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HP(대표 함기호/www.hp.co.kr)는 1월 12일 글래드호텔에서 인쇄와 사인 매체 기자를 대상으로 ‘HP 라텍스 2017 기자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는 글로벌 시장과 한국 시장에서의 HP 라텍스 비즈니스 성과를 공유하고 데코레이션과 골판지 시장을 대상으로 HP가 제안하는 아날로그에서 디지털로의 전환, 그리고 2017년 한국HP 마케팅 계획 발표 순으로 진행되었다.
HP 라텍스(Latex)의 현재와 미래
한국HP 배선옥 차장은 “HP는 2008년 라텍스(Latex) 1세대를 시작으로 2010년 라텍스(Latex) 2세대, 2013년 라텍스(Latex) 3세대를 지속적으로 시장에 출시하며 라지포맷 시장을 이끌고 있다”고 밝히며 “HP는 스페인 바르셀로나에 R&D 센터를 구축하고 연간 2조원 규모로 기술 개발에 투자하고 있다. 이를 통해 매년 업그레이드된 라텍스 기술을 글로벌 시장에 선보이고 있으며, 다수의 글로벌 시상식에서 수상하며 기술의 우수성을 인정받고 있다”라고 밝혔다.
“현재 HP 라텍스는 전세계적으로 4만대 이상이 설치되어 옥외광고와 POP, 차랑 랩핑, 백릿, 텍스타일, 데코레이션, 바닥재 등 광범위한 어플리케이션 생산을 지원하고 있다”면서 “국내 시장에서도 HP 라텍스에 대한 인식이 변화하며 사인을 비롯해 POD 인쇄사 등 다양한 업체에서 장비를 활용하고 있다”라고 덧붙였다. “호주 등 선진 인쇄 시장은 친환경을 위해 브랜드 오너 입장에서 역으로 친환경 HP 라텍스 기술을 선호하고 요구하는 경향이 있으며, 중국 시장에서는 윈도우 블라인드 벽지 등 데코레이션 어플리케이션 생산을 목표로 HP 라텍스 프린터를 도입하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다”라고 글로벌 시장에서의 HP 라텍스 활용 현황을 설명했다.
▲ HP 라텍스 570
이어 “2013년 국내에 출시된 HP 라텍스 3세대는 전국적으로 높은 판매를 기록했으며, 지난해 생산 속도와 인쇄품질을 향상시킨 1.32m 소형 라인업의 최상급 모델인 HP 라텍스 570은 국내 시장으로부터 높은 호응을 얻으며 평균적으로 월 10대의 판매를 기록하고 있다”면서 “이번에 새롭게 출시된 HP 라텍스 365는 HP 라텍스 360의 펌웨어를 업그레이드 시킨 장비로 기존의 모델도 업그레이드를 지원한다”고 국내 시장에서의 HP 라텍스 3세대 판매 성과와 신제품 출시 소식을 알렸다. “HP 라텍스 2세대는 서울에 판매가 집중된 반면 3세대 출시를 기점으로 원주와 대구, 창원, 제주, 부산 등 전국적으로 HP 라텍스 시장이 확장되었으며 약 52%가 지방 고객으로 구성되었다. 또한 최근에는 솔벤트와 신규고객의 유입이 크게 증가한 것도 주목할 부분이다”고 국내 HP 라텍스 시장의 변화를 설명한 후 “이에 대응해 한국HP는 2016년 HP 라텍스 채널 파트너사를 전국 13개사로 확장시켰으며, 올해는 HP 라텍스 채널 파트너사의 역량 강화를 목표로 정책을 전개할 계획”이라고 HP 라텍스 채널 정책 변화를 설명했다.
마지막으로 “2017년 HP 라텍스 비즈니스 목표는 양면 백릿과 같이 신규 어플리케이션 개발과 친환경캠페인 강화이다. 특히 HP 라텍스의 그린가드(Greenguard/미국친환경자재인증기관) 등급은 전면 월페이퍼로 경쟁사들과 차별화되는 부분이며, 그린가드외에도 사용자와 엔드유저, 환경 등 전 범위에 걸쳐 친환경 인증을 획득했다”고 말하며 2017년 HP 라텍스 비즈니스 방향을 밝혔다.
데코레이션과 골판지, 아날로그에서 디지털로의 변화
한국HP 최민경 부장은 “HP는 인쇄와 실사 출력, 라벨과 패키징 등 전 영역에 걸쳐 아날로그에서 디지털로의 변화를 리드하고 있다”고 설명하며 “현재는 바닥재와 벽지, 블라인드 등 데코레이션 시장과 골판지 시장에서의 디지털화에 주목하고 이를 지원하는 장비와 솔루션을 개발, 공급하고 있다”고 HP 비즈니스의 디지털화에 대해 설명했다. “HP는 작업의 입고부터 배송까지 모든 공정을 일괄적으로 처리하는 인쇄관리 프로그램 ‘PRINT OS’와 더불어 데코레이션 사업 영역 확장과 간편한 웹 베이스 디자인툴, 생산자동화를 통한 작업시간 단축을 지원하는 클라우드 기반의 웹투프린트 솔루션 ‘Wallart Suite’ 등 스마트 디지털 프린팅 솔루션을 공급하고 있으며, ‘Wallart Suite’는 최근 한글화 작업을 완료해 본격적으로 프로모션을 전개할 계획”이라고 밝히며 이 제품들은 유로피안 디지털 프레스 어워드(edp) 2016에서 베스트워크플로우&매니지먼트솔루션과 베스트 웹투프린트 소프트웨어에 선정되어 기술의 우수성을 인정받았다”고 덧붙였다.
▲ HP 사이텍스 솔루션으로 제작된 골판지 패키징 샘플
이어 “최근 골판지 패키징 시장은 다양한 사이즈와 복잡한 디자인으로 제작 플래닝은 복잡해 지는 반면 출력 물량은 감소하고 있다. 또한 촉박한 납기 스케쥴에 대응하기 위해 디지털 제작 방식이 부상하고 있으며 이에 대응해 HP는 사이텍스(Scitex) 17000과 15500 디지털 골판지 프레스, 페이지와이드(PageWide) T400S 등을 공급하고 있으며 오는 2018년에는 고속 자동화 매엽 싱글패스를 지원하는 페이지와이드 C500를 출시할 계획”이라고 골판지 시장에서의 HP 디지털 장비 라인업을 설명했다.
▲ HP 사이텍스(Scitex) 17000
이어 “골판지 패키징 시장에서의 HP 디지털 프레스는 기존의 아날로그 인쇄 방식에서 필요했던 수지판 제작 과정을 생략하고 실린더와 같은 소모품이 감소해 총비용을 절약하고 공정을 단축시켜 빠른 납기에 대응할 수 있다. 또한 가변데이터를 통해 부가가치 창출이 가능하고 광고 캠페인이나 계절과 이벤트 등 단기 프로모션에도 적용이 가능해 시장의 요구에 빠르게 대응할 수 있다”라고 골판지 패키징 시장에서의 HP 가치를 강조하며 “택배 시장이 활성화되어 있는 국내 골판지 패키징 시장은 월드와이드 기준으로 10위 이내에 들 정도로 큰 규모를 보이고 있으며, 한국HP는 국내 골판지 패키징 시장의 디지털화를 위해 노력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2017년 한국HP 마케팅 계획
▲ K-PRINT WEEK 2016에 참가한 한국HP
한국HP 표연정 과장은 “한국HP는 2016년 수원과 포항, 경주에서 진행된 라텍스 로드쇼를 비롯해 HP 라텍스 570/1500 신제품 발표회, K-PRINT WEEK 2016과 KOSIGN 2016 참가 등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했다”면서 “올해에는 소도시 로드쇼 개최로 인지도 및 체험 기회를 확대해 고객 커뮤니케이션을 전국적으로 확대하고, HP 라텍스를 비롯해 HP 사이텍스와 HP 페이지와이드 출력물 시장의 확대, HP 라텍스 성공 사례를 콘텐츠로 개발해 SNS 등 커뮤니케이션 채널로 확대 제공해 나갈 예정”이라고 2017년 마케팅 전략을 발표했다.
취재_글_이혜정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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