬티안지 디지털 장비의 플로라 J-330S

중국의 심천 룬티안지 디지털 장비(Shenzhen Runtianzhi Digital Equipment Co., LTD(RTZ))의 플로라(FLORA)는 엡손 프린트 헤드가 장착된 소형 5색 디지털 UV 잉크젯 기계인 J-330S를 전시했다. 

J-330S는 340mm 내로우 웹 디지털 잉크젯 UV 인쇄기로 생산성이 높고 비용 효율적인 디지털 라벨 및 연포장 패키징 솔루션이다. 고속 모드로 분당 60m, 고품질 모드로 분당 30m의 인쇄가 가능하며, 5색(CMYK+W) 인쇄기로 600×600dpi 및 1,200×600dpi의 해상도를 구현할 수 있다. 고도로 통합된 소프트웨어를 탑재하고 있으며, 빠른 속도 및 작업 교환 시간, 그리고 소량 다품종 인쇄에 최적화 되어 있다. 또한 사용자 친화적인 인터페이스를 갖추고 있고, 설정 및 사용이 빠르고 쉬워 오퍼레이터가 쉽게 운영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갖고 있다.

한편, 2000년에 설립된 심천 룬티안지 디지털 장비는 디지털 잉크젯 기술 개발자, 디지털 인쇄기 제조업체 및 글로벌 마케팅의 통합 회사이다. 100명의 R&D 직원을 포함하여 500명 이상의 직원들이 근무하고 있으며, 심천, 동관 및 후저우 3개 도시에 100,000m² 이상의 시설을 보유하고 있다. 이 업체는 UV 인쇄, 섬유 인쇄, 패키지 인쇄, 세라믹 인쇄, 라벨 인쇄 등과 같은 모든 주요 디지털 인쇄 분야를 포괄하며 다양한 유형의 인쇄기 설계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전 세계적으로 잘 알려진 플로라(FLORA) 브랜드를 갖고 있는 플로라 디지털 인쇄기는 유통업체와 사용자 사이에서 좋은 품질과 서비스로 높은 평판을 얻고 있으며, 80개 이상의 국가 및 지역에서 널리 설치되어 사용되고 있다고 한다.

광저우 푸리시 테크놀로지의 DPIM-330F

중국의 광저우 푸리시 테크놀로지(Guangzhou PULISI Technology Co., LTD)는 기계를 직접 전시 하지는 않았으나, 모니터를 통해 새로운 산업용 UV 잉크젯 디지털 인쇄기 DPIM-330F를 선보였다. 

이 업체는 AI 지능형 제조 기술 어플리케이션을 비롯해 검수 시스템을 위한 총체적인 솔루션, 그리고 지능형 제조 생산을 핵심 기술로 갖춘 중국 첨단 기술 기업이다. 디지털 인쇄, 품질 검사, 정보 수집 관리 및 자동화된 생산 라인 통합 응용 프로그램을 통합해 디지털 인텔리전스 및 첨단 제조 산업 응용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광저우 푸리시 테크놀로지의 DPIM-330F는 자동 프린트 헤드 청소 기능을 탑재하고 있어 한번의 클릭으로 자동 청소가 가능하며, 우수한 품질의 출력과 멀티 레이어 잉크 드롭 기술을 적용해 라벨의 인쇄 정밀도를 최적화하고, 별색 풀 컬러 출력에 있어 매우 사실적인 인쇄를 재현한다. 

또한, 가변 데이터 고속 인쇄 및 판독 코드 인식이 지원되어 1차원 코드, 2차원 코드, 일련 번호 및 도트 매트릭스 코드와 같은 가변 데이터 인쇄를 쉽게 실현한다. 인쇄 후 품질 검사 관리 시스템을 추가하여 중복 작업을 단순화하고 이해하기 쉽게 하며 작업 처리 속도를 향상시킬 수 있다. 

한글로벌의 LabStar330S

한글로리그룹(HanGlory Group)의 한글로벌(HanGlobal)에서는 LabStar330S를 선보였다. 한글로리그룹은 디지털 잉크젯 인쇄 기술에 중점을 두고 R&D, 생산, 판매 및 판매 후 서비스를 통합하는 포괄적인 산업용 디지털 인쇄 솔루션 제공업체이다. 디지털 잉크젯 인쇄 장비, 소프트웨어, 잉크, 액세서리 및 전문 서비스를 고객에게 제공하는 것을 전문으로 하고 있다. 제품 어플리케이션 프로그램은 광고, 주택 개조, 의류, 섬유, 포장, 서적, 라벨, 인쇄 회로 기판, 3C 전자 및 기타 산업을 다룬다. 현재 한글로리그룹은 한글로벌을 포함해 7개의 하이테크 기업을 소유하고 있으며, 다양한 산업 분야의 산업용 인쇄 기업 고객에게 고품질 인쇄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LabStar330S는 산업용 디지털 싱글 패스 라벨 인쇄기로 최대 50m/min의 고속 잉크젯 인쇄기이다. 최대 600×1,200dpi의 고해상도 인쇄가 가능하며, 손쉬운 작업 대기 및 원활한 작업 변경을 위한 스마트 주문 계획 시스템을 지원한다. 

하오티안(Hao Tian)의 HT210-5C

하오티안은 강력한 기술력과 첨단 장비, 우수한 품질의 제품에 대한 인쇄 기계 제조 고유의 통찰력을 해석하여 강력한 기술 지원을 제공하고 있는 기업이다. 2000년 설립된 이 기업은 평판 라벨 인쇄기를 시작으로 로터리 라벨 인쇄기와 레터프레스, 플렉소 및 디지털 인쇄 유닛을 통합한 라벨 장비를 제조해 공급하고 있다.   

하오티안의 HT210-5C 디지털 인쇄기는 강력한 가변 데이터 조판 소프트웨어는 대량 데이터 인쇄 요구를 충족하기 위해 여러 입력 데이터 형식을 지원하며, 시장 동향에 신속하고 시기 적절하게 대응하고 다양한 사용자 요구에 적응할 수 있도록 디자인 되었다. 

강력한 작업 관리 및 미리보기 기능은 다양한 인쇄 작업을 쉽게 재현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독창적인 노즐 유지보수 및 세척 시스템으로 빠르고 쉽게 노즐을 관리할 수 있어 고객이 보다 편하게 장비를 운영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이 밖에도 이번 라벨엑스포 사우스이스트아시아2023에서는 프림펙스를 비롯한 시그웍, 체스파 등의 플렉소 인쇄잉크 제조사를 비롯해 커츠, 유니바코, 광동컬러포일 등의 포일 업체, 그리고 각종 원단 업체들과 다이컷팅, 라미네이팅, 포일링 등의 후가공 업체들이 대거 참여, 라벨 제조를 위한 다채로운 솔루션들을 선보였다. 

이번 라벨엑스포 사우스이스트아시아2023의 성공적인 전시에 힘입어 다음 라벨엑스포 사우스이스트아시아의 세번째 버전은 2025년 5월 8일부터 10일까지 개최될 예정이다. 다음 전시회에 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www.labelexpo-seasia.com을 참조하기 바란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