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인쇄계2019.07] 쿱자이퉁 출판인 파트릭 베얼리(Patrick Wehrli)

_인터뷰_

by 월간인쇄계 2020. 1. 13. 10:33

본문


스위스 최대 유통 판매점 쿱(Coop)에서 매주 260만 부를 인쇄하고 있는 주간지 쿱자이퉁(Coopzeitung)은 스위스에서 가장 많이 보는 신문이다. 3개의 언어로 인쇄된 이 무료 신문은 스위스 인구의 절반에 달하는 구독자를 보유하고 있다. 뮬러마티니에서 발행하는 ‘파노라마’는 쿱자이퉁의 출판인 파트릭 베얼리(Patrick Wehrli)와 이 특별한 성공 사례에 대해 이야기했다.



Coop 협동조합에서 자체 신문을 발행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쿱자이퉁은 매일 Coop 매장을 찾는 백만 명의 고객들을 대상으로 배포되고 있습니다. 매장을 찾는 우리 고객들은 Coop이 하는 일에 대해 관심이 많기 때문입니다. 쿱자이퉁은 Coop으로부터 직접 얻은 정보, 지식 및 가치를 제공하고 있으며, 물론 현재의 특별한 행사 및 신제품과 같은 마케팅 정보도 제공합니다. 우리는 쿱자이퉁을 통해 독자들에게 일상생활에 도움을 주고, 작은 기쁨을 가져다 줄 수 있는 재미있는 잡지를 제작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쿱자이퉁의 컨셉과 테마는 세월이 흐르면서 어떻게 바뀌고 있습니까.

우리는 변화하는 미디어 사용 습관에 맞춰 끊임없이 쿱자이퉁의 컨셉을 조정하고 있습니다. 6년 전까지만 해도 쿱자이퉁은 전통적인 신문으로 여겨졌고, 현재는 잡지로 간주되고 있습니다. 형식 면에서 이러한 변화를 강조하기 위해, 이제는 중철로 제작되고 있습니다. 콘텐츠 면에서 쿱자이퉁은 매우 소비자 중심적입니다. 우리는 명확한 편집 방향을 가지고 있으며, 가능한 많은 사람들에게 어필하면서 시대정신을 반영하도록 합니다.  


지난 20년 동안 인쇄부수에는 어떤 변화가 있었습니까.

쿱자이퉁은 안정적인 인쇄물량을 유지하고 있는 스위스의 몇 안 되는 인쇄물 가운데 하나입니다.

지난 20년 동안 스위스 전체 가구의 2/3가량을 커버할 수 있는 물량 수준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쿱자이퉁 독자의 성별과 연령대는 어떻게 됩니까.

남성보다 여성(58%)이 더 많이 읽고 있으며, 다른 인쇄 매체와 마찬가지로 우리 독자의 과반수(75%)는 35세 이상입니다. 하지만 14세에서 19세 사이의 12만 명의 젊은 독자들도 있습니다. 전체 독자층에 비해서 상당히 적은 수지만 일간지와 비교하면 상당한 수준입니다.

쿱자이퉁은 다른 잡지와 어떤 차별점이 있습니까.

스위스에는 쿱자이퉁과 유사한 미그로스 매거진(Migros Magazine)이라는 주간지가 있습니다. 두매체는 우선 주제에서 명확한 차이점이 있습니다. 우리는 매우 확실하고 고객 중심적인 방향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쿱자이퉁의 슬로건은 ‘스위스의 좋은 모습. 읽고, 경탄하고, 이익을 얻는 것’, 그래서 쿱자이퉁은 긍정적인 이야기들만 담고 있습니다. 어떠한 정치나 부정적인 뉴스를 포함하지 않으며, 우리는 일상생활 속 기쁨을 전달하고자 합니다. 그리고 Coop과 그 자회사들과 가깝게 지내며 Coop의 마케팅 활동도 하고 있습니다. 우리의 명확한 방향성을 바탕으로 상대적으로 많은 제품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유입니다. 이것이 독자들이 쿱자이퉁에 기대하는 부분입니다.


쿱자이퉁에서 Coop 자체 광고 점유율은 총 페이지 수와 제3자 광고와 비교할 때 어느 정도입니까.

전체 페이지 수에서 45%정도 차지하며 이들 중 절반 가량이 Coop 광고입니다.


쿱자이퉁에서 광고를 게재할 수 있는 비Coop 광고주는 어떤 것들이 있습니까.

일부는 사업 파트너인 반면, 다른 일부는 여행, 제약 및 자동차 산업, 은행 그리고 보험 회사 등 Coop의 핵심 사업과 경쟁하지 않는 전통적인 제3자 고객입니다.


각 에디션은 같은 삽입물을 포함하나요? 아니면 geo-zoning을 이용합니까.

그것은 삽입물 고객에 따라 다릅니다. 실제로 우리는 점점 더 많이 geo-zoning을 사용하고 있으며, 우리는 그것을 분할호라 부릅니다. 따라서 대상 그룹별 삽입물 수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는 기계 제조업자들이 우리를 서포트해야 하는 일반적 트렌드이기 때문에 미래에는 현재 가능한 것보다 훨씬 더 개인화된 삽입물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Geo-zoning은 개별 지역의 방향으로 가고 있습니까. 아니면 개별 이웃이나 거리의 수준까지 세분화되고 있습니까.

그것은 범위를 매우 다양화할 수 있습니다. 우편번호를 통해 범위를 좁힐 수 있으며, 우리 잡지인 ‘Hello Family’ 클럽 회원 가운데 아이를 둔 가족과 같은 개별 그룹에 집중할 수도 있습니다. 


최근 연구에 따르면, 인쇄된 광고 자료는 뉴스레터나 다른 형태의 온라인 광고보다 관심을 끄는 데 더 효과적이고 신뢰할 수 있다고 간주되고 있습니다. 쿱자이퉁에서 보는 디지털 미디어 시대의 인쇄물 가치는 무엇입니까.

광고 채널은 점점 더 많아지고 각 채널이 더욱 세분화되어 개개인들에게 더 밀접하게 가까워 질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인쇄 매체로서의 쿱자이퉁의 가치는 Coop을 위한 가장 효율적인 퉁신 도구로 유지하게 될 것입니다.


쿱자이퉁은 웹사이트에서도 사용 가능합니다. 인쇄 버전의 독자 수와 비교했을 때, 전자 버전의 중요성은 어떻습니까.

예를 들어 인쇄 버전을 받을 수 없는 해외를 생각했을 때, 인터넷도 중요한 서비스 채널로 간주합니다. 1902년 이후 인쇄된 모든 자료를 인터넷으로 볼 수 있기 때문에 많은 독자들이 웹사이트에서 이용하고 있습니다. 인쇄 버전을 대신하여 전자 버전을 읽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다양한 미디어 채널의 이러한 결합이 향후 몇 년 동안 계속해서 중요할 것이라고 생각합니까?

저는 인터넷에서 텍스트와 이미지를 일대일로 복사하는 것이 미래의 지속 가능한 모델이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온라인 버전의 쿱자이퉁을 통해서 다양한 부분에 대한 사용 지침서 역할과 같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고 봅니다.

이제 화장법이나 정원 가꾸는 방법, DIY 팁과 같은 것들을 유튜브와 같은 종류의 채널을 통해 보고 배울 수 있기 때문에 아무도 신문을 통해 이를 배우고 있지 않습니다.

인터넷을 통해서는 전문가와 라이브 채팅 형태의 조언을 제공하는 서비스도 제공할 수 있습니다.

미래에는 인터넷이 단순히 기존의 콘텐츠를 출판할 수 있는 매체로 기능하는 것이 아니라, 인쇄물을 보완하는 역할을 할 것입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