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인쇄계2018.07] IGAS2018 Preview-후지필름(Fujifilm Global Graphic Systems Co., Ltd.)

_해외인쇄전시 리포트_/IGAS

by 월간인쇄계 2018. 12. 5. 16:25

본문


2018년, 4차 산업혁명이 도래한 오늘, 전 세계 산업계의 화두가 되고 있는 것은 스마트 팩토리(Smart Factory)의 구축이다. 설계, 개발, 제조 및 유통과 물류 등 생산 과정에 디지털 자동화 솔루션이 결합된 정보통신기술을 적용하여 생산성과 품질, 그리고, 고객만족도를 향상시키는 지능형 생산공장을 수립하는 것이다. 이러한 스마트 팩토리는 공장 내 설비와 기계에 사물인터넷(IoT)이 설치되어 공정 데이터가 실시간으로 수집되며, 데이터에 기반한 의사결정이 이루어짐으로 생산성을 극대화할 수 있다. 다시 말해 전통적인 공장이 단순히 동력을 이용, 기계를 작동시켜 제품을 생산해 냈다면, 스마트 팩토리는 재래식 기계 설비 위주의 공장에서 탈피, 공장 설비에 컴퓨터 설비를 접목함으로 각 설비로부터 각종 생산 관련 데이터들을 자동으로 수집, 취합 처리하여 생산 설비를 자동으로 조정하는 첨단 생산 시스템인 것이다. 이러한 생산 시스템을 통해 실시간으로 공장 기계 가동 현황을 체크하는 것은 물론, 고객의 주문에 생산 활동을 능동적이면서도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어 생산량 조절이 가능, 다품종 소량생산 체제로의 전환이 이루질 수 있다. 또한 생산설비의 자동화를 통해 인력 및 생산비용을 절감할 수 있으며, 보다 체계적인 고품질 생산관리가 가능하게 된다. 지난 3월 14일 일본 도쿄 외신기자센터에서 개최된 IGAS2018(Internatinal Graphic Arts Show2018) 미디어 컨퍼런스에서는 이러한 스마트 팩토리 구축을 위한 주요 출품업체들의 발표가 있었다. 이들 업체들은 인쇄산업에 스마트 팩토리를 접목 시킴으로 미래 첨단산업으로 변화해 나갈 인쇄산업의 청사진을 그려 보였으며, 이러한 변화를 주도해 나갈 저마다의 최신 기술과 솔루션들을 소개했다. 그리고 이를 통해 제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이끌며 변모해 나갈 인쇄산업의 미래를 제시했다. 인쇄계에서는 지난 호에 이어 IGAS2018에 출품하는 주요 10개 업체에 대한 전시 개괄 및 스마트 팩토리 구축을 위해 제시하는 신기술과 솔루션들을 2회에 걸쳐 살펴보도록 하겠다.    



후지필름(Fujifilm Global Graphic Systems Co., Ltd.)

후지 필름, 후지필름 스마트 팩토리 시연으로 차세대 인쇄 제작 시스템 선보여 


“Value from Innovation(혁신으로부터의 가치)”, 새로운 제품을 개발하고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후지필름은 IGAS2018의 전시무대를 인쇄 공장화 해 운영, 세계 최초로 차세대 워크플로우 시스템과 윤전 급지 방식의 디지털 잉크젯 프레스를 비롯, 다양한 최신 솔루션들을 선보일 예정이다. “후지필름 스마트 팩토리(Fujifilm Smart Factory)”를 기반으로 전개될 전시부스에서는 다양한 제조사 및 공급 업체들과의 개방된 협업을 통해 구성된 워크플로우가 시연된다. 고객들은 디지털 및 오프셋 인쇄를 포함해 가장 적합한 시스템을 선택함으로 주문부터 생산, 배송에 이르기까지 생산 공정의 자동화 및 시각화 그리고 최적화를 체험할 수 있다. 스마트팩토리의 극단적인 모델은 무인 시스템이나 현 단계에서는 보다 인력 효율성을 증대하고 인쇄 공정을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컨셉을 시연한다고 한다. 

한편, FFGS그룹은 프리프레스, 인쇄 및 후가공을 위한 주요 장비뿐만 아니라 세척기와 같은 주변 장비, 그리고 식품 포장을 위한 클린룸 등의 최적의 장비 배치를 통한 공장 설계에 대한 조언을 제공할 예정이다. 또한 연포장 인쇄제조를 기반으로 수성 플렉소 인쇄 사업을 시작하려 하는 업체들을 위해 각 회사의 사업에 최적화된 토탈 솔루션을 제안할 것이라 한다. 



워크 플로우

IGAS2018에서 후지필름이 선보일 “Fujifilm Smart Factory” 시스템의 주축은 워크플로우 시스템이다. 이는 후지필름의 차세대 워크플로우 솔루션으로 후지필름과 후지제록스의 기술적 통합 및 협력을 통해 개발되었다고 한다. 여기에는 전체 생산의 자동화 및 시각화, 공정의 작업 환경 및 작업 계획, 그리고 외부 시스템과의 유연한 조정이 포함되어 있다. 이 워크플로우는 인쇄 생산성에 대한 접근 방식으로 각 작업의 처리 시간 단축에서 최적화 된 생산을 위한 다양한 품목 및 많은 수의 작업 통합에 이르기 까지 작업의 생산성 효율 증대를 위해 집중했다. 또한 Fujifilm Smart Factory의 중심이 되는 인쇄판재, 디지털 인쇄기, 그리고 패키징 및 플렉소 솔루션들이 시연될 예정이다. 


디지털 인쇄기

디지털 인쇄기는 워크플로우와 함께 “Fujifilm Smart Factory”의 핵심 요소로 이번 전시에서는 윤전 급지 방식의 잉크젯 디지털 인쇄기인 “11000 잉크젯 프레스”(가칭)의 세계 초연이 이뤄질 예정이다. 이 장비는 낱장 공급 방식의 잉크젯 디지털 인쇄기로 전세계 100 대 이상 판매 된 “Jet Press 720S”의 시연과 함께 이뤄진다. 시연은 호리존의 후가공 장비와 함께 통합된 워크플로우를 통해 인쇄물 제작에 있어 자동화 및 고효율화를 보여줄 예정이다. 이 밖에도 컬러 주문형 디지털 출판 인쇄 시스템인 후지제록스 Iridesse TM 프로덕션 프레스도 시연될 예정이다. 


판재 

후지필름은 무현상 CTP 시스템을 수페리아 존을 통해 시연해 보인다. B2 사이즈의 Luxel PLATESETTER T-6500, SUPERIA ZP/ZD 및 신문용 무현상 판재 등이 전시된다. 


패키징

패키징 제품으로는 수세 가능한 플렉소 및 잉크젯 시스템이 전시된다. 연포장용 UV 잉크젯 디지털 프레스, Jet Press 540WV와 연포장용 잉크젯 및 그라비아 하이브리드 프레스인 Jet Press 540WH, 수성 플렉시블 판재인 FLENEX FW-L2 등이 선보인다. 

▲ (위)Acuity Ultra, (아래)Jet Press 540WV


와이드 포맷

LED UV 잉크젯 롤 피드 인쇄기의 최신 모델인 “Acuity LED 1600R”및 초고급 인쇄 품질과 고화질의 최고급 롤투롤 인쇄기인 “Acuity Ultra Series”가 아시아 태평양 지역 최초로 소개 된다. 


최첨단 첨단 기술

후지필름은 독점 잉크젯 기술을 포함한 첨단 기술에 대해 최신 정보를 제공할 예정이다. 프린트 헤드, 잉크 및 이미지 최적화 기술 및 자동화 시스템 구축에 응용된 기술과 로봇 기술에 대한 정보를 전시회를 통해 살펴볼 수 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