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인쇄계2024.01] 팬톤, 2024년 올해의 컬러 발표 - 당신은 과연 이 컬러를 어떻게 인쇄할 수 있을까?

_인쇄기술정보_/기술기고

by 월간인쇄계 2024. 3. 12. 09:00

본문

팬톤(Pantone)은 2024년 올해의 컬러로 ‘팬톤 13-1023 피치 퍼즈(Pantone 13-1023 Peach Fuzz)’를 선정, 발표했다. 팬톤에 따르면, 이 컬러는 “세련하게 감각적인, 팬톤 13-1023 피치 퍼즈는 친절함과 부드러움을 선사하는 진심 어린 복숭아색으로, 배려와 공유, 공동체 및 협업의 메시지를 전달합니다. 시적이고 낭만적인, 빈티지한 분위기의 깨끗한 복숭아 톤, 팬톤 13-1023 피치 퍼즈는 과거를 반영하지만 현대적인 분위기로 새롭게 단장되었습니다”라고 한다. 그렇다면 당신은 과연 이 세련되고 현대적인 피치 퍼즈 컬러를 어떻게 인쇄할 수 있을까? 

팬톤은 피치 퍼즈 컬러를 다음과 같이 정의했다. 

sRGB 255 / 190 / 152

Hex FFBE98

L*a*b 83.16 / 22.40 / 30.15

이 컬러는 디자이너와 마케터에게 매력적일 수 있으나 인쇄하는 것은 또 다른 문제이다. 정확한 컬러 매치를 하기 위해서는 특정 별색 잉크를 비롯해 인쇄기에 추가 인쇄 유닛이 필요할 수 있으며, 확장된 색역(gamut) 인쇄가 가능하지 않는 한 추가 인쇄 없이는 비용 효율적으로 생산하기 어려울 수 있다. 이 컬러를 인쇄 또는 그래픽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7색 CMYK + 오렌지, 그린 및 바이올렛(OGV), 아이디얼라이언스(Idealliance)의 베타 ECG 데이터 세트, 또는 가장 비용이 많이 드는 별색으로 실행하는 접근 방식이 필요할 수 있으며, 특별하게 제작된 잉크와 함께 전용 인쇄 유닛 또는 추가 인쇄 실행이 필요하다.

추가 분석 결과, 현재 특정 별색 잉크 없이 이 컬러를 달성할 수 있는, 현재 업계 전체에 있어 인쇄 사양은 아이디얼라이언스의 ECG 베타 데이터 세트 뿐이다. 

팬톤 13-1023(그림 1의 검은색 점)은 아이디얼라이언스 ECG 베타 프로파일로 Lab 컬러 스페이스(color space)에 표시된다. 점이 부분적으로 보이므로, 피치 퍼즈는 색역의 바깥쪽 가장자리에 놓여 있다.

그림 1. ColorThink Pro 이미지 제공

팬톤 13-1023(검은색 점)은 아이디얼라이언스 ECG 베타 프로파일 색역(그림 2, 와이어프레임으로 표시됨)의 가장자리에 표시된다. 다른 종래의 상업용 및 패키징용 프로파일도 표시되며, 여기에는 GRACoL 2013, Fogra 39 및 JapanColor 2011이 포함된다. 팬톤 13-1023과 해당 영역의 가장자리 사이의 거리 및 달성 가능한 컬러 스페이스가 표시된다. L*a*b 83.16, 22.40, 30.15는 사실상 모든 다른 인쇄 사양, 심지어 다른 ECG 인쇄 사양의 훨씬 바깥에 있다. PrintWide는 낮은 델타 E(2000)를 나타내지만, 색역은 여전히 Pantone 13-1023 피치 퍼즈에는 미치지 못한다.

그림 2. ColorThink Pro 이미지 제공

시각적으로 출력되는 팬톤 13-1023 피치 퍼즈는 기존의 상업용 인쇄 출력물에서는 이상적인 시나리오에서도 일치하기 어려울 것이다. 오직 아이디얼라이언스 ECG 베타 프로파일만이 시각적으로 밀접하게 일치하는 것으로 보인다. PrintWide는 일반적인 출력 조건은 아니지만 작업 컬러를 위한 의도된 전송 스페이스로서의 유용성을 나타낸다.

놀랍게도 피치 퍼즈 역시 널리 사용되는 sRGB 사양의 색역 밖에 있는 것으로 나타나 디자이너와 크리에이티브가 워크플로우에서 이 컬러를 사용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팬톤 사양은 sRGB가 아닌 표준 RGB 정의를 참조하는 것으로 보이며, 이 컬러는 색역 내에 포함되어 있지 않다.

팬톤 13-1023은 위의 색역 뷰(gamut view)에서 검은 점으로 표시된다(그림 3). 이 렌더에서 점이 보이기 때문에, Lab 컬러 스페이스에 플롯된 컬러는 일반적인 sRGBic 프로파일 밖에 있다. 

그림 3. ColorThink Pro 이미지 제공

마찬가지로, L*82 축에서, Pantone 13-1023은 색역 단면의 바깥쪽에서 볼 수 있다(그림 4).

그림 4. ColorThink Pro 이미지 제공

정의된 팬톤 13-1023 컬러(핑크 라인, 그림 5)에서 sRGB 컬러 스페이스(블루 컬러 영역, 그림 5)로의 벡터를 위에 나타낸다. 선의 길이는 컬러를 sRGB 컬러 스페이스로 변환하는 데 필요한 전이와 이 두 점 사이의 차이(델타)를 보여준다. 이 델타는 지정된 sRGB 컬러 스페이스와 지정된 LAB 컬러에서도 시각적 차이를 나타낸다.

그림 5. ColorThink Pro 이미지 제공

어떤 제품이나 브랜드 혹은 마케팅 워크플로우에서 중요한 것은 어떤 그래픽 디자인 환경이나 인쇄 생산 환경에서 든 지정된 컬러를 출력할 수 있는 능력이다. 디자이너와 크리에이티브가 그 해의 컬러에서 영감을 받은 제품을 디자인하기 시작할 때, 이 “마음이 담긴 복숭아 컬러”를 인쇄물로 제작하는 것이 생각만큼 쉽지 않다는 것을 이해하고 그 궁극적인 용도를 명확히 정의 하는 것이 그들 인쇄물의 성공을 좌우할 것이다. 브랜드 컬러이든 팬톤 13-1023  피치 퍼즈와 같은 트렌드 컬러이든, 그 사용 방식에 따라 다른 컬러 사양이나 각각의 별색을 지정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이 컬러로 디자인하는 디자이너와 이 컬러로 인쇄하는 인쇄사 모두 이 제품들의 전체 디자인과 생산 워크플로우, 그리고 출력 방식을 이해하기 위해 서로 적극적으로 소통하고 협업하는 일이 필요한 것이다.

글_조단 고스키(Jordan Gorski) 아이디얼라이언스(Idealliance) 전무이사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