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인쇄계2013.12] CEO Interview-한두패키지2

_인터뷰_/CEO Interview

by 월간인쇄계 2014. 5. 13. 15:07

본문

 

Q 먼저 지난 10월 25일 개최하신 친환경 저심도 롤 전공정 무인 자동화 라인 가동 기념 오픈하우스 행사가 성황리에 진행된 것을 축하드립니다. 그라비아 인쇄 업체 등 산업 관계자 분들이 행사 현장을 많이 찾으신 것으로 알고 있는데 참관객의 반응이 궁금합니다.
A 한두패키지는 1986년 성명기획 설립으로 출발해 2001년 한두패키지로 상호를 변경, 최첨단 디자인 소프트웨어와 전자조각기, 로봇자동연마기, 자동도금라인, 레이저 노광기 등을 과감히 투자해 디자인에서 그라비아 인쇄롤까지 제작하는 사업으로 확장했습니다. 이와 함께 전자소재를 필름에 인쇄하는 기술인 금속인쇄 개발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해 양산화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한두패키지는 인쇄산업과 다양화되는 시장상황, 고객의 기대에 부응해 미래를 준비하기 위해 2011년 기업부설 연구소를 설립해 전자인쇄를 위한 디자인 개발과 인쇄표준화를 위한 컬러 관련 디자인 개발, 친환경 저심도 롤 개발 등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최신 설비 구축을 위해 투자를 지속적으로 진행하고 있으며, 특히 지난 1월 국내 최초로 레이저 New-FX 전공정 무인 자동화 라인을 도입했습니다. 이에 지난 10월 25일 레이저 New-FX 전공정 무인 자동화 라인 가동 현장을 국내 그라비아 인쇄 업계 관계자들에게 보여드리고 함께 그라비아 인쇄 정보를 공유하기 위해 오픈하우스 행사를 개최했습니다. 이날 행사에는 그라비아 인쇄 롤 제작 업체를 비롯해 인쇄 잉크 제조 업체, 고객사 등 그라비아 인쇄 업계 관계자 300여분이 참석해주셨으며, 레이저 New-FX 전공정 무인 자동화 라인투어와 공식행사가 진행되었습니다. 조각과 연마, 도금 등 실린더 제작 전 공정을 자동화로 처리하는 레이저 New-FX 전공정 무인 자동화 라인은 온도와 습도, 전류 등 환경과 각 공정별 작업을 적은 인원으로 손쉽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현재 레이저 New-FX 전공정 무인 자동화 라인을 통해 친환경 저심도 롤 생산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향후 생산량을 증대시킬 계획입니다.
참가자들은 레이저 New-FX 전공정 무인 자동화 라인을 관람한 후 공통적으로 기존 생산 방식과 차별화 되는 혁명적인 생산 방식이라고 평해주셨으며, 이를 통해 제작되는 친환경 저심도 롤에 대해서도 많은 관심을 나타내셨습니다.  


 
Q 앞서 지난 2011년 기업 부설 연구소를 설립, 친환경 저심도 롤 개발 작업을 진행하셨다고 밝히셨는데, 친환경 저심도 롤 개발을 결심하신 배경에 대한 설명을 부탁 드립니다.
A 글로벌 인쇄 트렌드를 파악하기 위해 Drupa와 JapanPack 등 해외 전시회에 참관을 많이 했는데, 공통적으로 친환경을 꼽았습니다. 2005년 공장을 인천으로 이전하며 레이저스트림 시스템을 도입하고 더욱 저심도 롤에 관심을 가졌고, 이후 기업 부설 연구소 설립을 시작으로 친환경 저심도 롤 개발을 시작했습니다. 저심도 롤은 심도를 낮게 해서 적은 량으로 잉크 볼륨을 올리기 때문에 친환경을 달성하는 것에 적합하다 판단했기 때문입니다. 일본의 경우를 예로 들자면 친환경을 달성하기 위해 수성 잉크 적용을 했지만 설비 전환 등 비용이 올라가 모든 부분에 적용을 못하고 특수한 부분에만 수성 잉크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이에 일본 다수의 인쇄업체가 저심도 롤을 적용하며 친환경과 경제성을 달성하고 있습니다.
 
Q 개발 과정에 있어 어떠한 점이 어려우셨습니까.
A 우리나라와 일본 고객은 원색 컬러 표현에 있어 매우 예민하고 높은 품질을 요구합니다. 이에 저심도 롤로 인쇄를 진행했을 때 높은 품질의 결과물을 고객에게 제시하고자 내부적으로 다양한 연구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또 한가지 어려웠던 점은 실질적인 테스트 작업에 있어 아직 국내에는 측정할 수 있는 장비나 인쇄매체가 적은 것이었습니다. 이에 협력업체와의 협업과 내부적으로 교정 장비, 검사 장비 운영 등을 통한 관리 강화 등을 걸쳐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이후 이 자료를 바탕으로 세미나와 교육 등을 통해 친환경 저심도 롤을 국내인쇄업계에 홍보하고 있습니다.
 
Q 말씀해 주신 테스트를 국내외에서 진행하신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테스트 후 어떠한 결과가 나왔으며, 이를 바탕으로 향후 인쇄 업계에 어떠한 효과를 도출할 것이라 전망하십니까
A 우수한 품질의 저심도 롤 제작에 있어서는 생산방식이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 기존 전자조각방식과 함께 레이저 방식을 통해 제작된 저심도 롤의 품질을 비교 테스트 하는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먼저 일본에서는 잉크사와 기계사 등 많은 기업의 협력에 의해 FX 레이저 판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이를 통해 잉크와 VOC 절감, 계조재현성과 문자화질 등 인쇄품질 양호, 건조 에너지 절감 등 인쇄품질과 생산성, 제판 비용, 인쇄코스트 등 종합적으로 우수하다는 결과가 나왔고 이를 참고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일본과 국내의 인쇄 환경이 다르기 때문에 지난 7월 국내 인쇄사와 잉크사와 협력해 레이저 저심도롤 백색 인쇄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이 테스트는 기존 전자조각 방식과 함께 레이저 방식으로 제작된 동판을 동일한 인쇄조건 하에 진행했습니다. 그 결과 기존 전자조각 방식 대비 잉크사용량은 적고 은폐력은 동일한 수준, 표면조도는 더 좋게 나왔습니다. 즉 레이저 저심도 롤의 경우 원단에 전이되는 잉크 레벨링이 얇고 일정해 잉크사용량과 인쇄 스피드, 건조시 에너지량 등에서 이점이 있었습니다. 국내 역시 점점 친환경이 이슈화 되고 있어 저심도 롤을 통해 원가와 생산 균일도, 친환경 등 시너지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이라 전망합니다. 거래 업체인 성일화학과 율촌, 롯데 알미늄 등 국내 메이저 업체에서도 저심도 롤 테스트 결과를 높게 평가해 주었으며 대량생산이 이루어지는 일부 제품에 적용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한 업체의 경우는 100% 레이저 저심로 롤의 전환을 검토하고 있는 등 저심도 롤의 국내 적용이 향후 활발히 이루어질 것이라 생각합니다.


레이저 그라비아 제판과 전자조각 제판의 비교 - 레이저 제판은 제판전의 발라드 동도금 사용량, 잉크 볼륨의 차이에 의한 잉크 사용량과 인쇄스피드, 건조시의 에너지량 등 런닝 코스트면에서 유리한 점이 많다.

 
Q 한두패키지의 또 다른 핵심 사업으로 전자소자를 필름에 인쇄하는 금속인쇄를 꼽으셨습니다.
A 국내에서도 IT 분야에 대한 관심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고, 이 분야에 현재 동판 제작 업체가 많은 투자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한두패키지는 지난 2007년부터 RFID(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IC칩과 무선을 통해 식품, 동물, 사물 등 다양한 개체의 정보를 관리할 수 있는 차세대 인식 기술)와 TSP(Touch Screen Panel/사용자가 화면을 손 또는 물체로 터치하는 것만으로 편하게 데이터를 입력할 수 있도록 해주는 오퍼레이팅 시스템의 입력장치), FPCB/Flexible Printed Circuit Board/유연성 있는 절연기판을 사용한 배선판, 인쇄회로기판) 패널등의 E-Printing 개발을 계속해 실용화했습니다. 이후 삼성전기와 약 2년여 간의 공동연구 끝에 금속인쇄 개발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고 지난 2010년 10월부터 양산화 단계에 도달하는 등 전자인쇄용 동판 연구개발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Q 현재 한두패키지에서 RFID와 MLCC 생산 라인을 갖추고 운영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특히 MLCC 제조를 위해 초정밀 그라비아 인쇄롤을 제작, 그 우수성을 인정받은 것으로 알고 있는데 이에 대한 설명을 부탁드립니다.
A 한두패키지는 삼성전기의 MLCC(Multi Layer Ceramic Capacitors/전자회로에서 일시적으로 전하를 충전하고 노이즈를 제거하는 일반적인 타입의 콘덴서)제조를 위해 초정밀 그라비아 인쇄롤을 제작을 위한 CFM Econo 정밀연마장비 등 시스템을 구축, 운영하고 있으며, 숙련된 기술인력을 통해 정밀한 전자소자 롤을 제작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정밀도를 비롯해 도금의 테크닉, 에칭 기술 등 다양한 부분에서 우수성을 인정 받았으며, 이에 작년에 개최된 삼성전자 동반성장 전시회에서 제품혁신부문 우수상을 수상했습니다.
 
Q 한두패키지의 2014년 계획을 어떻게 설정하고 계십니까.
A 작년까지 공장 증축 공사부터 시작해 설비 구축과 확장에 전력을 쏟았고 그 결과를 올해 이루어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2014년에는 최고 품질의 제품을 고객에게 안정적으로 공급해 나갈 계획입니다.
마지막으로 빨리 산업의 흐름을 읽어내야 더욱 사업을 발전시켜 나갈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이에 한두패키지는 전자소자 인쇄롤과 RFID 인쇄롤, 수성 및 저심도롤 개발을 미래 핵심 가치 창출로 설정하고 연구, 개발 작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더욱 정진해 한두패키지의 고객 여러분이 더 좋은 제품을 생산하고 이익을 창출할 수 있도록 지원해 나가겠습니다.

취재_글_이혜정 기자 / 사진_김원경 기자 / 이미지제공_한두패키지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