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인쇄계2017.09] Special Report-국내 인쇄업계 유튜브 활용 리포트

_인쇄기술정보_/특집 - Special Report

by 월간인쇄계 2017. 11. 9. 11:00

본문

최근 정보통신기술의 가파른 발전과 스마트폰을 중심으로 한 디지털 디바이스의 빠른 보급, 그리고 새로운 플랫폼의 출시로 인해 기업의 홍보&마케팅 수단이 다변화되고 있다. 특히 기업은 자사의 역량과 제품을 고객과 시장에 더욱 효과적이고 매력적으로 소개하기 위해 신문과 잡지, TV광고 외에도 사진 기반의 인스타그램(Instagram), 메신저 기반의 트위터(Twitter), 네트워킹 기반의 페이스북(Facebook), 동영상 기반의 유튜브(Youtube) 등 새로운 플랫폼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이 중에서도 매일 1억뷰의 비디오 조회 수를 기록하는 세계 최대의 동영상 사이트 유튜브는 그 중심에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다수의 기업들은 자사의 동영상 콘텐츠 클릭수를 뉴스화해 홍보하고 있으며 크리에이터와의 협업을 통해 대중의 관심을 집중시키는 콘텐츠를 제작하는데 집중하고 있다. 이는 동영상이 다른 플랫폼 대비 다양한 정보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를 반영하듯 인쇄업계에서도 동영상 플랫폼 유튜브를 활용하는 사례가 점차 증가하고 있다. 이 기사를 본 후 유튜브 검색창에 ‘인쇄’를 검색하면 곧바로 글로벌 인쇄 시장 곳곳에서 업로드한 장비 가동 영상, 소프트웨어 데모 영상, 사용자 인터뷰, 고객 사이트 소개, 글로벌 전시회 부스 영상 등 다양한 동영상 콘텐츠를 바로 확인할 수 있다. 자! 그럼 지금부터 국내 인쇄업계를 중심으로 유튜브 활용 사이트를 알아보도록 하자.(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해당 유투브 채널로 이동합니다)



▶월간인쇄계


2015년 12월 유튜브 채널을 개설한 월간인쇄계는 drupa, china print 등 주요 국제인쇄산업전시회 현장 리포트 영상을 비롯해 제품 소개, 업체 소개, 세미나와 컨퍼런스 등 다양한 동영상 뉴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와 함께 Idealliance Korea(아이디얼라이언스 코리아) 섹션을 운영하며 G7 방식에 대한 소개 영상과 현재 활발히 컨설팅 활동을 하고 있는 국내 G7 Expert를 소개하는 영상을 제작해 업로드했다. 


▶광창기계


광창기계는 양면테이프 자동 컷팅 기계, V홈파기 기계 등 제품 소개 영상을 게재했다. 특히 싸바리 상자 및 핸드폰 케이스, 양주 상자 등 다양한 크기의 디자인 박스를 정확하기 직각으로 접도록 도와주는 V 자동 홈파기 기계-1200을 소개하는 동영상은 이중 피더와 홈파기 날, 배송부 등 각 공정 별로 자세히 촬영을 진행했다.   


▶바이텍테크놀로지


바이텍테크놀로지는 디지털 컬러 라벨 프레스 any-002를 비롯해 라벨 리와인더 any-rewinder, 레이저 다이컷터 any-cut 시리즈, any blade의 기술 소개와 장비 가동 영상 등 디지털 라벨 솔루션 anytron을 자세히 소개하고 있다. 이와 함께 라벨엑스포 유럽 2015와 국제물류기기전 등 국내외 주요 전시회 참가 영상도 확인할 수 있다. 


도미노코리아


도미노코리아는 대형문자용 잉크젯 마킹기의 시연 영상과 열전사 잉크젯 마킹기의 활용 사례 영상 등 도미노 마킹&코딩 장비를 다양하게 소개하고 있다. 또한 디지털 UV 라벨 프레스 도미노 N610i를 활용하는 Outlook Group과 McCourt Label사 등 글로벌 케이스 스터디 영상을 함께 공유하고 있다. 


▶성원애드피아


성원애드피아는 명함과 스티커, 디지털인쇄, 초대장, 상품권, 봉투, 후가공, 홍보물, 실사출력, 판촉물 등 인쇄물 작업 가이드 영상을 지속적으로 업로드하고 있다. 또한 에스코 콩스버그 컷팅 테이블 등 구축 장비 시연과 기업 소개, 이벤트 소개 영상 등을 게재하고 있다.  


▶선일상사


선일상사는 기계를 정지하지 않고 자동 급지를 가능하게 하는 ‘급지부 자동 논스톱 장치’와 기계를 정지하지 않고 배지 파일의 교환이 가능한 ‘딜리버리 셔터 HQ’, 동위상 전자동 판교환장치 ‘Simul changer FPC’ 등 높은 생산성을 지원하는 RMGT 매엽 인쇄기의 프리미엄 옵션을 소개하는 영상을 게재했다. 


▶성산테크


성산테크는 패키지 자동 탈지기를 비롯해 라벨 오프셋 인쇄기, 고속 타발기, 간헐식 라벨 프레스, 플렉소 장비, efi의 대형 UV 잉크젯 프린터 마탄(MATAN) 등 주요 제품의 시연 영상을 제공하고 있다. 이와 함께 지난 K-PRINT WEEK 2016 성산테크 전시 부스 소개 영상도 확인할 수 있다.


▶신정테크놀러지


신정테크놀러지는 자동 탈지기 HEBA의 장비 가동 영상을 비롯해 기술 특징을 소개하는 동영상을 게재하고 있다. 특히 HEBA의 독특한 ‘핀 보드 시스템’을 기반으로 이루어지는 탈지 작업을 애니메이션 영상으로 자세하게 소개하는 영상이 눈에 띈다. 


▶신사고하이테크


신사고하이테크는 인쇄와 문서관리 사업 소개를 비롯해 매엽인쇄기 하이델베르그 CD102와 코닥 magnus 800 CtP 시스템 등 구축 장비 소개 영상을 게재했다. 

또한 견적과 주문에서 각 프로그램 별 PDF 생성, 인쇄/용지/판형, 인쇄 진행공정, 제본, 후가공까지 인쇄의 전 공정을 소개하는 영상이 업로드 되어 있다. 


▶스크린에이치디코리아


스크린에이치디코리아 윤원상 과장은 유튜브 채널을 개설, 스코딕스 기술과 장비 소개를 비롯해 포토샵과 일러스트레이션을 통한 데이터 만들기, 레지스트레이션 마크 삽입 등 교육 영상을 게재하고 있으며, 이 영상들에는 한국어 자막이 첨부되어 있다. 이와 함께 print 13과 해외 유저 사용자 고객 인터뷰 등 글로벌 비즈니스 사례를 소개하고 있으며 블로그도 운영하며 다양한 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하고 있다. 


▶에이스기계


에이스기계는 회사소개를 비롯해 SIGNATURE, NEW ELITE, ORIENT 등 제품별 가동 영상, 그리고 SIG PACK, Belt Mini Folding Device, 밀링기 하부자동풀공급장치, 스팡커(spanker), 이젝터(Ejector), 백폴딩시스템(BackFoliding) 등 옵션을 자세히 소개하는 동영상이 게재되어 있다. 

아울러 기술자 실력 뽐내기 재생목록에는 E골 3면, 4면 접착, 2면봉투접착, 갈고리봉투 등 접착 방식에 대한 제품 생산을 확인할 수 있다.  


▶와우프레스


와우프레스의 유튜브 채널에서는 다른 업체와는 차별화되게 퇴근의 즐거움, 명함으로 아이라인 그리기, 사무실에서 여름 더위 피하는 법, 탕비실에서 아이스 카페라테 제조하기 등 재치있는 에피소드 영상을 확인할 수 있다. 물론 회사소개와 구축 장비를 알리는 영상도 업로드되어 있다. 


▶와이피엘


와이피엘은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며 퍼펙트바인더와 중철제본기, 천공기, 넘버링기, 재단기, 자동밴딩기, 접지기 등 자사의 제품 라인업을 소개하고 있다. 

이와 함께 기능 사용 방법, 소모품과 부품 교체법, 장비 가동시 일어나는 오류 상황 해결 방법 등 장비 활용 동영상을 공유하고 있다.  


▶책과인쇄박물관


높은 시청률을 기록하며 성공적으로 종영된 tvn의 예능교양프로그램 ‘알쓸신잡’ 춘천편에 소개되었던 책과인쇄박물관은 대중과 방문객과의 소통에 블로그와 인스타그램 등 다양한 플랫폼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그리고 4달전부터는 유튜브 채널을 개설해 자체적으로 제작한 박물관 소개 영상과 취재 영상을 게재했다. 


▶캐논코리아비즈니스솔루션


캐논코리아비즈니스솔루션 김치명 책임의 개인 채널에서는 oce 장비 소개 영상을 비롯해 G7과 관련된 동영상을 확인할 수 있다. 

특히 G7 방식을 활용하기 위해 필요한 측색 장비(TECHKON과 X-Rite)와 소프트웨어(Curve-3), 컬러 매니지먼트 도구에 대한 소개 영상이 게재되어 있다.   


▶태창박스


태창박스는 표지바리박스와 고급 화장품 케이스, 고급 싸바리박스 등 다양한 생산 제품을 소개하는 영상을 업로드했다. 특히 영상에는 자막 처리를 통해 무게와 크기 등 미디어의 특징과 적용된 인쇄와 금박과 형압, 라미네이팅 등 후가공 기법을 알려 제작 방식을 함께 전달하고 있다.  


▶한국스크린인쇄공업협회


한국스크린인쇄공업협회는 정기이사회를 비롯해 두원공대와의 산학협력 프로그램을 촬영한 동영상을 업로드했다. 이 영상들을 통해 두원공대에서 진행된 강의를 비롯해 대영시스템와 광명, DMPS 현장 실습 당시의 현장을 확인할 수 있다. 


▶한국어도비시스템즈


한국어도비시스템즈는 어도비 소프트웨어를 기반으로 한 다양한 크리에이티브 기법 소개와 창작물 제작 팁 등을 지속적으로 제공하고 있다. 

이와 함께 매년 미국 샌디에이고에서 개최되고 있는 크리에이티브 컨퍼런스 ‘어도비MAX’의 강연에 한글 자막을 제공하여 누구나 쉽게 관람할 수 있도록 했다. 이를 통해 어도비와 전문가들이 제시하는 차세대 크리에이티브 혁신과 최신 동향을 확인할 수 이다.  


▶한국코닥


한국코닥은 코닥 솔루션 해외 성공 활용 사례 소개를 비롯해 Sonora XP 무현상 판재와 Flexel NX Wide Imager, Staccato Screening 시스템 국내 도입 사례를 알리는 영상을 게재했다. 한국일보와 세계일보는 Staccato Screening 시스템을 통해 잉크량을 감소시키고 품질을 향상시켰다고 언급했으며, Sonora XP 무현상 판재를 활용하고 있는 광주 NPP는 친환경성과 품질 안정화를 이루었다고 답했다.   


▶후솔


후솔은 UV금박인쇄기와 압축앨범솔루션(hot&cold pressing), 표지엠보싱기, 자동미싱기, 스트레치 필름 밴딩기, 명함재단기, 무선자동제본기, 콜드글루바인더 등 재단과 제본 작업을 진행하는 다양한 인쇄 후가공 솔루션 데모 시연 영상을 업로드했다. 


▶후지제록스


후지제록스는 각 국가별로 케이스 스터디 영상을 시리즈물로 제작하고 있다. 국내 케이스 스터디 사례로는 울트라 HD 해상도를 구현하는 컬러 디지털 인쇄기 버산트 2100 프레스(Versant 2100 Press)를 사용하고 있는 학예사와 카피플러스가 소개되고 있다. 양 사의 대표는 인터뷰를 통해 사전 예방 서비스와 일관된 색상 품질, 폭넓은 미디어 대응, 원활한 후가공 작업에 만족감을 나타냈다.


▶휴닉스


휴닉스는 애니메이션으로 제작된 대형 포맷을 위한 GMG 컬러 매니지먼트 솔루션 ColorServer, GMG 솔루션을 이용한 원격 교정 소개 영상을 게재했다. 이와 함께 Printflow DIPS-DC를 이용한 CIP3 불러오기 및 자동 농도 컨트롤, 자동 스캐닝 분광 컬러 농도계 TECHKON Spectro Drive 등 TECHKON 솔루션 별 특징과 사용 방법을 소개하는 동영상을 함께 제공하고 있다. 

정리_이혜정 기자|이미지출처_각 유투브 채널 메인페이지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