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인쇄계2015.09] Technical Contribution-동양잉크

_인쇄기술정보_/기술기고

by 월간인쇄계 2015. 11. 17. 10:29

본문


최근 인쇄산업에서는 단납기, 치열한 경쟁에 의한 납품가의 감소 등의 어려움을 겪고 있다. 거기에 더해 전반적인 인쇄산업계의 비활성화로 인해 잉크와 관련한 새로운 요구에 직면하고 있으며, 잉크에서의 비용의 절감이나 품질의 향상과 사용자에 대한 안전성의 확보에 대한 고객의 니즈를 더해 환경대응이라는 새로운 니즈가 생겨나고 있다.

이와 같은 시대적 흐름의 매엽 인쇄산업에서 기존의 고질적인 어려움과 매우 많은 도전들이 발생하기에 당사는 고객을 도울 수 있는 최고의 방법들을 강구해 왔다.

인쇄용 잉크의 기본적인 필수요소 재현에 충실함은 물론 편리한 인쇄작업성까지 세심하게 고려하여 고객 각자의 니즈를 충족시켜 최종소비자까지 만족도를 극대화시킬 수 있는 신제품을 출시하게 되었다.



신제품 - ZEUS 특성

1) 근접할 수 없는 절대우위의 광택성

신제품의 첫 대면은 인쇄직후 표준인쇄물과의 육안비교 판단하는 단계라고 할 수 있다. 색방향 및 선명도는 근본적으로 적용안료 및 소지로의 착육성에 기인하는 물성이다.

인쇄물 품질평가시 색분석 및 망점확대로 판단하는 것이 일반적인데, 실제로 국내 주요 잉크 제조사간의 차이는 미미한 수준으로 평가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당사 신제품은 최종소비자까지 최단시간에 인쇄품질을 확인할 수 있는 광택측면상 최고수준으로 대폭 향상시켜 국내외 경쟁사 잉크의 추종을 불허 할수준으로 재현이 가능하다.


▲ [표1] 120gsm(아트지)사용 wet상쇄 광택평가▲ [그림1] 2kg 하중 / 60회 왕복 내마찰성 평가결과



2) 잉크도막 및 내마찰성 극대화

사용 지류의 다양화, 고급화 및 단납기 인쇄시장의 요구에 부합되는 설계를 위해 새로운 type의 수지 및 첨가제를 적용하게 되었다.

우선, 잉크도막의 경도 강화를 목적으로 고분자량·고용해력 수지를 적용함으로 산화중합, 소지에 대한 침투건조 및 용제의 증발 과정을 거쳐 완전건조후 외력에 의한 도막 손상을 최소화 하였다.  다양한 신규 원자재의 복합적인 적용으로 인쇄후 소지에서의 빠른 건조로 후가공 대기시간의 감소 및 후가공적성이 용이해지는 결과가 확인되었다.

 

3) 이상적인 건조성능 재현

매엽잉크에서 가장 이상적인 건조성능 이라하면 잉크롤러에서는 건조가 진행되지 않아 장시간 인쇄가 가능하며 종이상 착육후에는 건조가 촉진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한 건조성능이라고 하겠다.  통상적으로 배합상 건조억제제와 건조촉진제가 동반되어 사용되어 지는데 평판인쇄의 특성상 습수와의 용해성이 높은 신규 지건제 및 종이상 건조능이 우수한 신규 원자재를 적용하여 최적의 함량에 따른 이상적인 건조성능을 재현할 수 있게 되었다.


▲ [그림2] BK 건조기 평가기기▲ [그림3] 유화후 건조능 평가결과


4) 수월한 인쇄작업성

기존의 잉크는 망점 재현성 및 습수에 대한 내성 향상을 위해 비교적 높은 점탄성을 유지해 왔다.  이는 환절기 또는 동절기상에서 사용자의 작업성에 역행하는 결과를 초래한다.  일종의 양면의 칼날 과 같은 셈이다.

이를 개선하는 주요 요소로는 수지 특성화 및 보조 요소로는 잉크배합상 특성화를 꼽을 수 있다.

 

수지특성 - 매우 많은 side chain을 가지고 있어 물리적인network 형성하고, 말단에 극성기를 도입하여 화학적인 network를 동시에 부여하여 요변성 향상함.

잉크특성 - 신규 보조제를 적용하여 습수와의 밸런스 균형을 유도함.


▲ [표2] rpm별 POISE 평가결과▲ [표3] lithotronic 평가결과



5) 안정적인 유화적성

최근 오프셋 인쇄는 고속화, 자동화, 고품질화로 인쇄물의 인쇄효과 보다는 다소 작업적성 보강쪽으로 변화해 가는 형태이다. 이와 같은 상황에 습수는 인쇄잉크와 어떠한 변화된 조건 즉, 인쇄기 로라회전에의한 마찰열 발생, 인쇄용지내의 다량의 지분, 인쇄잉크내 불순물이나 유화발생 등에 있어서도 항상 일정하게 인쇄잉크가 인쇄용지로 전달될 수 있도록 도와야한다. 또한 비화선 부분에 일정 보수막을 형성하고 인쇄잉크의 공격으로부터 확실한 계면을 유지해야 하므로 유화진행에 상관없이 원래의 점탄성을 지속적으로 유지하는 것이 잉크 배합설계상 중요사항이 되겠다.

리소트로닉 평가그래프상[표3]에서 신제품은 유화진행 정도에 무관하게 고유의 잉크 점탄성을 유지하는 결과가 확인되었다.

습수와의 밸런스(water pick)평가[표4]에서는 습수를 급격히 받아들이고, 추후 복원력이 우수한 결과가 보인다. 수폭 개선을 통한 인쇄기상의 안정성 및 손쉬운 습수조정이 예상된다.

 

▲ [표4] Water Pick up 평가결과


6) 친환경 개념으로 접근한 제품

① VOCs 감소를 통한 친환경 제품

VOC(Volatile organic compounds) 물질이라 함은 탄화수소 화합물로서 대기중의  질소산화물 및 다른 화학물질과 광화학 반응(Photochemical reaction)을 통해 광화학 스모그(Photo Chemical smog)의 원인이 되는 오존 (O₃)를 발생시키는 물질을 말한다. 범국가적인 VOC감소 대책에 맞추어 설계된 제품이라고 할 수 있다.

② 국내외 화학물질 관리제도에 적합한 대체재 적용

인쇄잉크 분야 뿐만 아니라 모든 화학공업산업에서 총체적으로 해결해야될 과제이다.

따라서, 국내 환경부 및 해외 위험규제 관리제도에 적합할수 있도록 극소량 적용되는 보조제 분야까지 세심한 검토 및 개발에 집중하였다.

▲ [표5] 친환경도 비교 그래프

맺음말

당사 신제품인 제우스(ZEUS)는 제조사, 사용자 및 최종소비자 각자의 만족도 상승에 대응할 수 있는 특화된 제품이다.

제품명 의미에서 보여지듯이 인쇄용 잉크에 요구 되어지는 전반적인 필요물성을 총망라하여 더욱 더 향상된 인쇄품질을 얻을 수 있는 “최고지위”의 제품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디지털 세계에서 재평가 받는 인쇄시장의 고객에게 인쇄와 후가공 이상의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일념으로 최신의 원자재 적용 및 최적의 기능을 탑재하여 필드에서의 평가를 확인하였다.

금번에 출시한 신제품은 인쇄품질은 물론 작업성 및 후가공성 기능까지 고려한 최고의 제품으로 인쇄산업계에 각자의 부가가치를 상향시킬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글_㈜동양잉크 연구 1팀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