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인쇄계2015.08] Technical Contribution-대한잉크

_인쇄기술정보_/기술기고

by 월간인쇄계 2015. 10. 5. 12:05

본문



방충 촉촉이(롤러건조방지제) - 인쇄기용 방충 롤러 건조방지제

사용법 : 야간 인쇄시 잉크파운틴, 롤에 1회씩 분사

효과 : 야간 인쇄시 잉크파운틴 등에 모기 등 벌레유입 억제


방충 잉크 - 방충인쇄물 제작용 특수잉크

사용법 : 일반잉크와 동일하게 인쇄 후 방충인쇄물 제작

효과 : 인쇄물 주변으로 유입되는 모기 등 벌레유입 억제

* 방충제품은 천연오일 특유의 향을 이용하여 방충효과를 발휘한다.



개발개요

여름철 인쇄사의 고민 중 하나는 모기를 비롯한 벌레가 잉크롤러 또는 판, 블랑켓 등에 달라붙어 발생되는 인쇄불량이다. 특히, 야간에 인쇄를 할 때는 모기와의 전쟁이라고 해도 과하지 않을 정도이다. 이러한 문제 때문에 인쇄기 오퍼레이터는 항상 인쇄물을 잘 확인해야 하고 신경을 곤두세우며 일을 하고 있다. 이번에 개발된 방충 촉촉이와 방충잉크는 이러한 모기가 유입되지 않도록 천연오일(모기기피성분)을 롤러마름방지제 및 인쇄용 잉크에 적용시켜 여름철의 고민을 해소하는데 도움을 드리고자 하고, 인쇄물에서의 방충효과를 부여하여 인쇄물 주변으로 벌레 등이 유입되는 것을 억제하고자 한다.


개발배경

제품의 개발은 원천적인 연구로부터 시작이 될 수도 있고, 반대로 고객으로부터의 요청사항에 의해 시작이 될 수가 있는데, 이번 방충제품은 한 인쇄사의 아이디어에서 시작이 되었다. 

대구의 한 인쇄사에서 인쇄를 하시는 고객으로부터 인쇄를 할 때(특히 여름철 야간) 모기, 벌레로 인한 인쇄불량이 자주 일어나서 인쇄시에 모기, 벌레 등을 방지할 수 있는 잉크가 있었으면 좋겠다는 의견을 들었다. 이미 시중에는 모기퇴치제가 많이 나와 있지만, 이를 인쇄사에서 사용하기에는 잉크와의 호환성 때문에 사용을 할 수가 없다. 이 고객의 의견으로 인해 영업, 마케팅, 연구소에서 동시 검토를 진행하여, 개발을 시작하게 되었고, 시중에서 많이 판매가 되고 있는 천연오일(모기기피성분)을 응용하면 충분히 가능할 것이라고 판단했다. 인쇄를 할 때 모기를 오지 않게 하는 용도로 인쇄전용 방충 스프레이를 개발하게 됐고, 이를 응용하여 인쇄물에서도 방충효과를 부여할 수 있는 방충잉크를 만들었다.


방충효과를 부여한 제품 개발

일반 시중에서 판매가 되고 있는 모기기피제는 옷이나 피부에 뿌려서 모기가 우리 몸 표면에 앉지 못하도록 하는 작용을 하며, 이 모기기피제는 진드기 등의 절지류의 해충에게도 효과가 있다. 뿌리는 모기 기피제의 성분은 크게 합성과 천연으로 나누며, 합성 성분은 DEET(Diethyl toluamide), 이카리딘(ICARIDIN) 등이 있고 천연물질은 로즈마리, 시트로넬라, 유칼립투스, 정향, 제라늄 등의 천연오일이 많이 사용이 된다. 이런 천연오일은 식물의 특유의 향이 주변에 퍼져서 모기나 벌레들이 주변에 오는 것을 막는 역할을 한다. 개발된 인쇄 전용 제품들은 보다 친환경적인 원료를 사용하기 위해 천연오일을 사용했고, 효과적이고 지속성이 강한 오일을 선별하여 적용하게 됐다. 인쇄 전용으로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은 두 가지 컨셉으로 개발이 되었다. 하나는 여름철(특히, 야간)에 인쇄를 할 때 인쇄기 주변으로 몰려드는 모기나 벌레들을 방지하는 방충기능을 부여한 스프레이를 만드는 것이고, 다른 한가지는 인쇄물에 방충기능을 부여하여 방충잉크로 인쇄된 인쇄물을 볼 때는 모기들이 달려들지 않게 하는 것이다.


<2015년 6월 10일 대구의 한 인쇄사에서 받은 메일>

그리고 건의 드릴게 하나 있습니다.

여름철 야간 작업 하다 보면 날파리,하루살이, 모기 등등. 

여름철 벌레들이 인쇄작업 하다 보면 기계에 빨려 들어가서 인쇄판면에 벌레들 자국이 남습니다. 지우는 약품 가지고 지워도 잘지워 지지 않고 심할때는 인쇄판을 새로 출력 할 때도 있습니다.

그래서 제가 건의 드릴것은 잉크 배합 과정에 모기,날파리 하루살이 등등 벌레들이 싫어 하는 약품을 첨가 할수는 없는가 해서 건의 드립니다. 솔직히 인쇄하는 기장들 여름철 야간 작업 할때 최대 고민이 벌레들 하고 전쟁이거든요. 모기장, 모기향, 벌레퇴치 제품 다 써 봐도 별로 소용이 없더 라구요. 제품 개발팀에 건의 부탁 드립니다.


❶ 방충 천연오일 잉크 적용시험

방충 천연오일을 잉크에 적용하기 위해서는 잉크의 물성과 인쇄의 품질을 확인해야만 한다. 인쇄사에서 스프레이를 잉크파운틴에 분사하거나 잉크에 오일을 투입하여 방충잉크를 만들었을 때 기본적인 잉크의 성질(유화량, 셋트, 건조 등)이 변화되면 안되고 인쇄품질에 영향을 주면 안되기 때문이다. 방충 천연오일은 각각 추출된 식물이 다르기 때문에 냄새도 다양하고 점도나 색상도 다르다. 이에 따라 잉크와의 상용성, 유화량, 셋트, 건조 등이 약간씩은 다르게 나타났고, 유리판에서의 증발속도나 냄새지속성 등도 오일의 종류에 따라 다르게 나타났다. 이 같은 실험을 통해서 가장 효과적인 방충기능을 부여 할 수 있는 오일을 선정했고, 일부 부족한 물성은 잉크의 설계를 일부 수정하여 오일을 적용시켰다.


❷ 방충 촉촉이(방충효과가 있는 롤러 마름 방지제)

인쇄사에서 사용하는 롤러 마름 방지제에 방충효과를 부여하여 이 제품을 사용할 때, 인쇄기 주변에 방충효과를 부여해 줄 수 있다. 인쇄사에서는 항상 롤러 마름 방지제를 사용하는데, 매엽잉크에는 건조제가 사용되기 때문에 특히 중요하게 사용이 되고 윤전 인쇄에서도 오랫동안 인쇄기를 세워둘 경우 잉크가 굳는 현상이 발생하기 때문에 롤러 마름 방지제를 사용한다. 이러한 롤러 마름 방지제는 인쇄기 옆에 항상 비치되어 있기 때문에 여름철에 방충 롤러 마름 방지제를 사용한다면 모기, 벌레 등을 모여들지 못하게 하는 방충효과를 얻을 수 있다. 또한, 방충제로 사용된 오일을 롤러마름 방지제에 충분히 분산시켜 인쇄용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들었으며, 인쇄기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유화, 건조 등의 특성에 전혀 문제가 없도록 만들었다. 


❸ 방충 인쇄물용 특수잉크 

2014년 4월 스리랑카의 유명 신문사 ‘Mawbima’에서 뎅기열을 옮기는 모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모기의 접근을 막는 신개념 신문을 발행했다. 버스정류장에 신문을 읽고 있는 사람으로 인해 주변사람들까지 모기들을 방지할 수 있으며, 독자들을 대상으로 한 실험에서도 효과가 충분히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한다. 방충효과가 있는 잉크를 만들기 위해 실험을 통해 가장 효과와 지속성이 좋은 천연오일을 잉크에 적용 하였으며, 인쇄적성 향상을 위하여 수지 및 첨가제의 조성을 일부 변경 또는 신규로 적용하여 천연 오일을 사용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유화적성, 망점 착육성 등의 문제를 해결하였다. 현재는 오프셋잉크용으로 제품이 개발 완료가 되었으며, 이 제품은 인쇄물에서의 방충효과를 부여할 경우 사용되는 제품이다.




개발 제품의 확대

 개발된 ‘방충 촉촉이’ 제품은 국내 여름철에 인쇄사에서 모기 때문에 발생할 수 있는 인쇄불량을 줄여 조금이나마 편한 인쇄를 할 수 있도록 만든 제품이며, 방충 인쇄물용 잉크는 패키지용, 출판용, 전단지용 등 다양한 분야에서 적용될 수 있다. 또한 국내뿐만 아니라 모기나 벌레가 많은 고온 다습한 국가에서는 더욱 효과가 클 것으로 예상하여 수출용으로도 검토를 진행하고 있다. 

고객의 작은 목소리에서 시작하여 완제품을 출시하게 되어 더욱 큰 의미가 있다고 생각되고, 소중한 의견을 전달해준 대구의 인쇄사에 계신 분께 ‘진심으로 고맙습니다’라고 전해드리고 싶다. 앞으로도 제품을 개발함에 있어서 고객의 소리를 더욱 소중히 생각할 것이다.

글_대한잉크 기술연구소 김상현 팀장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