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인쇄계2013.08] Interview-한솔제지

_인터뷰_

by 월간인쇄계 2013. 10. 11. 12:16

본문

 

한솔제지(대표이사 이상훈/www.hansolpaper.co.kr)는 한솔제지-한솔아트원제지의 품질 서비스와 브랜드 통합 활동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고 밝혔다. 이에 ‘클레임 제로 100% 보상제’를 비롯해 ‘한솔아트원제지 신탄진공장 브랜드 통합 제품 홍보 로드쇼’, ‘인쇄사 직접 방문 행사(Partner’s Day)’ 등 고객 초청 행사와 시너지 창출 활동을 기획, 전개하고 있는 한솔제지 마케팅팀 장상원 팀장의 품질서비스와 브랜드 통합 활동에 대한 설명과 향후 계획을 서면 인터뷰를 통해 들어 보았다.
 


Q 한솔아트원제지의 한솔그룹 편입에 따라 인쇄용지를 생산하는 한솔제지 장항공장과 한솔아트원제지 신탄진공장간의 다양한 시너지 창출활동을 전개하고 계십니다. 시너지 창출활동에 대한 설명을 부탁드립니다.
A 한솔아트원제지는 지난 2009년 한솔그룹에 편입된 후 대대적인 투자와 전사적인 혁신을 추진해왔습니다. 2010년에는 신탄진공장에 대규모 더블코팅 설비 투자를 완료하고 이를 기반으로 고품질의 코트지 신제품을 지속적으로 개발•출시했으며, 한솔제지와의 시너지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품질서비스 통합을 단행하는 한편, 2012년에 들어서는 백상지류 제품과 수출 코트지 제품에 대한 한솔제지와의 브랜드 통합을 실시했습니다. 그리고 올 3월에는 기존 아트원제지에서 한솔아트원제지로 사명을 변경하여 진정한 한솔가족으로서 고객에게 다가갈 수 있게 되었습니다. 더불어 지난 7월부터 장항, 신탄진 공장의 내수코트지(밀레니엄아트, 듀오매트)를 동일한 품질과 브랜드로 통합하게 되었습니다. 제품뿐만 아니라 서비스 부분에서도 한솔제지 장항공장, 한솔아트원제지 신탄진공장의 전 제품에 대하여 제품 클레임 발생율 ‘제로’에 도전하고, 클레임 발생시 100% 보상을 지원하는 ‘클레임 제로 100% 보상제’를 양 공장에서 실시하고 있습니다.
 


Q 앞서 설명해 주신 시너지 창출활동을 통해 어떠한 결과를 도출해 내고 계십니까.
A 먼저 제품의 경우 브랜드 통합으로 고객에게 엄격한 품질관리 및 생산사이클 증가에 따라 더 좋은 품질의 제품을 더 빠르게 공급할 수 있게 되었으며, 고객사의 재고부담도 축소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서비스의 경우 ‘클레임 제로 100% 보상제’를 말씀드릴 수 있는데요. ‘클레임 제로 100% 보상제’는 한솔제지 장항공장에서 업계 최초로 2011년 도입하여 고객사와 상생경영 및 수준 높은 고객만족도를 달성한 업계의 모범사례로 알려져 왔습니다. 한솔제지 및 한솔아트원제지를 제외한 타 인쇄용지 업체의 경우 클레임이 발생한 제품에 대해서만 보상을 해주고 있는 상황으로, ‘클레임 제로100% 보상제’는 한솔만의 고객맞춤형 특화 전략으로 업계에서 평가 되고 있습니다.
 
Q 지난 7월 16일부터 3일간 을지로와 성수, 파주에 위치한 고객사 400곳을 방문해 ‘shop by shop roadshow’를 진행하셨습니다. 이를 기획하신 배경과 성과, 고객사 반응에 대해 설명을 부탁 드립니다.
A 실시배경은 올 7월부터 한솔 장항공장과 한솔아트원제지 신탄진 공장간에 ‘밀레니엄아트’,’듀오매트’ 브랜드 통합이 이루어진 이후 고객에게 더 좋은 품질의 제품을 더 편리하게 공급할 수 있게 됨에 따라 이를 홍보하기 위하여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3일간 을지로와 성수, 파주, 영등포 서울경기 지역의 인쇄사, 출판사, 유통점 400곳을 직접 방문하여 ‘밀레니엄아트’와 ’듀오매트’ 브랜드 통합 홍보 뿐 아니라 제품, 서비스에 대한 얘기를 함께 나눌 수 있는 장이 되었다는 것에 의미가 있었습니다. 특히 지금까지 한솔아트원제지의 고객인식이 크게 개선된 것에 대해 의미가 있었습니다. 앞서 말씀 드린 바와 같이 2009년 한솔아트원제지가 한솔의 가족이 된 후 품질, 서비스 면에서 고객께서 칭찬해주시고 많은 기대를 해 주신다는 점에서 더 열심히 노력하여 기대에 부응해야겠다고 느꼈습니다. 행사에서는 샘플북과 포스터, 판촉물이 들어있는 ‘Dealers’ package’ 를 전달드리고, 포스터 붙이기와 기념사진촬영 이벤트, 클리닝 서비스 등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했습니다. 더운 여름에 아이스크림도 나눠드리고 이벤트를 진행하니 고객 여러분들이 무척 반가워 하시고 즐겁게 참여해주셔서 매우 감사했고, 앞으로도 자주 이런 기회를 통해 고객 분들을 직접 찾아 뵙고 대화하는 시간을 가질 계획입니다.
 
Q 올 하반기 계획에 대해 밝혀 주십시오.
A 우선 하반기는 브랜드 통합 제품이 잘 안착될 수 있도록 하는데 최선을 다 할 예정입니다.
현재 모니터링과 품질만족도 조사를 통해 품질 안정화에 만전을 기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고객초청문화행사와 공장초청행사 등 다양한 행사를 통해 고객에게 한솔제지, 한솔아트원제지의 최고의 품질과 서비스를 알리는 활동을 진행할 계획입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