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인쇄계2013.01] Business Focus-에이스기계

_기업탐방_/비즈니스포커스

by 월간인쇄계 2013. 3. 14. 16:37

본문

 

자동접착기 전문생산기업 에이스기계㈜(대표이사 이철/www.acegluer.com)가 지난해 11월 미국 최대 패키지 제조기업 가운데 하나인 락텐(RockTenn)사에 패스트폴드 기술이 장착된 자동접착라인 시그니처 엘리트를 수출, 향후 미주시장으로의 대량 수출을 위한 신호탄을 쏘아 올렸다.
지난해 11월 12일 에이스기계의 미국 에이전트사인 AIM 관계자와 한국을 방문한 락텐(RockTenn)사의 척 오버마이어(Chuck Obermeyer) 부사장과 빌 켄달(Bill Kendall) 패키징접착 부분 테크니컬 디렉터는 이번 방한 기간 동안 에이스기계의 장비들이 설치되어 있는 한국업체들을 방문, 생산현장을 둘러 보았으며 에이스기계의 장비 생산라인을 직접 챙겨 보고,
이철 대표이사 및 에이스기계 관계자들과 향후 장기적인 파트너십에 대한 방향에 대해 의견을 교환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철 대표이사는 “이번에 방한한 락텐사의 관계자들은 제품품질과 생산공정에 대해 매우 만족스럽다는 평가를 내렸으며 이번 수출을 계기로 향후 미주시장으로의 대량 수출을 기대하고 있다”고 하면서 “2012년 10월 중국으로 1호기를 수출한 에이스기계 베트남 공장을 기반으로 적극적인 세계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자신감을 내비쳤다.



Q 미국 투자은행 리먼브라더스의 부도 사태로 미국경제가 쉽지 않은 가운데 미국 락텐(RockTenn)사에 자동접착라인 시그니처 엘리트를 수출하셨는데요, 지난해 11월 방문한 미국의 락텐사 관계자들의 평가와 향후 진행방향에 대해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A 락텐사는 현지 시장에서 1, 2위를 다툴 정도의 미국의 유명 패키지 제조기업으로 자동접착기만 300여 대를 갖추고 있을 정도로 큰 규모를 자랑하고 있습니다. 총 22개의 패키지 제조 공장을 운영하고 있으며 최근 인수한 현지의 패키지 제조 관련 기업에서 운용하고 있던 에이스기계의 장비를 보고 장비 도입의사를 타진해 왔으며 이번에 한 공장의 교체 시기가 된 독일 장비 6대 가운데 1대를 우선 에이스기계의 시그니처 엘리트로 교체하기로 했으며 향후 4대의 추가 계약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이번에는 저희 미국 에이전트사인 AIM관계자와 함께 척 오버마이어(Chuck Obermeyer) 부사장과 빌 켄달(Bill Kendall) 패키징접착 부분 테크니컬 디렉터가 방한, 에이스기계의 장비들이 설치되어 있는 한국업체들을 방문, 생산현장을 둘러 보았으며 에이스기계의 장비 생산라인을 직접 챙겨 보고 향후 장기적인 파트너십에 대한 의견을 나누었습니다. 본사의 생산라인을 직접 둘러 본 락텐사의 관계자들은 매우 만족스럽다는 평가를 내렸으며 향후 락텐사의 나머지 21개 공장에도 순차적으로 에이스기계의 장비를 도입하기로 했습니다. 여전히 미국 경기는 좋지 않은 편이지만 그렇기 때문에 제조업에서는 극단적인 자동화를 추구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번 수출은 이러한 경향에 에이스기계의 자동화 기술이 부합했기 때문에 이뤄질 수 있었다고 생각하며 향후 대량 수출에 대해 기대하고 있으며 보다 적극적인 마케팅을 진행할 계획입니다.



Q 지난해 10월 에이스기계 베트남 공장에서 중국 수출1호기 출하식을 가지셨다고 들었습니다. 대표님께서 현지에서 장기간 체류하시면서 베트남 공장의 착공부터 직접 챙기셨기 때문에 많은 에피소드가 있었을 듯 합니다. 또한 이번 1호기의 중국수출을 계기로 향후 중국시장에 대한 전망을 어떻게 보시고 계시는지 궁금합니다.
A 베트남은 해외 투자기업의 성공률이 30%미만일 정도로 쉽지 않은 시장입니다. 그만큼 오너가 직접 현지에서 부지선정부터 노동법, 세법, 수출입관련 무역법, 현지 문화 등을 챙겨야 하기 때문에 저도 1년 이상 현지에 머물면서 여러 가지를 직접 챙겼습니다. 부지를 매입하고 공장을 짓고, 직원을 모집하고 트레이닝하고 회사 규칙을 만들고 시스템을 구축하는데 까지 1년 여의 시간이 걸렸는데 아주 잘 마무리 되었습니다. 여기에는 베트남에서 상주하는 개인 컨설턴트들의 정보 보다는 현지에 진출해 있는 KOTRA와 중소기업진흥공단, 은행 등에서 신뢰성 있는 정보를 수집하고 이를 토대로 스스로 분석하고 결정을 내리면서 사업을 진행했기에 가능했다고 생각합니다. 그 과정에서 운전기사와 통역, 가정부 등을 구하는데 어려움을 겪기도 했지만 무엇보다 현지 문화를 존중하는 것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했습니다. 베트남에 진출해서 현지 직원들과 조금 익숙해지면 욕을 하면서 하대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는 잘못된 것으로 특히 현지인들은 그들의 문화를 존중해 주면 존경이 오기 때문에 그들의 문화를 존중하면서 함께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한번은 제가 사는 집에 도둑이 담을 넘는 걸 본 앞집 이웃이 신고를 해 주어 피해를 막은 적이 있습니다. 그만큼 현지에서 저는 성실히 일하는 외국인 이웃이었기 때문에 그럴 수 있었던 것입니다. 이제 베트남 공장은 지난해 10월 가졌던 중국수출 1호기 출하식에는 중국 파트너사 관계자와 베트남 현지 정부 관계자 등을 초청, 성대하게 진행했으며 오랜 기간 동안 준비 기간을 거쳐 만들어 낸 첫 성과물이기 때문에 감회가 남달랐습니다.  


베트남 공장은 이제 종업원이 20명으로 늘었고 공장 한 동을 신축하는 등 발전적 변화과정을 거치고 있습니다. 또한 본사를 보조하는 역할이 아닌 자력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마케팅과 기술분야에 유능한 직원을 충원하는 등 여러 가지 준비과정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2012년 80%의 성장을 기록한 베트남 공장은 향후에도 지속적으로 50%이상의 성장률을 유지해 나갈 것이며 조만간 매출 천만 불을 돌파하는 회사로 성장할 것입니다.
중국시장에 대한 전망은 이제 패키징장비 제조에 있어 중국이 세계시장에서 낮은 가격을 무기로 더 이상 높은 시장 점유율을 기록할 수 없다는 판단을 내리고 있습니다. 최근 중국은 급격한 경제 성장에 반해 인건비의 급상승, 복지 문제 등으로 여러 가지 문제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또한 계층간의 심각한 소득 불균형으로 인해 정부차원에서 이를 해결하고자 성장률을 어떻게든 8%이상으로 끌고 가려고 기업들에 대한 세금 징수를 늘려 개발을 진행시키고 있습니다. 더욱이 해외기업은 심해지는 각종 규제와 세제, 그리고 현지 직원들에 대한 높은 임금인상으로 인해 공장 운영에 있어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문제는 이런 것이 지속될 것이라는 것이고 그만큼 원가상승 압박이 심해진다는 것입니다. 이로 인해 중국 현지에서 생산되는 장비들의 가격 상승폭이 더욱 가파르게 상승곡선을 그리고 있으며 향후 2~3년이 지나면 우리 가격을 추월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에이스기계 베트남 공장에서는 부품과 원자재, 품질관리, 기술 등이 모두 한국 본사의 관리 감독하에 공정이 진행되기 때문에 본사 생산제품의 95%이상의 품질 수준을 가지고 있습니다. 때문에 가격과 품질 경쟁력 모두에서 향후 전망에 대해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반대로 유럽시장의 경우 현지 제조기반이 동유럽 지역으로 이동하고 있으며 아직 현지 경제상황은 회복기미에 대한 예측도 어려울 정도로 쉽지 않은 상황입니다.
 
Q 글로벌 시장 공략을 위해서는 적극적인 세계 경제시장의 흐름과 정보를 수집하는 것이 중요할 듯 합니다. 이를 위해 어떤 노력을 기울이고 계십니까.
A 이미 오래 전부터 지식경제부와 수출보험공사, KOTRA, 패키징연구소 등 국내외 주요 행정부서와 기관으로부터 세계 각국의 시장정보에 대한 내용을 하루에 20여 통 이상의 메일을 통해 받아보고 이를 토대로 각 대륙별 시장 전략을 마련하고 있으며 미래 금융시장과 경제상황에 대한 포럼과 세미나는 반드시 참가하려 하고 있습니다.
정보는 생명이자 돈입니다. 이러한 노력을 통해 IMF도 6개월 이전에 예측, 그 상황에 맞는 경영을 통해 성장할 수 있었으며 리먼브라더스 사태도 마찬가지 였습니다. 그만큼 시장변화를 예측하고 먼저 움직이는 것은 중소기업에 있어 매우 중요한 것입니다.



Q 신사옥에 대한 설명과 이와 관련된 계획에 대해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A 2014년 시화 MTV단지에 완공 예정인 신사옥은 지금보다 3개 더 큰 규모로 만들어질 것이며 생산공정 역시 더욱 효율적으로 변화할 것입니다. 올 한해 많은 투자를 통해 기업혁신작업을 진행하고 중장기 사업계획과 전략을 수립했습니다. 혁신작업의 결과로 절감된 자금을 향후 10년 에이스기계를 책임질 젊은 인재들을 채용하는데 투자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향후 5년 매출 목표를 현재의
5배로 설정했으며 이를 위해 새로운 차원의 접근과 과정이 필요한데 큰 가치를 이뤄낼 수 있을 것으로 확신합니다.
 
Q 2013년 에이스기계의 변화와 각오에 대해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A 에이스기계가 지금과 같은 성과를 이룰 수 있었던 것은 모두 고객의 관심과 성원 덕분입니다.
많은 부분을 글로벌 마케팅에서 커버하고 있지만 우리 고객들께 너무 감사 드리고 최근의 불미스런 사건에 대해서도 많은 분들이 격려해주셔서 큰 힘이 되었습니다. 2013년 에이스기계는 직원을 감동시키면서 고객을 기절시킬 수 있을 정도의 서비스 제공을 위해 노력할 것이며 60% 성장 목표 달성을 위해 보다 적극적인 글로벌 마케팅을 진행해 나갈 계획입니다. 고객 감동과 더 많은 연구개발로 좋은 설비를 제공하고 우리가 쌓는 세계시장에서의 실적으로 고객 분들께 기쁨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취재_글_안석현 기자 / 사진_김원경 기자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