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인쇄계2016.05] Technical Contribution-대한잉크

_인쇄기술정보_/기술기고

by 월간인쇄계 2016. 7. 19. 13:19

본문


대한잉크는 2015년도에 “RAPIDY”라는 신제품을 출시했다. “RAPIDY를 안 써 본 인쇄사는 있을지 몰라도, 한 번만 써본 인쇄사는 없다”라는 표현처럼 수많은 거래선에서 인쇄품질, 작업성, 인쇄 후 건조성, 후가공성 등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으며 판매 되고 있다. 대한잉크는 이에 만족하지 않고, 2016년에는 매엽 패키지 인쇄용 신제품 잉크인 “PLUS PACK”과 UV 경화형 패키지 신제품 잉크인 “AURORA”를 내놓으며, 패키지 인쇄 시장에 공격적으로 접근하고자 한다.

패키지 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으며, 그에 비례하여 고객들의 불만도 증가하고 있다. 금번에 출시하는 매엽과 UV 신제품은 기존의 문제점들을 해소하고, 고객의 만족도를 향상시킬 수 있도록 개발되었다. 각 제품의 특징을 간단하게 살펴보도록 하겠다.


매엽 패키지 신제품 “PLUS PACK” 제품의 특징

① 우수한 농도

패키지 인쇄물을 제작하는 인쇄사에서는, 원청 업체의 요청처럼 진하고, 선명한 인쇄물로 작업하고 싶지만, 실제 인쇄시에는 잉크 내림 증가로 수반되는 뒷묻음과 스프레이 파우더 사용량 증가, 판면 더러움 발생, 망점 퍼짐등으로 인한 인쇄물 색상 탁해짐, 건조 지연으로 발생되는 후가공시 스크래치 발생, 수성 코팅시 크랙 발생, 또 그로 인한 납기 지연 등의 여러 문제 등으로 진하고 선명하진 않지만, 작업성을 위하여 잉크 내림을 줄여서 작업을 하고 있다.

“PLUS PACK” 제품은 안료를 감싸는 수지 성분의 Wetting성을 향상시켜, 잉크 제조시 안료의 분산성을 향상시켰으며, 그 결과 안료의 Primary particle 까지의 분산이 가능함에 따라 제품의 농도가 기존 대비 10% 가량 향상이 되었다. 

(그림 1. 참조)

▲ [그림1] 일반 잉크와 “PLUS PACK” 제품의 농도 DATA


그에 따라 제품의 농도가 향상되어 더욱 진하고 강렬한 색상의 인쇄물 작업을 할 수 있으며, 잉크 내림량을 줄일 수 있어, 건조성이 향상되고 스프레이 파우더 량을 최소화 하여 작업장 환경 개선이 되는 등, 원청 업체와 인쇄사 및 잉크를 사용하는 작업자 모두를 만족시킬 수 있는 인쇄물 작업이 가능하다.


② 우수한 작업성

패키지 인쇄시에, 사용되는 용지는 고평량 용지가 주를 이룬다. 이는 블랑켓과 압통 사이의 압력 증가를 가져오며, 그로 인해 소지 뜯김이나, 들러 붙음 현상등의 문제들을 수반한다. 이런 문제 해결을 위해, 인쇄사에서는 인쇄 첨가제인 컴파운드를 투입하며, 소지 뜯김, 들러 붙음등은 개선을 하지만, 컴파운드 과투입으로 인하 인쇄물 농도 및 광택 저하, 유화율 증가, 블랑켓 파일링, Dot Gain, 잉크 날림등의 가능성은 증가가 되게 된다. “PLUS PACK” 제품은 고분자량 수지를 적용하여 점성 대비 탄성 비율을 높였으며, 일반 잉크 대비 잉크의 점도를 낮추어 유동성을 개선하였고 컴파운드 투입량을 최소화 하는 등 여러 인쇄 조건에서 발생할 수 있는 인쇄 작업 문제들을 해결했다.


▲ [그림2] 소지 뜯김


③ 우수한 내수성

패키지 인쇄물은 소지 자체가 물의 흡수력이 떨어질 뿐 아니라, 잉크 내림이 많은 베다 인쇄 작업이 많다. 이 경우 일반 잉크의 경우 망점 인쇄 작업보다 잉크 내림이 많아 지며, 그에 따라 습수 공급량이 증가하게 되며, 잉크의 유화율 증가로 인하여 유동성이 급격히 줄어들며 블랑켓 남음이 증가한다. 하지만, “PLUS PACK” 제품은 기본적인 잉크의 유화율이 안정되어 있을 뿐 아니라, 유화후에도 일반 잉크 대비 유동성이 양호하여 블랑켓 남음 현상이 월등하게 개선되었다. 아래는 잉크별 유화율 커브 그래프와, 잉크별 유화전후의 점탄성 변화 DATA이다.


▲ [표1] 일반잉크와 PLUS PACK 제품의 유화전후 점,탄성 DATA SHEET


40℃ 조건 상태에서, 유화전후의 점탄성 변화 DATA를 보면 일반 잉크는 유화후의 탄성수치가 증가하여(탄성수치가 증가하면 점성대비 탄성비인 tan(delta) 값이 낮아진다.) 유동성이 급격이 줄어들며, “PLUS PACK” 제품은 유화후에도 양호한 유동성을 보임을 DATA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Tan(delta) 값이 1에 근접하거나 1보다 낮을수록 잉크의 유동성이 불량하게 되며, 블랑켓 남음 뿐 아니라, 잉크집 유동성도 불량해져 잉크 착육 불량 같은 문제까지 발생하게 된다.

▲[그림 3] 일반잉크와 PLUS PACK 제품의 유화 커브


UV 패키지 신제품 “AURORA” 제품의 특징

① 우수한 고속 적성

일반적으로 저분자량의 올리고머는 WETTING용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지만 습수에 대한 저항력이 약하기 때문에 습수와의 균형이 맞지 않으면 유화되어 고속 적성이 떨어지게 된다.

특히 인쇄기 속도가 올라 가면서 습수도 비 이상적으로 공급되어 잉크가 유화를 촉진시켜 잉크가속도를 못 따라가 최종적으로는 인쇄물의 착육성에 악영향을 미치게 된다.

“AURORA”는 고탄성, 고점성의 올리고머를 도입하여 인쇄기 속도가 증가해도 습수량이 안정적으로 공급되어 고속에서도 우수한 적성 특히 착육성을 향상 시켰다.


▲[그림 4] 인쇄기 속도 증가에 따른 습수량의 변화 그래프


② 우수한 잉크 유화적성

일반적으로 매엽, 윤전, UV와 같은 오프셋잉크는 습수를 사용하기 때문에 잉크와 습수와의 균형을 맞추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특히 패키지에 사용되는 소지가 대부분 금·은박지, 플라스틱 필름등과 같은 비흡수면 소지가 주류를 이루고 있기 때문에 더 더욱 습수와의 균형이 중요하다. 비흡수면지와 같은 소지의 경우 잉크의 함수율이 떨어지게 되면 소지 위에 남아있는 습수로 인해 잉크, 습수와의 공존시간이 증가함으로써 잉크유화를 촉진시킴으로써 브랑켓 남음 등의 트러블이 발생하게 되어 작업에 지장을 초래할 수도 있게 된다. 여기서 말하는 잉크의 함수율이란 잉크가 습수를 받아들일 수 있는 최대치의 값을 나타낸다. 잉크함수율의 적정값은 정해져 있지는 않지만 비흡수면지와 같은 소지에 적용되는 잉크는 평균적으로 20%~25%정도의 값을 갖게 될 경우가 가장 정상적으로 사용되어짐을 알 수 있다. 아민계열의 분산제를 사용하여 함수율값을 향상시킬 수 는 있으나 이로 인해 잉크 유화, 잉크 처짐 등의 부작용이 발생하여 종종 애를 먹이곤 했다

“AURORA”잉크는 고분자량의 올리고머와 UV잉크 전용 유화 안정제를 적절하게 사용함으로써 잉크의 함수율을 향상과 동시에 유화량 곡선도 안정적이다.


▲[그림 5] 유화량 커브(Curve) 비교 그래프


3 고속작업시 Misting(잉크날림)이 향상된 잉크

윤전 고속용의 경우 인쇄속도가 290~300m/min으로 작업을 한다. 인쇄기에서 잉크집 로라의 경우 인쇄소마다 온도차이가 있지만 평균적으로 34℃~36℃까지도 올라가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잉크가 미세한 입자형태로 공기 중에 날리는 미스팅 현상이 발생하여 설비뿐만 아니라 작업자들의 호흡기를 통해 몸으로 들어 갈 수 도 있게 된다. 

▲ [그림6] 미스팅(Misting) 비교사진 (1200rpm/10min/42℃)


AURORA는 고탄성, 고점성 올리고머를 도입하여 그림과 같이 고온의 작업 조건에서도 미스팅현상이 개선되었다.


⑤ 내열성이 우수한 잉크

윤전 고속용의 경우 인쇄속도가 290~300m/min으로 작업을 한다.

인쇄기에서 잉크집 로라의 경우 인쇄소마다 온도차이가 있지만 평균적으로 34℃~36℃까지도 올라가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잉크가 미세한 입자형태로 공기중에 날리는 미스팅 현상이 발생하여 설비 뿐만 아니라 작업자들의 호흡기를 통해 몸으로 들어 갈 수 도 있게 된다.

또한 고속 또는 장시간 작업시 잉크 점탄성 저하가 발생하여 여러 가지 트러블이 일어나게 된다.

AURORA는 잉크 항복가(Yield)와 점탄성(Viscosity)를 증가시킴으로써 열에 대한 내성을 향상시켰으며 더불어 잉크 전이성도 향상 시킴으로써 동일조건에서 인쇄시 잉크 사용량 감소 효과를 얻을 수 있다.


▲[그림 7] 항복가와 점탄성 비교 그래프


PLUS PACK과 AURORA 두 제품 모두, 패키지 인쇄 작업에 최적화되어 설계되었지만 패키지 이외의 일반 용지 등의 인쇄 작업시에도 적용 가능하다. 대한잉크의 금번 두 종류의 신제품은 증가하는 패키지 인쇄 시장에서, 고객들의 불만을 줄여줄 수 있는 그 대안이 될 수 있으리라 판단된다.

기사제공_대한잉크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