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로 13회를 맞이한 세계적인 크리에이티브 및 디자인 컨퍼런스인 ‘어도비 MAX’가 지난 11월 2일부터 4일까지(미국 현지시간) 미국 샌디에이고에서 열렸다. 올해 행사에는 전 세계 60개국의 10,000명 이상의 유수의 크리에이티브 전문가들이 한 자리에 모였으며 어도비는 익스피리언스 디자인, 사진 및 3D 합성의 새로운 앱들을 비롯해 현재 개발 진행중인 신기술 등 차세대 크리에이티브 클라우드(Creative Cloud)의 혁신적인 신기술과 비전을 선보였다. 이에 한국어도비시스템즈는 11월 10일 국내 미디어 기자를 초청해 크리에이티브 업계 트렌드를 소개하고 ‘2016 어도비 MAX’를 통해 발표된 핵심 기능과 주요 업데이트 사항을 공유하기 위해 ‘2016 어도비 MAX’ 미디어 브리핑을 개최했다.
크리에이티브 업계 트렌드
오늘날 모바일 기기의 확산에 따라 크리에이티브 전문가 역시 많은 변화를 겪고 있다. VR, AR 및 3D 등 신기술이 보편화되고 있으며, PC를 넘어 스마트폰과 타블렛PC 등 플랫폼의 다양화에 맞춰 각기 다른 스크린을 통해 일관된 디자인과 경험을 제공해야 하는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이는 자연스럽게 콘텐츠 속도(Contents Velocity)를 높여야 하는 니즈로 이어지고 있다. 이런 변화는 실제 조사를 통해서도 드러나고 있다. 어도비가 올해 한국을 비롯한 중국, 대만, 홍콩, 인도, 뉴질랜드 등 아태지역 1,700여명의 그래픽 디자이너, 아티스트, 웹 디자이너 UX/UI 디자이너, 포토그래퍼 등 다양한 크리에이티브 전문가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디자인이 비즈니스의 경쟁력이자 차별화의 기준”이라는 인식이 뚜렷하게 드러났다. 조사 대상 중 56%가 2년 전과 비교해 “자신이 조직내에서 더 큰 영향력을 차지하고 있다”고 답했으며, 89%가 “크리에이티브와 디자인 사고력이 비즈니스에서 더 중요해지고 있다”고 밝혔다. 향후 1년간 가장 수요가 높을 것으로 예상되는 스킬은 UX(사용자 경험)/UI(사용자 인터페이스)이며, 디지털 스토리텔링, 3D 모델링이 뒤를 이었다. 새로운 기술에 대한 수요 증가를 증명하듯, 아태지역 크리에이티브 전문가들 역시 본인의 역할 변화의 가장 큰 배경으로 “업무 방식을 변화 시키는 신기술(51%)”을 꼽았다. 그 다음으로 “크리에이티브 업무에 더해진 새로운 책임(51%)과 “청중에게 도달할 수 있는 새로운 플랫폼의 등장(50%)”이 언급됐다.
2016 어도비 MAX 주요 업데이트
이 같은 크리에이티브 업계에 일고 있는 변화에 맞춰 어도비는 2016 어도비 MAX를 통해 크리에이티브 전문가들을 위한 다양한 혁신을 선보였다. 어도비 크리에이티브 클라우드는 하나로 연결된 크리에이티브 플랫폼으로 창작 작업을 위해 필요한 모든 것을 제공한다.
- 포토샵, 일러스트레이터, 인디자인 등 데스크톱 앱
- 언제 어디서나 끊김없이 작업 가능한 모바일 앱
- 전 세계 800만 이상의 크리에이티브 회원이 함께 하는 커뮤니티(Behance)
- 콘텐츠 스톡 마켓 플레이스인 어도비 스톡과 서체서비스 어도비 타입킷 등
즉 데스크톱과 모바일, 커뮤니티, 마켓플레이스의 모든 것이 바로 크리에이티브 클라우드안에 포함되어 있다. 이번 2016 어도비 MAX에서는 협업, 이동성, 클라우드 퍼스트(Cloud-first), 머신러닝에 중점을 맞춘 새로운 클라우드 기능을 선보였다.
새로운 앱-어도비 익스피리언스 디자인(XD) CC 새 버전
웹과 앱을 넘나들며 디자인과 프로토타이핑 UX 작업이 가능한 최초의 올인원(all-in-one) 도구인 어도비 XD는 UX 디자이너들의 요구를 반영한 레이어 및 심볼 기능을 새롭게 선보인다. 디자이너들은 이제 실시간으로 간편하게 프로토타입을 공유하고 피드백을 받아 볼 수 있다. 또한 iOS 및 안드로이드용 앱으로 실시간 디자인 및 프로토타입 미리보기 기능도 제공한다. 뿐만 아니라, 어도비는 이번에 문서와 이미지 버저닝 및 향상된 크리에이티브 클라우드 라이브러리(Creative Cloud Libraries), 공동 편집 등 실시간 협업을 지원하는 새로운 기능도 공개했다. 이번 혁신으로 개인과 기업 사용자들은 급증하는 고품질 콘텐츠에 대한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다. 어도비는 연내 Universal Window Platform 앱으로 Win10 용 첫 베타 버전을 공개할 예정이다.
• 프로젝트 펠릭스(Project Felix)
프로젝트 펠릭스는 업계 최초로 2D와 3D 에셋을 통합해 그래픽 디자이너들이 손쉽게 제품 샷, 배경 시각화 및 추상적인 디자인 작업 등을 생생한 고화질로 만들어 낼 수 있는 디자인 툴이다. 사용자들은 인앱 기능을 통해 어도비 스톡이 제공하는 3D 모델, 질감, 조명을 활용할 뿐 아니라 카메라 앵글, 조명 등 다양한 설정을 최적화 할 수 있다. 실시간 렌더링까지 지원해 포토샵으로 최종본을 보내기 전 디자인을 완성할 수 있다. 프로젝트 펠릭스는 연내 데스크톱용 베타 버전이 공개될 예정이다.
디자인 및 비디오 앱 업데이트
1. 데스크톱 비디오 앱 업데이트
어도비 프리미어 프로(Premier Pro CC)를 비롯해 어도비 비디오 툴 전반에 한층 발전된 기능을 선보인다. 어도비 프리미어 프로에 자동인식 VR 기능이 새롭게 탑재되어 단면 및 입체 영상에 대한 정확한 설정을 지속적으로 인식하고 적용할 수 있다. 업데이트 된 프리미어 프로 애프터 이펙트 CC(After Effects CC), 프리루드 CC(Prelude CC)는 중소기업 및 대기업용 크리에이티브 클라우드 고객들이 동시에 편집 등 협업할 수 있는 팀 프로젝트(베타) 기능을 제공한다. 또한 애프터 이펙트에는 퀄리티 높은 3D 콘텐츠 제작 및 효율성 증대를 위한 신규 시네마 4D 랜더러도 새롭게 선보인다. 마케팅 클라우드(Marketing Cloud) 기술을 활용한 프리미어 프로의 소셜 퍼브리싱 패널(Social Publishing Panel) 베타버전은 소셜 채널에 신속하게 영상을 내보내고 영상 콘텐츠의 데이터 분석 기능도 가능하게 한다.
2. 데스크톱 디자인 앱 업데이트-효율적인 워크플로우
포토샵 : 유니버셜 검색창, 포토샵 내에서 어도비 스톡 비주얼 검색-유니버셜 검색창은 스톡에서만 찾는 것이 아니라 전체 검색을 할 수 있다. 이는 사용자가 필요한 기능들을 쉽게 부르고 배우고 사용할 수 있도록 추가된 사항이다. 유니버셜 검색창에 ‘panorama’를 검색한 결과 어도비 스톡에서 ‘panorama’ 사진을 찾았을 뿐만 아니라 포토샵 메뉴 안에서 ‘panorama’기능의 위치도 검색해 제공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포토샵 온라인헬프(online-help)를 통해 작업자가 ‘panorama’ 이미지를 제작하는 방법도 볼 수 있었다.
포토샵 및 일러스트레이터 : 어도비 스톡 템플릿-새로운 파일 작업 시 기존에는 팝업 메뉴로 떴던 Photo, Print, Art&Illustration, Web, Mobile, Film&Video 섹션이 오픈되고 하단에는 어도비 스톡 템플릿을 확인하고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이를 통해 크리에이티브 디자인 작업을 보다 빠르고 간편하게 진행할 수 있으며 어도비는 다양한 디자인의 템플릿이 계속적으로 업데이트 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포토샵 및 XD : SVG 요소들의 더 긴밀한 통합-향상된 정확도 및 제어 기능
포토샵 : 향상된 속성 패널 및 SVG 색채 폰트 지원-컬러와 디자인적인 요소가 가미된 SVG 색채 폰트도 포토샵에서 바로 사용할 수 있다.
일러스트레이터 : 완벽한 화소의 아트워크, 향상된 폰트, 텍스트 및 글리프(glyph)-픽셀 단위로 드로잉이 가능해 아이콘 디자인 등을 제작할때 더욱 정확하게 작업할 수 있다.
인디자인 : 새로운 각주 기능 및 오픈 타입 개선
모바일 앱 업데이트
1. 더 강력해진 크리에이티브 기능
어도비 스케치(Adobe Photoshop Sketch) : 포토샵 브러시 지원
어도비 스케치 및 드로우(Adobe Illustrator Draw) : 레이어 조합 모드
2. 효율적인 워크플로우
어도비 콤프(Adobe Comp CC) : 문서 내에서 자동 목업, 복사/붙여넣기 및 향상된 폰트 지원
모든 모바일 앱, 안드로이드 용 출시
포토샵 스케치, 콤프 및 포토샵 픽스 안드로이드 지원
어도비 마켓 플레이스
1. 어도비 스톡 업데이트
콘텐츠 스톡서비스인 어도비 스톡은 크리에이티브 클라우드 내에서 원하는 콘텐츠를 작업의 끊김없이 작품에 적용 및 구매할 수 있도록 한다. 어도비 스톡 콘텐츠 작가 포털(Adobe Stock Contributor Site)은 크리에이티브 클라우드 안에서 자신의 사진, 일러스트, 비디오 및 벡터 등의 작품을 세계 최대 크리에이티브 커뮤니티에서 판매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 6,000만개 이상의 에셋
- 로이터와의 파트너십을 통한 보도 및 출판용 에셋 추가(2017년 상반기 예정)
- 폭 넓은 범위의 에셋 종류 : 사진, 벡터, 비디오, 프리미엄 컬렉션, 템플릿, 3D(사물, 조명, 소재 및 폰트)
- 머신러닝을 활용한 새로운 비주얼 검색 기능
- 어도비 스톡 콘텐츠 작가 포털
2. 새로운 타입킷 마켓플레이스
어도비는 새롭게 선보이는 어도비 타입킷 마켓플레이스를 통해 프레레 존스타입(Frere-Jones Type), 타입 네트워크/폰트 뷰로와 에미그레(Type Network/Font Bureau and Émigré)를 포함한 최고의 서체업체들이 만든 폰트를 찾고 구매 및 관리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취재_글_이혜정 기자 / 자료제공_한국어도비시스템즈
[인쇄계2017.02] Business Focus_한국후지제록스 라운드 테이블 (0) | 2017.05.15 |
---|---|
[인쇄계2017.02] Focus-㈜연합프로세스 (0) | 2017.02.07 |
[인쇄계2016.12] Business Focus-㈜삼화당피앤티 (0) | 2017.02.06 |
[인쇄계2016.11] Business Focus-동보디앤피 (0) | 2017.01.03 |
[인쇄계2016.10] News-동아피앤씨&엘피오디 (0) | 2016.12.06 |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