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인쇄계2017.09] Product Review-아그파

_장비 및 제품소개_

by 월간인쇄계 2017. 11. 9. 13:12

본문


그동안 대부분의 상품 보안 작업은 홀로그램 스티커 부착, 일련번호 부여 등 인쇄 공정의 하단 과정에서 이루어졌다. 이로 인해 별도의 추가 작업이 이루어져 시간과 비용 부담이 발생하고 누구나 손쉽게 스티커를 제거하거나 일련번호를 조작하는 등 어렵지 않게 위변조 작업을 할 수 있어 브랜드 오너는 상품 보안 관리에 있어 어려움을 겪고 있다. 지난 20년간 첨단 보안 시장을 위해 전문 그래픽 디자인 소프트웨어 포튜나(Fortuna)를 공급하고 있는 아그파 그래픽스(Agfa Graphics)가 축적된 노하우와 기술력을 바탕으로 개발한 보안 그래픽 디자인 소프트웨어 아지로 디자인(Arziro Design)은 인쇄 공정 첫단인 디자인 단계에서 보안 그래픽 요소를 접목하는 솔루션이다. 그래픽 디자이너들은 아지로 디자인의 다양한 기능을 사용해 일반적인 그래픽 소프트웨어의 단순한 복제 기능이나 도구로는 복제할 수 없는 매우 복잡한 구조와 복사 방지 기능, 양각 패턴을 만들 수 있으며, 이는 티켓, 바우쳐, 쿠폰, 서류, 카드, 포장재, 스탬프, 의약품 등 인쇄와 패키징 시장에 공급되는 다양한 상품에 적용할 수 있다. 또한 아지로 디자인으로 제작된 보안 인쇄 작업물은 1,200~4,000 dpi 범위의 출력 해상도를 지녔으며 오프셋과 플렉소, 디지털 등 다양한 인쇄 방식에서 활용할 수 있다.

2017년 8월, 월간인쇄계는 48주년 창간호를 맞아 표지를 아지로 디자인으로 특별히 제작하는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이번 프로젝트를 맡게된 월간인쇄계 김원경 기자는 지난 10년간 편집 디자인 업무를 전담으로 하고 있다. 여름 휴가를 마무리하고 사무실로 복귀했던 김원경 기자는 과제를 전달받은 후 스스로 처음 접하는 디자인 소프트웨어의 기능을 잘 활용해 창간호 표지를 무사히 제작할 수 있을지에 대해 우려와 걱정을 표했다. 하지만 그녀는 단 일주일간의 아지로 디자인 작업 기간 동안 아지로 디자인 도구의 각 기능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그 어느때보다 의미가 있고 완성도 높은 창간호 표지를 탄생시켰다. 자, 지금부터 김원경 기자의 월간인쇄계 48주년 창간호 표지 제작기를 통해 아지로 디자인의 각 기능에 대해 더욱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자.

작성_김원경 기자 ┃ 정리_이혜정 기자 ┃ 협조_아그파코리아


아지로(Arziro) 보안 디자인 도구

아지로(Arziro)는 위조하기 힘든 디자인을 만들기 위해 여러 가지 보안 디자인 도구를 사용한다. 또한 기존의 디자인 작업에 고유의 복잡한 요소, 백그라운드 또는 라인 워크를 사용해 보안을 강화하며 복사하기 까다로운 디자인을 만들어 낼 수 있다.


:Arziro Multiply

■ 멀티플라이(Multiply) : 한 개 또는 여러 개 오브젝트들의 조합을 바탕으로 하여 수많은 반복으로 이루어진 복잡한 오브젝트 패턴을 생성하기 위한 툴이다. 다단 복제로 생각하면 된다.

① 수직 길이(Vertical Offset)

② 수평 길이(Horizontal Offset)

③ 수평 기울기(Horizontal Sheer)

④ 회전 도구(Rotation tool)

⑤ 수직 비율(Vertical Scale)

⑥ 수평 비율(Horizontal Scale)

⑦ 수직 기울기(Vertical Sheer)

⑧ 색 채우기(Fill Color tool) | 획 색상 도구(Stroke Color tool)

⑨ 컬러 셀렉션-명도, 채도, 밝기(Color selection -Hue, Saturation, Brightness)

⑩ 원본 보존(Keep Original) | 기준점(Reference Point) | 결과물 그룹 형성(Group copies)

⑪ 반복 횟수(number of repetitions)

⑫ 승인(Apply)


:Arziro Tools

 Select Raster

② Line Raster

③ Trafo Raster

④ Dither Raster

⑤ Quick background

⑥ Numismatics tool

⑦ Chrystal patterns

⑧ Path definition

⑨ Line generator

⑩ Opposite Ink Selector

⑪ Guilloche library

⑫ Send to Reference layer

⑬ Send to Object layer


①~④ Special Rasters

■ 라인 래스터(Line Raster) & 셀렉트 래스터(Select Rester) & 트라포 래스터(Trafo Raster) & 디서 래스터(Dither Raster) : 사진 또는 그림 등의 탬플릿 디자인을 오브젝트 세트로 대체하여 이미지 또는 디자인 요소의 농도에 따라 배치된다. 작지만 인쇄가 가능한 라인 워크 요소들도 디자이너의 의도에 따라 스크린을 구성할 수 있으며 이렇게 만들어진 보안 스크린을 복제하면 복제 방지 패턴이 나타나게 된다.

⑤,⑥ Special Reliefs

■ 퀵 백그라운드(Quick background) / 누미스매틱스 툴(Numismatics tool) : 특수 부조 기능으로 라인 또는 오브젝트를 부조로 디자인하여 이미지를 생성하며 부조의 백그라운드를 매우 빠르게 생성한다. 복제방지 영역에 만들어진 매우 미세한 부조 라인들은 이미지의 밝기에 따라 디자인의 복제방지 역할을 한다. 아주 미세하고 선명한 라인들은 복제 방지 영역에서 뛰어난 역할을 한다.

⑦~⑪ Tools:

■ 크리스탈 패턴(Crystal patterns) : 자연에 나타나는 결정의 형태를 본뜬 반복적인 모양으로 이루어진 아름다운 장식적 패턴을 만들어내며, 미세한 선들과 작은 오브젝트들은 복제를 어렵게 만든다.

■ 패스 데피니션(Path definition) : 하나 이상의 오브젝트의 모양과 위치가 끊임없이 변화하는 복잡한 배경을 만들어낸다. 이 오브젝트는 설정한 경로 또는 파라미터에 의해 정의된 경로로 반복적으로 배치할 수 있다. 패스 데피니션에 의해 생성된 배경의 매우 복잡한 특성으로 인해 디자인의 복사는 사실상 불가능하다.

■ 라인 & 오브젝트 제너레이터(Line & Object generator) : 패턴을 빠르게 생성하고 선택된 오브젝트를 자동으로 채워서 잠상 디자인을 만드는데 사용된다. 개별 잠상 디자인은 서로 다른 각도의 동일한 패턴으로 채워지기 때문에 개별 오브젝트들을 구별하기는 어렵다.

■ 오퍼사이트 잉크 셀렉터(OPPOSITE INK SELECTOR) : 색상이 색 영역을 벗어났거나(인쇄물로 색상을 표현할 수 없는 경우) 색상들이 완전히 반대여서 복제하기 어려운 색상 배합을 만들어내는데 사용되며 어도비 일러스트레이터 칼라 북에서 이 색상들과 가장 가까운 것을 사용한다.

■ 길로시 라이브러리(Guilloche Library) : 사전 정의된 길로시의 사본을 만들어내는데 사용된다. 길로시는 매우 정교한 디테일을 지닌 반복적인 패턴이다. 아지로에는 디자인의 보안을 강화하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두 개의 유용한 유틸리티를 제공한다.

⑫,⑬ Send Selection to:

■ 센드 투 레퍼런스 레이어(Send to Reference layer) : 참조 레이어로 보내기

■ 센드 투 오브젝트 레이어(Send to Object layer) : 객체 레이어로 보내기



아지로 디자인(Arziro Design) 시작하기

아지로 디자인(Arziro Design)은 어도비 일러스트레이터(Ai)에 플러그인 형식으로 설치되는 보안 디자인 솔루션이다. 설치 후 일러스트레이터를 가동하면 윈도우 메뉴 영역에 아지로 메뉴가 생성되며 로그인 후 아지로 디자인을 사용할 수 있다.


아지로 디자인 권장 사양

Windows

 Mac

운영체제 Windows 7 64-bit 또는 Windows 8.1 64-bit

프로세서 싱글코어 Intel Xeon E5-1603 processor 또는 그 이상

메모리 8GB 또는 그 이상

하드디스크 500GB SATA 디스크

모니터 1,280×800

어도비 일러스트레이터 CC2014, CC2015 이상

운영체제 Mac OS X v10.9 또는 v10.10

프로세서 멀티코어 Intel 프로세서(64bit 지원)

메모리 8GB 또는 그 이상

하드디스크 250GB 또는 그 이상

모니터 1,280×800

어도비 일러스트레이터 CC2014, CC2015 이상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