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인쇄계2012.11] Global Report-hp_엘란더스

_기업탐방_/글로벌탐방

by 월간인쇄계 2013. 1. 14. 16:54

본문

 

스웨덴에 본사를 두고 있는 엘란더스(Elanders/www.elanders.com)는 4대륙 10개국에 걸쳐 1,600여 명의 직원이 일하고 있는 글로벌 프린팅 그룹이다. 상업인쇄를 비롯한 포장인쇄, 그리고 웹투비즈니스(web to business) 분야에 걸쳐 다양한 인쇄물들을 생산, 제공하고 있으며, 연간 18억 스웨덴 크로나 이상의 매출을 기록하고 있다. 독일의 슈타트가르트 바이블링겐에 위치한 엘란더스 독일은 엘란더스 그룹내의 독립된 협력업체로서 1982년 설립된 좀머(Sommer)사가 그 전신이다. 현재 피터 좀머(Peter Sommer)씨에 의해 운영되고 있으며, 미디어와 인쇄, 디지털 솔루션 및 다이렉트 솔루션을 제공하며 독일 디지털 인쇄산업계를 선도하고 있다.

 

유럽의 경제위기로 인한 전체적인 경기 침체에도 불구하고, 스웨덴의 글로벌 프린팅 그룹 엘란더스는 2010년 2억 8백만 유로, 그리고 2011년 2억 2천만 유로의 매출을 올려 건강한 성장을 일궈냈다. 유럽의 자동차 및 다른 주요 산업들이 위축되고 있는 것을 고려한다면, 인쇄산업 분야에서 기록한 엘란더스의 매출 증대는 괄목할만 하다. 스웨덴을 비롯해 독일과 영국, 이탈리아, 헝가리, 폴란드, 노르웨이, 중국, 브라질, 그리고 미국에 총 11개의 인쇄사가 있다. 현재 보유하고 있는 설비는 230유닛의 하이델베르그 오프셋 인쇄기와 25대의 HP인디고 디지털 장비, 그리고 32유닛의 흑백 디지털 인쇄장비 등이다. 
피터 좀머씨가 이끌고 있는 엘란더스 독일은 전체 엘란더스의 매출 가운데 6천만 유로를 담당하고 있다. 이 가운데 50%이상이 디지털 인쇄 서비스로부터 발생하고 있다고 하니 연간 3천만 유로(약 450억원) 이상에 달하는 금액이다.
엘란더스 독일에서 중점을 두고 전개하고 있는 사업 분야는 미디어 솔루션과 프린트 솔루션, 디지털 솔루션, 그리고 다이렉트 솔루션 분야로 디지털 및 인쇄 커뮤니케이션의 전 분야를 커버하고 있다. 고객 맞춤형 인쇄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모토를 토대로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고급스런 품질, 그리고 무엇보다도 고객의 신뢰를 추구함으로 오늘의 엘란더스 독일이 탄생하게 되었다고 좀머씨는 밝혔다.
엘란더스의 비즈니스 컨셉은 고객들이 보다 원활한 커뮤니케이션 프로세스를 컨트롤 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라고 한다. 새롭게 등장하고 있는 다양한 미디어와 함께 인쇄미디어를 효율적으로 활용, 정보를 전달함과 동시에 마케팅 툴로써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따라서 엘란더스의 비전은 규모면에 있어 세계 제일의 인쇄사가 되는 것이라기 보단 고객의 요구에 효율성과 그 역량 면에 있어 최적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인쇄사가 되는 것이다.



전 제조과정에 있어 균일하고 자동화된 공정을 구축함으로 효율성을 최대화 하고, 최신 기술과 솔루션에 대한 지속적인 투자와 도입으로 혁신을 수립하며, 이를 통해 고객들이 요구를 충족시키고 그들이 직면한 문제 해결책까지 제시, 이를 함께 해결함으로 책임있는 파트너로 자리매김한다는 것이 엘란더스의 목표다. 따라서 엘란더스 독일의 50%이상의 매출을 차지하고 있는 디지털 인쇄부문은 고도의 자동화를 구축하고 있으며 책임있는 고객맞춤형 제품 및 서비스 제공으로 유수의 기업들을 고객층으로 확보하고 있다.  자동차 부문에 있어선 아우디를 비롯해 포르쉐, 폭스바겐, 스마트, 다이뮬러 등을, 패션 부문은 휴고보스와 마크케인, 토미힐피거, 항공 부문은 루프트한자, 그리고 IT 부문은 HP를 비롯해 IBM, 레노버, 마이크로소프트, SAP등의 글로벌 기업들이 엘란더스 독일의 고객들이다. 이 밖에도 유명 제약회사들과 에너지회사, 의료회사, 그리고 은행들이 엘란더스의 서비스를 찾고 있으며, 식품부문에 있어 리터스포트 초콜릿 업체는 가변데이터를 활용한 맞춤 인쇄 서비스를 활용, 다양한 제품을 개인맞춤형으로 제공, 부가가치를 높이고 있다. 원투원마케팅을 위한 인쇄물 서비스는 엘란더스 독일에서 오랫동안 제공해 온 디지털인쇄서비스로 식품 및 음료부문에서 뿐만 아니라 캘린더나 카드, 브로슈어 및 메뉴얼 제품에 있어서도 각광을 받고 있다. 특히 자동차 산업부문의 사용자 메뉴얼 및 카탈로그의 경우 HP인디고7250 디지털 인쇄기를 활용, 주문 즉시 인쇄해 제공함으로 인해 재고가 없는 인쇄물을 공급하고 있다. 은행이나 우체국을 대상으로 한 서비스에 있어 명세서나 캘린더, 우편엽서, 카드 등의 인쇄물은 가변데이터를 활용, 콘텐츠의 개별 맞춤화뿐만 아니라 배송 정보를 활용한 다이렉트 마케팅 서비스까지 지원하고 있다.
다이렉트 마케팅 캠페인 서비스의 경우 매일 8,000여 우편물을 14,000개의 가변 데이터를 이용해 인쇄, 배송하고 있으며, 포스트뱅크는 매년 2백만 고객들에게 개인 맞춤화된 캘린더를 제공하고 있다.
고객사들은 엘란더스 독일의 웹투프린트 사이트를 이용해 개인 맞춤형 인쇄물을 바로 주문할 수 있는데, 리터스포트의 경우 하루 5,000개의 맞춤형 초콜릿 박스를 인쇄하고 있다. 이렇게 인쇄된 초콜릿 박스는 바로 받는 이들에게 엘란더스 독일로부터 직송된다. 포토북 분야 또한 연간 천만유로의 사업규모를 보이고 있다고 한다. 좀머씨는 디지털 인쇄사업분야에 대해 앞으로도 지속적인 성장이 기대되는 흥미로운 분야이며 중점적인 투자를 바탕으로 한 전략 사업 분야임을 밝혔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