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인쇄계2012.09] Global Interview-PEIAC

_인터뷰_/Global Interview

by 월간인쇄계 2013. 3. 29. 09:37

본문


지난해 9월 왕더마오씨의 뒤를 이어 새롭게 PEIAC(Printing and Printing Equipment Industries Association of China, 중국 인쇄 및 인쇄장비 산업 협회)의 부회장직을 맡게 된 루창안(陸長安, Lu Chang an)씨는 중국 제일의 인쇄장비 메이커인 베이른사의 부사장직과 중국기계기업관리협회의 회장직을 역임한 바 있는 역량 있는 리더이며 PEIAC의 부회장으로 취임한지 어느덧 1년이 되었다. 이에 월간인쇄계는 그를 만나 인쇄산업에 대한 전망과 앞으로의 협회 활동, 그리고 그만의 경영 철학에 대해 들어봤다. 공산당원으로서, 기술전문가로서, 그리고 경영인으로서 다채로운 경력을 가지고 있는 PEIAC 루창안 부회장은 글로벌 경기 침체라는 어려운 시기에 협회를 이끌게 된 것이 그가 맡은 일에 더욱 최선을 다 할 수 있는 여건이 되었다고 긍정적으로 평가하며, 지난 1년 간 그랬듯 앞으로 남은 임기 동안에도 소신 있게 성공적인 협회 운영을 전개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기업가 출신답게 그가 강조하는 것은 실용적인 협회 운영이었으며, 이를 통해 중국 인쇄산업발전에 기여하는 것이 그의 전략이자 협회의 포부이다. 



Q 루창안 부회장님, 먼저 이렇게 만나 뵙게 되어 반갑습니다. 이 달로 PEIAC의 부회장직에 취임하신지 1년이 되었습니다. 글로벌 경기 침체라는 어려운 여건속에 PEIAC을 맡게 되셨는데, 중국 인쇄산업의 현황을 어떻게 평가하고 계시며, 앞으로의 전반적인 인쇄 산업 경기를 어떻게 전망하고 계신지 궁금합니다. 

A 유럽의 경제위기로 글로벌 경기 침체는 더욱 심화되고 있으며 이러한 경기 악화는 인쇄산업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유럽을 비롯한 북미 인쇄산업의 경기가 악화되며, 인쇄인들은 물론 수 많은 인쇄장비 제조사들이 적자로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또한 경영난으로 인해 부득이 폐업하게 된 업체들도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은 반대로 지난 몇 년 간 중국이나 브라질, 그리고 인도 등의 국가에 있어서는 기회로 작용했습니다. 보다 싼 노동력과 생산 비용을 찾아 인쇄물 바이어들이 이들 시장으로 이동했기 때문입니다. 전체적인 인쇄산업의 성장을 살펴보자면, 유럽이나 미국시장의 산업 매출 및 이윤은 감소했으나 이들 시장들로 인해 수혜를 본 국가들은 오히려 성장세를 보인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이제는 유럽이나 미국시장의 여파가 이들 시장에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중국 시장만 해도 그 동안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이던 것이 지난해부터는 성장 둔화기에 접어들었기 때문입니다. 중국의 경제 성장률은 지난 몇 년 동안 매년 10% 이상을 웃돌았지만 올 해는 약 7.8% 대에 머물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1~2%가 수치적으로는 작은 것 같지만 중국 전체 시장의 규모를 따져 본다면 결코 무시할 수 없는 큰 수치입니다. 그리고 두 자리 수에서 한자리 수의 성장률로 떨어졌다는 것은 그만큼 시장 상황이 좋지 않다는 것을 시사하고 있습니다. 중국의 경제부는 이러한 현상이 일시적이 아니라 한 동안 지속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으며, 이에 따른 경기 부양책과 경제 시책을 내놓고 있습니다. 최소한 7% 이하로 성장률이 떨어지지 않도록 안정적인 경제 운영이 시급하다는 것이 경제부 정책의 기조가 되고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중국 경제상황과 맞물려 중국의 인쇄산업 또한 어려운 시기를 겪고 있습니다. 중국 정부는 인쇄산업체들에게 경기 위축에 따른 효율적 운영과 구조적 개선을 통해 어려운 상황을 극복해 나갈 것을 권고하고 있습니다. 현재 중국 인쇄산업 성장률은 8%에 달하고 있는데 이러한 변화를 통해 최소한 이 선은 지켜 나갈 것이라 생각합니다.
중국 인쇄사들의 경우 지난 몇 년 간 상당한 이윤을 올렸으며 인쇄물의 마진률 또한 높았습니다. 그러나 이제는 이윤이 낮아지게 되리라는 것과 마진률 또한 예전과 같이 좋지 못할 것이라는 현실을 받아들이고 있는 실정입니다. 생존하기 위해서는 더한 마진률의 저하도 감수해야 한다는 것을 알고 있는 것입니다.   
기자재업체들의 경우 유럽이나 미국 시장에서 별다른 수익을 기대하기 어려운 현실로 인해 중국을 비롯한 아시아 지역에 보다 집중적인 마케팅을 전개하고 있으며, 이는 PEIAC의 주요 사업 가운데 하나인 전시 사업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쳤습니다. 아시아 시장에서 보다 높은 매출을 올리고자 하는 업체들이 China Print나 Print China와 같은 전시를 통해 적극적인 고객 유치에 나섰기 때문입니다. 어려운 시기에 협회를 맡았지만 오히려 전화위복이 된 격이라고나 할까요?
중국 인쇄기자재 업체들의 경우 운영 및 관리적인 면에 있어서의 구조적인 개선뿐 아니라 새로운 기술 도입을 통해 어려움을 극복해 나가고 있습니다. 작년 한 해 동안 이들 업체의 매출은 25억불에 달했으며, 중국 경제성장률이 높아지진 않는다 하여도 여전히 기본적인 성장률은 보이고 있으므로 외국 업체들의 중국 시장에 대한 투자와 진출은 앞으로도 지속되리라 전망되고 있습니다. 성장세는 주춤하고 있지만 여전히 중국은 매우 크고 매력적인 시장이기 때문입니다.
중국의 동부와 서부, 그리고 남부와 북부의 성장률이 각기 다른데 앞으로 서부와 북부 지역의 성장이 기대되고 있습니다. 중국 정부는 경제를 부양하기 위해 다양한 정책을 내놓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긍정적인 전망이 가능한 것입니다.



Q 현재 중국 인쇄산업에 있어 PEIAC의 역할은 무엇입니까.

A PEIAC은 중국 인쇄산업에 있어 오랜 역사를 갖고 있습니다. 현재 1,400개의 기업회원이 있으며, 이 회원사의 수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PEIAC은 중국 인쇄산업에 종사하는 업체들과 정부간의 커뮤니케이션에 있어 다리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데, 이는 PEIAC의 역할 가운데 가장 중요한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정부로부터 인쇄산업을 위해 끌어 낼 수 있는 여러 재정적, 제도적 지원을 위해 기업들을 돕고 있는 것입니다. 정부 또한 인쇄산업을 위한 정책을 수립하기 전에 우리 협회와 함께 논의해 그 결과를 반영하고 있습니다.  디지털 인쇄 및 친환경 인쇄를 장려, 지원하는 정책은 PEIAC에서 실시한 연구 조사를 기반으로 그 피드백을 정부에 전달, 수립된 정책입니다. 이 밖에도 인쇄산업 전반에 걸친 수요조사라든가, 산업 현황 조사, 특정 인쇄 분야의 실태 조사 등등 여러 가지 통계조사를 실시하고 있으며 이는 중국 인쇄산업의 미래에 대한 방향을 제시해 나가는데 있어 중요한 자료가 되고 있습니다.
PEIAC에서 담당하고 있는 또 다른 일은 다양한 이벤트를 만들어 진행하는 것입니다. ChinaPrint나 PrintChina의 주최를 위해 베이징에 China Print Company와 광동에 Print China Company라는 전시전문 자회사들을 운영하고 있으며, 이들 회사를 통해 보다 전문적인 전시 준비와 운영이 가능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ChinaPrint나 PrintChina뿐만 아니라 인쇄기술포럼이나 인쇄경영포럼 등 인쇄산업과 관련된 다양한 행사들을 전개해 나가고 있습니다. 이러한 행사들을 통해 인쇄산업 종사자들은 그들의 의견을 서로 교환할 수 있으며 새로운 정보를 접할 수 있습니다.
중국 업체들의 해외 진출에 있어 가교 역할을 하는 것 또한 PEIAC의 활동입니다. 중국 인쇄기자재 업체들이 해외 시장에 불편함 없이 진출할 수 있도록 다양한 전시회 주관사들과 협업함으로 해외 전시회 참가 기회를 제공하고 이를 통해 중국 기자재 수출을 장려하고 있습니다. 또한 인쇄사들의 인쇄물 수주를 위한 이벤트도 지원하고 있습니다.
한편 인쇄산업이라는 잡지와 프린트투데이라는 인쇄잡지를 발행, 회원사들이 인쇄산업 관련된 최신 정보를 접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또한 웹사이트 운영을 통해 즉각적인 정보 접속이 가능하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Q 끝으로 앞으로 어떠한 계획을 가지고 PEIAC을 운영해 나가실지 궁금합니다.
A 현 상황에 있어 중국 인쇄인들에게 필요한 것은 현재 처한 상황에 있어 앞으로의 어떠한 방향으로 사업을 전개해 나갈 것인가에 대한 자문이라고 생각합니다. PEIAC은 인쇄사들이 보다 성공적인 인쇄산업을 영위하기 위해 어떻게 해 나가야 할 것인가에 대한 자문을 제공하고 있으며, 사업개선을 위한 제언과 관련 조사를 토대로 한 서적을 출판, 이를 제공함으로 인쇄사들이 보다 소신 있게 사업을 해나갈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앞으로 이러한 부분을 더욱 강화해 나갈 계획이며, 인쇄부문에 대한 방향 제시는 물론, 어려운 사업을 어떻게 잘 정리해 새로운 출발을 할 수 있는가에 대해서도 자문을 제공해 나갈 계획입니다. 이러한 자문은 지금까지 PEIAC에서 실시해 온 다양한 연구와 시장조사를 통해 가능한 것이며 중국인쇄산업 발전에 작으나마 기여할 수 있는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앞으로도 더욱 충실히 중국 인쇄산업계에 있어 PEIAC의 역할을 다해 나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협회 운영에 매진해 나갈 계획입니다. 협회 또한 실적이 중요한 만큼 보다 실용적인 운영을 통해 협회원들의 성공적인 사업 지원을 해 나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제 역할이라고 생각합니다. 그 동안의 경력을 바탕으로 중국 정부는 물론, 유수의 기업들과 더욱 밀접한 관계를 수립하고 이를 통해 인쇄인들에게 사업을 영위해 나가는데 있어 보다 유리한 여건과 유익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제 역할이라 생각합니다. 모쪼록 PEIAC의 활동을 통해 중국 인쇄산업이 지속적인 발전을 해 나갈 수 있길 기대해 봅니다. 감사합니다.


PEIAC 루창안 부회장
루창안(陸長安, Lu Changan) 부회장은 1948년 생으로 베이징 인민 기계 공장의 기술자로 시작해, 관리부장과 관리부 총괄직을 지냈으며, 베이른 그룹 공산당의 제너럴 매니저를 역임했다. 베이른 인쇄기계사의 부사장 및 사장직, 그리고 중국기계기업관리협회 회장직을 거쳐 지난 2011년 9월 16일 PEIAC의 부회장이자 사무총장으로 선출되었다. 


취재_글_안혜정 기자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