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인쇄계2013.01] Business Focus-화성메이저

_기업탐방_/비즈니스포커스

by 월간인쇄계 2013. 3. 14. 16:52

본문

 

세계 각국에 있는 장수기업들을 방문해 그들의 성장요인을 소개하는 시사교양프로그램 ‘백년의 가게’가 인기리에 방영되고 있다.
시대의 흐름속에서도 기업을 지속시키고 그 이상의 발전을 이루어내고 있는 이들 장수기업들의 공통점은 차별화된 고부가가치 원천기술보유와 이를 지속적으로 실행하는 일관성, 경제와 문화 등 시대의 변화에 맞추어 유연히 대응하는 자세였다.
인쇄산업에서도 성공적으로 비즈니스를 운영, 발전하고 있는 장수기업들이 있는데, 그 중 120년여의 역사를 지니고 있는 글로벌 기업 트렐레보그(Trelleborg)가 있다.
트렐레보그는 고객에게 믿음을 전달하는 고품질의 제품을 제공하고, 새로운 고부가가치 시장에 대응하기 위해 역량 개발과 인수 작업을 지속적으로 진행하며 앞으로의 100년을 위한 성장 발판을 다지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현재 오프셋 인쇄용 Vulcan(불칸)과 Rollin(롤링), Printec(프린텍)과 플렉소 인쇄용 캐리어 슬리브 Axcyl(악실), HP Indigo용 디지털 인쇄 블랭킷등 모든 인쇄 분야를 커버하는 고품질 제품을 고객에게 공급하고 있다.

 

|INTERVIEW 01|

Mr. Dario Porta, President of Trelleborg Coated Systems (part of the Trelleborg Engineered Systems business area)


Q Trelleborg와 Trelleborg Printing Solutions에 대해 자세한 소개를 부탁 드립니다. 

A 지금도 본사가 위치한 스웨덴 트렐레보그에서 1905년 설립된 Trelleborg는 세계적으로 여러 사업분야에 걸쳐 널리 인정을 받고 있습니다. Trelleborg 브랜드는 까다로운 산업환경에서 믿을 수 있는 혁신적인 폴리머 기술을 통한 씰링(밀폐)과 댐핑(충격흡수), 프로텍팅(보호) 솔루션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고급 폴리머 기술과 면밀한 응용 노하우를 기반으로 고객 여러분께 다른 누구도 제공할 수 없는 가치를 제공하기 위해 Trelleborg는 항상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Trelleborg 그룹은 연간 약 4조 8천억원의 매출을 기록하고 있으며 총 직원 수 약 21,000명으로 40여 개국에 걸쳐 운영되고 있습니다. 사업분야는 크게 Trelleborg Sealing Solutions과 Trelleborg Wheel systems, Trelleborg Engineered Systems의 3개 분야로 나뉘며, 그 외에도 중경량 차량용 진동방지 솔루션 분야의 세계적 선두주자로서 17개국에 약 8,000명의 직원을 두고 연매출 약 2조 1,400억원을 기록하고 있는 Trelleborg Vibracoustic의 50%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Trelleborg Printing Solutions는 2006년 Trelleborg에서 Reeves를 인수하면서 그룹 내의 사업분야로 귀속되었습니다. Trelleborg Printing Solutions는 오프셋 인쇄용 블랭킷 Vulcan(불칸)과 Rollin(롤링), Printec(프린텍)과 플렉소 인쇄용 캐리어 슬리브 Axcyl(악실) 등 4가지 브랜드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디지털 시장에서도 HP Indigo용 블랭킷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Q 오프셋 인쇄용 블랭킷 브랜드 VULCAN과 ROLLIN에 대한 설명을 부탁 드립니다.  

A Vulcan은 Trelleborg Printing Solutions 제품군 내의 대표 브랜드로서 상업윤전 및 신문인쇄, 매엽 고급인쇄 분야의 선두주자입니다. 보증된 품질을 원하는 고객들은 프리미엄급 인쇄용 블랭킷을 제공하는 Vulcan을 찾습니다. 브랜드가 탄생한 이래 한결같이 뛰어난 품질을 제공해온 덕분에 Vulcan은 세계 인쇄시장의 벤치마크가 되었으며 Vulcan만의 열정으로 항상 최고의 위치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Vulcan의 고객은 언제 어디서나 최상의 가치를 보장받습니다. 

2008년에는 MacDermid printing blankets를 인수하면서 Rollin 브랜드가 전체 브랜드 포트폴리오에 추가되었습니다. Rollin은 업계 특수/전문분야를 위해 특별한 블랭킷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최첨단 기술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므로 고객마다 특유의 요구사항에 완벽하게 부합되는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혁신적인 Rollin 블랭킷은 튼튼하고 안정적이며, 뛰어난 내구성 덕분에 인쇄비용이 절감되는 동시에 품질 면에서도 타협이 없습니다.

즉 Rollin은 특수/전문분야용 브랜드, Vulcan은 기술적으로 까다로운 환경에서도 고성능을 구현하는 종합 브랜드라고 구분할 수 있습니다.



Q Trelleborg는 Drupa 2012에서 인상적인 부스를 선보였습니다. 

A Drupa 2012에서는 Trelleborg의 전문기술을 완벽하게 보여드리려는 취지로 Trelleborg 블랭킷을 사용해 다양한 표면에 인쇄한 세계적 명화들을 벽면에 전시했습니다. 또한 Trelleborg의 인쇄 솔루션은 오프셋 인쇄뿐만 아니라 디지털 및 플렉소 인쇄까지 아우르는 솔루션임을 보여드리고자 했습니다. 그래서 Kodak과의 협력 하에 Kodak 신제품 Flexcel Direct 조각기를 위한 제품을 선보였습니다. 오프셋 분야에 있어서는 당사가 보유한 포장인쇄 관련 전문기술을 보여드리기 위해 코팅 블랭킷 및 코팅 판 등 다양한 솔루션을 출품했습니다.


Q Trelleborg는 최근 Day 브라질 SA의 인쇄용 블랭킷 비즈니스인 Printec을 인수했습니다. 인수의 목적과 향후 기대하는 바가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A 이번 인수는 남미 및 미국 시장에서의 입지를 강화하려는 목적도 있지만 다른 한편 Printec 제품군이 기존 제품군에 새롭게 추가되는 것이 향후 블랭킷 비즈니스 사업에 있어 상당히 가치 있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즉 Vulcan 및 Rollin 브랜드로 오프셋 윤전 및 고급 매엽 시장에서 강력한 입지를 구축한 가운데 Printec은 포장인쇄 분야에서 매력적인 솔루션으로서 새로운 지평을 열어줄 것입니다.

Q 독일과 일본 매엽인쇄장비 회사들의 어려움과 함께 전체적인 내년 경기 역시 올해 보다 더 어려울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는데, 내년 세계 인쇄시장에서 가장 주목해야 할 점과 향후 어떠한 변화가 있을 것이라고 전망하십니까.

A 당사의 견해로는 인쇄산업은 매우 안정적인 산업입니다. 특히 아시아 국가들은 중산층과 GDP의 성장에 따라 플러스 성장이 지속되고 있으므로 인쇄산업 또한 함께 성장할 것입니다. 디지털 미디어 소비가 급격히 증가하면서 결과적으로 미디어 인쇄분야는 축소되겠지만 줄어든 만큼을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은 사회정치적 추진 요인에 의해 패키징 분야에서 회복하게 될 것입니다. 

또한 향후 몇 년 간 새로운 응용분야로서 플렉서블 일렉트로닉스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INTERVIEW 02|

화성메이저 임인황 상무이사


Q Trelleborg Printing Solutions(트렐레보그 프린팅 솔루션/이하 트렐레보그) 독점 대리점 계기와 최근 판매현황에 대해 설명을 부탁 드립니다.

A 트렐레보그와 인연을 맺게 된 계기는 30여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당사는 1980년 인쇄 재료업을 시작하면서 트렐레보그에 합병되기 이전인 리브스(Reeves)사의 불칸(Vulcan) 브랜드로 오프셋 블랭킷을 공급했습니다. 

그 전에는 인쇄기자재 종합무역회사인 현대무역에서 오퍼 판매를 해오다가 화성이 설립되면서 한국 독점대리점으로서 리브스 불칸 블랭킷을 본격적으로 국내 인쇄시장에 공급하기 시작한 것입니다. 

특히 당시 리브스 사의 불칸 714 제품은 세계 처음으로 개발된 압축층을 가진 블랭킷이었기 때문에 국내 인쇄시장의 인쇄품질 향상에 큰 기여를 했다고 생각합니다. 

블랭킷 공급 초기에는 경쟁 제품이 많지 않았으며, 한국 인쇄시장의 확장과 더불어 리브스 불칸도 성장을 함께하여 제품 품질에 대한 고객의 신뢰를 쌓았습니다. 

현재는 인쇄시장이 확대되면서 블랭킷 시장규모가 커져 수십 종류의 블랭킷 메이커들이 한국시장에 블랭킷을 공급하기에 이르렀습니다. 경쟁이 치열해지는 상황이지만 저희는 불칸 제품의 품질 개발과 지속적 신제품 출시로 시장의 요구에 부응하면서 항상 한결같은 마음으로 블랭킷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Q 트렐레보그의 다양한 제품군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이를 사용한 국내 고객들의 사용후기가 궁금합니다.

A 아시다시피 트렐레보그 불칸 블랭킷은 국내 인쇄시장에서 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는 블랭킷 브랜드입니다. 불칸 폴리오 블랭킷은 자타가 공인하는 최고급 품질의 매엽용 블랭킷으로, 고급인쇄에 최적의 제품입니다. 기존 블랭킷보다 가격대가 30% 이상 높은데도 불구하고 블랭킷의 내구성이 좋아 블랭킷 사용량이 50% 이상 절감되어 사용 고객들로부터 최고의 호평을 받고 있습니다. 

실제로 기계 3대에서 일제 블랭킷을 월 20~25장씩 사용하던 고객이 폴리오로 바꾸면서 사용량이 월 10장으로 반 이상 절감되는 효과를 보거나, 타사 블랭킷을 쓰던 고객이 인쇄이미지의 디테일이 살지 않아 폴리오 블랭킷으로 교체하자 디테일이 선명하게 살아나 비전문가의 육안으로도 구분될 정도로 효과를 얻는 등의 사례들을 현장에서 종종 접할 수가 있습니다. 

불칸 알토 블랭킷은 최고급 윤전용 블랭킷으로 윤전 인쇄용으로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불칸 714는 가장 오랫동안 매엽과 윤전인쇄에서 사용되고 있는 블랭킷으로, 30년 이상 품질 안정성을 유지해오며 고객들로부터 품질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불칸 데코는 금속인쇄 및 코팅용으로 개발된 제품입니다. 한국의 금속인쇄사와의 협력 하에 개발된 블랭킷으로 금속인쇄 고객으로부터 기존 금속인쇄의 고질적인 문제점들을 해결한 블랭킷으로 인정받아 꾸준히 사용되고 있습니다. 

트렐레보그가 맥더미드 블랭킷(MacDermid Offset Printing Blankets)을 인수한 후 제품군을 업그레이드해 제공하는 트렐레보그 롤링 블랭킷은 국내시장에는 본격적으로 소개되지 않아 아직 인지도가 낮지만 세계시장에서는 맥더미드 시절에 이어 한층 더 업그레이드된 품질로 널리 인정받고 있습니다. 롤링 메트로는 제품이 생산되는 이태리 인쇄시장의 베스트셀러로서 많은 인기를 얻고 있는 제품이며 일반 상업인쇄 외에 포장, 금속인쇄에 모두 사용됩니다. 롤링 UV-E는 UV 전용 블랭킷으로서 매엽과 코팅, 포장, 금속, 전산폼, 플라스틱 인쇄 등에 사용되며 탁월한 인쇄품질과 내구성을 갖추어 전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는 고품질 블랭킷입니다. 롤링 인피니티는 가격적 메리트를 제공하는 동시에 시중의 저가 블랭킷보다 높은 품질을 실현합니다.

이 밖에도 트렐레보그에서는 포장(지기) 전용 블랭킷과 코팅 전용 블랭킷 등 각 인쇄분야별로 다양한 종류의 제품군을 완벽히 갖추고 있으므로 고객의 인쇄상황에 맞는 맞춤형 블랭킷을 제공해 드릴 수가 있습니다.



Q 현재 가격이 저렴한 블랭킷 브랜드가 우후죽순 생겨나는 있습니다. 이러한 가운데 화성메이저는 어떠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계십니까?

A 무엇이든 만든다는 중국의 산업이 발전하면서 블랭킷도 기존의 역사 깊은 브랜드 외에 다양한 브랜드가 많이 생겼고, 앞으로도 늘어날 것이라 생각됩니다. 하지만 블랭킷은 인쇄물에 최종적으로 잉크를 전달해주는 중요한 역할을 하는 만큼 단순한 고무장판이 아닙니다. 인쇄종류와 기종, 인압, 잉크, 종이, 물, 세척제 등 수많은 요소들과 어우러지는 가운데 트러블 없이 고품질의 인쇄결과를 이끌어내야 하는 정교한 제품입니다. 때문에 오랜 경험에 따른 생산 및 품질관리 노하우가 필요하고 문제에 대처하는 능력도 요구됩니다. 

트렐레보그 불칸/롤링 블랭킷은 현재는 거의 표준 방식으로 자리잡은 압축성 블랭킷을 업계 최초로 개발해 공급하기 시작한 브랜드로서 세계시장의 명실상부한 선두주자입니다. 오랜 역사를 통해 차곡차곡 쌓인 경험과 노하우는 누구도 흉내낼 수 없는 자산입니다.

현재 수많은 업체에서 블랭킷을 공급하고 있지만 대부분 가격만을 우선적으로 생각하고 공급하다 보니 블랭킷의 품질이 떨어져 사용량이 증가하고 인쇄품질이 불안정해지는 경우가 많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고객 입장에서도 당장 눈에 보이는 가격만을 기준으로 저렴한 제품을 구입할 경우 실제로는 비용이 절감되기는커녕 사용량이나 인쇄품질 면에서 훨씬 많은 비용과 노동력이 소모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블랭킷을 선택할 때는 각자의 실정에 맞는 제품을 선택해야 하고 주로 생산하는 인쇄물에 따라 블랭킷의 종류가 달라야 합니다. 트렐레보그 불칸/롤링은 각 인쇄물에 따라 다른 종류의 블랭킷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또한 한국시장에 블랭킷을 공급해온 역사가 깊은 만큼 한국시장의 주요고객별 특성과 시장의 성향에 대해 깊이 이해하고 있으므로 당사와의 긴밀한 협력 하에 고객 여러분께 블랭킷과 관련한 의문사항이나 트러블 등에 대해 다양한 기술적 도움을 드려 고객친화와 기술 면에서도 만족을 이끌어내고 있습니다. 저희는 앞으로도 트렐레보그만의 이러한 자산에 자부심을 갖고 마케팅할 생각입니다.


Q 마지막으로 내년 국내 인쇄시장에 대한 전망과 향후 계획을 밝혀 주십시오.

A 전세계의 경기 침체와 IT 기술의 발달로 인한 인쇄산업의 하향세는 누구나 예상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인쇄물량 감소가 눈에 띄게 실감되고 있고 당사도 이로 인해 재료공급이 줄어들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판매 예상을 할 수 없을 정도로 급격하게 시장이 위축되고 있습니다.

한편 어려워지는 경기 상황에서 점차적으로 인쇄재료를 사용하는 고객의 요구는 더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당사는 그 동안의 신뢰를 바탕으로 고객이 요구하는 조건들을 최대한 맞추도록 노력하고, 지금까지의 경험을 바탕으로 고객의 입장을 고려한 재료 공급을 해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앞으로는 경쟁력을 갖추지 못하면 생존하기 힘들다고 생각합니다. 다양한 블랭킷과 재료를 공급함에 있어 품질면, 가격면에서 고객의 요구에 부응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자료제공_화성메이저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