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인쇄계2017.11] Verdigris Report

_인쇄기술정보_/베르디그리스리포트

by 월간인쇄계 2018. 1. 15. 13:59

본문


와일드 포맷 시리즈 기사에 입문하신 것을 환영합니다. 오늘날 인쇄산업의 주요 추세라 한다면 혁신적이면서도 극도로 상상력이 풍부한 방식으로 인쇄물을 활용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기존의 종이를 중심으로 한 인쇄 모델을 뛰어 넘어 이제는 맞춤형 인테리어 디자인을 위한 인쇄라든가 소량 다품종의 패키징 인쇄와 같이 인쇄는 완전히 새로운 분야로 진입했습니다. 또한 디지털 인쇄기를 사용하여 기존에 마진율은 적은 반면 많은 낭비를 초래했던 대량 인쇄를 하는 대신 고품질의 수익성 높은 소량 인쇄물만을 인쇄하고 있습니다. 마침내 기존의 인쇄 기술과 인쇄 작업 사이의 결합이 깨지고 새로운 방식의 인쇄가 대두되고 있는 것입니다. 디지털인쇄기는 3차원의 물체를 제작하는 것은 물론, 목재를 포함하여 거의 모든 표면에 인쇄 할 수 있으므로 이제 머릿속의 아이디어를 인쇄 된 현실로 전환하는 것은 사용자의 몫입니다.

앞으로 몇 개월 동안 디지털 인쇄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들을 대상으로 디지털 인쇄를 통해 자신을 표현하는데 도움이 되는 방법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는 기사를 제공할 것입니다. 필자는 이 사업을 와일드 포맷 (Wild Format) 인쇄라고 일컫습니다. 상상력이 만들어 낸 인쇄 버전을 만드는 방법에는 사실상 제약이 없습니다. 

디지털 인쇄 기술, 새로운 피인쇄체, 잉크 및 토너로 창의적 표현을 위한 모든 종류의, 흥미 진진하면서도 무한의 가능성을 지닌 이미지 창출이 가능합니다. 와일드 포맷 디지털 인쇄 기술의 놀라운 여정을 통해 여러분은 커뮤니케이션 방법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서적에서부터 가정용 쿠션이나 커튼 등의 직물 제품에 이르기까지 와일드 포맷 기사 시리즈는 아이디어와 창의성을 최대한 활용하는 데 도움을 드릴 것입니다. 맞춤형 패키지, 맞춤형 패브릭 디자인, 사이너지(간판), 캘린더, 포토북 또는 기념 포스터 등 등, 새로운 형태의 표현 기회는 그야말로 무궁무진합니다.



디지털 기회

디지털 기술은 완전 유연하기 때문에 인쇄물에 시각적 개념을 공유 할 수 있는 전례 없는 기회를 창출합니다. 이 기술은 모든 종류의 출력 크기, 모양 및 표면에 적합하게 구성 될 수 있습니다. 오늘날의 인쇄 기술은 더 이상 그 공정이 복잡하거나 비싸지 않으므로 언제 어디서든 인쇄 공정을 액세스 할 수 있습니다. 종이, 판지, 플라스틱, 세라믹, 금속, 목재 및 섬유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범주의 재료에 누구든 어디서나 신속하고 편리하게 머리에 그린 아이디어를 인쇄 할 수 있습니다. 인쇄물 제작은 더 이상 엘리트만을 위한 것이 아니며, 더 이상 값비싸지도 않거니와 혼란스럽지 않고 혼란스럽지 않습니다. 인쇄가 그렇던 시절은 이미 간지 오래이며, 오늘날의 인쇄 산업은 당신이 몰아가는 대로 움직이고 있습니다. 여러분이 통제할 수 있게 된 것입니다. 

▲ HP Latex 3600은 벽지 인쇄에 적용할 수 있는 와이드 포맷 장비입니다. HP는 생산 세부 사항을 처리하기 위한 전용 소프트웨어 패키지인 HP WallArt Suite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당신이 걱정해야 하는 것은 벽에 당신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가 생각하는 것뿐입니다.


어떻게 이러한 것이 가능할까?

인쇄물은 한 때 수수께끼와 마법으로 은폐되어 전문가만이 운영할 수 있는 지저분하고 복잡하며 비용이 많이 드는 사업이었습니다. 그러나 오늘날에는 디지털 기술과 재료 과학의 진보 덕분에 이 엘리트 모델은 매장된 지 오래입니다. 한 장의 인쇄부터 시작해 수 천장의 인쇄에 이르기까지, 흑백 인쇄든 컬러 인쇄든 원하는 인쇄를 마음대로 다양하게 할 수 있습니다. 자신의 데이터 파일을 직접 만들고 바탕 화면에서 원하는 결과를 직접 얻을 수 있는 도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파일을 가져 온다면, 예를 들어 사진이라 하면, 휴대폰을 통해 포토북을 주문할 수도 있습니다. 단 며칠 내에 휴가나 특별 이벤트의 즐거운 기억을 포토북으로 받아볼 수 있는 것입니다. 얼마나 멋진 일입니까? 정교한 소프트웨어 및 디지털 인쇄 기술 덕분에 인쇄물 제작은 더 이상 까다로운 기술이 아닌 것이 되었습니다. 생산 과정은 이제 첨단 과학을 등에 업고 무대 뒤에서 진행되고 있으며 구매자들이 이에 대해 신경 쓰거나 참여해야 하는 일은 사라졌습니다. 왜냐하면 그렇게 할 필요가 없어졌기 때문입니다. 인쇄 기술은 강력한 새로운 이미징 기법과 함께 작동하는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의 혁신에서 진보되고 있습니다. 오늘날 인쇄물 제작은 매끄럽게 자동화되어 있으며 합리적인 가격으로 쉽게 이용할 수 있는 것입니다. 


만약 신발이 맞는다면...

신발을 만드는 방법에 대해 별로 신경 쓰지 않는 것처럼 인쇄가 어떻게 이루어지는 지 자세히 알 필요가 없습니다. 신발이 잘 맞는 한 만드는 작업은 더 이상 중요하지 않으며 인쇄 또한 그렇습니다. 당신이 알아야 할 것은 당신이 그러한 인쇄물을 비용 효과적으로 얻을 수 있다는 것과 이를 가질 수 있고 즐길 수 있다는 것입니다. 머리 속에 있는 것을 인쇄 한 물리적 버전으로 원할 경우 이를 만들어 낼 수 있는 최적의 장비를 갖고 있는 이가 누구인지, 인쇄물 당 또는 항목별로 이들이 요금을 어떻게 부과하고 있는지, 그리고 작업 공정에 흠은 없는지 살펴보는 것입니다. 


▲ 한쪽 벽면을 인쇄 된 캔버스로 장식하는 것은 공간을 밝게 하는데 있어 저렴하면서도 손 쉬운 방법입니다. 휴가 중 찍은 사진이라든가, 가족 사진, 애완 동물, 친구, 또는 당신의 원수를 그려 넣은 다트 판에 이르기까지 원하는 것은 무엇이든 인쇄할 수 있습니다.


와일드 포맷의 가능성

이 기사 시리즈에서는 디지털 인쇄 기술을 사용하여 마법 프로젝트를 만드는 데 필요한 정보를 설명합니다. 대부분의 인쇄물은 여전히 종이에 인쇄되지만 종이에 인쇄하는 것은 디지털 인쇄 세계에 있어 일부 작은 부분에 지나지 않습니다. 마분지나 골판지, 플라스틱, 메쉬 혹은 캔버스에 인쇄 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는 것입니다. 디지털 인쇄기를 이용하여 폴리에스터, 린넨, 면, 실크 같은 텍스타일 인쇄도 할 수 있습니다. 좋아하는 도시 이미지로부터 새로운 고급 벽지를 만들고자 한다면 디지털 인쇄로 단 한 장부터 손 쉽게 제작 할 수 있습니다.

벽지의 경우 사용되는 피인쇄체 및 디자인을 기반으로 집의 분위기를 완전 개인 맞춤형으로 장식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더 나아가 티셔츠나 앞치마와 같은 의복에 직접 디자인 함으로 자신만의 아이디어를 더 잘 활용하고 적용할 수 있습니다. 세라믹 타일, 유리 및 스플래시 백 위에 인쇄 된 개인 맞춤형 디자인을 얻을 수도 있으므로 부엌과 욕실을 완전히 개인의 취향에 맞게 장식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설치 후 손쉽게 제거하고 새롭게 인쇄 된 인쇄물로 대체 할 수 있는 접착성 플라스틱 인쇄물 또한 이벤트 정보로 차량을 포장하거나 사업용 또는 이벤트용 광고 설치에 용이할 수 있습니다. 옷에 인쇄 된 패션 컨셉을 바꾸고 싶다면 각 인쇄물마다 약간 다른 패턴을 만들어 두 개가 동일하지 않도록 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모든 패턴 디자인 변형은 적합한 솔루션을 선택한다면 다 자동으로 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 커뮤니케이션과 디지털 인쇄라는 두 가지 기술 덕분에 더 많은 것들을 할 수 있습니다. 인스타그램(Instagram) 또는 왓츠앱(WhatsApp)에 액세스하여 콘텐츠를 공유하는 것처럼 모든 정말 멋진 결과로 당신이 원하는 작품을 만들어 낼 수 있는 기술을 갖고 있습니다.

▲ 차 전체를 랩핑하는 것이 벅차게 생각된다면, 좀 더 작은 것을 개인 맞춤형으로 인쇄해 적용할 수 있습니다. 이 오토바이 헬멧은 디지털 인쇄 기술로 개인 맞춤화 되었습니다. 이 랩핑은 제거 가능한 형태라 언제든지 당신이 좋아하는 다른 디자인으로 바꿀 수 있습니다.


생산 옵션

와일드 포맷 기술은 모든 종류의 인쇄 사업에 적용되며 독창적인 프로젝트 개발은 유명 브랜드만의 전유물이 아닙니다. 따라서 까다로운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관리자는 물론, 복잡한 비즈니스 메시지로 매우 짧은 마감 기한을 갖고 있는 사람, 특별한 것을 만드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 인쇄물로 다양한 아이디어를 낼 수 있는 사람 모두에게 도움이 됩니다. 그 요구가 얼마나 야심 찬 것이 든 상관없이, 여러 포맷에 걸쳐 당신의 아이디어를 현실로 전환시킬 수 있는 인쇄사가 존재하고 있다는 것을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예를 들자면, 바닥이나 벽에 자신 만의 아이디어를 새롭게 디자인하고 최대 5미터 폭으로 인쇄 할 수도 있습니다. 더 폭 넓은 너비가 필요할 경우 더 큰 포맷의 디지털 인쇄기를 사용해 맞춤형 인테리어 또는 초대형 배너 및 포스터를 만들 수 있습니다. 아이들이 가지고 놀 수 있는 거대한 책을 인쇄하고 싶다면 디지털 인쇄 기술과 특수 후가공을 사용해 제작할 수 있습니다. 주방의 린넨, 차 주전자 덮개, 그리고 냄비 홀더는 물론, 좋아하는 최신 가족 사진이 인쇄 된 수세미를 만들 수도 있습니다. 당신이 좋아하는 무엇이든, 거칠고 미친 것처럼 보일 수 있어도 어디에든 당신의 상상력이 미치는 곳이라면 다 인쇄물로 실현 가능한 것입니다.


아는 것이 힘이다

당신이 몇 가지 기본 사항을 이해한다면 이 모든 것이 가능한 것이며 손 쉽게 실현할 수 있는 것입니다. 디지털 인쇄 시스템은 다양한 재료와 인쇄 크기에 맞게 최적화 되어 있기 때문에 여기에서 언급 된 모든 것이 실현 가능합니다. 최상의 결과를 얻어내기 위해서는 프로젝트 요구 사항에 적합한 사용 가능 기술을 어떻게 대응시킬 수 있는지 알고 있어야 합니다. 최상의 인쇄 품질을 얻으려면 데이터 준비 방법을 숙지해야 합니다. 이는 그리 어렵지 않으며 와일드 포맷 시리즈 기사를 통해 설명드릴 것입니다. 원하는 대로 당신의 아이디어를 갖고 텍스트, 라인 아트, 일러스트레이션, 사진 또는 기타 형식의 콘텐츠 제작을 시작해 보십시오. 이것이 디지털 인쇄의 시작입니다. 


이 기사는 인쇄의 환경효과 이해에 대한 Verdigris 시리즈 스토리 가운데 하나다. Verdigris Project는 아그파그래픽스와 캐논 유럽, 디지털도츠, 드루파, 후지필름, HP, 코닥, 리코, 스크린, 그리고 유나이티퍼브리싱에 의해 지원받고 있다. 월간인쇄계는 2008년 12월부터 한국을 대표하는 Verdigris의 출판 네트워크 멤버로 활동하고 있다. 

www.verdigrisproject.com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