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이드 포맷 인쇄물이 갖고 있는 본연의 특성은 사람들의 이목을 끄는 것이다. 그리고 이렇게 시선을 끌 수 있는 것은 주로 그 그래픽 디자인에 기인하며, 인쇄물의 크기와 위치 등도 종종 연관성을 갖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디스플레이를 사람들이 전체적으로 볼 수 있도록 하거나, 광고 하는 제품의 이름이나 바로 코너에 위치한 가게를 알리고자 하는 내용과 같이 특정 메시지를 하이라이트 해 전달하고자 할 경우, 보다 눈에 잘 띄도록 하는 디자인 향상이 필요하다.
인쇄사들이 이렇게 사람들의 시선을 사로잡기 위해 와이드 포맷 디스플레이에 사용할 수 있는 기법은 다양하다. 그리고 이러한 기법은 인쇄물에 가치를 더할 수 있는 프리미엄을 제공할 수 있으므로 이를 위한 옵션이 무엇이 있는가 알아두면 유용할 것이다.
다른 기법, 다른 효과
몇몇 와이드 포맷 프린터는 다른 프린터보다 특수 효과를 더 잘 만들어 낼 수 있다. UV 프린터의 경우, 코팅이나 전처리를 하지 않아도 다양한 범주의 피인쇄체에 인쇄할 수 있는 UV 경화 잉크를 사용함으로, 목재 또는 콘크리트 포장용 석판과 같이 일반적으로는 인쇄에 잘 사용되지 않는 피인쇄체들에 인쇄하는데 최상의 시작이 될 수 있다.
질감 주기
일부 UV 프린터는 이미 경화된 잉크 방울 위에 여러 개의 잉크 방울을 인쇄해 각각의 방울이 잉크 막 높이를 높임으로 인해 질감 효과를 낼 수 있다. 그리고 이를 이용해 점자를 만드는데도 사용할 수도 있다. 이러한 효과는 UV 잉크로만 만들어질 수 있는데, 이는 UV 잉크가 즉각적으로 경화되는 특성 때문이다. 이러한 특성이 아니면 잉크 방울들이 서로 뭉쳐질 것이다. 일반적으로 이렇게 잉크 방울들이 서로 병합되는 효과를 사용하는 것이 클리어 잉크로 바니쉬를 하는 것이다. 바니쉬는 인쇄물의 특정 영역에 적용, 그 부분을 강조 할 수 있으며, 광택이 있는 여러 레이어를 사용해 질감 효과를 줄 수도 있다.
UV 잉크는 일부 솔벤트 잉크로 제작된 인쇄물과 비교할 때, 때로는 약간 둔탁하게 보일 수 있는 평평한 무광택 인쇄물을 생산해 내는 것으로 인식되었다. 그러나, 오늘날에는 새틴과 광택을 포함해 여러 다른 후가공 효과를 처리 할 수 있는 수 많은 UV 프린터들이 출시되고 있다. 이러한 UV 프린터에서는 대부분의 경우 원하는 후가공을 지정, 사용할 수 있는데, 매트 또는 광택 효과를 주는 것이 경화 컨트롤로 간단히 해결될 수 있기 때문이다.
▲ Durst Rho P10에서 제작된 점자를 포함한 질감 효과
CMYK 너머
표준 CMYK 잉크 세트는 대부분의 컬러를 재현 할 수 있지만 일부 프린터 엔진은 추가적인 잉크 컬러를 지원한다. 밝은 사이언 컬러 및 밝은 마젠타 컬러는 주로 피부 색조를 개선하는데 사용되며, 일부 프린터는 색역을 확장하고 이미지에 더 많은 영향을 줄 수 있는 다른 여러 컬러도 지원하고 있다. 예를 들어 인카디지털(Inca Digital)은 온셋(Onset) 시리즈의 인쇄기 옵션으로 오렌지 컬러를 지원하며, 더스트(Durst)는 P10 및 P10 Plus는 물론 Rho1330 및 1312 등의 여러 장치에서 오렌지 및 바이올렛 컬러를 지원한다.
또한 많은 프린터 엔진이 표준 또는 선택 사양으로 화이트 잉크를 지원한다. 화이트 컬러는 다른 컬러 위에 하이라이트를 인쇄하는 데 사용할 수 있으며, 어두운 컬러의 인쇄물에도 인쇄할 수 있다. 화이트 컬러는 백라이트 및 다층 그래픽을 만들기 위한 필수 요소이다. 백라이트 그래픽의 기본 레이어로 사용할 수 있으므로 그래픽을 맨 위에 별도의 레이어로 인쇄하여 빛을 확산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 대부분의 인쇄기는 양면 윈도우 그래픽을 만드는 데 사용할 수 있는 3 개 이상의 레이어를 동시에 인쇄할 수 있다. 이 경우 흰색 레이어는 두 개의 서로 다른 그래픽 사이에 끼어 있다. 그러나 화이트 컬러 잉크 가운데서도 불투명도가 서로 다르므로 두 개의 완전히 구별된 그래픽을 서로 뒤집을 수 있으려면 정말 좋은 불투명도의 화이트 컬러 잉크가 필요하다. 이상적으로 프린터에는 화이트 컬러 잉크 용으로 설정된 두 개의 채널이 있으므로 프린터 속도를 크게 내지 않고 큰 영역을 인쇄할 수 있다.
헤비메탈
미마키의 JV300 시리즈와 같은 일부 솔벤트 프린터가 금속 잉크를 지원한다는 것도 주목할 가치가 있다. 일반적으로 실버 반사 잉크를 인쇄한 다음 이를 다른 컬러와 결합해 다양한 금속 효과를 만들어 낼 수 있으며, 이는 이차 포일링 공정을 사용하는 것 보다 비용 효과가 높은 대안이 될 수 있다. 금속 잉크는 노즐을 막히게 하는 커다란 입자가 필요하기 때문에 UV 경화형 프린터에서는 사용하기 어렵다. 미마키는 UJF-7151plus 산업용 프린터용 금속 잉크를 출시했다. 이는 금속 인쇄의 질감 및 엠보싱 효과를 결합해 나타낼 수 있으나 비교적 작은 평판 인쇄용이다.
피인쇄체
고려해야 할 또 다른 요소는 피인쇄체이다. 예를 들어, 일부 피인쇄체의 경우 질감을 매우 잘 표현할 수 있다. 마찬가지로, 알루미늄 복합 재료와 같은 금속 피인쇄체는 상당한 효과를 낼 수 있다. Dibond(샌드위치 패널)의 미러 버전도 있다. Dibond는 유리 거울과 비슷한 높은 반사율을 갖고 있지만 상당히 가볍다. 매우 얇은 필름 중 일부는 벽돌 벽과 같은 장착 표면의 질감을 나타낼 수 있는데, 벽에 뿌려지는 낙서의 효과를 얻고 싶다면 유용하다.
많은 사인 제작자들은 일반적으로 와이드 포맷 그래픽을 보호하기 위해 라미네이팅을 사용하지만, UV 프린터로 제작한 인쇄물은 내구성이 있는 인쇄물로 라미네이팅을 할 필요가 거의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인쇄물에 모양을 광택 또는 매트로 변경하거나 디스플레이에 질감을 추가하는 것 등을 비롯해 효과를 추가하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라미네이트 필름이 있다.
후가공
후가공 또한 특수 효과 제작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한다. 어떤 경우에는 특정 모양으로 잘라내는 것 만큼 간단 할 수 있는데, 악기 판매점을 광고하기 위해 기타 모양으로 자른 인쇄물은 그러한 예 가운데 하나이다. 그러나 보다 완성된 객체를 만들기 위해 여러 개의 보드를 접거나 붙여서 복잡한 3D 모양을 만들 수도 있다. 맥주 캔 상자를 보관하기 위한 양조장 표지를 갖춘 배달 트럭 모형의 판지 디스플레이와 같이 마켓의 판매 시점 사용을 위한 디스플레이가 그 좋은 예라 하겠다.
▲ 커팅 테이블과 결합된 플랫 베드 프린터를 사용하여 POS(point of sale) 디스플레이를 제작할 수 있다.
다른 차원
마지막으로 완전히 다른 유형의 특수 효과를 사용하는, 디스플레이 그래픽에 3D 인쇄를 적용하는 것도 고려할 수도 있다. 이는 화살표와 같이 강조하고 싶은 내용을 3D 인쇄해 그래픽에 더하는 것과 같은 간단한 작업이나 POS(Point of Sales)의 사인 광고에 사용되는 작은 모형을 3D로 인쇄하는 것 만큼 간단 할 수 있으며, 모형 전체를 3D로 인쇄할 수도 있다. 이스라엘 회사인 매시빗(Massivit)은 라지 포맷 디스플레이 그래픽을 위한 특수 효과 제작을 주 목적으로 한 3D 프린터를 개발했다. 매시빗은 UV에 노출되면 고형화 되는 포토 폴리머 아크릴계 소재인 자체 인쇄 재료 디멘젤(dimengel)을 개발했다. 이 재료는 실온에서 젤로 압출되어 매우 가벼우면서도 상당히 강한 물체를 만든다. 매시빗 프린터는 최대 1.8m 크기의 실제 크기 모델을 제작할 수 있으며 영화, TV 및 오페라 프로덕션 뿐만 아니라 소매점 판매 마케팅을 위한 소품 제작에도 사용되고 있다.
▲ 이 실물 크기 모델은 매시빗(Massivit) 3D 프린터로 제작되었다.
결론적으로 지금까지 설명했듯 와이드 포맷 디스플레이를 돋보이게 할 수 있는 기술 자체는 상당한 발전했다. 따라서 가장 중요한 것은 얼마만큼 이러한 효과들을 잘 사용할 수 있는 창의력을 갖고 있느냐 하는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창의력에 기반해 디자인 한 것을 다양한 효과를 적용해 얼마나 세부적으로 잘 표현할 수 있고 어떻게 후가공을 적용할 수 있느냐 하는 것이다. 따라서, 인쇄 서비스 제공 업체로서 고객들에게 이러한 효과에 대해 얼마나 잘 브리핑을 할 수 있고, 기대되는 결과물에 대한 교정물을 얼마나 잘 점검할 수 있는가 하는 능력 또한 요구된다. 이러한 것들을 게을리 할 경우, 특수 효과를 이용해 보다 많은 시선을 끌 수 있는 인쇄물을 제작하려다 기쁨보다 더 충격적인 결과를 얻을 수도 있기 때문이다.
네싼 클레어리(Nessan Cleary)
상업 인쇄에서 패키징 및 와이드 포맷에 이르기까지 광범위 하면서도 다각적인 인쇄산업 범주에 걸쳐 사용되고 있는 디지털 인쇄에 대해 20년 이상 글을 쓰고 있다. 디지털 인쇄기의 작동 방법뿐만 아니라, 각 인쇄 기술의 성숙하고 발전하는 방식, 그리고 디지털 인쇄기술의 진보를 다양한 용도에 접목해 사용하고 있는 인쇄사에 많은 관심을 갖고 있다. 클에어리씨는 저명한 저널리스트이자, 편집자이며 사진 작가로 현재 스핀드리프트(Spindrift)의 편집자로도 활동하고 있다.
이 기사는 인쇄의 환경효과 이해에 대한 Verdigris 시리즈 스토리 가운데 하나다. Verdigris Project는 아그파그래픽스와 캐논 유럽, 디지털도츠, 드루파, 후지필름, HP, 코닥, 리코, 스크린, 그리고 유나이티퍼브리싱에 의해 지원받고 있다. 월간인쇄계는 2008년 12월부터 한국을 대표하는 Verdigris의 출판 네트워크 멤버로 활동하고 있다.
[인쇄계2019.09] 맞춤형 인쇄와 가변 데이터의 적용 - 폴 린드스트롬(Paul Lindström) (0) | 2020.02.10 |
---|---|
[인쇄계2019.07] 와이드 포맷 디지털 인쇄 및 환경 - 로렐 브루너(Laurel Brunner) (0) | 2020.01.13 |
[인쇄계2019.02] 디지털 텍스타일 인쇄용 잉크 선택의 중요성 - 소냐 앙겔러(Sonja Angerer) (0) | 2019.07.08 |
[인쇄계2019.01] 와이드 포맷 인테리어를 위한 색상 관리(컬러 매니지먼트) - 폴 린드스트롬(Paul Lindström) (0) | 2019.07.03 |
[인쇄계2018.11] 와이드 포맷과 적층 가공(3D인쇄) - 네싼 클레어리(Nessan Cleary) (0) | 2019.06.13 |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