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인쇄계2017.05] Verdigris Report

_인쇄기술정보_/베르디그리스리포트

by 월간인쇄계 2017. 6. 27. 12:05

본문


인쇄에 사용할 잉크 및 안료를 선택하는 일은 항상 중요한 결정거리였다. 첫째는 선택한 인쇄 방법에 매우 많은 연계성이 있기 때문이며, 둘째는 선호하는 피인쇄체와 관련된 것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인쇄물이 사용되는 용도 또한 잉크 선택의 계산에 들어간다. 건물 측면에 걸어 사용되는 와일드 포맷 프로젝트는 인테리어 디자인의 필요성에 비해 매우 상이한 요구 사항을 가지고 있다. 와이드 포맷 인쇄에 대한 많은 지식과 경험은 스크린 인쇄인들에 의해 오랜 세월에 걸쳐 많이 수집되었다. 그러나 디지털 프로덕션으로 이동하며, 매개 변수가 너무 많이 변경되어 이는 마치 빈 석판에서 새로 시작하는 것과 비슷하다. 디지털 인쇄 장비에서 아날로그 스크린 인쇄에서 사용했던 잉크를 사용할 수 있을까? 아마도 그렇지 않을 것이다. 그렇다면, 잉크젯 디지털 인쇄에는 어떤 유형의 잉크가 일반적이며, 또 어떤 인쇄 기술을 고려해야 할까?


디지털용 잉크의 종류

디지털 인쇄용 잉크에는 수성 잉크, 솔벤트 기반 잉크, 염료 승화 잉크 및 UV 경화 잉크까지 네 가지 주요 범주가 있다. HP가 개발한 것과 같은 라텍스 잉크는 다섯 번째의 일반적 유형의 잉크라고 주장 할 수 있지만, 이 잉크는 특수 유형의 수성 잉크이므로 실제로 첫 번째 범주에 속해야 한다. 모든 잉크에는 두 가지 공통점이 있다. 

두 가지 주요 구성 요소는 염료 또는 염료 기반의 착색제라는 것과 착색제를 위한 케리어로 보통 액체를 사용한다는 것이다.


프린트 헤드 선택 시 주의점

프린트 헤드의 경우 열전사 잉크젯 헤드와 압전식 잉크젯 헤드라는 두 가지 기술이 우세하다. 현실에서 인쇄기 제조업체는 선호하는 잉크 유형에 가장 적합한 잉크젯 프린트 헤드를 선택할 것이므로, 적합한 디지털 인쇄기를 선택할 때 구매자가 가장 염두 해야 하는 것은 인쇄 할 가능성이 가장 높은 인쇄물 유형을 식별하는 것이다. 그런 관점에서 보면 작업에 가장 적합한 잉크 종류를 결정하는 것이 더 쉽다. 모든 기계와 마찬가지로, 프린트 헤드의 예상 작동 수명과 유지 보수 비용, 그리고 헤드 교체 비용을 고려해야 한다. 물론 잉크의 실제 비용은 특정 농도를 위해 평방 미터 당 사용되는 양을 기준으로 할 수 있다.


선택할 수 있는 많은 잉크

착색제에는 물과 솔벤트를 기본으로 하는 두 가지 주요 케리어가 있다. 물은 일반적으로 무해하고 지속 가능한 것으로 여겨지는 반면 솔벤트는 문제 시 되고 있다. 이러한 솔벤트는 휘발성 유기 화합물(VOCs)을 포함하고 있으며, 여러 가지 냄새를 풍긴다. 휘발성 유기 화합물 (VOCs)은 낮은 끓는점에서 증발하는 화합물이므로 실내 온도에서 빠르게 증발한다. 이러한 증기는 대부분 호흡기의 건강을 해치므로 솔벤트 기반의 잉크를 사용하는 인쇄기는 인쇄기 외부 또는 내부에 일종의 산업용 공기 추출 장치가 있어야 한다. 솔벤트 기반 잉크를 사용하는 매력은 잉크가 매우 빨리 건조되고 특히 비닐에 내구성이 좋은 인쇄물을 만들며 상대적으로 큰 색상 영역을 갖는 것이다. 이 잉크는 상당히 다양한 인쇄물에 인쇄 할 수 있다.



물, 사방에 물

수성 잉크는 염료 기반 잉크와 안료 기반 잉크의 두 가지 종류가 있다. 염료 기반 잉크는 일반적으로 안료 기반 잉크보다 더 넓은 색상 범위를 제공하며, 인쇄물을 다른 종류의 빛으로 볼 때 색조 또는 색상이 변하는 메타메리즘이 덜 하다. 반면에 안료 기반 잉크는 염료 기반 잉크보다 내광성이 뛰어나 내구성이 뛰어나다. 수성 잉크는 일반적으로 종이에 가장 잘 인쇄된다. 그러나 용지 표면에 특수한 표면 처리가 필요하므로 이러한 처리를 하지 않을 경우, 잉크가 제어 불가능하게 퍼져 인쇄가 엉망이 될 수 있다. 이는 비코팅지 종류에 있어 특히 중요하다. 일반적으로 염료 기반 잉크젯 잉크로는 일반 오프셋 용지에 인쇄 할 수 없으며, 인쇄를 한다 하더라도 허용 가능한 결과치를 얻기 어렵다. 

염료 기반 잉크를 사용할 때 매우 작은 잉크 드롭이 가능하므로, 이 유형의 잉크는 매우 높은 해상도 출력에 특히 적합하다. 이 잉크는 일반적으로 냄새가 없지만 모든 화학 물질과 마찬가지로 사용자는 피부 접촉을 피해야 한다. 액체 상태의 일부 잉크는 반복적으로 피부에 닿아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킬 위험이 있다.

언급 한 바와 같이, 라텍스 잉크는 수성 잉크의 일반적인 범주에 속하지만 흔히 특수 유형의 잉크라 불린다. 물과 안료를 기반으로 하는 핵심 구성 요소는 물에 분산된 고분자이다. 물은 팬과 히터를 통해 즉시 건조되므로 인쇄물은 인쇄기에서 완전히 건조 된 상태로 배출된다. 이렇게 인쇄된 인쇄물은 가스 제거 없이 즉시 라미네이트 될 수 있다. 라텍스 잉크는 잘 늘어나므로 차량 그래픽에 널리 사용된다.


냄새 맡지 마라

솔벤트 기반 잉크는 특별히 비닐에 인쇄 할 때나 내구성과 내광성이 장기간 요구될 경우 여전히 선호되고 있다. 또한 신축성 있는 인쇄물에 인쇄 할 때 흔히 사용된다. 통풍이 잘되면 VOC의 문제점을 최소화 할 수 있지만, 잉크가 즉시 건조 되기는 하나 인쇄 된 비닐은 라미네이팅과 같은 후 처리 작업 전에 기체 제거(또는 가스 배출)이 필요하다. 사용되는 인쇄물과 잉크에 따라 1시간에서 최대 36시간이 소요된다. 수성 잉크는 라미네이트 되기 전에 일부 가스 제거가 필요할 수도 있는데 이는 업계에서 잘 알려지지 않은 사실이다.


각기 다른 염료

염료 승화 잉크는 섬유에 인쇄 할 때 특히 많이 사용되며, 각기 다른 잉크젯 헤드에 적합한 두 가지 종류가 있다. 가장 일반적인 염료 승화 잉크는 수성이지만 솔벤트 기반의 잉크도 있다. 

실크, 나일론 및 양모용 산성 염료와 같이 인쇄하려는 원단 유형에 맞게 여러 가지 염료가 혼합되어 사용된다. 면, 레이온, 린넨 및 실크를 위한 반응성 염료가 있으며, 폴리에스테르 용 분산 염료도 있다. 안료 기반의 잉크도 있는데, 일반적으로 열이나 UV로 경화해야 한다.


환경 보전

UV경화 잉크는 아마도 현재 가장 빠르게 사용자가 증가하고 있는 잉크일 것이다. 이러한 이유 가운데 하나는 환경에 미치는 영향이 적기 때문일 것이다. UV 경화 잉크는 또한 어떤 종류의 인쇄물에도 인쇄에 적합하다. 즉시 건조 또는 경화할 때 냄새가 없으며, 합리적으로 큰 색 영역과 해상도를 제공한다.

에코 솔벤트 (Eco Solvents) 또는 바이오 솔벤트 (Bio Solvents)라고 불리는 잉크가 나오고 있지만, 정의 상에 합의가 없으므로 이 용어가 무엇을 의미하는지 명확하지 않다. 잉크 내 함유된 VOC 양이 아마도 가장 중요할 것이므로, 에코 솔벤트라는 옵션을 사용하기 전에 환경 자격 증명을 기준으로 이 문제에 대한 완벽한 정보를 얻는 것이 중요할 것이다.



행동 균형

성능 대비 비용은 와일드 포맷 프로젝트 생산에 있어 결정의 핵심일 것이다. 본인의 인쇄기를 구입할 경우 주요 관심사는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피인쇄체에 인쇄가능 여부일 것일 것이다. 이 밖에도 잉크 비용, 건조 시간 면에서의 성능, 특수 산업용 환기의 필요성, 인쇄기뿐 아니라 히터 및 팬을 구동하는데 소요되는 총 전기세 등 또한 고려해야 할 사항이다. 투자 시에는 유지 보수 및 예상 수명 기준 잉크젯 헤드 교체 비용이 계산되어야 한다. 어떤 인쇄 서비스 제공 업체를 선택할 것인가를 고민한다면, 이러한 모든 고려 사항이 비용 구조의 일부가 되므로 이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환경적인 우려

점점 더 많은 고객들이 책임 있고 지속 가능한 인쇄 공정을 할 수 있는 인쇄사들과 일하고자 한다. 인쇄사들은 벤더들에게 특정 인쇄기 및 잉크 조합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정보를 요청할 수 있다. 합리적인 가격으로 원하는 결과를 제공 할 수 있는 친환경적인 제품을 선택하라. 전력 소비가 적은 디지털 인쇄기의 경우 작동 비용이 저렴하며, 불필요한 열을 덜 생성하므로 환경 친화적인 인쇄물에 대한 프리미엄을 지불 할 필요가 없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