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인쇄계2017.05] Global Report-HP 인디고 VIP Event

_인쇄업계관련_/세미나&컨퍼런스

by 월간인쇄계 2017. 6. 27. 11:51

본문


HP인디고 VIP Event 2017이 지난 3월 27일부터 29일까지 사흘간 축복의 땅이자 약속의 땅이라 불리는 이스라엘에서 개최되었다. 전 세계 HP인디고를 사용하고 있는 수 많은 사용자들 가운데 약 500여 명이 초대되어 열린 이번 행사는 이스라엘 남부 키르얏 가트(Kiryat Gat)에 위치한 HP인디고 캠퍼스 방문과 더불어 텔아비브의 하비마 국립극장에서의 세미나, 그리고 이스라엘 유저 사이트 방문으로 진행되었다. 상업인쇄와 라벨인쇄, 그리고 패키징 인쇄 트랙으로 나뉘어 진행된 교육 세션에서는 각 분야별 시장 동향 및 기술적 업데이트, 그리고 다양한 어플리케이션과 관련된 다양한 세미나가 개최되었으며, 참가한 사용자들은 일련의 네트워킹 시간을 통해 디지털 인쇄 산업의 현재와 미래에 대한 아이디어를 공유하는 시간을 갖기도 했다. HP인디고 4 시리즈를 중심으로 전개된 시연과 HP인디고만이 갖고 있는 고유의 인쇄기술을 소개한 테크놀로지 페어 등은 HP인디고라는 디지털 인쇄 솔루션을 기반으로 협력업체에서 제공하고 있는 다채로운 솔루션들과 결합해 어떻게 사용자들이 남들보다 한발 앞선, 차별화된 사업을 영위해 나갈 수 있는가에 대한 명확한 전략을 제시했다. 혁신적인 기술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한 무한한 어플리케이션의 세계, 그리고 이를 통해 ‘Always a step ahead’ 할 수 있는 가능성을 직접 보고 듣고 배우며, 공유하는 시간이 된 것이다.


Me, Me, Me, Generation을 충족시킨 HP인디고

미국의 타임지는 2013년 5월 밀레니얼 세대를 ‘Me, Me, Me, Generation’, 즉, ‘나’ 중심의 가치관으로 행동하는 세대라 일컬으며 이들 세대에 대한 특성을 기사화 했다. 그리고 그러한 세대들의 특성에 대해 개인주의적인 성향이 강하고, 일의 가치와 의미, 그리고 수평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중요시하는 성향이 강하다고 열거했다.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라 불리기도 하는 이들 세대는 오늘날 기업 문화를 새롭게 하는데 그 영향력을 미치고 있으며, 커뮤니케이션과 소비 문화를 변화시키고 있다. ‘나’를 중심으로 가치관이 형성되어 있기에 개인 맞춤형 콘텐츠를 선호하며, 이를 기반으로 한 제품을 소비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트렌드를 반영해 마케팅적으로, 그리고 영업적으로 큰 성공을 거둔 케이스가 바로 코카콜라의 ‘Share a Coke’라는 캠페인이었으며, 이를 가능케 한 것이 바로 HP인디고라는 디지털 인쇄장비였다. 


이스라엘 민족의 문화가 탄생시킨 디지털 인쇄계

HP인디고 VIP Event 2017의 시작을 알리는 오프닝 세션에서 아론 바샤니(Alon Bar-Shany) 부사장은 HP인디고가 탄생하기까지, 그리고 오늘날 밀레니얼 세대들의 생활 패턴 일부를 충족시키는 툴이 되기까지 HP인디고는 그 기술과 성능, 그리고 어플리케이션에 있어 많은 혁신을 거듭해 왔으며, 이러한 혁신이 거듭될 수 있었던 것은 질문을 통해 논쟁과 토론을 좋아하는 이스라엘 민족의 독특한 문화 때문이라고 밝혔다. 

끊임없이 자유롭게 질문하는 것을 부끄럽게 생각하지 않고, 또, 그렇게 질문하는 것을 그 누구도 저지하지 않으며, 이렇게 질문에 대한 논쟁과 토론을 전개해 나가는 과정을 통해 지속적으로 도전하고 배우는 것이 바로 이스라엘 민족이며, 이러한 문화가 바로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꽃필 수 있었던 동력이 되었다는 것이다. 그리고 이와 더불어 다민족 국가라는 특성 또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접근 자체가 하나의 방향성을 지닌 것이 아닌 다양한 방향성을 갖게 했으며, 이러한 문제 해결 방식을 이스라엘 사람들만의 고유한 방식으로 정립할 수 있었기에 혁신의 거듭이 지속적으로 일어날 수 있었던 것이라 말했다. 그의 말처럼 HP인디고는 1993년 인디고 E-Print1000으로 탄생해 HP인디고 시리즈4가 탄생하기까지 수 많은 기술적 진보와 진화를 거듭해 왔다. 

그리고 지난 3월 27일부터 29일가지 사흘간 쪽빛을 가득 머금은 지중해변에 위치한 이스라엘에서 개최된 ‘HP인디고 VIP Event 2017’은 참가자들에게 HP인디고가 펼쳐 보일 미래 디지털 인쇄 세상을 위한 새로운 가능성과 혁신을 훌륭히 전개해 보이는 시간이 되었다. 


새로운 투자의 최적기는 바로 지금

HP인디고의 성공은 이를 개발하고 진화시킨 이스라엘 인쇄산업 혁신의 긴 유산이 있었기에 가능한 것이라 강조한 바샤니 부사장은, 40년 전 심은 나무가 그 뿌리를 탄탄히 내리고 가지를 올려 열매를 맺은 것이 오늘날 HP인디고로 탄생된 것이라 비유했다. 그리고 그 누구도 생각지 못한 고유의 리퀴드 일렉트로포토그래피(Liquid Electrophotography) 기술을 기반으로 HP인디고는 고품질 인쇄는 물론 고부가가치 어플리케이션 영역으로의 확대를 성공시켰으며, 고객의 생산성과 영업 이익을 최대화 할 수 있는 제품과, 툴, 그리고 서비스를 제공해 왔다고 자부한다고 밝혔다. 그가 언급한 바와 같이 HP인디고는 명실공히 전 세계 디지털 인쇄시장에 있어 제 1의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으며, 그 시리즈를 거듭하며 보다 넓은 영역으로의 시장 확대를 가능케 하고 있다. A4 4/0 페이지 기준 2012년 대비 2017년에는 인쇄 성장률이 350억장으로 80%가 성장했다는 것을 보더라도 그 시장에서의 영향력과 성장세는 입증된 셈이다. 

바샤니 부사장은 이러한 디지털 인쇄시장의 성장세는 앞으로도 지속될 것이고 이러한 지속적인 성장이 계속될 수 있도록 HP는 혁신의 혁신을 거듭해 나갈 것이라 말했다. 그리고 “The best time to plant a tree was 20years ago. The second best time is now(나무 심기에 가장 최적기는 20년 전이었다. 그리고 두 번째의 최적기는 바로 지금이다)”라는 중국 속담을 끝으로 HP인디고 VIP Event 2017의 참가자들에게 지금이 바로 새로운 투자의 최적기임을 강조하며 오프닝 세션을 마무리 했다. 



HP 인디고 키르얏 가트 캠퍼스 방문 견학 

아론 바샤니 HP인디고 부사장의 오프닝 세션에 이어 행사 참가자들은 HP 인디고 키르얏 가트 캠퍼스를 방문 견학했다. 3만6천 평방미터에 달하는 이 캠퍼스에는 HP인디고 인쇄기 제조 공장과 일렉트로잉크 생산 공장이 들어서 있다. 

이 밖에도 상업인쇄 솔루션과 라벨 및 패키징 솔루션, 그리고 어플리케이션 쇼케이스가 설치되어 있으며, HP인디고 직원들을 위한 연구 및 사무 공간이 마련되어 있다. CMYK잉크는 싱가포르 일렉트로잉크 제조 공장에서도 생산되고 있지만, 여기서는 CMYK잉크는 물론, 화이트잉크를 비롯해 여러 종류의 별색 잉크가 제조되고 있다. 

행사에 참가한 HP인디고 사용자들은 상업인쇄와 라벨, 그리고 폴딩 카툰 트랙으로 나뉘어 각각 관심 있는 HP인디고 장비의 시연을 집중적으로 보고 배울 수 있는 시간을 가졌으며, HP 테크놀로지 페어와 성공분야를 위한 솔루션이라 명명된 곳을 돌며 HP인디고만의 기술적 혁신과 성공 노하우를 뒷받침 하고 있는 광범위한 어플리케이션과 솔루션들을 살펴볼 수 있는 기회를 가졌다. HP인디고 포트폴리오 솔루션 쇼케이스에는 HP인디고12000장비를 비롯해 HP인디고7900, HP인디고5900, HP인디고50000 그리고 상업 어플리케이션을 위한 HP인디고20000 장비가 상업인쇄 트랙을 위해 소개되었으며, 라벨 및 폴딩 카툰 트랙을 위해 HP인디고WS6800, HP인디고8000, HP인디고20000, 그리고 HP인디고30000 디지털 인쇄기가 시연되었다. 또한 HP인디고의 협력업체들의 세션도 마련되어 있었는데 여기에는 호리존을 비롯해 씨피보그(c.p.bourg), 스코딕스, 폴렉스, 듀프로 등의 후가공 장비 제조 업체들을 비롯해, 미쯔비스페이퍼밀, 유포, 메마도, 페릭스 쇼엘러, 모하크, 페드리고니 등의 미디어 제조사, 트렌스테크, 에이브이티, 카마, 미쉔맨, 쇼버, 프라티, 에이비지 인터내셔널, 다우, 하이콘, 헹켈, 코멕시 그룹 등 다양한 협력 업체들이 HP인디고와의 시너지를 위한 저마다의 솔루션들을 선보였다. 



일련의 HP인디고 디지털 인쇄 장비들은 지난 drupa 2016에서 선보인 이래 보다 완벽하면서도 수준 높은 품질과 기능을 시연해 보였으며, 이들 인쇄장비에서 실제 인쇄되어 제품화된 품목들을 전시함으로 사용자들이 어플리케이션에 대한 아이디어를 직접 보고 공유하는데 도움을 주었다. 

보다 빠르고, 보다 크며, 보다 좋은 인쇄 품질의 제품을 생산해 낼 수 있는 고도로 자동화 된 디지털 인쇄 장비라는 사실을 어필하는 동시에, HP인디고 포트폴리오 솔루션 쇼케이스에서는 기계적인 사양은 물론, 기능 및 운영면에 있어서 HP인디고의 우수성을 어필하는데 성공적인 시연을 해 보였다. 

취재_글_안혜정 기자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