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인쇄계2019.12] 인쇄품질부터 작업성까지 하나로 해결할 수 있는 임팩트(IMPACT)를 통해 인쇄업계에 활력을 불어넣을 것

_기업탐방_/비즈니스포커스

by 월간인쇄계 2020. 2. 14. 08:00

본문


먼저 대표님에 대한 소개를 부탁 드립니다.

저는 첫 직장으로 한국특수잉크에 입사해서 연구원 생활을 시작했습니다. 

이후 33년 동안 계속 연구, 개발 분야에서 한국특수잉크의 제품들을 만들어 왔으며 2017년까지 기술부 이사로 재직하다가 지난해 3월 대표이사로 취임했습니다. 

전문 경영인 체제로 운영되고 있는 한국특수잉크에서 30여 년 넘게 일하고 있으면서 긍지이면서 가장 자랑스럽게 생각하는 부분은 전통적으로 회사를 운영하는데 있어 아무리 사소한 것이라도 편법은 물론, 법규 위반은 절대 금지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이는 창립 이후 지속적으로 지켜져 온 것으로 앞으로도 절대적으로 지켜 나갈 가장 중요한 원칙입니다. 


연구원에서 기술부 이사로 계실 때까지의 회사 기조와 지난해 대표이사 취임 후 회사 운영의 방향은 어떤 변화가 있는지 궁금합니다.

국내 인쇄업계에 계신 분들은 모두 공감하시는 부분이지만 한국특수잉크는 전통적으로 타사에 비해 로트 편차가 거의 없으며 품질 면에서 압도적이라는데는 이론이 없었습니다.

이 때문에 많은 고객분들께서 보다 안정적으로 인쇄작업을 진행할 수 있다는 평가를 해 주셨습니다. 

그래서 해외 수출용 캘린더나 고급 카탈로그 같은 인쇄물을 작업할 때는 저희 잉크를 찾아주시는 고객들이 많습니다. 지금까지 품질 위주의 잉크를 생산, 공급하다보니 인쇄품질은 탁월하지만 인쇄 공정에서 습수 조절 등에 있어 까다로운 부분이 있다는 고객 피드백을 받아 왔습니다. 이번에 3년 여의 연구개발 과정을 거쳐 새롭게 선보이는 신제품 임팩트(IMPACT)는 이를 해결하고자 만든 새 제품으로 인쇄품질은 물론, 인쇄 작업성까지 만족할 수 있는 환경 친화형 최고급 속건형 잉크입니다.

대표이사로서 향후 회사 운영 기조는 그동안 인쇄업계의 장기 침체와 맞물려 안정 위주로 운영이 이뤄져 왔다면 앞으로는 이번 임팩트(IMPACT) 출시를 시작으로 국내 인쇄시장에 신선한 충격과 활력을 불어 넣을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갈 계획입니다. 


대표이사 취임 후 새롭게 시도하고 계신 것은 어떤 것들이 있습니까.

지금까지 한국특수잉크는 오프셋 인쇄분야에서 유성잉크와 UV잉크에 대한 품질로 시장에서 평가받아 왔는데, 최근 인쇄업계 주변 환경이 워낙 빠르게 변화하고 있기 때문에 성급하게 새로운 시도에 대한 언급을 하기는 조심스러운 면이 있습니다. 하지만 회사 차원에서 업계의 방향성을 이끌고 선도하면서 미래의 먹거리를 찾기 위해서 디지털과 플렉소, UV 그라비어 등 다양한 분야에서의 연구를 진행하면서 시장 변화 상황을 주시하고 있습니다.


이번에 새롭게 선보이신 신제품 임팩트(IMPACT)에 대한 설명을 부탁 드립니다.

아까 언급한 것과 같이 저희 잉크는 국내외 시장에서 품질에 대한 평가는 항상 높게 받아왔습니다. 

하지만 습수 조절 등 작업성에 있어 까다롭다는 피드백도 받아 왔습니다. 그래서 품질에 대한 평가는 그대로 유지하면서 인쇄 작업성이 크게 개선된 잉크를 만들어 보고자 하는 것이 임팩트(IMPACT) 연구의 시작이었습니다. 

예전에는 기장 분들이 오랜 기간 인쇄작업에 숙달되었기 때문에 습수 밸런스 조정에 있어 큰 어려움이 없었지만, 기장들의 세대가 낮아지면서 이에 대한 어려움을 많이 들어왔는데, 새롭게 선보이는 임팩트(IMPACT)를 통해서 이전 제품보다 인쇄하기 편하고, 인쇄 시작해서 핀트를 맞추고 바로 본 인쇄에 들어가는 시간이 단축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성분상으로 보면, 로진과 페놀 수지가 메인으로 사용되는 유성잉크는 수지의 특성에 따라서 잉크의 품질이 좌우되는데, 생산 공정에서 수지의 가공에 있어 기존 물성에서 특화된 물성을 부여해 주고 첨가제를 통해서 숙달되지 않은 작업자도 잘 할 수 있도록 기존 제품보다 습수 조절의 폭을 넓게 해 준 것입니다. 

인쇄 편의성을 대폭 강화한 것도 임팩트(IMPACT)의 주요 특성 가운데 하나입니다. 

지금은 예전보다 인쇄량 등에 있어 시장이 줄어서 다품종 소로트화가 되었기 때문에 납기 문제와 후가공 적성 등에 있어 인쇄 후 대기시간이 점차 축소될 수밖에 없는데 기존 잉크를 가지고는 똑같이 하게 되면, 건조에 기본 12시간, 적어도 4시간이 필요한데 이것이 추후 트러블에 대한 해결책은 아닙니다. 

임팩트는 최고급 속건형 잉크이기 때문에 보다 신속하게 다음 공정을 진행할 수 있고, 단납기 인쇄물량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제지 메이커들의 용지 브랜드 가운데 건조가 느린 수입지 계열의 경우 작업을 해도 팔렛트에서 적재가 어렵고 파우더도 많이 사용해야 했는데 빠른 건조성을 가진 임팩트로 이러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건조가 빠르기 때문에 농도와 광택이 살아나게 됩니다. 실제로 광택이 좋게 되면 뒷묻음의 문제가 항상 따라오는데 이를 수지의 표면 건조성을 강화해서 묻어나는 부분을 축소시켜 훨씬 더 많이 적재할 수 있고, 이런 식으로 성능을 개선했습니다. 

기존 잉크 제품들은 특화되어 기존 제품보다 선명한 농도와 색상, 광택, 빠른 건조 등 특성별로 특화 인쇄 잉크를 각각 사용했어야 했는데, 임팩트(IMPACT)는 제품 하나로 습수 폭, 광택, 후가공 적성, 농도감까지 기존 제품보다 훨씬 다양한 인쇄적성을 임팩트 하나로 모두 만족시킬 수 있다는 것입니다.  

실제로 지난 여름부터 몇몇 인쇄업체에서 임팩트(IMPACT)에 대한 인쇄 테스트를 진행했는데, 해당 업체 관계자들께서 기대 이상의 만족을 표시하셨으며 최종 데이터도 좋은 결과를 얻었습니다. 

가격적인 측면에서는 새로운 제품이 나올 때마다 고객사에서는 가격은 유지하면서 품질이 나아지기를 원하기 때문에 거기에 부응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많은 분들이 인쇄업계의 위기라고 하는 상황에서 한국특수잉크가 신제품 임팩트(IMPACT)를 통해서 고객사들이 인쇄품질과 납기 등의 측면에 있어 새로운 기회를 만들어 갈 수 있도록 하는 마음도 제품에 담았습니다. 


한국특수잉크가 오랜 기간 품질에서 탁월한 평가를 받고 계신 이유는 뭐라고 생각하십니까.

잉크의 경우 원자재 선택에 따라서 품질의 차이가 날 수 밖에 없는데 한국특수잉크에서는 제품 가격 상승 요인을 저렴한 원자재 선택으로 커버하는 것이 아니라 지속적으로 고객 신뢰를 이어갈 수 있도록 자체 마이너스 요인이 있어도 계속 같은 원자재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제품 생산 과정에 있어 여러 차례의 품질 검사를 통해서 품질 오차를 최소화하도록 하고 있으며 25년 이상 미국을 비롯 오세아니아와 동남아 등의 해외 수출을 통해서 품질에 대한 기본 수준을 보다 높일 수 있게 되었습니다.

타사와 달리 오로지 오프셋 인쇄잉크만 연구, 생산하고 있는 것도 시장에서 변함없이 품질로 평가 받는 이유라고 생각합니다. 다른 곳에 한눈 팔지 않고 하나에만 매진하기 때문에 그만큼 독자적인 노하우가 쌓이고 집중해서 투자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혹여 이후 다른 제품을 취급하게 되더라도 가격경쟁 위주로 시장을 몰아갈 생각은 전혀 없습니다. 



인쇄잉크 메이커 입장에서 국내 인쇄시장 상황에 대해 어떻게 평가하고 계십니까.

상당히 어려운 시기이지요. 일본 인쇄시장은 10년쯤 전부터 매년 3% 정도 지속적으로 인쇄 시장이 축소되고 있는 반면, 5년 전까지 한국은 아직 그렇지 않기 때문에 어느 정도의 잉크 수요처가 확보되어 있다고 생각 했는데 최근 2~3년 전부터는 일본보다 시장 축소세가 더 크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러다 보니, 원자재가 외산이 대부분인 상황에서 가동률 문제로 가격경쟁이 심해지고 그러니 잉크도 인쇄도 어려운 상태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의 돌파구로 디지털 등 여러 가지 의견들이 나오고 있지만 이전 만큼의 경기 회복은 기대하기 난감한 것이 사실입니다. 이전 IMF 시기에는 오히려 제품에 대한 품질 경쟁을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였는데 지금은 오직 가격 경쟁만 남은 것 같아 아쉬움을 느끼게 되며, 동남아 시장도 이와 비슷하게 되는 분위기 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인쇄잉크 분야에서는 합종연횡에 따라 거대 기업이 탄생하기도 했고 이렇게 덩치가 커진 기업이 어떤 잉크를 저렴하게 생산해서 어느 지역으로 공급하게 되느냐가 화두이기도 합니다. 이렇듯 쉽지 않은 상황 속에서 저희도 해외 시장을 지키기 위해 다각적인 방안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내년 계획에 대해 말씀 부탁 드립니다.

지금 인쇄업계가 매우 어렵습니다. 

앞서 말씀 드린 바와 같이 임팩트(IMPACT)의 출시 목적은 고객사에서 기장 분들이 보다 다루기 쉬우면서 기존 가격으로 더욱 높은 인쇄 효과를 구현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었기 때문에 시장에서 잘 자리잡을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홍보를 진행할 것이며 이번 임팩트(IMPACT) 출시를 시작으로 2021년에는 또 다른 친환경적이면서 후가공 적성이 탁월한 잉크 후속 제품을 발매해서 지속적으로 시장에 활기를 불어 넣을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많은 인쇄인 여러분들의 관심과 성원을 부탁 드립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