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인쇄계2016.07] 드루파(Drupa) Special Report-비에스티앤씨

_해외인쇄전시 리포트_/DRUPA

by 월간인쇄계 2016. 10. 7. 13:45

본문


Q 이번 드루파 기간 중 항상 부스가 관람객들로 붐비고, 장비 레이아웃이 안정적으로 짜여져 있는 모습이 인상적이었습니다. 먼저 비에스티 엘트로맛 (BST eltromat)에 대한 간략한 소개를 부탁 드립니다.

A 비에스티 엘트로맛(BST eltromat)은 1979년 설립되어 웹가이딩장치와 각종 화상검사장치를 제조 공급하던 비에스티(BST)와 그 훨씬 이전인 1960년부터 화상검사장치만을 전문적으로 공급하던 엘트로맛(eltromat)이 2년 전인 2014년 합병되어 새롭게 탄생한 회사입니다. 두 회사 모두 독일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차로 약 20분 거리에 근접하여 있습니다. 합병된 이후 현재 전세계 직원 수는 약 600여명에 이르고 있습니다.


Q 이번 드루파에서 선 보인 비에스티 엘트로맛(BST eltromat)의 주요 장비에 대한 설명과 성과에 대해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A 양사 합병 이후 참가하는 첫 드루파입니다. 모든 주력제품들이 총 망라되었고 본사는 그 어느 때보다 공격적인 목표를 설정하였습니다. 지난 2년간 회사는 조직과 시스템, 그리고 제품라인업 측면에서 합병효과를 극대화 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였고 2016년 드루파는 그 결실을 처음 선보이는 상징적인 상징적인 자리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합병 전 두 회사가 시장에서 각각 비교우위 경쟁력이 높았던 제품들만 선별되어 각 세그먼트별로 최고의 제품라인업이 완성된 점은 매우 의미 깊다고 할 것입니다.

예를 들어 소폭인쇄기에서는 기존 비에스티(BST)의 정지화상검사장치 시장지배력을 그대로 계승하고자 했고 광폭인쇄기에서는 엘트로맛(eltromat)의 정지화상검사장치, 100% 결점검사장치와 비에스티(BST) 컬러측정장치가 하나의 제어플랫폼으로 통합되어 아이피큐-센터(iPQ-Center)라는 독특한 솔루션으로 완성된 점이 주목할만 합니다.

간단히 말해 진일보된 인쇄품질검사를 위해 반드시 필요한 정지화상검사장치와 100% 결점검사장치, 그리고 최근 그 중요성이 크게 대두되고 있는 인라인 컬러측정장치가 각각 모듈화 되어 하나의 제어장치로 통합 운영됩니다. 고객들은 이를 한번에 설치할 수도, 필요에 따라 선별하여 추가할 수도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하나의 터치모니터로 세 개의 시스템을 관리하기 때문에 작업자가 일하기 매우 편리하며,각각의 별도 제품을 설치하는데 드는 중복비용과 비효율적인 공간운영, 불편한 동작제어, 그리고 번거로운 사후관리 방지에 이르기까지 아이피큐-센터(iPQ-Center)를 통해 고객은 기회비용을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

아울러 라벨인쇄기 등 소폭인쇄기에서 최근 압도적인 시장점유율을 보이고 있는 경제형 100% 결점검사장치인 튜브스캔(TubeScan) 역시 큰 관심을 모았습니다. 튜브스캔은 저희가 마케팅을 시작한지 불과 3년밖에 안됐는데 작년에만 전세계적으로 약 200여대가 판매될 만큼 시장반응이 매우 좋습니다. 이번 드루파에서는 고해상도 Matrix카메라를 함께 장착한 신제품을 선보였는데 소폭인쇄기에서 정지화상검사 및 결점검사를 동시에 1대로 해결하게 되어 전시회 기간 중에만 즉석에서 10대 이상의 주문을 받았습니다.

또한 레지스터제어장치 역시 1960년 엘트로맛(eltromat)이 시장에 최초로 상용화한 이래 56년간 쌓아온 제품력과 신뢰도 덕분에 이번 전시회 역시 많은 분들의 관심과 견적문의를 받았습니다.



Q 해외시장에서 비에스티엘 트로맷(BST eltromat) 주요 장비들의 판매와 설치 현황이 궁금합니다.

A 보안 문제로 고객사 이름을 일일이 밝히지 못하는 것이 아쉽습니다만, 이번 드루파를 참관하신 분들은 아마 전 세계적으로 유명한 여러 인쇄기 브랜드 부스에서 비에스티 엘트로맛(BST eltromat) 제품이 장착된 인쇄장비들로 시연을 진행하고 있는 모습을 많이 보셨을것입니다.

우선 국내시장에서도 매우 친숙한 일본의 대표적인 라벨인쇄기 브랜드들과 오프셋, 플렉소, 그라비아와 잉크젯 디지털인쇄기 분야까지 유수 업체들이 자사 장비를 출시할 때 비에스티 엘트로맛(BST eltromat) 제품을 기본으로 장착하고 있습니다. 유럽쪽 유수의 인쇄기기 제작업체들의 경우 거의 대부분이 저희 고객사들임은 인쇄관계자들께서 이미 잘알고 있는 사실입니다. 이번 드루파에서 저희 부스바로 옆만 봐도 1970년 설립된바 있는 권위있는 이탈리아 CARTES가 자사 라벨인쇄기에 저희 정지화상 검사장치인 파워스코프4000(PowerScope4000)을 장착하여 시연을 진행하였습니다.

무엇보다도, 인쇄품질에 가장 민감한 고객은 그 나라의 화폐제조국일것입니다. 다수의 국가에서 화폐인쇄시 그 품질관리를 위해 비에스티 엘트로맛(BST eltromat) 레지스터제어장치와 화상검사장치를 채용한다는 점은저희 제품력이 시장에서 어떻게 인정받고 있는지를 알 수 있는 척도라 생각합니다. 그 외에도 이름만 대면 알수 있는 많은 다국적기업들이 웹가이딩과 레지스터제어, 그리고 화상검사에서 비에스티 엘트로맛(BST eltromat) 시스템을 전폭적으로 채용하고 있습니다.  


Q 이번 K-PRINT WEEK에서 선보일 장비들에 대한 소개를 부탁 드립니다.

A 지난 번에 이어 두 번째로 참가하게 되는 K-PRINT WEEK에서는 이번 드루파에서 특히 좋은 반응을 보였던 장비들을 중심으로 라인업을 구성할 계획입니다.

역시 기본이 되는 웹가이딩장치와 레지스터제어장치 레지스타20(Regi_star 20), 그리고 갈수록 높아지는 품질관리에 대한 요구에 대응하고자 100% 결점검사장치인 아이피큐-체크(iPQ-Check) 등의 데모장비 등을 선보입니다. 또한 저희 부스 외에도 다른 고객사부스 인쇄장비에 직접 설치되어 시연되는 저희 장비들 모습도 많이 보실 수 있을 것입니다.

특히 이번 전시회에서는 제품 소개 뿐만 아니라 현재 저희 제품을 사용하고 계신 고객들의 사후관리부분에 대한 상담 및 조치까지 부스에서 해결해드릴 계획입니다.



Q 향후 국내 시장에서의 마케팅 계획에 대해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A 웹가이딩장치는 시장에서 꾸준한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지난 몇 년간 가격 경쟁력이 높아졌고 제품고장이 거의 없어 해외뿐만 아니라 국내업체제품에 대해서도 충분한 경쟁력을 지녔다고 봅니다. 저희 회사가 지닌 강점인 탁월한 사후관리서비스는 한번 사용하면 좀처럼 공급처를 바꿀 이유를 찾기 힘들게 합니다.

특히 국내 인쇄기업의 해외 지사에 장비를 설치하거나 국내 인쇄장비제작기업들이 해외 기업에 저희 제품을 장착, 수출하는 경우 사후관리에 있어 비에스티 엘트로맛(BST eltromat)의 전 세계 서비스망을 공유할 수 있어, 문제가 발생하더라도 보다 신속하고 쉽게 대응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올해부터는 화상검사장치분야에서 최고 수준의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는 엘트로맛(eltromat) 솔루션의 마케팅에 집중할 계획입니다. 사실 그 동안 국내에서 엘트로맛(eltromat)을 사용해 오신 고객분들은 대부분 독일 본사와 직접 거래를 하거나 수입 장비에 장착된 것을 사용하신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사실 비에스티(BST)와의 합병 이전에는 엘트로맛(eltromat)의 경우 사후관리가 가능한 대리점을 찾기 어려웠으며 이로 인해 시장에서 인지도와 점유율이 상대적으로 높지 않을수 밖에 없었습니다.


▲ (좌측부터) ㈜비에스티앤씨 심기억 대표이사, BST eltromat international Gmbh Kirstian Jünke 대표이사


하지만 엘트로맛(eltromat)과 비에스티(BST)의 합병이 가져온 시너지 중 가장 큰 장점 중 하나가 바로 전 세계적으로 막강한 비에스티(BST)의 판매 서비스망을 그대로 공유하게 된점입니다. 한국도 그 수혜국 중 하나로 폐사 역시 판매 뿐 아니라 완벽한 사후관리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기술인력 양성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비에스티 엘트로맛(BST eltromat)은 롤투롤(Roll-to-toll) 장비에 필요한 가이딩제어, 화상검사, 그리고 두께 측정장치 등 풀 라인업 포트폴리오를 지닌 유일한 회사입니다. 그것도 구색 갖추기식 라인업이 아닌 각각 그 분야에서 최고의 마켓리더라고 자부할 수 있는 수준의 제품들입니다. 이는 구매 및 운영뿐만 아니라 사후관리에 있어서도 많은 기회비용을 줄일 수 있는 큰 장점입니다. 이러한 비교우위 경쟁력을 기반으로 철저한 사후관리 서비스를 통해 소비자로부터 인정을 받도록 최선을 다할 생각입니다.

소비자의 마음을 얻는 지름길은 결국 높은 신뢰성 을 가진 제품과 탁월한 사후관리서비스라는 것이진리이기 때문이죠.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