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쇄 산업의 기술적, 사업적 경계가 사라지며, 각 국의 인쇄 산업은 전 세계 시장으로 점점 더 그 범주를 확대해 나가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추세에 발맞춰 산업 종사자들의 커뮤니티 또한 글로벌화 되고 있으며, 정보의 공유 및 사업적 역량 강화를 위해 국제적인 협회나 커뮤니티로 그 네트워킹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월간 인쇄계에서는 이렇게 글로벌 인쇄 산업 시장을 리드해 나가고 있는 전 세계 글로벌 커뮤니티를 12회에 걸쳐 소개한다.
이번 호에서는 그 두 번째로 친환경 인쇄 방식으로 각광받고 있는 플렉소 인쇄와 관련된 기술 정보와 네트워킹의 원천인 플렉소인쇄기술협회(Flexographic Technical Association)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다.
친환경 플렉소 인쇄를 위한 단체, FTA(www.flexography.org)
전 세계 인쇄 시장은 지속 가능한 산업 발전을 위해 보다 환경 친화적인 인쇄 방식 도입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특히나 패키징 및 라벨 인쇄 분야에서는 그라비어 및 레터프레스를 대체할 인쇄 방식이 모색되어 왔으며, 대체할 수 있는 훌륭한 선택으로 플렉소 인쇄가 각광받고 있다. 북미 및 유럽 지역에서는 산업의 환경적 영향을 고려해 그라비어 인쇄를 플렉소 인쇄로 대체한지 오래며, 이러한 추세는 이제 아시아 시장에서도 가속화되고 있다.
1958년 미국 뉴욕에서 설립된 플렉소인쇄기술협회(이하 FTA-Flexographic Technical Association)는 명실공히 그 오랜 역사만큼이나 플렉소 인쇄와 관련된 많은 기술과 노하우, 그리고 정보를 보유하고 있으며 지속적인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FTA, 플렉소 기술 정보의 원천
전 세계 플렉소 인쇄사들에게 기술정보의 원천이자 네트워크의 장이 되고 있는 FTA는 교육과 다양한 행사 및 간행물 발간 등을 통해 회원들에게 유익한 협회가 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플렉소 인쇄인들이 그 기술력을 향상하고 키워갈 수 있도록 다양한 교육을 제공, 실시하고 있으며, 같은 사업 분야에 종사하고 있는 개인 및 회사들을 연계, 접근 가능한 시장을 확장하고, 플렉소 인쇄가 패키징 인쇄시장을 이끌어가는 주요 인쇄 방식이 될 수 있도록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FTA의 회원은 플렉소 인쇄사 및 패키징 인쇄 관련 업체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여기에는 인쇄사, 브랜드 오너, 제조사, 언론사, 서비스 제공업체, 유통업체, 교육자, 비영리 단체 및 협회, 그리고 학생 등이 포함되어 있다.
장학 프로그램 FFTA
FTA는 1974년 학생들에게 장학금을 마련해 주기 위한 비영리 단체를 설립했다. FFTA(Foundation of Flexographic Technical Association)라는 이 단체는 자선, 교육 및 과학 비영리 단체로 플렉소 인쇄 산업을 위한 인재를 양성하고, 이를 위한 학생 지원을 목표로 하고 있다. FTA는 FFTA를 통해 매년 수만 달러의 장학금을 마련, 학생들의 학업을 돕는 장학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FTA의 운영 위원회
FTA 회원은 다양한 위원회에 직접 참여할 수 있으며, 이러한 위원회들은 플렉소 산업의 요구에 부응할 수 있는 여러가지 활동을 전개해 나가는데 그 기반이 되고 있다.
FTA에는 현재 신흥 지도자 위원회, 플렉소인쇄상 위원회, FIRST(Flexographic Image Reproduction Specifications & Tolerances – 플렉소인쇄 이미지 재현 사양 및 허용치) 위원회, FQC(Flexo Quality Consortium - 플렉소 품질 컨소시엄) 위원회, 포럼 위원회, 명예의 전당 위원회, 멤버십 위원회, 프로젝트 평가 위원회, 장학 위원회, 친환경 위원회, 그리고 기술혁신상 위원회 등 11개의 위원회를 운영하고 있다. 여기에 더해 공급업체 리더십 협회의와 플렉소 잡지 편집 고문 이사회, 그리고 FTA 및 FFTA 이사회 등 여러 위원회와 이사회가 FTA를 구성하고 있다. 각각의 위원회는 협회를 위한 저마다의 역할 분담을 충실히 수행하고 있으며, 지난 61년에 걸쳐 협회의 성장을 이끌며 함께 발전해 왔다. 이 가운데 신흥 지도자 위원회는 젊은 플렉소 인쇄인들을 위한 모임으로, 문제 해결을 위한 작업반이 조성되어 운영되고 있다. 이 위원회는 젊은 플렉소 인재들이 함께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네트워크를 형성해 미래 더 큰 역량으로 이 산업에 봉사할 수 있는 기회를 모색하고자 구성되었다고 한다.
한편, FTA에서는 플렉소인쇄시상식 및 기술혁신시상식을 연례 행사로 개최하고 있다. 이들 행사를 통해 FTA는 우수한 인쇄 품질을 보유한 인쇄사들과 플렉소 산업에 있어 중요한 기술적 성과를 이룩한 업체들에게 상을 수여하고 있다. 이 밖에도 FTA는 명예의 전당 시상식, 프레지던트 시상식, 그리고 지속 가능 시상식 등을 개최하고 있다.
FIRST, 플렉소 인쇄 기술 지침서
‘플렉소 인쇄 이미지 재현 사양 및 허용치(FIRST)’라는 타이틀로 출판되고 있는 기술 서적은 FTA에서 발간하고 있는 플렉소 인쇄 기술 지침서로써 전 세계 플렉소 인쇄 산업 종사자들에게 유용한 기술적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플렉소 인쇄 서플라이 체인의 모든 구성원들에게 고품질의 일관된 플렉소 인쇄물 제작에 필요한 기술 정보를 비롯해, 재생산을 위한 고객의 미적 그래픽 요구 사항을 고객과 디자이너, 인쇄사, 원료 및 장비 공급업체 등이 각각 어떻게 기술적으로 핸들링 해야 하는가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다. FIRST는 현재 그 여섯 번째 개정판까지 출간 되었으며, 온라인과 오프라인 교육 프로그램을 기반으로 인증 과정도 운영되고 있다.
플렉소 교육 프로그램 운영
FTA의 플렉소 교육 프로그램은 1993년 뉴욕 샬롯에 위치한 파일럿 고등학교와 함께 설립되었다. 처음 시작할 때는 플렉소 고등학교 교육 프로그램(FIHS)으로 시작되었으나, 이 후에는 고등학교 뿐만 아니라 중고등학교 및 대학을 위한 프로그램으로 성장했다.
현재 73개의 중고등학교와 대학 회원이 참여하고 있는 이 프로그램은 교육계와 플렉소 인쇄산업간의 제휴를 통해 훈련된 인력 니즈를 충족시키는 것이 목표다. 이 프로그램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학교들이 기존 인쇄 교육 프로그램을 갖고 있어야 하고, 기존 프로그램에 플렉소 인쇄를 포함한 커리큘럼으로 확대하고자 하는 의지가 있어야 한다. 이러한 프로그램은 학생들과 산업에 많은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학생들은 학교를 졸업하며 바로 취업할 수 있는 시장성 있는 기술을 배울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되며, 이를 통해 업계는 플렉소 기술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가진 숙련된 인력을 채용할 수 있게 되어 궁극적으로는 순환적인 플렉소 인재 양성과 공급에 이바지 하고 있다.
FTA 가을 컨퍼런스
FTA는 오는 10월 28일부터 30일까지 사흘 동안 가을 컨퍼런스를 개최할 계획이다. 이 컨퍼런스에서는 업계 최고 전문가들이 플렉소 인쇄를 위한 가상 인쇄기 운영을 통해 특성화 데이터 활용, 공정제어 및 공정 개선 방법을 시연할 예정이며, 클렘슨 대학과 센트럴 피에몬트 커뮤니티 칼리지를 대표하는 학생들이 다양한 주제로 플렉소 인쇄에 대한 연구 내용을 공유할 예정이다. 또한, 라벨, 연포장, 프리미디어, 디지털 인쇄, 후가공 장비 및 하이브리드 기술 등의 최신 혁신과 기술을 만나볼 수 있는 전시가 함께 진행된다.
[인쇄계2019.11] 서울인쇄조합, ‘시장개척단 및 2세 경영인 해외연수 프로그램’ 실시 (0) | 2020.02.12 |
---|---|
[인쇄계2019.11] 서울인쇄조합, ‘젊은 2세 인쇄인과의 만남’ 개최 (0) | 2020.02.12 |
[인쇄계2019.10] 대한인쇄문화협회, 인쇄출판분야 국가기술자격 종목 개선을 위한 공청회 개최 (0) | 2020.02.10 |
[인쇄계2019.10] 대한인쇄문화협회, 제31회 인쇄문화의 날 기념식 개최 (0) | 2020.02.10 |
[인쇄계2019.09] 세계의 인쇄 산업 협회 - SGIA(Specialty Graphic Imaging Association) (0) | 2020.02.10 |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