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인쇄계2013.10] Training-한국후지제록스

_인쇄업계관련_/세미나&컨퍼런스

by 월간인쇄계 2014. 5. 15. 12:52

본문

 

한국후지제록스㈜(대표이사 우에노 야스아키/www.fujixerox.co.kr)의 FXK DCMC(FujiXeroxKorea Digital Color Management Certification) 부산교육이 지난 9월 4일부터 이틀간 서면에 위치한 러닝스퀘어에서 진행되었다.
부산과 경남지역의 후지제록스 장비를 보유하고 있는 업체 대표와 관리자, 디자이너 11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된 이번 교육은 한국후지제록스 PS영업사업부 BD(Business Development) 추진부에서 지난 6월 서울교육에 이어 두 번째로 마련한 것으로 Fogra DPE(DigitalPrint Expert) 인증을 보유하고 있는 BD추진부 권성희 과장과 G7 PC(Process Control) Expert ㈜미디어머신 장영엽 대표이사, 김광희 과장이 강사로 나서 색과 광원에 대한 기본이론부터 CMS이론과 컬러서버의 컬러 워크플로우, CMS 실습으로 구성된 1일차 교육과 국제인쇄표준 ISO12647에 대한 설명과 농도계와 색차계, 분광광도계 등의 측색장비에 대한 설명과 장비의 올바른 사용법, 올바른 모니터 캘리브레이션 방법으로 구성된 2일차 교육 등 디지털인쇄장비를 운용하는데 있어 필요한 관련 이론에 대한 교육을 진행했다. 2일차 교육이 마무리된 후에는 간단한 테스트와 함께 질의응답이 이어졌으며 이번 교육프로그램의 참석자들에게 한국후지제록스에서 발급한 수료증을 수여하는 것으로 모든 일정이 마무리되었다.
1일차 교육 시작에 앞서 조용민 팀장은 FXK DCMC에 대해 설명하고, “이번 교육의 가장 큰 목적은 디지털인쇄분야의 종사자들에게 컬러에 대한 이론과 장비에 대한 활용방법에 대한 교육을 통해 업무에 보다 실질적인 도움을 드리는 것인 만큼, 컬러와 장비 관련 전문가들을 강사로 초빙했으며 활발한 질의응답을 통해 평소에 궁금하셨던 부분들을 많이 해소할 수 있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어 “현재 고객 분들의 요청에 따라 지역별, 개별 고객사별 교육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으며 향후 업무별 맞춤형 형태의 교육으로 개선해서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번 교육에 강사로 참여한 미디어머신 장영엽 대표이사는 “규모에 관계없이 여러 곳에서 강의를 진행해 봤지만 이번 교육은 참가자들이 교육에 있어 높은 집중도를 보이면서 여러 가지 질문을 이어가는 모습이 인상적이었다”고 하면서 “지금까지 인쇄업체들은 장비와 소프트웨어 구매 시 판매업체에서 진행하는 간단한 구동 교육만으로 장비를 운용해 왔기 때문에 여러 가지 어려움을 겪을 수 밖에 없었지만, FXK DCMC와 같은 교육프로그램을 통해 보다 폭 넓은 활용이 가능해 질 수 있기 때문에 업계 전체의 수준을 높일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긍정적인 역할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평가했다.
이틀 간의 교육을 수료한 한 참가자는 “인쇄관련 장비나 기술정보를 접하는데 있어 지방은 상대적으로 어려운 부분이 많았는데 이번 교육을 통해 관련분야의 전문가들에게 체계적인 교육과 함께 업무 전반에 대해 함께 논의할 수 있었다는 점에서 매우 유용한 기회였다고 생각한다”고 하면서 “앞으로 지방에서도 이러한 교육프로그램이 지속적으로 이어질 수 있길 바란다”고 교육 참가 소감을 전했다.


|INTERVIEW

FXK DCMC를 업무별 맞춤형 형태의 교육으로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나갈 것

- 한국후지제록스 PS영업사업부 Business Development 추진부 조용민 팀장

 

Q 이틀간의 교육을 동행 취재 하면서 인상적이었던 부분은 교육받으시는 분들의 높은 관심과 교육에 대한 열의였습니다. 설문조사를 통해 나타난 교육받으신 분들의 이번 교육에 대한 반응이 궁금합니다.

A 고객들의 전체적인 반응은 한마디로 “매우 유익했다”라는 피드백(Feedback)을 주셨습니다.
이렇게 표현해도 될지 모르겠는데 ‘십년 묵은 체증이 내려가는 듯’한 느낌을 받으신 것 같습니다.
즉 그 동안 가지고 있었던 의문점에 대한 갈증을 해소하신 듯 합니다. 이번 교육생들은 컬러에 대해서 체계적으로 학습을 하신 분들이 많지 않으셨습니다. 현업에서 어깨 너머로 배우거나 현장에서 실수하며 경험적으로 체득했던 것들이 이론적인 만남을 통해 더욱 풍성해 지는 시간으로 채워졌던 것 같습니다. 아쉬웠던 점은 참석자들의 각각의 기대치와 눈높이가 서로 달라서 어렵게 느껴진 파트들이 있는 듯 합니다. 이러한 부분은 향후 업무별 맞춤형 형태의 교육으로 개선되어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나갈 생각입니다.
 
Q 디지털인쇄장비를 운용함에 있어서 지방고객들이 이야기하는 어려운 점들은 어떤 것들을 있으며 이를 어떻게 대응할 계획이십니까.
A 디지털 인쇄 장비를 운용하는 거의 모든 고객 분들이 어렵게 느끼는 부분을 2가지 정도만 말씀 드리자면 오프셋인쇄와 디지털인쇄의 색상표현 간격을 줄이는 방법과 각 어플리케이션 별로 유의해서 관리해야 할 점들인 것 같습니다. 다만 지방 고객들의 경우, 수도권과 가장 큰 차이점은 디지털 인쇄와 관련된 교육 기회나 정보가 현격하게 부족하다는 점이었습니다. 한국후지제록스의 경우는 이러한 점들을 해결하기 위해 경쟁사들과는 달리 각 대도시 지방마다 지사를 운영하고, 각 분야별 스페셜리스트들이 거점 별로 상주하면서 고객들의 고충을 지원, 해결해 나가고 있습니다. 또한 본 교육과 같은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고객들과의 정기적인 소통을 늘려 고객사들의 문제를 함께 해결해 나갈 계획입니다.

▲ 도큐컬러 1450 GA


Q 인쇄업계 종사자 가운데 적지 않은 분들이 ‘디지털인쇄기는 별도의 컬러관리가 필요 없다’, ‘디지털 인쇄장비는 오프셋 인쇄장비와 같이 별도의 장비에 대한 높은 이해도가 필요 없다’는 그릇된 오해와 선입견을 갖고 계신데 반해, 한국후지제록스에서는 이를 위해 오래 전부터 별도의 팀을 구성해서 많은 활동을 진행해 오신 것으로 들었습니다. 이에 대한 설명을 부탁 드립니다.
A 몇 년 전 까지만 해도 디지털 인쇄는 인쇄산업 영역에서 변방으로 취급을 받으며 복사영역이라는 인식이 강했던 게 사실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선입견들은 디지털 장비들의 기술발전에 힘입어 품질 향상과 생산성 향상 등 많은 개선이 이루어졌습니다. 그러한 가운데 인쇄분야에서는 CMS(Color Management System)에 대한 중요성과 필요성에 대한 인식이 대두되었고 다수의 인쇄업체들이 Fogra나 G7등의 인증 작업을 통해 인쇄 품질을 향상시키고 있습니다.
이에 한국후지제록스의 경우는 수년 전부터 디지털인쇄의 컬러관리에 대한 중요성을 인지하고 다양한 컬러 워크플로우(CMYK 컬러 워크플로우, RGB 컬러 워크플로우, JDF 컬러 워크플로우) 솔루션들을 준비해 보유하고 있으며, 디지털 인쇄 장비의 Fogra 인증(도큐컬러 1450 GA) 및 컬러전문 스페셜리스트인 Fogra DPE 전문가를 다수 확보해 고객들의 요구 사항에 대응 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습니다.
한국후지제록스의 DCMC 교육도 이러한 기반 위에서 디지털 인쇄에서의 CMS의 중요성을 일깨우고 활용하기 위해 우선적으로 제록스 장비를 사용하시는 고객 분들을 위해 2013년 상반기부터 시행하게 된 것입니다.


 
Q FXK DCMC 부산교육은 서울에 이어 두 번째라고 들었습니다. FXK DCMC 에 대한 자세한 설명과 첫 번째 진행하셨던 서울교육에서의 반응도 궁금합니다.
A DCMC는 Xerox Canada의 디지털 컬러에 관한 교육 및 자격 인증 프로그램을 국내 실정에 맞게 개발한 프로그램으로서 Fuji Xerox Customer Engagement 활동의 하나인 Digital Printing Education Program입니다. 컬러에 대한 고객의 이해를 돕고 디지털 인쇄에 대한 품질 관리를 향상시키며 제록스와 고객들과의 유대 관계를 더욱 돈독히 시켜주어 고객들의 비즈니스 향상에 기여하는 Digital Color Management Certification 인증 프로그램입니다. 지난 6월 서울에서 시작한 제1회 교육은 한국후지제록스 서울 마포 교육장에서 컬러 이론과 실습으로 교육이 진행되었습니다. 디지털 컬러 장비를 사용하면서 답답하게만 느껴졌던 컬러에 대한 이론과 실습은 운영자 입장이나 디자이너, 영업 입장 등 실무담당자들의 답답한 마음을 해결해 주는 유익한 시간이 되었습니다. 또한 이러한 프로그램을 상시 프로그램으로 운영해 여러 사람들이 디지털 인쇄에 관련된 편견이나 잘못된 상식들을 바로 잡는 기회가 확대 될 수 있었으면 하는 참석자 모두의 바램이 있었습니다.
 
Q FXK DCMC 교육 외에 Business Development 추진부의 올 하반기와 내년 주요 계획에 대해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A BD추진부의 각 멤버들은 각 분야에서 오랜 기간 동안 현장 활동을 통해 다양한 실전을 쌓아온 유능한 인재의 업무 베테랑들로 구성된 부서입니다. 주요 활동으로는 Customer Engagement Activity와 Customer Care Activity 등과 같은 업무를 주로 수행하게 됩니다. DCMC등과 같은 교육프로그램 이외 본 지면을 통해 구체적인 BD추진부의 활동을 다 공유하기는 어렵습니다만 확실히 말씀드릴 수 있는 것은 고객들의 경영과제 해결을 위한 활동이 위주가 될 것입니다. 현재도 몇몇 기존 제록스 고객들의 경영 과제를 해결하기 위한 비즈니스 컨설팅 프로젝트들이 진행되고 있으며 이에 대한 고객들의 반응도 상당히 좋습니다. 고객입장에서 생각하고 고객들의 비즈니스 과제를 함께 풀어가는 컨설팅을 지속적으로 펼쳐 나갈 계획입니다.
디지털 인쇄 장비와 솔루션 판매만을 하는 회사가 아닌 고객들이 진정 필요로 하는 것과 필요할 때에 든든한 지원군이 될 것을 약속 드립니다. 앞으로도 한국후지제록스의 BD추진부 활동에 대해 많은 성원과 관심, 그리고 응원 부탁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취재_글_안석현 기자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