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인쇄계2017.07] Verdigris Report

_인쇄기술정보_/베르디그리스리포트

by 월간인쇄계 2017. 7. 27. 14:36

본문


Direct-to-garment 인쇄 또는 DtG는 와이드포맷 시장에서 점점 더 자주 듣고 있는 유행어 중 하나이다. 기본적으로 디지털 프린터를 사용하여 옷과 액세서리에 직접 인쇄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새로운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하는 기업가나 디자이너, 그리고 인쇄사의 경우 DtG는 소량인쇄가 가능하므로 이상적이면서도 당연한 선택이다. 특히 기존의 스크린 인쇄와 비교해 본다면 DtG는 의류 디자인 및 인쇄를 단순하면서도 사용하기 쉽고 저렴하게 제작하는 것을 가능케 하고 있다. 웹투프린트의 뒤쪽에 DtG 인쇄 시스템을 설치해 인쇄 플랫폼을 만들고, 온라인 고객맞춤서비스와 주문 처리를 지원하는 시스템을 갖춘다면, 이미 흥미로운 신규 비즈니스 모델을 위한 모든 요소를 구축한 것이다. 잉크젯 기술을 사용하는 DtG 인쇄는 매력적이다. 전통적인 기술을 사용해 처음부터 인쇄 된 의류를 만드는 공정은 길고도 복잡 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잉크젯 기술을 탑재한 프린터는 사용하기 쉽고 저렴하며, 다양한 중소형의 셔츠와 액세서리에 좋은 품질의 이미지를 빠르게 인쇄 할 수 있다.


킬러 앱스(Killer apps) - 새로운 테크놀로지의 보급에 결정적 계기가 되는 어플리케이션

서로 다른 직물은 각각의 특성을 가지므로 서로 다른 유형의 디자인에 적합하며 인쇄된 직물은 세탁에 견딜 수 있어야 한다. 잉크는 섬유에 달라 붙지 않아야 하며 날씨나 세탁 횟수에 관계없이 쉽게 변색되지 않아야 한다. 물론, 자연스럽게 보여야 하며 자연스런 착용감으로 착용자를 자극하지 않아야 한다.

잉크젯 인쇄 기술은 여러 가지 형태로 제공되며, 최종 결과의 느낌을 손상시키지 않으면서 천연 섬유, 폴리에스테르 및 블렌드에 인쇄할 수 있도록 구성 할 수 있다. 전통적인 공정과 비교해 생산 단계를 줄여 생산 비용을 낮출 수 있다. 기술적 생산단계 또한 비용이 되기 때문이다. 이렇게 간단한 공정의 잉크젯 인쇄 기술로 누구나 전문 지식 없이도 자신의 의복을 인쇄 할 수 있으며, 의류 당 높은 수익을 제공하는 비즈니스 모델을 지원할 수 있다.



생산 비용은 안정성 및 생산성과 함께 와이드 포맷 프로젝트에 적합한 생산 기술을 선택하는 데 있어 주요 동력이 된다. 그러나 이러한 비용은 주관적이고 항상 상대적인 것이다. 예를 들어, 몇 백 개가 넘는 동일한 컬러와 디자인의 티셔츠를 인쇄하는 경우라면 기존의 스크린 인쇄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그러나 각 티셔츠를 다르게 디자인 하고, 4색의 포토그래픽 프로세스로 인쇄하고 싶다면 컴팩트한 DtG 데스크탑 프린터를 사용한 디지털 인쇄가 비용 면에서 보다 나은 유일한 선택이다. 다층 하프톤 디자인을 사용하고 금속 제품과 같은 특수 잉크를 사용하지 않는 경우라면 특히 그렇다. DtG 프로젝트를 계획하는데 있어 고려되고 있는 사항은 맞춤 의류의 부가가치를 높이는 일이다. 그리고 이것이 DtG 디지털 인쇄가 빠르게 확산되고 있는 이유 가운데 하나가 되고 있다.


어울리네요!

기존의 의류 인쇄와 비교해 DtG는 공급망이 훨씬 짧고 생산 과정이 훨씬 빠르다. 컬러 별로 스크린을 준비해야 하는 스크린 인쇄와는 달리 디지털 잉크젯 인쇄로는 단 몇 분만에 여러 가지 컬러 이미지를 직접 인쇄 할 수 있다. 또한, DtG 생산 라인의 디지털 컬러 매니지먼트를 통해 디자이너가 의도한 컬러가 인쇄 시스템이 제공하는 컬러임을 보장 할 수 있다.

DtG 인쇄 시스템에는 상업 인쇄 및 출판에 사용되는 정교하면서도 널리 보급된 프리프레스 워크플로우 기술을 활용할 수 있다. 이러한 워크플로우로 다양한 출력 옵션을 처리 할 수 있으며, 워크플로우 매니지먼트 기술은 DtG 생산에 있어 비교적 새로운 것이지만 생산 및 컬러 매니지먼트의 기본 원칙은 여전히 적용될 수 있다.

T- 셔츠, 운동복 및 기타 의류 및 액세서리(예: 아기 정장, 모자, 가방, 냅킨 및 티타월)을 생산하기 위한 모든 사전 및 사후 처리를 디지털 DtG 인쇄 시스템에서 처리 할 수 있다. 크고 작은 제조사들은 DtG 활동에 참여하고 있지만 가장 큰 업체는 엡손이다. 엡손은 이미 수년 전 이 분야에 진입했으며, DtG 분야에서 가장 잘 알려진 브랜드가 되었다. 예를 들어, SureColor SC-F2000은 엡손이 의류에 직접 인쇄하도록 특별히 고안한 DtG 디지털 프린터이다. 

이와 유사하게 사용할 수 있는 다른 장치로는 리코(Ricoh)가 공급하고 있는 아나젯(Anajet)이라는 모델이 있다. 이 프린터는 수성 안료 잉크를 경화시키기 위해 열을 사용하므로 사전 및 사후 처리가 필요하다. 또 다른 옵션으로는 코닛(Kornit)이 있는데 이 제품은 주문형 DtG 뿐만 아니라 대량 생산을 위해 설계된 플랫폼을 갖추고 있다.



이동을 위한 계획 수립

워크플로우는 모든 프로젝트를 수립하거나 붕괴시키는 요소가 될 수 있으므로 미리 미리 어떠한 워크플로우를 채택할 것인가 생각해봐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먼저 디자인을 만들 때 사용하는 응용 프로그램을 고려해야 한다. 이상적으로 다양한 출력 형식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이 필요하므로 다른 인쇄 시스템에 맞게 파일을 최적화 할 수 있어야 한다. 그러므로, 최소한 JPEG 및 TIFF 형식의 라스터 파일을 만들 수 있어야 한다. 또한, 인쇄 시스템이 출력하고자 하는 의류의 출력 크기를 지원할 수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레이아웃 파일을 원하는 위치에 배치 할 수 있어 인쇄판 사이즈를 선택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 디자인을 조정하거나 적어도 인쇄판 사이즈에 맞출 수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또한, 레이아웃 도구가 필요에 따라 컬러를 조정할 수 있어야 하며, 뿌려지는 잉크의 양을 제어 할 수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품질에 대한 우려 외에도 디자인이 필요로 하는 양보다 많은 잉크를 사용하면 더 많은 생산비용의 지출이 되기 때문이다. 인쇄되는 재료는 얼룩방지 및 내마모성이 있어야 하며, 섬유 및 직물 시험을 위한 국제 표준 방식을 갖고 있는 AATCC(American Association of Textile Chemists and Colorists/미국 섬유 화학자&컬러리스트 협회) 연구의 이상적인 등급을 갖고 있다면 더 좋을 것이다. 이 테스트는 시각적 외관, 염색 견뢰도, 내수성 및 치수 변화와 같은 다양한 성능 기준 범위를 측정한다. ISO105-E01은 물에서의 염색 견뢰도에 대한 또 다른 표준 테스트이다.

DtG 업체들이 시내와 온라인상에 들어서기 시작했다. 이러한 예로는 두 곳의 도시에서 주문형 기념품 및 티셔츠를 디지털 방식으로 인쇄하고 있는 매드인베를린(Mad-in-Berlin)이라는 브랜드가 있는대 이 업체는 온라인 비즈니스를 운영하고 있기도 하다. 여기에서 제작되고 있는 요코(Yoko)백팩과 같은 기본 제품은 고객의 이름과 이미지를 넣어 맞춤형 디자인 주문이 가능하며, 웹 사이트나 매드인베를린 매장 중 선택해 자신 만의 제품을 만들 수 있다. 당신의 브랜드 로고와 웹 주소가 가시성 높게 인쇄된 재킷을 원하는가? 또는, 하이킹을 가고 싶은 곳의 지도가 그려진 우비는 어떤가? 어쩌면 시골에 있는 마을 가게의 지역지도가 인쇄된 판초를 판매하고 싶을 수도 있을 것이다. DtG를 이용해 고부가가치 아이템을 만들기 위해서는 맞춤형 및 현지화된 제작을 활용하는 아이디어를 제시하는 것이 절대적인 방법일 것이다.


디지털 인쇄 기술이 기존의 인쇄를 뒤집는 것과 거의 같은 방식으로 의류 인쇄에서도 똑같은 일이 일어나기 시작하고 있다. DtG 인쇄가 완전히 디지털 산업이 될 시기가 언제가 될 것인가에 대해 논하는 것은 시기상조이다. 그러나 소량 인쇄나 시제품 인쇄, 또는 맞춤 의류 인쇄에 관심이 있다면 당신은 DtG로 열어갈 수 있는 가능성에 대해 바로 흥미진진해 질 것이다.


이 기사는 인쇄의 환경효과 이해에 대한 Verdigris 시리즈 스토리 가운데 하나다. Verdigris Project는 아그파그래픽스와 캐논 유럽, 디지털도츠, 드루파, 후지필름, HP, 코닥, 리코, 스크린, 그리고 유나이티퍼브리싱에 의해 지원받고 있다. 월간인쇄계는 2008년 12월부터 한국을 대표하는 Verdigris의 출판 네트워크 멤버로 활동하고 있다. 

www.verdigrisproject.com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