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그파는 최근 글로벌 인쇄 시장에서 높은 성장세를 나타내고 있는 사인&디스플레이(Sign&Display) 분야의 성공적인 고객 사업 전개를 지원하기 위해 자동화 워크플로우와 잉크, 미디어, 컷팅 테이블, 와이드포맷 프린터 등 전 공정에 걸쳐 제품 라인업을 구축하고 있다. 그 중 하이엔드 UV 잉크젯 프린터 Jeti 시리즈는 유럽과 일본을 비롯한 글로벌 시장의 고객사로부터 높은 평가를 얻으며 배너와 포스터, 사이니지, 전시 그래픽, 인테리어 장식, 예술품 복제 등 다양한 어플리케이션 생산에 적용되며 흥미로운 활용 사례를 만들어나가고 있다. Jeti 시리즈는 플랫베드 타입 Jeti Mira, 하이브리드 타입 Jeti Tauro, 롤투롤 타입 Jeti Ceres 로 구성되어 다양한 인쇄 시장의 요구에 유연하게 대응하고 있다.
현재 아그파코리아에서 사인&디스플레이 사업을 담당하고 있는 조현일 부장은 “잉크와 생산성 향상 등 기술이 발전되고 있는 UV 잉크젯은 친환경성과 제품 안정성 강화, 어플리케이션의 확장, 경영 개선, 공정 단축 등의 이점을 바탕으로 최근 글로벌 사인&디스플레이 시장에서 유망 생산 방식으로 주목을 받고 있다”고 강조하며 “최근 국내 고객사와의 미팅을 여럿 진행한 결과 교체 주기가 짧고 인쇄 품질이 불안정한 로우엔드 장비를 여러 대 구축하는 대신 하이엔드 장비를 1~2대 도입하는 것을 선호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와 같이 의견을 나타낸 업체들은 생산 퍼포먼스가 높은 하이엔드 장비 운영을 통해 납기 스케쥴과 제품당 생산 단가를 맞출 수 있으며, 인쇄 품질을 안정적으로 유지할 수 있다는 점에 높은 평가를 주었다”고 하이엔드 UV 잉크젯 프린터에 대한 국내 시장의 반응을 설명했다. 이어 “앞으로 국내 시장에 아그파의 하이엔드 사인&디스플레이 솔루션의 강점과 차별점을 적극적으로 홍보하며, 인쇄 시장의 크기를 성장시키도록 노력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Q 아그파코리아는 지난해 기자간담회와 CEO FORUM 등 다양한 행사를 개최하며 국내시장에서의 본격적인 사인&디스플레이 사업 전개를 알렸습니다. 현재 국내 사인&디스플레이 시장에 아그파코리아가 주력으로 소개하고 있는 솔루션은 무엇입니까?
A 사인&디스플레이는 인쇄 비즈니스 분야에서도 가장 높은 성장을 예상하는 업종 중 하나입니다. 어떤 면에서는 기존 오프셋 인쇄 시장이나 디지털 인쇄 시장보다도 오히려 더 높은 성장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사인&디스플레이는 기존 시장보다는 앞으로 확장될 분야에 더 많은 잠재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예를 들자면 인테리어나 건축자재 분야로도 많은 시도를 하고 있으며 이미 상당부분은 UV 잉크젯을 사용하여 그 영역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와이드 포맷 장비는 잉크 방식 관점으로 보면, 과거 솔벤트 잉크에서 탈피하여 UV 잉크, 라텍스 잉크 등으로 전환하고 있습니다. 특히 UV 잉크젯 솔루션에 적용된 UV 잉크와 UV LED 램프의 친환경적인 요소가 부각되고 있어, 최근의 친환경 정부 정책과 함께 향후 시장으로부터 각광을 받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또한 UV LED 램프는 안정된 UV 광원으로 일관된 품질을 보장해 안정성에 있어서도 높은 평가를 얻고 있습니다.
아그파의 와이드포맷 솔루션은 전세계적으로 시장 점유율을 확대해 나가고 있습니다. 특히 하이엔드 잉크젯 솔루션 Jeti(제다이)는 캐나다에 아그파 자체 생산 시설을 가지고 매년 첨단 잉크젯 솔루션에 대한 고객의 수요를 충족시키고 있습니다.
아그파 Jeti 와이드 포맷 프린터는 플랫베드 타입 Jeti Mira(시간당 최대 227m2), 롤투롤 타입 Jeti Ceres(시간당 최대 186m2), 하이브리드 타입 Jeti Tauro (시간당 최대 275m2)등 3가지 형태의 잉크젯 솔루션을 모두 생산하고 있습니다. 모두 UV LED 램프를 사용하여 10,000시간 동안 기존 램프가 가지고 있었던 문제점인 열에 의한 미디어의 변형을 최소화하고, 전력 사용량을 대폭 감소시키며 오존을 차단합니다.
또한 ‘Thin Ink Layer’ 기술로 경쟁사에 비해 더 적은 잉크 사용량으로 생생한 색감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Jeti는 C,M,Y,K,Lc(라이트사이언), Lm(라이트마젠타) 등 6 색과 화이트를 기본 구성으로 하고 바니쉬(Varnish) 또는 프라이머(Primer)를 옵션으로 선택할 수 있는 점도 강점입니다. 6색, 화이트, 바니쉬를 조합해서는 멀티레이어와 렌티큘러, 나무인쇄, 예술작품 재현 등 기존의 솔벤트, 라텍스, UV 장비에서는 표현하기 어려운 어플리케이션을 제작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프라이머 잉크를 사용할 경우 전처리 없이 PP, PET, PVC 등의 인쇄에 활용하여 잉크 접착력을 극대화할 수 있게 됩니다. 이를 통해 기존에 작업되던 스티커 형식 사전 인쇄 후 붙이는 작업이 아니라 미디어에 직접 인쇄가 가능해 인쇄 공정 단축, 비용 감소, 제품 퀄리티 향상의 효과를 거둘 수 있습니다.
▲ 하이엔드 하이브리드 UV 잉크젯 프린터 Jeti Tauro
Q 아그파는 인쇄기에서부터 잉크, 워크플로우, 후가공 등 잉크젯 인쇄 비즈니스 전 공정에 걸쳐 통합 솔루션을 제공하는 것이 타사와는 차별화된 경쟁력이라고 생각합니다.
A 아그파는 2003년부터 잉크젯 사업에 본격적으로 뛰어들어 통합 잉크젯 관련 솔루션을 아그파 전체 비즈니스의 핵심 사업으로 선정하여 전세계 고객들에게 잉크젯 통합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Jeti Mira, Tauro, Ceres 등 하이엔드 와이드포맷 잉크젯 프린터를 자체 생산시설에서 제작하고 있습니다.
세계 최고 품질을 자랑하는 아그파 UV 잉크는 산업용 프린터에서도 각광받고 있으며, 식품용기에서 사용되는 저전이(Low Migration) 잉크로도 폭넓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Thin Ink Layer 기술을 사용하여 타사에 비해 많게는 50% 이상의 잉크를 적게 사용하고 더 생생한 이미지를 인쇄하는 기술은 미국 라스베가스에서 개최된 SGIA 2016에서도 3년 연속 최고의 품질로 ‘Product of the year(올해의 제품)’를 수상하기도 했습니다. 이와 함께 아그파는 이미 인쇄 시장에서 워크플로우로서 가장 높은 인지도를 가지고 있으며 현장의 작업자들로부터 가장 안정적인 워크플로우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이른바 실사출력용 립이라는 저가용 립과는 본질적으로 차별화되는 최신 기술이 망라된 최고의 워크플로우라고 할수 있죠. 내부 립핑 엔진은 Adobe PDF Print Engine v4.2 를 탑재하여 보다 안정적으로 출력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흔히, 출력에서 색상이 바뀌거나, 원색보다 탁하게 표현되거나, 립핑 시간이 너무 오래 걸린다거나, 잦은 에러가 발생하는 것이 일반적인 문제인대, 와이드 포맷 잉크젯 전용 워크플로우 Asanti 를 경험하시면 출력 데이터에서 발생하는 많은 고민들에서 해방될 수 있을 것으로 믿습니다.
Jeti에서는 바니쉬까지 프린터에서 처리하고 나면 결국 커팅이 최종 후가공 공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그파에서도 Acorta라는 자동 커팅 테이블을 생산하고 있으며, 커팅 블레이드를 교체하여 미디어를 다양한 방법으로 일원화하여 재단할 수 있습니다.
아그파는 잉크젯 프린터, 잉크, 워크플로우, 커팅 테이블과 함께 StoreFront라고 하는 전자상거래(e-commerce)채널에 대한 지원도 아끼지 않습니다. StoreFront는 클라우드 기반으로 운용되며 고객이 별도의 Web-to-Print 사이트를 개발하지 않고도 인터넷을 통하여 잉크젯 비즈니스를 전세계로 확대할 수 있도록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 롤투롤 타입 Jeti Ceres
Q 글로벌 아그파 UV 잉크젯 솔루션 고객 사이트 중 인상적인 활용 사례에 대한 설명과 향후 국내 인쇄 시장에 적용될 수 있는 어플리케이션, 또는 시장 분야를 어떻게 전망하십니까?
A 벨기에의 White Light사는 인테리어 디자인 및 장식 분야에서 다양한 인쇄물을 제공하는 사인&디스플레이 회사입니다.
White Light사는 바니쉬 작업, 포일 및 스프레이 페인팅, 밀링, 재단 및 라미네이팅 공정까지 처리할 수 있는 업체입니다. 3D 그래픽 디자이너와 일반 그래픽 디자이너가 레이아웃 팀을 이루고 있으며, 주 고객은 벨기에, 네덜란드, 룩셈부르크에 소재하고 있는 건축회사, 디자인 에이전시 그리고 인테리어 디자이너와 같은 큰 소매점들을 대상으로 하고 있습니다. White Light는 딱딱한 소재, 포일, 천과 같은 다양한 인쇄물에 인쇄합니다. 또한 자동차 산업을 위한 배쉬 및 비닐에도 인쇄를 합니다.
이 회사는 2015년 8월경 아그파그래픽의 Jeti Mira MG2716 HS를 베타 엔진으로 설치했습니다. Jeti Mira로 인해 다이본드와 포렉스 자재에 스티커 인쇄에서 직접 인쇄로 전환 하게 되어 이전보다 훨씬 쉽게 인쇄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Jeti Mira의 탁월한 인쇄 품질과 화이트 잉크로 다양한 제품을 손쉽게 만들 수 있게 되었으며 바니쉬 잉크를 사용하여 창의적인 애플리케이션 제작에 손쉽게 응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White Light사는 Jeti Mira의 Thin Ink Layer 기술과 직관적인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높이 평가하고 있습니다.
또한 Jeti Mira의 안정적인 성능과 함께 높은 수준의 아그파 기술지원으로 항상 만족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렇게 최신 기술을 적용한 UV 잉크젯 프린터로는 기존에는 상상하지 못했던 다양한 고부가가치 사업으로 확장할 수 있으며 이를 활용한다면 우리가 이제껏 보지 못했던 새로운 인쇄 시장을 개척하는 데 상당한 도움이 될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 플랫베드 타입 Jeti Mira
Q 마지막으로 2017년 하반기 아그파코리아 사인&디스플레이 분야의 사업 목표와 구상하고 계신 활동 계획에 대한 답변을 부탁드립니다.
A 2016년은 아그파코리아가 하이엔드 와이드 포맷 잉크젯 프린터 사업을 본격적으로 고객에게 소개하는 한 해였습니다. 지난해에 이어 2017년에는 아그파의 잉크젯 솔루션이 사인&디스플레이 고객들에게 직접 다가가서 아그파의 최고의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는 한 해가 될 것으로 믿습니다.
하반기에는 Jeti Mira, Tauro, Ceres 등 아그파 하이엔드 UV 잉크젯 프린터의 영업 활동을 더 강화하여 하이엔드 UV 잉크젯의 대중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고객의 사업 분야와 니즈에 맞게 비즈니스 분석을 통해 아그파의 Jeti 솔루션인 Jeti Mira을 비롯하여 Jeti Tauro, 그리고 Jeti Ceres를 아그파 UV 잉크와 함께 제공하며, 아그파의 차별화 전략 중 하나인 소프트웨어 솔루션 (워크플로우, CMS, 잉크절감, 사진 리터치)과의 최적의 조합을 통해 아그파의 고객들도 인쇄 사업 분야의 무한 경쟁에서 늘 비교 우위에 위치하고 새로운 사업을 개척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취재_글_이혜정 기자 ┃ 사진_김원경 기자
[인쇄계2017.09] Special Interview-SPGPrints (0) | 2017.11.09 |
---|---|
[인쇄계2017.07] Special Interview-아그파코리아 (0) | 2017.07.27 |
[인쇄계2017.05] Special Interview-풀린키 연구소장 김준곤 박사 (0) | 2017.06.27 |
[인쇄계2017.03] Special Interview-일본라벨신문 스즈키 유키코 편집장 (0) | 2017.05.16 |
[인쇄계2017.02] Special Interview-요시무라패키징파트너스 (0) | 2017.05.15 |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