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인쇄계2014.09] Open House-코닥

_기업탐방_/오픈하우스

by 월간인쇄계 2014. 10. 29. 10:44

본문

 

코닥이 지난 8월 5일부터 7일까지 샤먼 메르디앙 호텔에서 Sonora 무현상 판재 오픈하우스를 개최했다.
한국과 싱가포르,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태국 등 아시아 주요국가의 코닥 딜러와 고객사 관계자 백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된 이번 오픈하우스는 생산을 시작한 샤먼공장의 Sonora 무현상 판재 생산라인 견학을 시작으로 중국인쇄시장의 트렌드와 친환경 관련 규제, Sonora 무현상 판재의 중국과 남미의 고객사 사례 발표, Sonora 무현상 판재 어플리케이션&기술 등의 주제로 사례 공유와 패널 강연 세션이 진행되었으며 저녁만찬과 프레스 인터뷰를 끝으로 마무리되었다.
8월 6일 오전 샤먼 공장 도착 후 진행된 오프닝 세레머니에 앞서 에반드로 마테우치(Evandro Matteucci) 그래픽 비즈니스 총괄 매니저/마케팅 부사장은 “프리프레스 분야에서 혁신기술로 인쇄산업을 리드해 온 코닥이 샤먼공장에서 Sonora 판재의 생산 시작을 알리는 중요한 자리에 여러분들과 함께 할 수 있게 되어 기쁘게 생각한다”고 하면서 “여러분들이 코닥의 가장 혁신적인 기술이 적용된 Sonora 무현상 판재의 생산라인을 직접 둘러 보고 고객사들의 성공사례를 함께 공유할 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 브래드 크루첸(Brad W. Kruchten) 그래픽/엔터테인먼트&상업필름 부문 사장은 “코닥의 아시아 최대 판재 생산라인을 방문해 주어 감사하다”고 하면서 “Sonora 무현상 판재에는 코닥의 품질과 프로세스 혁신에 대한 기술이 집약되어 있으며 이번 생산 라인 오픈을 통해 아시아 고객들에게도 안정적인 품질의 판재를 공급할 수 있게 되었다”고 설명했다. 샤먼 공장의 Sonora 무현상 판재 생산라인 오픈을 축하하는 테이프 커팅 이후 참석자들은 Unwinder 부터 Wet Section, Coater&Dryer, Cut to length, Finishing 공정에 이르는 Sonora 생산라인을 직접 둘러보고 기술응용센터에서 Sonora 무현상 판재의 인쇄시연까지 지켜봤다.


Sonora 판재 어플리케이션과 기술, 성공사례 공유
성공사례 공유와 패널세션을 시작하는 환영인사에서 에반드로 부사장은 “Sonora 무현상 판재는 업계의 판도를 바꾼 제품으로 인쇄업체들의 비즈니스에 반드시 필요한 제품”이라고 하면서 “어떠한 새로운 혁신도 성과를 내고 새로운 테크놀로지와 프로세스로 변화시키기 위한 과정이 필요함을 알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코닥은 인쇄업체들의 파트너로써 비즈니스 성공을 위해 어떤 것이 필요한지 지속적으로 제시할 것이며 Sonora 무현상 판재와 함께 고객사의 비즈니스가 경쟁력 제고와 비용절감, 친환경을 모두 충족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진 순서에서 브래드 사장은 “코닥이 처음으로 써멀 CtP 장비와 판재를 론칭한 1995년 이후 20년이 지난 2014년 전 세계 판재 가운데 75%는 CtP로 생산되고 있을 정도로 코닥은 인쇄업계의 혁신을 이끌어 왔으며 Sonora 무현상 판재는 인쇄산업에서 또 하나의 혁신을 이뤄낼 것”이라고 Sonora 판재가 가지는 의미에 대해 설명하면서 “이번 샤먼 공장에 Sonora 생산라인을 구축하기 위해 지난 해 5백만불을 투자했으며 올해 그래픽 비즈니스에 5천만불 이상 투자하는 등 그래픽 비즈니스와 Sonora 생산을 위해 지속적인 대규모 투자를 진행하고 있으며 세계 시장에서 연간 357% 증가한 Sonora 판재 수요 충족으로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진 ‘친환경 트렌드에 맞춰 변화하는 인쇄업계’라는 주제 발표에서 중국인쇄기술협회 천잉신씨는 최근 중국인쇄시장의 트렌드에 대해 “중국정부는 환경보호를 위해 인쇄업체들이 에너지 절약이 가능한 기재를 사용할 것을 권장하고 있으며 이를 뒷받침할 수 있는 정책을 발표하고 현재 6백여 인쇄업체들이 친환경 인쇄인증을 받았다”고 하면서
“이러한 과정 속에서 CtP판재가 전체 인쇄판재의 50% 이상으로 증가하고 친환경 관련 어플리케이션과 재료들이 빠르게 도입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무현상 판재 기술은 많은 중국인쇄업체들이 고민하고 있는 감광성 폐기물 처리에서 자유로워질 수 있게 할 것이며, 글로벌 대기업들과 정부기관 에이전시들은 더욱 환경친화적인 인쇄제품을 요구하기 시작했기 때문에 향후 인쇄업체들의 경제적 성공과 중국인쇄산업 발전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해서는 친환경적인 인쇄생산환경 구축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중국 친환경 인쇄 인증 소개’라는 주제발표에서 중국 환경연합 인증센터 짜이지런씨는 “중국의 인쇄산업은 빠른 성장과 개발 속에서 변화의 단계에 있으며 정부는 점차적으로 인쇄업계의 소비와 배출, 오염 감소 뿐 아니라 에너지 절약에도 중점을 두고 있다”고 하면서 “중국 환경 관리부는 친환경 인쇄기준을 마련, 배포했으며 중국 전체 인쇄기업 가운데 친환경 인쇄사업자의 비중을 30%로 높이는 목표를 제시했다. 또한 인쇄사업자를 위한 환경엔지니어링 건축 지침과 규정을 강화했으며 중국환경연합인증센터는 인쇄사업자의 판재 생산 공정, 재료 선택, 인쇄, 후가공 공정 등 친환경인쇄기술에서 요구하는 조항에 초점을 두고 평가를 위한 확인을 진행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진 사례 발표에서 베이징셩통프린팅의 양용씨는 “2000년 11월 설립된 셩통프린팅은 사회적 책임이자 지속가능한 경영의 필수 조건으로 친환경인쇄를 인식하고 환경관리시스템 인증과 중국 환경라벨링제품 인증 등의 인증 시스템을 갖추고 있으며 친환경 원자재 사용과 친환경 자동생산기계 사용, 재활용 등을 통해 친환경인쇄를 실현하고 있다”고 하면서 “2008년부터의 협력 관계를 시작 이후 현재 Sonora 무현상 판재를 사용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생산 효율성 향상과 에너지 절약의 이점을 얻고 있다”고 말했다.
‘Sonora 판재 어플리케이션 & 기술’에 대한 설명에서 닉 브래드포드(Nick Bradford) 기술이사는 “무현상 판재의 사용으로 인쇄업체는 운영비용과 환경에 대한 영향을 줄이고 현상기 유지, 운영에 대한 부담 제거, 판재 제작 운영 간소화, 향상된 현상과정 통제로 운영 효율성 개선 등의 이점을 가질 수 있다”고 하면서 Sonora 판재의 기술사양과 성능에 대해 자세하게 설명했다.
이어진 세션에서 에반드로 부사장은 “Sonora로 교체했을 때 향후 3년간 인쇄업계는 최고 6,400만 킬로와트의 전력과 최고 100만 리터의 판재 현상액, 최고 1억 4,400만 리터의 수자원을 절약할 수 있다”고 하면서 “Sonora 의 사용을 통한 판재 품질의 일관성 증가, 에러 감소는 인쇄업체들의 공정 효율성 증가에 큰 역할을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모든 현상 과정을 없앰으로써, KODAK SONORA XP 무현상 판재는 생산성, 운영 단순화, 화학물질의 구매와 폐기에 관련된 비용의 제거, 물리적으로 요구되는 공간 축소, 에너지 소비 감소의 결과를 가져왔고 현상기 유지 관련 비용 또한 제거되었으며 더 나은 현상과정 관리가 가능해졌다”고 하면서 “대부분의 CTP 장비에서 빠른 노출로 생산성을 최대화하였다. 습수작용이 프레스에서 실행됨으로써 인쇄 품질을 보장하고 판재는 화학약품이나 현상과정에서 야기되는 변수들을 제거함으로써 안정적인 판재 운용과 신뢰할 수 있는 인쇄 품질을 구현할 수 있다. 전세계 1,000개 이상의 인쇄 업체에서 열광적으로 이 새로운 기술로 전환시켰으며 운영상 판재 제작 비용을 줄일 수 있게 되었다”고 Sonora 가 가져오는 긍정적인 변화에 대해 설명했다.
이번 오픈하우스에 참가한 한국코닥 관계자는 “지난 5월 전략적 제휴 체결을 통해 대한잉크가 Sonora  무현상 판재의 주요 공급채널로 나서게 됨에 따라 더 많은 고객들이 Sonora와 만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하며 조만간 구체적인 국내 고객사례를 소개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샤먼에서의 Sonora 무현상 판재 생산으로 보다 많은 아시아 고객들에게 빠르게 다가갈 것
브래드 크루첸(Brad W. Kruchten) 그래픽/엔터테인먼트&상업필름 부문 사장_좌
에반드로 마테우치(Evandro Matteucci) 그래픽 비즈니스 총괄 매니저/마케팅 부사장_우


Q 샤먼에 Sonora 생산라인을 만든 이유는 무엇인가.
브래드 크루첸 - 코닥은 전 세계적으로 많은 고객을 보유하고 있으며 샤먼에 초고속 Sonora 생산라인을 설치함에 따라 아시아 고객들의 Sonora 무현상 판재에 대한 수요를 충족시킬 수 되었다. 그 동안 아시아 지역에서 Sonora 무현상 판재에 대한 수요가 급증했지만 영국에서 공급해 오면서 물류비용과 환율문제, 배송시간의 장기화 등의 문제가 있었는데 이번 샤먼에서의 Sonora 생산 개시를 통해 이러한 문제들을 모두 해결할 수 있게 되었다. 물론 원래 코닥의 필름 생산라인이 샤먼에 있었기 때문에 기존 부지의 유용한 활용 측면에서 샤먼은 Sonora 생산에 있어 적합한 위치였다. 샤먼에서 생산된 Sonora 무현상 판재는 오스트레일리아와 싱가포르,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한국, 중국 등 아시아 전역의 고객들에게 집중적으로 공급하게 된다.
기존의 독일과 영국 생산라인과 모두 동일하게 구성된 샤먼 생산라인이 가동을 시작함에 따라 아태지역 고객들에게 좀 더 탄력적으로 Sonora 무현상 판재를 공급할 수 있게 되었으며 내년부터는 미국에서도 Sonora 무현상 판재를 생산할 계획이다.
 
Q Sonora 의 주요 마케팅 포인트 가운데 하나가 ‘친환경인쇄’인데, 아시아는 각 지역별로 인쇄환경에 대한 차이가 있다. 국가 별로 어떤 마케팅 계획을 갖고 있나.
에반드로 마테우치 - 한국의 경우 인쇄업체들이 높은 생산성과 낮은 인쇄단가 두 가지 모두를 충족해야 하는 환경에 직면에 있다. 여기에 브랜드오너들은 점차 인쇄업체들의 친환경적인 공정 구축을 중요시하고 있고, 환경에 대한 정부규제가 더 엄격해 질 것이라는 것은 시기의 문제일 뿐 누구나 동의하는 부분이다. 여기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업체 규모에 관계없이 Sonora의 사용이 중요한 해결방안이 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할 것이다. 무엇보다 전 세계 2,500여 인쇄업체에서 Sonora를 사용하면서 환경보호와 경제적 측면을 모두 충족할 수 있는 유일한 제품이라는 것을 데이터로 증명하고 있기 때문에 이 부분을 강조하면서 시장에 접근해 갈 계획이다.



 
Q 타 브랜드와 차별화하는 소노라의 특성과 장점은 무엇인가.
브래드 크루첸 - 더 긴 run length와 빠른 이미징 스피드, 그리고 Sonora는 아예 현상시스템 자체가 필요 없다는 점이 비교 우위에 있다. 또한 보다 여러 종류의 타사 CtP장비에도 범용성을 가지면서 적용할 수 있는 시장이 더 넓다는 것에서 강점을 가진다고 생각한다.
에반드로 마테우치 - Sonora 무현상 판재의 프리프레스 공정은 조금의 화학작용 없이 물리적 작용으로 작업되어 해당 인쇄업체가 프리프레스 공정에서 일체의 화학약품으로부터 자유롭게 해 준다. 또한 화학작용이 없기 때문에 인쇄품질 일관성을 더 잘 유지할 수 있다. 이러한 Sonora의 기술적 혁신은 타사 제품과의 비교에 있어 코닥이 가장 기본적인 부분에서부터 기술적 비교우위에 있다는 것을 증명하고 있다.
 
Q 이번에 Sonora 인증서를 전달한 10여 업체들의 규모와 주요 생산물은.
에반드로 마테우치 - 어제 Sonora 인증서를 전달한 10여 개 업체들은 연간 1만 스퀘어미터에서 100만 스퀘어미터를 사용하는 업체들로 작은 규모부터 큰 규모까지 업체들이 함께 자리했다.
주로 신문과 상업인쇄를 하고 있으며 환경 규제가 엄격해지고 있는 중국에서는 특히 소노라 인증을 통해 마케팅에서 도움을 얻을 수 있다.
 
Q NexPress 골드잉크에 대한 중국시장의 반응은 어떠한가?
에반드로 마테우치 - NexPress 골드잉크는 중국에서 매우 성공적인 솔루션으로 자리잡았다. 특히 디멘저널 인쇄를 작업할 때 골드잉크를 사용하기도 하는데, 지난 5년간 NexPress에 대한 수요가 10~15%씩 꾸준히 증가하고 있을 정도로 시장에 안착했다.
Prosper S시리즈의 경우, 중국 8개 신문사에서 이를 통해 복권인쇄를 작업할 예정이며 일본과 독일에서도 큰 규모의 프로젝트가 진행될 계획이다.
 
Q 상대적으로 인쇄 인프라나 품질은 뒤쳐지지만 많은 인쇄물량이 있는 동남아 시장에 대해 어떤 전략을 가지고 있나.
브래드 크루첸 - 동남아 시장은 판재와 CtP도 많은 사용량을 보이고 있고 올 하반기에도 지속 성장이 예측되는 이머징 마켓이다. 코닥은 인쇄분야에서 많은 특허와 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 가운데는 동남아와 같은 이머징 마켓의 현재와 미래를 위한 기술도 포함하고 있다. 이 지역 인쇄산업의 지속적 성장을 위해 코닥은 그 시기에 맞는 적절한 기술을 지속 공급하면서 지원을 아까지 않을 것이다.
 
Q 한국 고객들에게 한 마디.
브래드 크루첸 - 캐나다와 일본, 이스라엘, 상하이의 코닥 R&D센터에서는 디지털과 오프셋 분야에 대한 연구를 지속하면서 디지털인쇄, 패키징, 프로세스프리 분야에서 신제품을 준비 중이다. 코닥이 앞선 기술력을 통해 어떻게 업계를 이끌어가는지 관심을 가져주길 바란다.
에반드로 마테우치 - Sonora 무현상 판재에 대한 도입 비용에 대해 우려하는 시선이 있는데 현상기 자체가 필요 없는 시스템이기 때문에 도입업체 가운데 작은 규모 업체들도 많이 있고, 오히려 작은 업체들이 프리프레스 공정 간소화를 통해 큰 효과를 보고 사업 성장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본다. 한국의 많은 중소규모 인쇄업체들도 Sonora를 통해 인쇄품질의 안정성과 친환경, 경제적 측면에서의 이점을 누릴 수 있게 되길 바란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