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인쇄계2013.05] Open House-두두피앤피

_기업탐방_/오픈하우스

by 월간인쇄계 2013. 7. 2. 16:08

본문

 

두두피앤피(대표 이상범)는 지난 4월 17일 경기도 화성 두두피앤피 사옥에서 ‘HP인디고 WS6000 도입 기념 오픈하우스’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는 라벨 및 패키지 인쇄업체 종사자와 브랜드 관계자 4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두두피앤피 이상범 대표의 인사말과 대신정보통신 이재원 대표의 축사, 두두피앤피 오경석 상무의 두두피앤피 회사 소개 및 사업 영역 소개, 한국HP 이현송 대리의 라벨 및 패키지 분야의 비즈니스 사례 소개, 라벨 및 패키지 샘플 관람과 HP 인디고 WS6000 프레스 데모 순으로 진행되었다.
두두피앤피 이상범 대표는 “향후 두두피앤피의 지속가능한 경영을 위해서는 아날로그에서 디지털로의 변환이 필수라 생각했다. 이를 위해 디지털 라벨 인쇄 장비의 도입을 결정했으며 임직원들 모두가 함께 새로운 분야에서 최고가 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HP 인디고 WS6000 도입 배경을 말하며 “한 고전에 따르면 ‘물’은 담는 그릇에 따라 형태를 달리 하듯 변화에 적응을 잘하고, 아래에서 위로 흐르는 법 없이 겸손하고, 암벽에 부딪히면 옆으로 피해가는 여유를 가지고 있다고 밝히고 있다. 이에 앞으로 두두피앤피가 변화와 겸손, 여유, 배려라는 ‘물’의 특징을 가진 기업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의지를 나타내며 인사말을 마무리했다.
대신정보통신 이재원 대표는 축사를 통해 “디지털이 인쇄분야에도 접목되어 인쇄 산업에 많은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고 현 트렌드를 말하며 “디지털 인쇄시스템의 도입이 두두피앤피가 더욱 크게 발전하는 도약의 계기가 되기를 기원한다”고 밝혔다.
두두피앤피 오경석 상무는 “두두피앤피는 HP 인디고 WS6000을 비롯해 New Art Line 330, Gen-YU  스티커 라벨 전용인쇄기와 전산폼 및 스티커가공용인쇄기, 재단가공용 Slitter, POS감열지용 오프셋윤전인쇄기 등 보유장비를 바탕으로 스티커 라벨과 항공권, 주차권, 전산디자인폼지, POSTEX실링 등을 생산하고 있다”고 소개하며 “모든 일에 정성으로 최고의 품질과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여, 고객 여러분과 상생하는 기업을 목표로 모든 임직원이 노력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한국HP 이현송 대리는 “인쇄물 매출에 따른 한국 라벨 인쇄시장과 인쇄 공정에 따른 디지털 인쇄 성장 추이를 분석한 결과 성장세라는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고 정리하며 “대량 생산 구조를 가지고 있는 기존 아날로그 인쇄 방식과 비교해 디지털 인쇄는 현 소비트렌드인 다품종 소량 생산 구조를 바탕으로, 합리적인 데모 제품 생산과 재고 비용 절감 등 시간과 비용의 절감을 가져올 수 있다”고 디지털 인쇄의 효과를 설명하며 최근 글로벌 마켓에서 브랜드 이미지와 매출 상승, 시장 분석을 목표로 라벨과 패키지 분야의 디지털 인쇄 적용사례가 증가하고 있음을 덧붙였다.
이번 행사를 기획한 관계자는 “두두피앤피에 2013년 1월 설치된 HP 인디고 WS6000은 수도권 1호기로서, 이전 모델과 비교해 생산량이 약 2배가량 향상된 하이엔드급 모델이다”고 특징을 설명하며 “또한 디지털인쇄시스템을 바탕으로 가변데이터와 QR코드, 넘버링 등 가변인쇄제품을 보다 용이하게 생산할 수 있으며, 다양한 미디어를 적용 할 수 있어 기존 라벨, 패키지와는 차별화된 고부가가치 제품을 생산할 수 있다”고 밝혔다.
행사가 마무리 된 후 두두피앤피 이상범 대표는 “개인적으로 HP 인디고 WS6000도입 이후 직원들이 스스로 새로운 장비와 디지털 인쇄 시스템에 관심을 가지고 새로운 분야에 도전하는 적극적인 자세를 가지게 된 점에 높게 평가를 주고 있으며, 앞으로도 직원들이 전문가마인드를 가지고 발전해 나갈 수 있도록 독려할 것이다”고 말하며 “앞으로 두두피앤피는 정품 인증과 경품 등 보안이 필요한 특수 라벨이나 칼라라벨, 가변데이터 라벨 등 특수라벨을 계속해서 연구, 개발해 나갈 계획”이라고 향후 목표를 덧붙였다.



두두피앤피 연혁
2002.05 두두전산 설립
2009.07 두두피앤피 설립-두두전산 설비인수 통합
2010.04 품질경영시스템(ISO 9001) 인증 취득
2010.05 SEALING 가공기 도입
2011.02 스티커 라벨전용 고속윤전 인쇄기 GEN-YU 도입
2012.09 환경경영시스템(ISO14001) 인증 취득
2013.01 스티커 라벨전용 HP 인디고 WS6000 도입
2013.02 스티커 라벨 전용 NEW ART LINE 330 도입

기계보유 현황
•스티커 라벨 전용인쇄기(3대)
-HP 인디고 SW6000 디지털 프레스(7색)
-New Art Line 330(전면 6색, 후면 1색)
-Gen-YU(6색)

•전산폼 및 스티커공용 인쇄기(6대)
-Akira 오프셋 윤전 8색 2대, 7색 1대, 5색 1대, 4색 1대, 2색 1대
•재단가공용 Slitter(3대)
•POS감열지용 오프셋윤전인쇄기(1대), Slitter(4대)
•스티커 종합가공기, Sealing용 다기능가공기 등

주요생산품목
스티커 라벨, 전산디자인폼지, 항공권, 주차권, POS roll, 답안지, OCR카드, 전산봉투, 각종서식류



본사 및 공장 

경기 화성시 정남면 문학리 533-3 | 전화 031)366-6241



서울 사무소 

서울 중구 필동1가 46-3 한성빌딩 3층  전화 02)2266-6868



|INTERVIEW|

대신정보통신 PI사업본부 영업팀 박영남 부장



Q 현 국내 라벨시장 현황을 어떻게 분석하고 계십니까.

A 영국의 시장조사업체인 PIRA에 따르면 국내 라벨인쇄 시장의 규모는 2007년 617$Million에서 2010년 616$Million 으로 성장이 멈춘 시장이었습니다. 하지만 2010년부터 2014년까지 약 25%가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는데, 이는 인쇄물의 양적 성장보다는 인쇄물의 질적 성장이라고 분석할 수 있습니다. 

더욱 재미있는 조사결과는 2009년부터 2014년까지의 라벨인쇄분야에서의 디지털인쇄 매출은 약 83%의 성장을 보일 것으로 예측한다는 부분입니다. 한편 상업인쇄분야에서는 개인화된 책과 포토북 등 디지털 인쇄가 매우 활발하게 발전했으나, 라벨인쇄분야에서의 디지털 인쇄 활용은 매우 미비한 상황입니다. 

현재 외국사례를 찾아보면 코카콜라와 하이네켄, 삿뽀로 등에서 개인화된 맞춤 라벨 포장으로 매우 성공적인 결과를 가져왔습니다. 이들 기업은 디지털 인쇄를 통해 소비성 품목을 기념품으로 전환, 고부가가치 제품으로 변화시킨 일례라 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이제는 단가출혈경쟁에서 벗어나서 소비자에게 최고의 서비스를 할 수 있는 제품개발에 인쇄업체 및 디지털인쇄기 공급업체 모두가 힘써야 할 때가 아닌가 생각합니다.

 

Q 두두피앤피 오픈하우스 행사 당시 전시된 샘플 중 가변데이터 활용을 바탕으로 한 QR코드, 보안 등 특수라벨이 눈에 띄었습니다. 이 개발 작업에 대신정보통신도 함께 하신 것으로 밝히셨는데 이에 대한 배경과 개발 과정, 고객 반응에 대해 설명을 부탁 드립니다.

A 과거에는 상품의 복제방지나 경품 추첨 등의 행사를 위해서는 홀로그램 스티커나 스크래치 방식의  하드웨어적인 라벨을 사용했습니다. 

하지만 이는 제작 비용이 많이 들고 아무리 복잡한 라벨도 단시간에 위조되어 불법 복제 제품의 제조를 막기가 힘들다는 단점이 있었습니다. 

이번에  두두피앤피에서 생산한 디지털 라벨은 하드웨어적인 방법이 아닌 가변데이터 및 위변조 방지 솔루션을 이용한 정품인증 방식입니다. 생산제품에 따른 다양한 적용이 가능한 바, 제품마다 고유의 일련번호가 붙은 라벨이 생성되며 이 라벨의 바코드를 스마트폰의 앱으로 인증하는 방식입니다. 

이 또한 복제를 방지하기 위한 복제방지 기술이 들어가며, 모든 라벨속의 QR바코드의 색깔 또한 가변으로 바뀌어서 하나의 생산품에 하나의 유일한 바코드를 갖게 되는 것입니다. 또한 육안으로 확인이 불가능한 MicroText 인쇄를 통한 방식도 있고, 여러 개의 Text를 Layer로 인쇄해 보는 각도에 따라서 각각의 다른 Text가 보이게 하는 방식도 있습니다.

이에 고객은 제품의 복제품을 막을 수 있는 근본적인 이 기술이라 평하며 매우 고무적으로 보고 있으며, 제품의 물류추적을 가능하게 하여 시장의 반응을 데이터로 관리할 수 있는 점에 대해서도 매우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습니다. 

또한 설문조사나 이벤트 행사를 통하여 고객의 참여를 유도할 수 있으며 이 데이터를 활용하여 향후 마케팅 자료로 활용할 수 있는 장점도 갖고 있습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