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코코리아(대표 사카이 하루히사/www.ricoh-korea.co.kr)는 지난 4월 14일 JW 메리어트호텔에서 인쇄 미디어 기자들을 초청해 상업인쇄 시장에서 새로운 흐름으로 자리잡아 가는 연속용지 잉크젯 시장의 성장에 맞추어 지난해 출시된 고속 연속용지 잉크젯 인쇄시스템 RICOH Pro VC60000(이하 Pro VC60000)을 소개하는 기자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 참가한 리코 프로덕션 프린트 글로벌 마케팅 담당 Mike Herold(마이크 헤럴드) Director와 Nick Fiore(닉 피오레) Senior Manager, 리코코리아 이채욱 부사장은 전세계 고속 연속용지 시장 현황과 리코의 전략에 대한 질문에 전통 오프셋 인쇄 시장이 감소하고 디지털 인쇄 시장이 성장함에 따라 2007년 출시된 InfoPrint 5000을 시작으로 전 세계에 잉크젯 시스템을 성공적으로 설치, 운영하고 있다고 답했다. 또한 다양한 잉크젯 장비가 출시되고 있는 현 시점에 RICOH 잉크젯 솔루션이 가지는 차별점에 대해서는 잉크와 프린트헤드, 드라이 유닛 등 리코 자체 고유 기술을 바탕으로 한 안정적인 품질과 베타 테스트 진행, 미디어 테스트 등 고객의 성공적인 산업 전개를 위한 지원 전략 등을 함께 답변했다.
한편 기자간담회가 마무리 된 후 업계 관계자 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상업인쇄분야에서 연속용지 잉크젯의 기회와 도전’을 주제로 잉크젯 기술 세미나가 진행되었다. 이채욱 부사장은 “2013년 설립된 리코코리아는 이후 지속적으로 신장비와 솔루션을 시장에 출시하며 많은 고객과 비즈니스 협력 관계를 이어나가고 있다”고 말하며 “이번 세미나는 1,200dpi의 높은 인쇄 품질과 다양한 용지 수용성 등을 통해 트랜잭션 뿐만 아니라 출판, 상업 인쇄 분야에까지 폭넓게 적용되는 Pro VC60000을 소개하고 전 세계 잉크젯 기술 동향과 이에 대응하는 리코의 전략을 공유하기 위해 기획되었다”고 개최 배경을 밝혔다.
INTERVIEW
(좌측부터) 리코 마이크 헤럴드 Director, 리코코리아 이채욱 부사장, 리코 닉 피오레 Senior Manager
Q 다양한 잉크젯 솔루션이 시장에 출시되고 있는 현 시점에 있어 리코 잉크젯 솔루션의 강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A 리코는 비용 리더십 전략을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하지만 리코의 잉크젯 솔루션은 시장에서 비용 효율적이라 판단하고 있고, 시장이 생긴 이래 계속 그래왔습니다. 만일 그렇지 않았다면 리코는 절대 시장의 리더가 될 수 없었을 것입니다. 리코는 비용 효율성과 더불어 잉크젯 솔루션의 주요 속성인 속도를 비롯해 신뢰성, 인쇄품질, 유연성, 운영비용, 투자 보호, 미래 혁신 등에 균형을 맞추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리코가 다른 회사와 차별화되는 점은 단순히 기계뿐만 아니라 소프트웨어와 솔루션과 같은 전체적인 균형을 맞춘 서비스를 지향한다는 것입니다. 고객은 훌륭한 인쇄품질을 제공하는 비용 효율적인 솔루션을 사용함으로써 혜택을 받을 것이고, 동시에 Pro VC60000은 잉크젯 시장을 변혁하며 새로운 수준의 품질과 능력을 내세울 것입니다.
Q 신제품 출시 이후 주요 과제 중 하나는 도입사의 안정적인 비즈니스 전개라고 생각됩니다. 이를 지원하는 리코의 전략은 무엇입니까.
A 신제품 출시는 최대의 도전입니다. 하지만 리코는 시장을 미리 이해함은 물론, 출시 후에도 고객의 요구를 수용하며 우리 장비의 문제점이 무엇인지 파악하기 위해 노력함으로써 고객과 리코, 상호간의 성공적인 결과물이 나올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우선 제품을 설치하기 전에 베타 사이트를 통해 미리 테스트하고 사용 가능한 미디어 리스트도 파악한 후 출시하기 때문에 리코는 검증된 미디어를 출시 전에 갖고 있으며 용지회사에 용지 제작 규격을 알려주면서 일련의 과정을 통해 고객에게 있어서는 전체적인 비즈니스가 유기적으로 연결되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또한 리코는 Win-Win의 비즈니스 모델을 지향하며 고객이 원하는 결과를 완전히 이해한 후에 제품을 출시합니다. 이러한 노력의 결과로 전 세계에 600여개의 잉크젯 시스템이 판매가 되었는데 단 한 대도 환불이 된 적이 없습니다. 이것이 우리의 전략이 잘 맞아가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시장의 어떤 회사들은 제품을 과장해서 잉크젯 장비를 판매하는 것이 목표일 수 있겠지만 리코는 정직하게 제품의 퀄리티를 전달하는 것이 우리의 임무이자 리코와 고객이 상생하는 길이라고 생각합니다.
Q 코팅용지 응용은 연속용지 잉크젯 장비의 보급확대를 위한 가장 중요한 포인트라 생각됩니다.
A Pro VC60000은 언더코트 기능을 통해 코팅용지에 잉크가 더욱 잘 점착되도록 하며 프로텍터 코트로 수지 성분의 토크액을 도포하여 인쇄된 잉크를 보호하기 때문에 다른 장비에 비해 코팅용지의 사용이 자유롭습니다. 기본적으로 코팅용지에는 더 많은 잉크와 색료가 점착이 되기 때문에 보통 잉크젯 인쇄에서 색상표현영역이 더 좋아집니다. Pro VC60000은 잉크젯 코팅용지와 함께 많은 종류의 오프셋 코팅 용지를 지원하기 위해 개발되었습니다. 결과적으로 고객은 사용할 수 있는 용지 선택의 폭을 넓히고 안정적인 인쇄품질 또한 얻을 수 있으며 고객이 원하는 적합한 용지와 어플리케이션을 선택해서 비즈니스를 운영할 수 있습니다.
Q 40g의 경량 용지에서도 사용이 가능하다고 하는데, 용지가 얇을수록 인쇄 뒷묻음이나 뒤비침에 대한 우려가 있기 마련입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한 리코만의 특화된 적용 잉크와 인쇄기 건조 시스템의 특성은 무엇입니까?
A 아무 용지에나 어떤 용량의 잉크를 사용해도 괜찮은 잉크젯 프린터는 없습니다. Pro VC60000도 마찬가지입니다. 우리 제품은 아주 얇은 용지에도 사용 가능하지만 어플리케이션과 잉크 커버리지는 비용과 작업의 특성에 맞게 조절해야 합니다. Pro VC60000은 강화된 컬러 매니지먼트 기능을 탑재하여 용지에 따라 잉크의 양을 조절할 수 있고, 할로겐 램프가 탑재된 드라이 장치로 뜨거운 공기를 만들어 건조시킵니다. 또한 리코 고유의 피그먼트 잉크는 수분 비율이 낮아서 용지에 색상이 더욱 잘 구현됩니다.
Q 생산비용 측면에서 오프셋 윤전 인쇄에 비해 최적의 경쟁력을 가질 수 있는 인쇄 부수는 얼마나 됩니까?
A 고객 별로 비즈니스 환경이 매우 다르기 때문에 다양한 변수가 있으며 기본적으로 어플리케이션과 고객의 비즈니스 모델에 따라 다릅니다. 리코는 일반적인 고객들이 요구하는 선인 500부를 맞추기 위해서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만, 기본적으로 잉크젯 장비는 절대 오프셋 장비의 장당 단가를 맞출 수는 없습니다. Pro VC60000은 오프셋 장비를 대체하는 제품이 아니라 보완하는 장비로서 짧은 길이의 작업과 가변데이터를 처리해야 하는 고객에게 유리한 장비입니다. 적합한 워크플로우 소프트웨어와 함께 매우 다양한 인쇄 어플리케이션과 용지를 사용할 수 있는 리코 고유의 기술을 활용하여 리코는 고객의 생산시스템을 더욱 효율적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Q Pro VC60000은 리코 고유의 기술을 통해 개발된 제품이라고 알고 있는데 구체적인 설명을 부탁드립니다.
A 우리가 자신있게 말할 수 있는 것은 잉크의 원천기술을 가지고 있는 프린터 제조회사는 많지 않은데 리코는 잉크에도 지속적으로 투자하는 몇 안 되는 회사 중 하나라는 것입니다. 잉크 외에도 VC60000은 프린트헤드, 드라이 유닛, 언더코트, 프로텍터 코트, 용지 이송장치 등을 자체 개발했으며 솔루션 또한 리코 자체의 기술입니다. 다른 회사의 경우 부품을 각각 따로 구매하여 제품을 만드는 경우가 많은데 리코는 이렇게 고유의 기술로 제품을 개발 및 제작할 수 있는 몇 안 되는 회사 중 하나입니다.
Q 최근 미주 연속용지 시장 경향과 이에 대응하는 Ricoh Pro VC60000의 글로벌 성공 사례에 대해 설명을 부탁드립니다.
A 미국에서 연속용지 잉크젯 시장은 점점 성장하고 있습니다. 고객은 리코 잉크젯 솔루션이 제공하는 가치의 혜택을 받으며 비즈니스를 점점 성장시키고 있습니다. 리코 잉크젯 비즈니스는 꾸준히 두 자리 수의 성장을 이루고 있고, 2015회계연도에는 보다 더 많은 잉크젯 시스템을 판매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공개를 허락한 고객 중 대표적인 성공 사례라 할 수 있는 두 가지 케이스는 상업인쇄 회사인 네덜란드의 잘츠만과 유럽에서 Critical Communication(보안이 중요한 가변 데이터 인쇄)을 주로 다루는 한스프린트 사례가 있습니다. 이 고객사들은 다양한 타입의 용지에 고품질 인쇄를 하며 빠른 납기를 요구하는 작업을 하는 데에 Ricoh Pro VC60000을 성공적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Q 리코에서 Pro VC60000이 차지하고 있는 위치 및 비중과 향후 국내 시장전략이 궁금합니다.
A 리코 고유의 기술을 통해 강화된 인쇄품질과 다양한 용지 사용이 가능하도록 개발된 Pro VC60000은 연속용지 잉크젯 시장에 대한 리코의 막대한 투자와 헌신을 보여주는 것으로써 Pro VC60000이 리코그룹에 정말 중요한 제품이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제품을 통해 리코는 일반 인쇄시장을 뛰어넘어 연속용지 잉크젯 시장과 Pro VC60000이라는 획기적인 제품을 수용할 수 있는 새로운 타입의 고객을 타겟으로 비즈니스 확장에 대한 의지를 보여주고자 합니다. 새로운 소프트웨어 포트폴리오의 발표와 함께, 리코는 고객들에게 High-volume 프로덕션 인쇄시장의 다양한 옵션을 제공함으로써 고객이 처음부터 끝까지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디지털 인쇄환경을 제공합니다. 한국 고객은 레퍼런스를 중요하게 생각하고, 가격에 민감하기 때문에 최대한 많은 레퍼런스를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IBM의 InfoPrint 시절부터 많은 경험을 쌓은 리코코리아의 전문적인 엔지니어들이 있어 유지보수가 매우 훌륭하지만 고객들 입장에서는 가격이 만족스럽지 않을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리코코리아는 고객들의 이러한 피드백을 최대한 반영하여 본사와의 적극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원가를 절감하기 위해서 노력하고 있습니다.
[인쇄계2015.06] Press Conference-마이크로큐닉스 (0) | 2015.08.13 |
---|---|
[인쇄계2015.05] Press Conference-블루엔 (0) | 2015.07.13 |
[인쇄계2015.04] Press Conference-한국어도비시스템즈 (0) | 2015.06.12 |
[인쇄계2015.01] Media Week-Print China 2015 (0) | 2015.03.12 |
[인쇄계2015.01] Press Conference-efi (0) | 2015.03.12 |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