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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쇄계2012.08] Hot issue-대한인쇄문화협회

_인쇄업계관련_/인쇄단체 및 학회

by 월간인쇄계 2013. 7. 8. 16: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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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체육관광부(장관 최광식)는 지난 7월 11일 파주 아시아출판문화정보센터에서 인쇄문화산업의 국가 전략산업화를 비전으로 하는 ‘인쇄문화산업 진흥 5개년 계획(2012~2016)’을 발표했다. 인쇄 단체와 업계, 학계 등 인쇄 산업 종사자 2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된 이번 발표회는 유창준 대한인쇄문화협회 전무이사의 인쇄업계 현황 보고를 시작으로 김경수 팩컴코리아㈜(대표이사 김경수/www.gopacom.com) 대표이사의 인쇄물 수출 우수사례 발표, 최광식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의 인쇄문화산업 진흥 5개년 계획 발표, 김남수 대한인쇄문화협회(회장 김남수/www.print.or.kr) 회장의 인사말, 박영국 문화체육관광부 미디어정책 국장과의 질의응답, ㈜보진재(대표이사 김정선/www.pochinchai.co.kr) 현장 견학 순서로 진행되었다.
최광식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은 “역사적으로 인쇄술은 지식의 대중화에 크게 기여하였고 정치와 경제, 사회, 교육 등 인류문명 진화에 결정적 역할을 수행”했으며 “우리나라가 세계최초의 금속활자 인쇄술을 탄생시킨 인쇄종주국의 위상을 계승, 발전시키기 위하여 ‘인쇄문화산업 진흥 5개년 계획'을 수립”하게 되었음을 강조하며 “지식정보사회 발전의 핵심 동력으로 고부가가치 인쇄문화산업을 적극 육성하겠다”라고 의지를 밝혔다.
이어 대한인쇄문화협회 감남수 회장은 인사말을 통해 “오늘은 인쇄문화산업 진흥이라는 대과제 달성을 위해 필요 예산을 지원하겠다는 발표가 이루어지는 매우 뜻 깊은 날이라 생각한다”며 “수출유망 업종인 인쇄문화산업이 정부의 지원을 잘 활용해서 발전을 이루어 낼 수 있도록 모든 인쇄인이 최선을 다해 나갈 것”이라고 의지를 표명했다.
최근 세계 인쇄문화산업은 환경파괴와 저부가가치 산업이라는 오명을 벗고 친환경·디지털인쇄 및 고품질인쇄를 핵심 축으로 하는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급속하게 전환하고 있다. 이에 따라 이번 계획은 국내 인쇄업계가 환경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여 새로운 성장의 발판을 마련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이번 계획은 지난 2008년 ‘인쇄문화산업진흥법’이 ‘출판 및 인쇄진흥법’에서 분리, 시행됨에 따라 실질적으로 처음 수립되는 인쇄문화산업 중장기 발전계획으로, 인쇄업계와 학계 등 관계자의 의견을 수렴하여 수립되었으며 실행에는 국고 410억 원을 포함하여 총 792억 원의 예산이 소요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소요 예산은 기획재정부 등 관련 기관과의 협의를 거쳐 확보해 나갈 예정이다.
한편 문화체육관광부는 이번 5개년 계획을 통하여, 국내 인쇄문화산업의 경쟁력을 향상시켜 인쇄물 수출액을 2016년까지 연간 5억 달러 수준으로 증가, 연간 생산규모도 10조 원을 달성함으로써, 우리나라가 세계 10위의 인쇄대국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현재 세계 12위 수준) 동 계획은 친환경·고품질 인쇄를 중심으로 하여 국내 인쇄문화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인쇄물 수출 대폭 확대를 목표로 5대 전략과제와 17대 세부 이행과제를 담고 있으며,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인쇄문화산업 진흥 5개년 계획
5대 전략과제 및 17대 세부 이행과제

1. 친환경인쇄 기반 조성
<전략과제 1-1> 친환경 인쇄소재 개발 지원
•친환경 인쇄소재 개발 지원 : 친환경 잉크, 세척액 등 개발 지원(산학 연구사업 형태로 해당 기술개발이 가능한 기업과 대학, 연구기관, 민간단체 간 협업 등)
•친환경 인쇄기술 특허 획득 지원 : 인쇄문화산업 관련 특허 전문가를 중심으로 자문단을 구성하고 신규 지적재산권 출원 또는 특허관련 분쟁 시 컨설팅 지원 / 국내 업체 대상 인쇄문화산업 관련 지적재산권의 중요성과 종류 및 활용 방안에 관한 교육 지원
<전략과제 1-2> 친환경 인증제도 도입 지원
•국내 친환경 인증제도 연구 지원 : 인증제도 도입 필요성, 국내 인쇄업체를 대상으로 한 친환경 인증기준과 인증절차 및 인증표시 개발 방안 등 연구 지원
•인쇄업체 친환경 인쇄 인증제도 도입 지원 : 인쇄업체의 공정관리 및 친환경 인쇄소재 사용여부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 민간 차원의 인증을 부여하는 제도 실시 지원 / 친환경인증 정보시스템을 구축하여 인증정보 및 관련통계 검색 서비스 운영 지원
•국제인증 획득 지원 : 국내 친환경인증을 받은 인쇄업체의 미국, 유럽 등 국제 인증 획득 지원을 통한 수출 활성화 효과 창출
<전략과제 1-3> 인쇄산업의 친환경시스템 전환 지원
•친환경 기술지도 사업 지원 : 관련 전문가들로 기술지도위원회를 구성, 영세업체의 기술 획득 및 운용 지원 / 온라인 기술지도 시스템을 구축하고 업체와 기술지도위원회와의 상호작용 활성화 지원 / 친환경인쇄 관련 기술도입 지원을 위해 세미나 개최 등 정보교류의 장 마련
•친환경 경영지도 사업 지원 : 학계, 연구소 및 경영 전문가를 포함하는 경영지도위원회 구성 운영 지원 / 온라인 경영지도 시스템 구축 및 인쇄업체 전용 경영관리 프로그램 제작 지원
•주문형 인쇄(POD) 활성화를 위한 협의체 운영 지원 : POD 인쇄 활성화를 위해 인쇄계와 출판계, 유통계가 참여하는 민간 협의체를 구성하고 POD 수요조사, 관련 제도 조사 및 개선방안 논의 등 지원 및 인쇄업체 대상 주문형 인쇄 공정과 경영시스템 전환에 대한 상담 제공

2. 고품질 인쇄산업 육성
<전략과제 2-1> 인쇄품질 표준기준 설정
•국내 인쇄품질 표준 기준에 대한 연구 촉진 : 국내 인쇄산업계에 적용할 수 있는 색 표준 기준에 관한 연구 추진
•인쇄품질 표준 기준에 기초한 인증제도 도입 : 일정한 인증기준에 부합하는 조직 및 장비에 대해 대한인쇄문화협회차원에서 국내 인쇄품질 표준기준에 기초한 인증 부여
<전략과제 2-2> 인쇄 기본서체 개발 지원
•서체 개발 지원 및 보급 활성화 추진 : 서체 전문업체, 관련 대학 및 연구소 등을 대상으로 한자 및 제목 서체 개발사업자 공모 통해 개발된 서체는 대한인쇄문화협회 홈페이지 등을 통해 무료로 공급
<전략과제 2-3> 제책기술 고급화 지원
•PUR제책 전용 고품질 접착제 개발 지원 : 국산 전용 접착제 개발을 통해 무선철제책기 활용도 제고 및 업계 부담 완화
•고품질 제책기술 개발 지원 : 제책업체 및 대학, 연구소 등을 대상으로 고품질 제책기술 개발사업 공모 및 연구 보급 지원
<전략과제 2-4> 인쇄설비 현대화 지원
•노후 인쇄설비 해외 수출 지원 : 인쇄수출지원센터를 통해 판로개척, 정보제공 등 중고 설비의 해외 수출 지원
•디지털•친환경 인쇄설비 확충 지원 : 인쇄설비 현대화를 위한 융자제도 지원 추진(중소기업청 협력) 및 노후 설비 현대화 추진 실적이 있는 업체 대상 지원방안 등 마련

3. 인쇄물 수출경쟁력 강화
<전략과제 3-1> 인쇄수출지원센터 활성화 지원
•종합적인 수출 지원 기능 수행 : 인쇄물 수출 경험자 및 전문가를 확보하여 수출 상담 상시 지원 / 국제인쇄산업전시화와 연계해 인쇄물 수출관련 국제포럼 등 개최 지원 / 국제포럼 등에 해외바이어 초청 및 수출 상담 등 지원
•해외전시회 참가 및 홍보 지원 : 프린트차이나(중국), 북엑스포아메리카도서전(미국), 프랑크푸르트도서전(독일), 동경국제도서전(일본), 아이펙스(영국) 등 주요 해외전시회 참가 지원 / 해외전시회에 한국인쇄관을 조성하고 수출상담 및 국내인쇄문화 홍보, 인쇄관련단체 및 관련 인사와 교류 이벤트 개최 등 / 미국과 일본, 유럽 등 해외 주요 인쇄 매체에 국내 인쇄문화산업 관련 홍보 게재
•해외시장 개척단 파견 : 국내 우수 인쇄업체 및 중소규모 인쇄업체를 중심으로 개척단 구성해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와 협력하여 해외 인쇄물 수주 상담 및 홍보 이벤트 개최
•해외시장 정보 제공 등 지원 : 인쇄물 수출입 현황을 중심으로 한 세계 인쇄산업 현황 조사 후 조사 결과 자료집 발간 / 대한인쇄문화협회 내에 중소인쇄업체의 인쇄물 수출업무 지원을 위해 전문가로 구성된 인쇄문화산업 국제경쟁력강화위원회의 자문활동 등 강화
<전략과제 3-2> 국내 인쇄전시회의 국제경쟁력 강화
•인쇄기자재 분야 국제인쇄산업전시회 확대 지원 : 해외 업체들의 참가 유도 및 국내외 홍보 지원 / 전야제와 개막식, 세미나, 해외 바이어 초청행사 등 이벤트 활성화 지원
•인쇄물 분야 코리아프린팅페어 신규개최 지원 : 상업인쇄와 특수인쇄, 패키지인쇄 전시회를 공동개최하며 국내 인쇄물 홍보 및 국제교류의 장으로 활용 / 인쇄기자재 관련 글로벌 전시회인 국제인쇄산업전(KIPES)과 연계해 개최
<전략과제 3-3> 인쇄산업 국제교류 지원
•국제학술포럼 개최 지원 : 세계 인쇄문화산업 동향 파악, 인쇄문화산업 발전방향 논의 및 인쇄문화산업 국제교류 활성화 등을 위한 국제학술포럼 개최 지원
•국제교류 지원 : 국제인쇄세미나 참가 지원 등 인쇄문화산업 국제교류를 위한 사업 지원

4. 인쇄문화 가치 확산
<전략과제 4-1> 직지 등 인쇄문화 홍보 지원
•국내외 전시회 개최•참가 지원 : 국내 주요 행사 및 뉴욕, 프랑크푸르트 등 해외 주요 도서전 등에 직지 및 인쇄문화 홍보관, 체험관 등을 조성하고 관련 이벤트 개최
•홍보관 조성 지원 : 국제공항, 주요관광지 등 해외 관광객들이 자주 방문하는 곳에 고인쇄문화홍보관 조성
<전략과제 4-2> 인쇄출판박물관 건립 지원
•인쇄출판박물관 구성 : 박물관의 일반적 기능인 각종 자료의 수집 보존과 조사 연구, 전시, 교육 등의 차원을 넘어 인쇄문화보존 지식센터이자 복합적인 문화공간으로 활용 / 국내 고유의 인쇄출판문화 전시 체험 공간을 조성, 관광자원으로 활용
<전략과제 4-3> 인쇄문화의 해 지정 및 세계인쇄회의 유치
•온 국민이 인쇄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인쇄문화의 해’를 지정, 인쇄문화 가치 확산 및 종주국 위상 제고 : 고인쇄문화 전시•학술대회 개최와 국제교류 등 인쇄문화 세계화 추진 / 인쇄와 출판 등 관련 업계 및 학계 인사가 참여하는 추진위원회 구성 및 행사 개최
•‘세계인쇄회의’ 유치를 추진하고 이와 연계하여 ‘인쇄문화의 해’를 지정, 국제 포럼 개최 및 인쇄문화•기술 전시 등 개최(세계인쇄회의(World Print & Communication Forum)-전 세계 인쇄미디어 산업 및 관련 산업 관계자들이 모여 인쇄산업의 현황과 미래에 대해 논의하는 국제단체로 2~3년마다 각 회원국이 순회 개최를 하고 있다. 현재 50개국이 가입했으며 우리나라는 지난 2003년에 정회원국으로 가입했다.)



5. 인쇄문화산업 인프라 구축
<전략과제 5-1> 디지털 전문인력 양성 지원
•인쇄관련교육기관의 교육프로그램 지원으로 우수 전문인력 양성 : 관계부처와 협의하여 인쇄관련 세부전공별 맞춤형 교육프로그램 개발 지원
•산학연계 교육프로그램 지원으로 현장 맞춤형 인재 양성 : 관계부처 및 인쇄협회 등이 협력하여 인새관련교육기관과 인쇄업계가 함께 참여하는 산학연계 교육 운영 지원
•인쇄협회 교육프로그램 지원으로 직무교육 강화  : 디지털 고품질 인쇄 기반의 최신 교육시설 및 기자재 지원 / 공모를 통한 최신 해외 인쇄서적 번역 발간과 기초 인쇄서적 개발 및 연구 지원
<전략과제 5-2> 정보인프라 구축 지원
•인쇄문화산업 실태조사 및 전망 분석 지원 : 매년 인쇄문화산업에 대한 실증적 조사 분석을 통해 산업 진흥을 위한 기초데이터를 제공하고 정부정책 수립에 기초 자료로 활용 / 인쇄문화산업 미래 전망 및 기술과제 도출 연구 지원
•인쇄문화산업 정보통계 DB 구축 지원 : 인쇄문화산업의 통계조사와 산출, 관리, 활용의 유기적 연계 확보를 위한 DB 구축 지원
<전략과제 5-3> 인쇄문화산업 산학협업 활성화 지원
•산학협의회의 역할 : 인쇄문화산업 진흥 5개년 계획의 세부 실행과제 수립 추진의 자문 수행 / 인쇄문화산업 진흥 관련 법 제도 및 정책 자문 / 공청회와 세미나 등을 통해 인쇄문화산업 종사자 및 이해관계자들의 여론 수렴
•인쇄표준단가와 세제, 보험료율, 카드 수수료율 등 연관제도 조사 및 개선방안 마련 지원
<전략과제 5-4> 지역 인쇄산업지원센터 건립 지원
•지역 인쇄산업단지 내 종합 지원센터 건립 지원 : 생산지원-협업시스템, 공동물류센터, 공동장비 시설지원, 품질인증 등 / 기술지원-친환경인쇄, 특수인쇄, 인쇄공정 개선, POD활성화 관련 지원 등 / 비즈니스지원-마케팅, 수출상담, 해외박람회참가 지원 / 인력양성-신규 인력양성 및 현장인력 재교육, 구인•구직자 매칭 지원 등 / 홍보관 운영-인쇄관련물품 전시, 지역인쇄문화산업 홍보

각 분야별 기대 효과
<정책적 기대효과>
•뉴미디어 환경에서 미디어 균형발전과 인쇄문화산업의 경쟁력 강화 : 미디어 생태계의 지속 가능한 선순환구조 확립
•인쇄문화 종주국으로서의 국가브랜드 위상 제고 : 인쇄문화국가 이미지 상승 및 세계시장에서의 파급 효과 창출
<경제•산업적 기대효과>
•인쇄문화산업 생산성 증대 및 국제경쟁력 확보 : 인쇄문화산업의 지속 성장을 위한 혁신 동력 마련 및 세계시장 수출 확대
•인쇄문화산업에 기초한 신성장동력 확보 :
  친환경 디지털 인쇄 활성화를 통해 국가경제성장에의 기여 및 고부가가치형 문화지식산업으로서의 인쇄문화산업 창출
<사회•문화적 기대효과>
•지속 가능한 친환경 복지문화사회 구현 : 자원 및 환경의 지속가능성 확보 및 건강한 일자리 창출
•창의적 문화지식사회 견인 : 균형 있고 풍요로운 미디어 다양성을 지닌 문화지식사회 구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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