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먼저 대원산업에 대해 간단한 소개를 부탁 드립니다.
박종현 대표이사 : 대원산업은 그라비아 인쇄업계의 선두주자로서 1971년 설립 이후 고품질 및 차별화된 제품으로 고객만족으로 통해 기능성 포장재 개발 등 포장산업의 미래를 열어가고 있는 21세기 선도기업입니다.
대원산업에서는 3-Layer, 5-Layer, 7-Layer, co-ex Film M/C, 9-Layer Cast Film M/C을 이용하여 고차단성, 저온 sealing, 고속포장 및 우수한 열봉합성 제품을 생산하며 EVOH, NYLON, SURLYN, M/T, EASY PEEL(PET, PVC, P.P) 등 다양한 사양과 두께편차가 없는 고성능, 고기능성의 필름을 이용하여 그라비아 인쇄 및 합지 후 다양한 후가공 설비를 이용하여 저렴한 가격과 우수한 품질 및 신속한 납기를 최우선으로 하고 있습니다.
창립 초기 대원산업은 필름 제조 중심이었지만 이후 시설 증설을 통해 현재는 인쇄와 컨버팅에 이르기까지 모든 시설을 갖추고 있습니다.
Q 이번에 G7 Master 인증을 진행하신 계기는 무엇입니까.
김동석 이사 : 우선 힘든 과정을 거쳐 G7 Master 인증을 획득하게 되어 기쁘게 생각합니다.
저희는 전체 매출에서 수출비중이 70% 이상이기 때문에 컬러와 관련해서 해외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이 매우 중요합니다. 하지만 여러 가지 변수가 많은 그라비아 인쇄의 특성상 체계적인 컬러와 공정관리에 어려움을 겪고 있었으며 측색기를 사용하고는 있었지만 주로 발주처의 디자이너 혹은 인쇄현장 작업자의 시각적인 기준에 따라 제품을 출하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사람의 시각은 조명과 같은 조건에 의해 착시현상이 생기기도 하고,
사람에 따라 편차가 있기 때문에 객관적으로 증명할 수 있는 방법이 없어 고객과 소통에서 접근성을 찾기 어려웠습니다.
또한 오프셋 인쇄분야에서는 컬러와 공정관리에 대해 상대적으로 그라비아 인쇄분야보다 먼저 시작해서 이제는 여러 업체들이 관련 인증을 획득, 작업에 활용하고 있지만 그라비아 인쇄는 여러 가지 변수들로 인해 접근하기 어렵다는 인식 때문에 저희도 측색기를 활용하면서 컬러 관리를 진행하고 있었지만 부족함이 있었습니다. 특히 수출물량에 있어서는 완벽하지 않으면 항상 문제가 발생하기 때문에 방법을 찾고 있던 중 4년 전 미국 월마트 제품에 측색 관련 마크가 있는 것을 보고 여러 군데 문의한 뒤 G7 인증에 대해 알게 되어 이번 G7 Master 인증을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특히 지금까지 저희처럼 필름에 그라비아 인쇄를 하고 있는 업체가 인증 받은 것은 최초라고 들었기 때문에 향후 해외 수출에 있어 고객과의 소통에 있어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박종현 대표이사 : 국내에서 큰 규모의 그라비아 인쇄업체들은 대부분 대기업의 계열사이거나 친인척이 운영하는 곳이 대부분입니다. 그래서 저희는 일찌감치 한정된 내수 시장에서 이들과 경쟁하기 보다는 해외시장 확대에 중점을 두고 적극적인 해외 마케팅을 진행해 왔습니다.
그 결과 전체 매출 가운데 75%가 수출이 차지하고 있을 정도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북미와 유럽, 중국, 인도, 태국, 호주, 뉴질랜드, 콜롬비아, 멕시코 등 여러 국가에 제품을 수출하고 있습니다.
이전부터 해외 고객들은 발주과정에서 체계적인 데이터 값을 통한 작업 진행을 원했기 때문에 과정에 있어서는 쉽지 않았지만 과감히 인증을 위한 컨설팅을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Q 지금까지 그라비아 인쇄작업에 있어 색 측정은 어떤 방법으로 이루어졌습니까.
박종현 대표이사 : 주로 CMYK 4원색에 대한 측정은 하지 않고 사람의 시각으로 판단했으며 별색은 측색기로 색값을 측정해서 LAB값을 표시하는 정도였습니다. 이 때문에 시차를 두고 같은 인쇄물을 작업했을 때 똑같이 재현되기 어려웠고 컬러프린터로 출력한 교정인쇄물과의 색감 차이에 대해 수치로 설명할 수 없었기 때문에 발주처의 크레임을 받은 경우도 있었습니다.
지난 2월에 돗판인쇄에서 현장근로자와 QC담당자 등 10여명의 관계자들이 저희 회사를 방문했는데요, 아시다시피 돗판인쇄는 일본의 대표 인쇄기업 가운데 하나로 총 6군데의 인쇄공장에 8대씩 총 50여 대의 그라비아 인쇄기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돗판인쇄에서도 그라비아 인쇄분야의 G7 인증을 획득하고 싶었지만 너무 과정이 어려워 포기했다고 할 정도로 쉽지 않은 과정입니다.
Q 컬러와 공정관리에 대한 컨설팅을 여러 건 진행하신 분들도 그라비아 인쇄의 체계적인 색 재현에 대해서는 어렵다는 말씀을 많이 하셨습니다. 어떤 이유들이 있을까요.
박종현 대표이사 : 그라비아 인쇄는 오프셋 인쇄보다 상대적으로 많은 변수를 갖고 있기 때문입니다. 즉 그라비아 인쇄공정에서는 인쇄장비의 실린더 경과 나이프의 각도와 압력, 고무롤의 압력 등 여러 가지 변수가 많습니다. 각 인쇄기 별로도 차이가 있고 한 장비 안에서도 이렇게 변수가 많기 때문에 색 재현 가능성에 대해 회의적인 시각이 많았습니다. 국내 식품분야 대기업에서도 여러 번 생산 제품들의 컬러와 공정관리에 대한 시도를 했었지만 여러 인쇄업체에서 한 품목을 나누어 작업하는 특성 때문에 이를 위해서는 각 생산 업체의 인쇄기마다 모두 그 조건에 맞는 별도의 데이터 작업을 진행하는 방대한 작업이 필요했기 때문에 결국 포기했습니다.
Q G7 Master 인증 획득까지의 과정을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동석 이사 : G7 인증에 대한 준비는 지난 해 6월 경부터 시작을 했습니다. 앞에서 설명한 데로 색 재현성에 대해 자체적으로 여러 노력을 기울이다가 부족함을 느끼고 지난 해 6월부터 IDEAlliance Korea에 문의, 인증획득을 위한 컨설팅을 진행하게 된 거죠.
총 8차에 걸쳐 테스트를 진행했으며, 처음에는 원하는 색값이 나오지 않았지만 동판과 실린더에 대한 부분을 제작업체와 수정하는 과정을 거쳤고, 데이터 값을 안정화시키고 시차를 두고 2~3회 정도 재현성 테스트를 가진 후, 만족할 만한 결과물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처음에는 잉크부분에서 4원색에 대한 컬러 값을 잡는데도 시간이 꽤 걸렸습니다. 저희가 생산하는 제품들은 그냥 인쇄만 하는 것이 아닌 어떤 제품은 가열하고 고압살균도 하기 때문에 단순히 색만 재현하는 것이 아닌 내열성도 갖춰야 하는 등 여러 조건을 만족시킬 수 있어야 하며 이를 충족시킬 수 있는 안료가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색 값을 맞추기 위해 잉크 제조업체와 함께 이에 적합한 잉크를 제조하는데도 꽤 오랜 시간이 걸렸습니다.
Q 인증을 위한 트레이닝을 진행하면서 현장인력들과의 어려움은 없으셨습니까.
박종현 대표이사 : 아무래도 현장인력들 입장에서는 그 동안 큰 문제없이 작업을 진행했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처음에는 업무량이 늘어났다는 불평을 들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측색장비를 통해 색차값을 측정해서 정확한 색 재현을 하는 것이 이전보다 신속해져 교정 시간을 단축하고 결국 전체적인 작업 시간이 줄었기 때문에 적극 활용하고 있습니다.
Q 향후 계획에 대해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동석 이사 : 이번 인증을 통해 저희가 보유하고 있는 그라비아 인쇄기 3대 가운데 1대를 진행했으며 4월 중순부터 나머지 장비에 대한 공정 관리 작업을 진행해 나갈 것입니다. 그라비아 인쇄기는 각 인쇄기마다 잉크 도포량과 전이 방식 등에서 조건이 다르고 인쇄 특성상 한 제품에 여러 개의 동판을 구비하기 어렵기 때문에 잉크 부분에서 동일한 색 재현이 가능할 수 있도록 추진해 나갈 것입니다.
박종현 대표이사 : 저희는 필름부터 직접 생산하고 인쇄도 40여 년을 해 오고 있지만 70년대에는 아무래도 그라비아 인쇄업체들이 많지 않았기 때문에 신속한 대량생산에 방점이 찍혀 있었지만 이제는 저희 제품을 소비하는 최종 고객들과 발주처의 눈높이가 많이 높아졌기 때문에 시장을 선도해 나간다는 측면에서 G7 인증 획득을 통한 체계적인 공정관리는 반드시 필요한 과정이었습니다.
저희는 인증을 위한 사전 자료 확보에 어려움을 겪었지만 이제 대원산업이 이후 인증 획득을 필요로 하는 업체들에게 중요한 참고 자료가 될 것이기 때문에 더욱 철저하게 이를 현장에 적용, 체계적인 품질관리를 진행해서 해외 시장 점유율을 높여갈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대원산업주식회사
인천시 부평구 청천동 412-1
전화 032)516-2211 | 팩스 032)516-2246
취재_글_안석현 기자 / 사진_이혜정 기자
[인쇄계2012.08] Business Focus-줌인포테크/브라더 (0) | 2013.07.08 |
---|---|
[인쇄계2012.08] Business Focus-이팍사/화성토탈 (0) | 2013.07.08 |
[인쇄계2013.05] Business Focus-원창포장공업 (0) | 2013.07.02 |
[인쇄계2013.04] Business Focus-한국후지제록스 (0) | 2013.06.18 |
[인쇄계2013.04] Benchmark-HP (0) | 2013.06.18 |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