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인쇄계2018.01] Verdigris Report

_인쇄기술정보_/베르디그리스리포트

by 월간인쇄계 2018. 4. 5. 16:39

본문



ISO 표준에 대한 주제는 상당히 지루한 얘기지만 와일드 포맷 프로젝트의 성공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주제이다. 국제표준화기구(International Standards Organization)에서 출간되는 표준은 여러분과 같은 이들에 의해 만들어지고 개발된다. 이는 빌딩 치수나 데이터 형식과 같은 것을 표준화 함으로, 혜택을 얻을 수 있는 방법에 대한 아이디어를 제시하는 지역 그룹에 뿌리를 둔, 협력과 합의의 공정이기 때문이다. 사람들은 표준화된 공정, 또는 일련의 요구 사항을 통해 일반적인 걱정거리들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들을 찾게 된다. 누군가가 문제 해결을 단순화하는 방법을 생각해 내고, 이를 공유하고, 수정하고 개선하면, 이는 결국 ISO를 통해 표준화 문서로 출간될 수 있는 것이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누구나 이 표준을 사용하게 되고 그들의 상황에 맞게 적용할 수 있게 된다. 

이러한 표준화 작업은 실제 대단히 난해하고 지루한 공정을 명료하면서도 매우 단순하게 서술하는 것이다. 결국은 ISO에서 하는 일을 이러한 서술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해 표준을 만들어 내는 것이 전부지만, 이를 위한 해결책을 만들어 내기 위해 모든 참여국 전문가들의 동의를 얻는 데는 상당한 시간이 소요된다. 따라서 정말로 엄청나게 많은 인내가 필요한 과정이라 하겠다. 


왜 ISO에 주의를 기울여야 하는가?

그렇다면 와일드 포맷 인쇄 프로젝트를 계획할 때 왜 ISO라는 것이 중요할까? 우선, ISO 표준을 통해 생산 작업을 수행하는 사람들이 올바른 작업을 수행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ISO표준은 인쇄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에 뿐 아니라 인쇄물을 주문하는 이들에게도 중요하다.


ISO 9001 - 품질 경영 시스템

ISO 9001은 품질 경영 시스템에 대한 요구 사항을 설명한 것이며, ISO의 베스트셀러이기에 어디서든 쉽게 찾아볼 수 있다. 배관공과 벽돌공부터 시작해 고급 브랜드에 이르기까지 모든 사람들이 ISO 9001의 혜택을 누리고 있다. 검토와 조치 활동을 지속적으로 실천하며 발전 시키면 모든 공정을 개선해 나갈 수 있다는 탁월한 관측을 기반으로 한다. 

ISO 9001의 기본 원칙은 계획, 실천, 확인 그리고 조치 네 가지의 주기이다. 달성하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지 정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계획을 수립하는 것이다. 그런 다음 수립된 계획을 실천하고 어떤 일이 성공했는지, 어떤 일이 성공하지 못했는지 확인한 후 다음 프로젝트의 계획을 개선 할 수 있는 조치방법을 찾아내는 것이다. 기본 원칙은 충분히 간단하지만 이러한 원칙을 통해 훨씬 더 큰 성공을 거둘 수 있으며 이를 통해 ISO 9001을 준수하고 있다는 것을 입증해 보일 수 있다. 최고로,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은 이를 준수하는 업체에서 하는 모든 일들이 적절한 측정과 분석에 기초한 사실에 근거하고 있다는 것이다. 취해진 조치와 점검 및 승인은 문서화되어야 하므로 이러한 문서들을 통해 제품이 사양에 따라 제작되었는지 여부를 추적 할 수 있다. 또한 경영 참여 및 위험 평가 공정이 문서화 되어야 한다. 회사를 위한 좋은 사업 관행에 관한 것이므로 고객이 세부 사항을 고민하지 않아도 된다.

▲ ISO9001 원칙을 작업에 사용할 수 있다. 여러분이 하고 싶은 것을 계획하고, 그것을 실천한 후 어떻게 진행되었는지 확인하라. 계획의 일부와 개선 할 수 있는 실천이 있는 경우 다음 번 와일드 포맷 프로젝트에서 개선 조치 사항을 만들어라.


여러분이 알아야 할 것은 ISO 9001을 획득 한 사업은 품질과 경쟁력을 증명하는 마크를 상징한다는 것이다. 어느 회사가 뛰어난 인쇄 품질을 제공하고 있다고 주장한다면 ISO 9001 배지는 실제로 그러한 품질 생산이 가능하다는 것을 입증하는 것이다. 그렇지 못해 해당 인쇄 회사의 인증이 철회된다면 이는 마케팅 부서에 나쁜 소식이 아닐 수 없다.

기업은 ISO 9001을 사용하여 법적 요구 사항을 충족하는 제품과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 할 수 있음을 보여준다. 독립 감사원들은 회사가 주기의 네 단계를 제어 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는지 확인하고 이를 기반으로 공정이 지속적으로 향상되고 있는지 확인한다. 인쇄 서비스 제공 업체가 ISO 9001 인증서를 보유하고 있다면 해당 업체가 인쇄작업을 만족스럽게 수행할 수 있다고 확신 할 수 있다.

인쇄물의 품질을 더욱 확실시 하고 싶다면, 인쇄 서비스 공급업체에 다양한 인쇄 공정의 인쇄 조건 파라미터를 정의하는 ISO 12647에 대해 문의해 봐야 한다. 여러 부분으로 이뤄진 이 표준은 인쇄 방법에 따른, 예를 들어 스크린 인쇄 또는 오프셋 인쇄를 기준으로 한 레퍼런스나 혹은 디지털 인쇄에 대한 레퍼런스에 따른 컬러 인쇄 출력 품질 수준을 보장한다. ISO 기술위원회 작업반은 최근 금속 인쇄 부분에 대한 표준화 작업을 시작했다.


ISO 12647 파트

ISO 12647-1 파라미터 및 제어 방법 시리즈

ISO 12647-2 오프셋 인쇄용 공정 제어

ISO 12647-3 신문 용지 콜드 셋 오프셋 인쇄용 공정 제어

ISO 12647-4 출판 그라비어 인쇄용 공정 제어

ISO 12647-5 스크린 인쇄용 공정 제어

ISO 12647-6 플렉소 인쇄용 공정 제어

ISO 12647-7 디지털 데이터로 작업하는 교정 공정을 위한 공정 제어

ISO 12647-8 디지털 데이터 검증 공정을 위한 공정 제어

ISO 12647-9 금속 장식 인쇄용 공정 제어

ISO 12647 표준에는 많은 파트가 있지만 가장 많이 사용되는 파트는 오프셋 인쇄를 위한 두 번째 파트이다. 파트2는 디지털 인쇄 시스템이 오프셋 인쇄와 동등한 출력을 낼 수 있음을 확인하는 참고 자료이기도 하다.


유용한 표준

흥미로운 ISO 표준자료를 찾는 것이 지루하지 않다면, 이제는 여러분의 일을 고려해 몇 가지 더 찾아 볼만한 사례가 있다. ISO 15076 이미지 기술 컬러 매니지먼트(ICC 프로파일) 및 ISO 15930 프리프레스 디지털 데이터 교환(PDF/X) 등의 자료는 여러분들의 작업에 유용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문서들은 많은 돈을 지불하고 구매해야 하므로 서비스 공급업체에 요청해 무료로 받아보는 방법을 찾아보는 것도 좋을 것이다.

사실, 여러분은 이 두 표준을 이미 여러분도 모르는 사이에 사용하고 있을 가능성이 크다. 어도비나 후지필름, 그리고 HP와 같은 소프트웨어 개발자들은 ISO 표준 개발 작업에 상당히 깊이 관여하고 있으며 해당 업체에서 개발한 소프트웨어 제품에 표준을 준수하는 도구들을 많이 포함하고 있다. ISO 15076은 ICC 프로파일을 표준화한 것인데, ICC 프로파일이 무엇인지 그 세부 사항은 명확히 몰라도 여러분들은 이미 ICC 프로파일에 대해 들어 알고 있을 것이다.


ISO 15076 - ICC 프로파일

ICC 프로파일은 모니터 또는 프린터와 같은 컬러 입력 또는 출력 장치를 특징 짓는 데이터 세트이다. 이는 장치가 컬러를 스크린 또는 인쇄물에 어떻게 표현하는지에 대한 디지털 요약이라 하겠다. 예를 들어 모니터 프로파일은 특정 모니터에 대한 밝기, 대조 및 빨간색, 녹색 및 파란색 값을 지정하고 있다. 수학을 이용해 다른 장치에 컬러 정보를 표시하는 방법을 계산하며, 이 정보를 사용하여 두 장치에서 컬러가 동일하게 보이는지 확인할 수 있다. 이 모든 것은 너무도 기술적인 것이지만 컬러 매니지먼트 과학자들이 여러분들이 걱정하고 있는 부분을 이미 다 해결해 놓았기에 걱정할 필요 없다. ICC 프로파일은 포토샵 및 일러스트레이터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거의 모든 기능의 컬러 및 콘텐츠 레이아웃 도구가 포함되어 있다.


ISO 15930 - PDF/X

또 다른 멀티 파트 표준인 ISO 15930은 PDF 데이터 교환을 단순화하는 표준이기 때문에 여러분의 콘텐츠 제작 툴에서 사용된다. 아시다시피 PDF는 보편적인 파일 교환 메커니즘이다. 운영 체제와 장치간에 파일을 공유 할 수 있으므로 파일 공유를 위해 인쇄분야에서 가장 선호하는 형식이 되었다. ISO 15930은 다양한 유형의 인쇄 워크플로우에 있어 PDF 처리를 좀 더 일관되고 안정적으로 할 수 있도록 개발되었다. 생산을 위해 보낼 PDF를 작성할 경우 PDF 작성 방법을 선택할 수 있다. PDF/X로 파일 제작을 선택할 경우 사고 없이 파일을 제작 과정에 통과 시킬 수 있는 가능성이 높아진다.

ISO 표준은 지루하게 들릴 수 있어도 실제로 작업에 유용할 수 있다. 그래픽 산업계에서 일하는 소프트웨어 개발자들을 이미 많은 표준을 소프트웨어에 탑재함으로 최종 사용자들이 인쇄용 파일을 훨씬 더 간단하게 만들 수 있게 되었다. 더 중요한 것은 소프트웨어 개발자와 서비스 공급자가 특정 상황에서 이를 구현하는 방법을 이해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는 품질 경영 시스템을 위한 ISO 9001로 다시 돌아간다. 사업 관리 부분에서 계획 – 실천 – 확인 - 조치 주기를 구현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이상적으로 인쇄 서비스 제공 업체는 생산 공정에도 ISO 9001 원칙을 적용해야 한다. 그리고 위에 열거한 ISO 표준을 적용해 인쇄하는 인쇄사의 경우 어떤 형태의 와일드 포맷 프로젝트이든 원하는 제품을 잘 생산해 낼 것이라 확신 할 수 있으므로 믿고 일을 맡길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인쇄 관련 표준을 이해하고 이를 실제 업무에 적용시키는 일은 곧 기업의 이윤을 증대하는 방법이라 하겠다.


글_로렐 브루너(Laurel Brunner) - 영국 출신인 로렐 브루너는 저널리스트이자 컨설턴트이며 Digital Dots(디지털 도트)의 대표이다. 30여 년 동안 인쇄산업에 종사해 왔으며, 다양한 활동으로 친환경 인쇄 및 디지털 프리프레스 분야에 있어 기여하고 있다. 한 인쇄사의 회계사로 시작해 디지털 도트의 대표에 이르기까지 로렐은 미국의 저명한 인쇄산업 컨퍼런스를 주관한 씨볼드(Seybold)에서 근무했으며, 프리프레스와 출판 업계에서 다양한 업무 경험을 갖고 있다. 또한 여러 ISO워킹그룹에서 전문가로 활동하고 있으며 ISO TC130의 워킹그룹 11의 의장이기도 하다. 중국 쉔진 대학의 겸임 교수로 활동하고 있으며 유럽은 물론 미주와 아시아 지역에서 인기 있는 연사로 왕성한 활동을 하고 있다.


이 기사는 인쇄의 환경효과 이해에 대한 Verdigris 시리즈 스토리 가운데 하나다. Verdigris Project는 아그파그래픽스와 캐논 유럽, 디지털도츠, 드루파, 후지필름, HP, 코닥, 리코, 스크린, 그리고 유나이티퍼브리싱에 의해 지원받고 있다. 월간인쇄계는 2008년 12월부터 한국을 대표하는 Verdigris의 출판 네트워크 멤버로 활동하고 있다. 

www.verdigrisproject.com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