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인쇄계2017.02] Special Interview-요시무라패키징파트너스

_인터뷰_/Special Interview

by 월간인쇄계 2017. 5. 15. 16:51

본문


그라비어 인쇄로부터 시작해 디지털 인쇄에 이르기까지 총체적인 패키징 인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요시무라패키징파트너스(Yoshimura Packaging Partners Co., Ltd/www.yoshimura-pack.co.jp/이하 요시무라)는 일본 도쿄 근교인 시즈오카에 생산공장을 두고 있는 패키징 인쇄사이다. 1932년 설립되어 85년 동안 식품 포장 서비스를 제공해온 이 업체는 그라비어와 디지털 인쇄서비스를 비롯해 라미네이팅과 슬리팅, 그리고 백 프로세싱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녹차 패키징을 중심으로 한 식품 패키징 인쇄 단일 품목으로 연간 600억 이상의 매출을 올리고 있는 요시무라는 지금으로부터 8년 전 처음 디지털 인쇄장비를 도입해 이제는 전체 인쇄물의 약 40% 이상을 디지털 인쇄로 제작하고 있다.

요시무라는 ‘생각을 포장하고 미래를 창조하는 비즈니스 파트너’가 되겠다는 일념으로 패키징이 가져다 줄 수 있는 보다 풍요로운 삶을 꿈꾸며, PDCA(Plan-Do-Check-Action) 사이클을 기반으로 고객사의 제품 마케팅으로부터 시작해 디자인, 디스플레이, 이벤트, 홍보, 조사 및 분석, 그리고 제품의 재생 서비스까지의 일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월간인쇄계에서는 요시무라 부사장인 테츠야 요시무라(Tetsuya Yoshimura)씨를 만나 요시무라에서 하고 있는 다양한 사업과 그만의 성공적인 비즈니스 노하우에 대해 들어봤다.


Q 먼저 회사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A 요시무라는 지금으로부터 85년 전인 1932년 설립되었습니다.

현재 약 200여 명의 직원들이 9개의 사무실과 인쇄 공장에서 근무하고 있으며, 연간 약 600억의 매출을 올리고 있습니다. 주로 하고 있는 인쇄가 녹차 패키징 인쇄이다 보니 일본 녹차생산의 약 40% 이상을 담당하고 있는 이곳 시즈오카에 인쇄 공장을 설립하게 되었습니다. 녹차 패키징 인쇄를 하게 된 이유는 일본인들의 녹차 소비량이 많은 뿐더러, 녹차의 가격이 다른 식품보다 고가이므로 패키징 인쇄에 소비하는 금액 또한 높습니다. 따라서 다른 식품 패키징과 비교해 상대적으로 좋은 인쇄 가격을 받을 수 있었기 때문에 부가가치가 높은 녹차 패키징 인쇄에 집중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그라비어와 디지털 인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제품의 디자인부터 시작해 홍보 및 마케팅에 이르기까지 폭 넓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Q 그라비어와 디지털 인쇄 서비스를 모두 제공하고 있다고 하셨는데, 고객들로부터 인쇄서비스 의뢰가 들어올 경우, 어떤 인쇄방식을 어떻게 권유하고 있는지 궁금합니다.

A 고객들이 인쇄물에 대한 의뢰를 할 경우 그라비어와 디지털인쇄 모두를 제안합니다. 고객들 스스로가 인쇄 비용과 디자인, 그리고 생산성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고객들이 어떤 방법이 더 나은가 판단해 선택을 하게 되는데 일반적으로 2,000m가 넘는 인쇄물의 경우 그라비어를 선택하고 그 이하일 경우 디지털인쇄를 선호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여하튼, 고객의 선택이 최우선이므로 각 인쇄방식에 따른 완전한 패키지를 제안해 고객이 취향과 각 공정의 장단점을 고려해 선택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각각의 인쇄 방식에 대한 설명을 고객에게 할 때에는 장점뿐 아니라 단점도 모두 공개합니다. 고객이 공정에 대해 잘 이해하고 있을 때 고객의 니즈에 맞는 제품 서비스가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 식품 패키징 인쇄 서비스를 제공하는 요시무라에서는 품질 관리의 기본으로 반도체 공장과 같은 청결한 인쇄실 운영을 가장 중시하고 있다.


Q 디지털 인쇄 서비스를 하시게 된 계기는 무엇입니까?

A 고객들의 니즈가 다양해지고, 무엇보다도 제품 생산량의 소량화가 두드러지며 디지털 인쇄 장비 도입을 고려하게 되었습니다. 

여러 제품을 고민하다가 HP인디고 장비를 선택하게 되었고 이를 기반으로 지금부터 약 9년 전 본격적으로 디지털 인쇄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처음에는 HP인디고WS4500 장비 한대로 시작해 4년 전 새로운 공장을 증축하며, HP인디고WS6000 및 HP인디고WS6600장비 두 대를 더 도입했습니다. 

현재는 이 3대의 장비로 디지털 인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개별 맞춤화와 품질, 생산성, 그리고 배송 모든 면에 있어 디지털 인쇄가 갖고 있는 장점을 최대한 살려 다채로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Q 그라비어 인쇄와 비교해 디지털 인쇄가 갖고 있는 장점은 무엇이라 생각하십니까?

A 디지털 인쇄의 경우 그라비어 인쇄보다 약 2배 정도 더 높은 인쇄비용을 받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그라비어 인쇄보다 더 높은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있다 볼 수 있습니다. 디지털 인쇄로 인쇄 서비스를 주문할 경우 보통 그 수량에 따라 다르기는 하지만 주문부터 배송까지 평균 약 1주일이 소요됩니다. 이는 인쇄뿐 아니라 알루미늄지와 합지를 한 후 최종 녹차 패키지를 만드는 후가공 공정까지 다 포함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주문부터 배송까지 소요되는 시간도 그라비어 인쇄보다 훨씬 단축할 수 있습니다. 그라비어 인쇄 서비스의 경우 보통 2~3주 정도 소요되기 때문입니다. 또 다른 장점은 다양한 미디어의 취급이 가능해졌다는 것입니다. 표면에 질감이 있는 미디어도 디지털 인쇄로 취급 가능해 졌으며, 일본의 전통지에 인쇄하는 것도 까다로운 작업임에도 불구하고 디지털 인쇄를 통해 다양하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제품의 부가가치를 높이는데 또한 디지털 인쇄가 기여하고 있다 하겠습니다.

디지털 인쇄의 경우 제품의 대량 생산 전, 시제품을 만들어 시장에서의 고객 반응을 살피고 대량 생산으로 전환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제품이 거의 단종 될 때에도 특정 녹차 제품을 찾는 고객들이 있을 경우, 디지털 인쇄가 안성맞춤입니다. 그러므로 테스트 마켓은 물론, 소량 다품종의 패키징 인쇄에도 적합해 이 또한 디지털 인쇄만의 장점이라 하겠습니다.

 


Q 그렇다면 현재 요시무라에서 하고 있는 그라비어 및 디지털 인쇄의 생산 비율은 어느 정도 됩니까?

A 40% 정도가 디지털 인쇄로 그리고 60%가 그라비어 인쇄로 처리되고 있습니다. 디지털 인쇄의 경우 600여 디자인을 이미 마련해 고객들이 선택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자체적인 디자인 팀을 보유하고 있어 매 2년 마다 디자인 카탈로그를 업데이트 하고 있으며, 이를 온라인과 오프라인으로 제공해서 다양한 디자인을 통해 디지털 인쇄가 더 매력적일 수 있도록 고객들에게 어필하고 있습니다. 

디지털인쇄에 대한 저변 확대가 이뤄지고 있다고 하지만, 아직까지도 디지털 인쇄를 어떻게 고객사의 제품에 활용해야 할지 명확한 아이디어를 갖고 있는 고객사들을 찾기는 어렵습니다. 

이미 9년 여 동안 디지털 인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지만, 여전히 많은 시간을 고객들에게 디지털 인쇄에 대한 컨셉을 설명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데 할애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고객들에게 디지털 인쇄에 대한 교육이 아직도 지속적으로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라비어 인쇄와 비교해 디지털 인쇄는 그 부가가치가 높은 만큼 고객들에게 부여할 수 있는 가치 또한 높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제품에 대한 부가가치를 더욱 살려 고객사들 또한 제품의 부가가치를 올릴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상생의 길이라고 믿습니다.

 

▲ 디지털 인쇄 품질은 그라비어 인쇄 품질과 비교해 컬러의 재현이나 아주 작은 폰트의 구현에 있어서도 전혀 손색이 없다고 요시무라 부사장은 강조했다.


Q 시즈오카라는 일본 녹차 산지에 위치해 있는 만큼 다양한 녹차 패키지를 생산하고 있으리라 봅니다. 디지털 인쇄를 이용해 어떤 제품들을 생산하고 계신지요?

A 녹차 패키지 자체가 기념품이 될 수 있도록 맞춤형 인쇄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공항에 납품되고 있는 녹차 또한 그 패키지를 디지털 인쇄로 제작해 제공하고 있는데, 다양한 맞춤형 메시지를 넣어 처리함으로 고객의 선물이 더욱 특별해 질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후쿠이현 관광청과 같이 제품을 만들어 납품도 했으며, 여기에 그 지방의 유명 관광지 사진을 넣어 녹차 패키지 이상의 가치를 부여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이 패키지를 통해 녹차뿐만 아니라 후쿠이현의 명소를 홍보할 수 있도록 한 것입니다. 

지난 번 HP에서 실시하고 있는 인쇄 시상식에서 수상한 작품의 경우, 일본의 옛 명화를 세 부분으로 나누어 인쇄한 후 이를 고객들이 콜렉션으로 모을 수 있도록 제작한 경우도 있었습니다. 

현재는 녹차를 중심으로 만들어 낼 수 있는 다양한 제품들을 같이 취급하고 있으며, 패키징 제품뿐만 아니라 여러 가지 액세서리들도 같이 만들어 제공하고 있습니다. 

크리스마스라든가 설, 또는 기념일 등에 맞춘 맞춤 패키지도 고객의 입맛에 맞는 디자인과 문구로 제작해 공급하고 있습니다.


▲그라비아 인쇄보다 두 배의 부가가치가 높은 디지털 인쇄 서비스에 있어 요시무라에서는 다양한 콘텐츠와 디자인으로 고객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Q 요시무라에서 추구하고 있는 비즈니스 모델은 무엇입니까?

A 한마디로 말하자면, 단순한 패키징 인쇄 서비스를 넘어서 고객사를 위해 제품의 총체적인 마케팅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고객들의 니즈가 다양해 지면 질수록, 패키징에 대한 기대치 또한 높아져 가고 있습니다. 이에 발맞춰, 아니 이보다 한 발 더 나아가 고객이 만족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단순한 녹차 패키징 이상의 의미를 고객들에게 부여할 수 있어야 합니다. 

따라서 늘 새로운 아이디어를 지속적으로 개발해 접목시키는 일이 수반되어야 하는 것입니다. 

고객들의 입장에서 제품을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패키징 디자인을 만들고, 여기에 필요한 프로모션 아이디어를 함께 생각해 내고, 이를 실제 고객의 고객들에게 전달하고 그 의견을 취합해 다시 새로운 제품을 제작, 생산하는데 반영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요시무라에서 제공하고 있는 총체적인 서비스의 기본입니다. 그라비어와 디지털 인쇄서비스를 비롯해 라미네이팅과 슬리팅, 그리고 백 프로세싱 등의 서비스를 모두를 원스탑으로 제공하고 있는 이유도 고객의 니즈에 따른 모든 서비스를 한 번에 제공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입니다.

 

Q 이러한 서비스의 기본은 제품의 품질이라고 봅니다. 사용하고 계신 디지털 장비의 지속적인 품질관리를 위해 어떠한 노력을 기울이고 계신지 궁금합니다.

A 본사에서는 그라비어와 디지털 인쇄 서비스를 모두 제공하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그라비어의 품질이 더 좋으리라 생각하시는데, 아주 작은 폰트의 구현이나 컬러의 구현 및 그라데이션에 있어 디지털 인쇄가 더 좋은 품질을 만들어 내고 있습니다. 

기계는 유지보수에 힘쓰는 것이 최선입니다. 매 금요일마다 모든 디지털 장비의 운영을 멈추고 장비의 곳곳을 청소하는데 이는 액상 잉크를 사용하고 있어 잉크나 지분 등이 인쇄기에 남아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잉크 찌꺼기나 지분 등을 잘 청소하면, 그 다음 엿새 동안은 장비 운영에 무리가 없습니다. 따라서 장비의 주요 부품에 문제가 없다면 깨끗이 청소하는 것 만으로도 효율적인 운영이 가능합니다. 기계의 유지보수 뿐 아니라 또 중요한 일은 생산 현장을 깨끗하게 유지하는 일입니다. 요시무라에서는 생산 현장에 출입하기에 앞서 클리닝 룸을 통과해야 합니다. 식품 포장 인쇄를 하고 있는 만큼 제품에 완벽을 기하기 위함입니다. 생산현장은 반도체 공장과도 같이 깨끗이 운영되고 있으며, 디지털 인쇄기계의 운영에 최적화된 환경을 유지하기 위해 온습도를 늘 적정선으로 유지하고 있습니다.

 

▲ 한 애완동물 사료제작 업체에서 의뢰한 맞춤형 디지털 인쇄 샘플. 100마리의 애완 동물 다이어트용 사료 패키지를 개별 맞춤으로 제작해 각 애완 동물의 사진과 몸무게, 섭취 방법 등을 상세히 게재했다.


Q 앞으로 요시무라에서 계획하고 있는 일은 무엇입니까?

A 오는 5월부터 웹투프린트 서비스를 이용해 해외 시장의 고객들에게도 맞춤형 디지털 인쇄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으로 녹차 패키지는 물론 여러 가지 다양한 아이템을 만들어 제공할 예정입니다. 따라서 한국에 있는 고객들도 요시무라에서 제작한 인쇄물을 만나보실 수 있을 것입니다. 이미 한국에서 아이의 백일을 기념하기 위해 디자인 된 템플릿을 이용해 녹차와 냉녹차를 만들 수 있는 찻병을 주문한 적이 있습니다.

또한, 녹차 외에 다른 부가가치 높은 식품 패키징 인쇄로도 그 서비스 영역을 넓혀 나갈 예정입니다. 앞으로 한국 고객들의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요시무라는 ‘생각을 포장하고 미래를 창조하는 비즈니스 파트너’가 될 수 있도록 앞으로도 더욱 노력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취재_글_안혜정 기자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