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인쇄계2018.04] Verdigris Report

_인쇄기술정보_/베르디그리스리포트

by 월간인쇄계 2018. 9. 18. 15:25

본문


디지털 인쇄 기술은 매우 빠른 디자인 변경을 지원하며 지극히 적은 소량생산이 가능한데 이는 텍스타일에 있어서도 마찬가지로 적용된다. 또한 사용하는 디지털 프린터를 교정 장치로 사용 할 수 있으므로, 교정 인쇄와 최종 인쇄간에 차이가 없다 하겠다.

텍스타일 인쇄를 대량으로 할 경우, 기존 스크린 인쇄가 여전히 주요 인쇄 방식으로 사용되고 있으나 이러한 유형의 어플리케이션을 위한 디지털 인쇄 기술도 빠르게 개발되고 있다. 특히 맞춤형 텍스타일을 단기간에 맞춤 제작하는 경우가 그렇다. 한편, DTP(Digital Textile Printing)에는 옷, 티셔츠 및 기타 의상에 인쇄하는 것보다 훨씬 더 많은 어플리케이션들이 있다. 예를 들어 배너와 같이 비닐에 인쇄되던 것을 비용과 무게를 줄이기 위해 점차 더 텍스타일 인쇄로 옮겨가고 있다. 



세심한 생산 계획을 수립하라

모든 종류의 잉크를 모든 종류의 피인쇄체에 적용할 수 있는 것이 아니며 한 종류의 잉크에서 다른 종류의 잉크로 쉽게 변경해 사용 할 수 있는 장비도 거의 없다. 그러므로 제작 계획을 수립할 때에는 인쇄 서비스 공급자와 긴밀히 협조해야 한다. 사용하고자 하는 직물 유형에 적합한 잉크의 종류를 완전히 이해했는지 확인해야 하며, 실제 인쇄를 시작하기 전에 재료의 사전 코팅 또는 프라이밍과 같은 추가 단계가 필요한가 확인해야 한다. 인쇄 공정에서 직물의 먼지 및 또는 보풀을 제거해야 하는 등의 잉크 도포 이외의 추가 단계와 작업이 필요할 수도 있다. 

포스트프레스 작업에서도 마찬가지이다. 일부 직물은 세척해 건조해야 하며, 기타 다른 인쇄 후 공정은 직물을 원하는 치수와 비율로 늘려서 펴는 작업이 될 수도 있다. 인쇄 서비스 제공 업체는 이러한 모든 공정을 숙지하고 있겠지만, 인쇄 작업을 의뢰하는 여러분들 또한 텍스타일 인쇄 프로젝트를 계획 할 때 이러한 부가 서비스로 인해 작업의 다양한 유형에 따라 생산 비용과 시간이 추가 될 수 있다는 것을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

인쇄 시 의도한대로 컬러가 재현되길 기대한다면, 고급형 모니터에 투자해야 한다. 그리고, 컬러리미터 또는 분광 광도계를 사용하여 색상을 보정하는 방법을 배워야 한다. 이러한 기본 설비에 대한 투자는 RGB 컬러 스페이스의 모든 컬러를 인쇄용 표준 컬러 스페이스인 CMYK로 변환 할 수 없기 때문에 컬러가 인쇄물에 어떻게 나타나게 되는가를 예측하는데 도움이 된다. 별색(스폿 컬러)와 같은 특수 컬러에 있어서도 마찬가지이다. 예를 들자면 팬톤 라이브러리의 인기 있는 별색의 약 65%만이 일반적인 CMYK 컬러 스페이스에서 정확하게 그 컬러가 렌더링 된다. 매우 넓은 컬러 스페이스가 필요한 경우, 인쇄 서비스 공급자에게 텍스타일 인쇄기에서 사용하고 있는 잉크 설정을 확인해야 한다. 예를 들어 오렌지, 그린 및 바이올렛 컬러를 표준 프로세스 컬러인 CMYK(사이언, 마젠타, 옐로우 및 블랙)에 추가해 확장된 잉크 설정을 사용하면 RGB의 거의 모든 영역뿐만 아니라 별색의 99%를 재현할 수 있게 된다.

CMYK로만 컬러 사용이 제한된 경우, 사용하려는 피인쇄체에 인쇄 된 컬러 견본을 요청하여 얻고자 하는 실제 컬러를 얻을 수 있는지 확인할 수 있다. 보다 진보된 방법은 캘리브레이션 된 모니터를 사용하는 것으로 피인쇄체에 관련된 ICC프로파일을 사용하는 디자인 소프트웨어에 소프트 프루핑을 위해 활성화해 사용하는 것이다. ICC프로파일은 인쇄 시스템, 잉크, 피인쇄체 및 인쇄 장비의 컬러 특성을 나타내며, 인쇄 서비스 제공 업체의 프리프레스 부서에서 컬러 매니지먼트에 사용된다. 그러나 적용된 컬러 매니지먼트에 대한 지식이 있으면 컬러 프로파일에 액세스 할 수 있는 이점도 있다.

디지털 인쇄의 가장 큰 장점 중 하나는 가변 데이터 생산으로 맞춤형 텍스타일 인쇄의 모든 가능성을 열어 줄 수 있다는 것이다. 디지털 인쇄를 이용해 모든 작업이 가능하지만 데이터베이스 관리 측면에서 어느 정도의 경험과 시스템 지원이 필요하므로 이를 계획에 반영해야 한다.

▲ 웹 사이트에서 디지털 인쇄 된 맞춤형 텍스타일을 판매하려는 경우 고객이 쉽게 시작할 수 있도록 디자인 가이드와 샘플 템플릿을 모두 갖추고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이 식탁보 템플릿은 인쇄 서비스 업체인 Digetex의 자회사인 Surface Pattern Print사의 템플릿이다.


목적에 맞는 적절한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라

Adobe CC(Creative Cloud)로 이름이 바뀐 Adobe Creative Suite는 창의적인 디자인 및 아트 워크 제작에 가장 많이 사용되는 도구이다. 픽셀 기반 이미지의 경우 포토샵(Photoshop)이 사용되는 반면 벡터 그래픽(라인 아트라고도 함)은 어도비 일러스트레이터(Adobe Illustrator)에서 제작되고 편집된다. 일러스트레이터를 사용하여 픽셀 그래픽, 벡터 그래픽 및 텍스트를 모두 결합한 아트웍을 만들 수 있으며, 어도비 인디자인(Adobe InDesign)에서보다 복잡한 디자인을 제작하는 것을 선호하는 이들도 있다. Adobe CC에는 더 많은 응용 프로그램이 있지만 위에서 언급한 응용 프로그램들만으로도 대부분의 아트 워크를 완성하는 데 충분하다. 이 프로그램들 모두 적용된 컬러 매니지먼트를 지원하므로 색상 설정에서 관련 ICC 프로파일을 활성화하면 컬러가 잘 보정된 모니터에서 정확한 아트웍을 미리 볼 수 있다.

필요한 Adobe CC 응용 프로그램의 라이센스를 지불 할 여력이 없다면 벡터 기반의 이미지와 사진 모두에 적합한 무료 응용 프로그램과 벡터 그래픽 기반 일러스트레이션을 위한 무료 응용 프로그램을 사용할 수 있다. 픽셀 기반 이미지의 경우 Mac OS, 윈도우(Windows) 및 리눅스(Linux)에서 사용할 수 있는 김프(Gimp)를 사용할 수 있다. 벡터 그래픽의 경우 Mac OS X, 윈도우 및 리눅스에서 사용할 수 있는 잉크스케이프(Inkscape)를 사용 할 수 있다.

여러분이 사용하는 소프트웨어와 무관하게 여러분은 인쇄 서비스 제공업체에 제공되는 아트웍에 선호하는 파일 포맷 유형이 무엇인지, 필요한 이미지 해상도는 얼마인지, 선호하는 컬러 스페이스 (CMYK 또는 RGB, 또는 별색으로 명명 된 컬러 지정을 허용하는가 등)이 무엇인지 점검해야 한다.


건강과 안전 및 기타 품질 요소를 잊지 말라

생산 계획을 세울 때는 피인쇄체를 시작점으로 삼을 수 있다. 그러면 사용할 수 있는 잉크 및 장비 유형에 대한 옵션이 좁혀진다. 다른 경우에는 에너지 요구 사항이나 재활용 가능성과 같은 환경 고려 사항이 잉크 및 피인쇄체 선택에 영향을 줄 수 있다. 어떤 유형의 피인쇄체를 사용할 것인지를 결정하는 데 있어 또 다른 요소는 건강과 안전이다.

실내 장식 및 기성 의류에 사용하려는 피인쇄체에 인쇄 할 때 피인쇄체의 화재 또는 난연성 등급 (난연성이라고도 함)을 확인하여 직물이 인화성이 없음을 확인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러한 맥락에서, 디지털 인쇄를 적용할 경우, 피인쇄체의 특성을 향상시키는 하나 이상의 코팅 유형을 적용하는 것이 필요하다. 먼지 및 발수 코팅, 난연 코팅, UV 블록 또는 전기 전도성 코팅과 같은 기능성 코팅을 적용 할 수 있다. 의류용 기능성 코팅의 다른 예는 항균, 항진균 및 항충 코팅 (방충제)등이 있다.

최종 인쇄물에 대한 또 다른 고려 사항은 내구성, 내수성, 내마모성 및 내광성, 특히 자외선에 대한 내성이다. 의복은 세탁할 수 있어야 하므로 어떤 온도에서 세탁이나 드라이 클리닝할 수 있느냐 하는 것을 고려해야 한다. 스포츠 의류는 기능에 있어 가장 까다로운 어플리케이션 중 하나이므로 습도 및 땀 견뢰도와 같은 요인을 목록에 추가해야 한다. 배너 및 연성 간판의 경우, 고려해야 할 핵심 질문은 옥내 또는 옥외 어디에 사용할 것이냐 하는 것이며, 옥외 사용일 경우 광 및 오존 견뢰도에 대한 더 큰 요구가 있어야 한다. 

폴리에스테르 또는 다른 종류의 섬유가 혼합 된 폴리에스테르 기반의 직물은 아마도 DTP에서 가장 인기 있는 피인쇄체 가운데 하나일 것이다. 폴리에스테르 기반의 텍스타일 소재는 많은 종류가 있으며, 일반적으로 신축성이나 비뚤어 짐이 없다는 점에서 인쇄 공정에 적합하다.

또 다른 클래식한 직물은 면과 린넨과 같은 셀룰로오스 기반이다. 의류로는 인기가 있지만 내구성을 위해 반응성 염료로 인쇄해야 할 수도 있으므로 일반적으로 스팀(잉크를 고정시키기 위해)을 하고 세척 후 건조하는 등의 인쇄 후 공정이 필요하다.

다른 천연 피인쇄체는 양모와 실크 같은 단백질 기반 섬유이다. 면과 린넨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인쇄 공정은 일반적으로 스팀과 세척 같은, 인쇄 후 공정과 사전 인쇄 코팅 처리와 같은 작업이 필요할 수 있다. 

폴리아미드는 수영복을 비롯한 여러 유형의 운동복에서 널리 사용되는 합성 섬유이다. 내구성과 색상 견뢰도에 대한 요구 때문에 DTP에서 가장 까다로운 유형의 섬유일 수 있다. 그러나 산성 염료를 사용하고 인라인 사전 코팅 및 적외선 건조가 가능한 디지털 인쇄기와 같은 솔루션이 있다.


▲ 잉크와 피인쇄체의 모든 조합에는 컬러 스페이스에 제한이 있다. 컬러가 여러분이 달성하고자 하는 컬러가 사용할 장비가 재현할 수 있는 컬러 스페이스 내에 있는지, 예를 들자면 프로젝트에 사용 될 것과 똑같은 잉크 및 피인쇄체를 사용해 제작한 컬러 샘플을 보유하고 있어야 한다. 이 컬러 샘플은 영국 인쇄 서비스 제공 업체인 Digetex에서 제공한 것이다.


피인쇄체와 잉크의 매치

섬유 인쇄에 적합한 다양한 유형의 잉크가 있으며, 사용되는 솔벤트, 염료 또는 염료의 종류 및 잉크가 인쇄물에 전사되는 방식에 따라 여러 범주로 나눌 수 있다.

염료 잉크는 면 및 면과 폴리에스테르 합성섬유에 적합한 반응성 염료 잉크일 수 있다. 염료 기반 잉크는 일반적으로 큰 색상 범위, 즉 강렬한 색상을 제공한다. 반응성 염료 잉크는 일반적으로 우수한 내수성 및 내광성을 제공한다. 산성 염료는 주로 실크에 인쇄 할 때 사용된다. 분산 염료는 폴리에스테르에 인쇄 할 때 사용하기에 적합하다. 섬유용 염료 승화 인쇄기는 일반적으로 전사 재료에 인쇄 된 수성 잉크를 사용한다. 이미지는 열과 압력을 이용해 직물에 전사되며, 여기서 염료는 기체로 변해 직물의 섬유를 투과한다. 이 과정은 또한 피인쇄체에 이미지를 고정시킨다. 일반적으로 이러한 인쇄는 내구성이 좋고, 폴리에스터가 많이 포함되어 있고 면이 과도하게 포함되어 있지 않은 이상 인쇄가 벗겨지거나 퇴색되기 쉽지 않으며, 이미지 품질은 사실적인 사진에 가깝다.

수성 안료 잉크는 면 및 기타 유형의 직물에 직접 인쇄 할 수 있으며, 전사 용지를 사용할 때도 사용할 수 있다. 이러한 잉크는 기존의 플렉소 잉크와 많은 공통점을 갖고 있으나 잉크 층은 일반적으로 기존의 스크린 인쇄기보다 디지털 인쇄기에서 더 잘 제어된다. 수성 잉크는 일반적으로 인쇄 된 직물에 “부드러운 손”과 같은 느낌을 부여한다. 즉, 이미지가 직물에 융합되어 표면에 적용되지 않는 것이다.

안료계 잉크 중에서도 백색 잉크로 인쇄하는 것을 포함하여 UV 경화 잉크가 널리 보급되고 있다. 이러한 잉크는 즉시 경화되므로 사후 처리가 필요하지 않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는 UV 경화성 잉크가 모든 유형의 분야에 적합하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아닌데, 신축성에 한계를 비롯해 인쇄 후 직물의 외관이나 느낌이 매력적이지 않을 수도 있기 때문이다.

디지털이기에 가능한 또 다른 이점은 많은 경우에 있어, 예를 들어 종래의 스크린 인쇄를 들자면 이 보다 적은 수의 공정에 의존하므로 더 적은 에너지를 사용한다는 것이다. 필요하다면 세탁 공정에 필요한 물의 양을 줄일 수도 있다. 그러므로 모든 디지털 텍스타일 인쇄는 보다 지속 가능하고 환경 친화적인 생산의 잠재력을 제공한다 하겠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