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인쇄계2019.12] 아그파코리아 UV 잉크젯 기술 기고3-UV 잉크젯 애플리케이션의 성장과 전망

_인쇄기술정보_/기술기고

by 월간인쇄계 2020. 2. 14. 11:00

본문


UV잉크젯 애플리케이션은 현대 인쇄 기술과 첨단소재, 그리고 창의적 아이디어와의 종합 작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인쇄’ 라고 하면 아직도 많은 일반인들은 종이 매체에 옵셋 인쇄기를 활용한 인쇄를 먼저 떠올리게 됩니다. 100년 이상 검증된 기술로서, 빠른 인쇄 속도와 높은 품질로 인해 아직도 많은 인쇄물을 옵셋 인쇄기를 통해 생산하고 있습니다. 고해상/고선수 망점, CMS 캘리브레이션, 특수 용지, 후가공 등이 옵셋 인쇄 기술의 자부심의 지표로 여겨졌었고, 아직도 많은 인쇄물들이 최고의 기술을 적용하여 제작되고 있습니다.

인쇄 기술이 좀 더 디지털화되면서 중간 단계의 인쇄 과정이 줄게 되고 종이에 직접 인쇄하는 이른바 디지털 인쇄 기술이 최근에 많은 성장을 하였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2가지 기술인 옵셋이나 디지털 인쇄 방식은 주로 종이 매체에 인쇄하는 목적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종이 인쇄물은 책자에서부터 포장박스까지 다양한 제품으로 활용됩니다. 

잉크젯 애플리케이션은 궁극적으로는 종이를 포함, 수없이 다양한 소재에 직접 인쇄하는 방식으로 이루어 집니다. 기존 인쇄 방식의 작업 공정과는 큰 차이를 보입니다.



특히 UV 자외선 램프에 반응하는 UV 잉크를 경화시켜 인쇄하는 방식을 UV 잉크젯 프린팅이라고 합니다. 잉크젯 인쇄 방식 중에서도 전세계적으로 가장 높은 성장을 예상하는 기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잉크젯으로 만든 제품을 일컬어 ‘애플리케이션’이라고 하는데 이는 ‘가치 있는 작품’으로 이어질 만큼 제품의 용도나 완성도 그리고 쓰임새에 따라 제작 방법이 다양하고 특별합니다.

인쇄 미디어의 사이즈도 상대적으로 제한이 적어 아주 작은 것에서부터 대형 사이즈까지 충분히 인쇄가 가능합니다.

아그파의 Jeti Mira UV LED의 경우 최대 가로 2.7m 세로 3.2m 미디어를 프린터 위에 올려 놓고 소재 표면에 직접 인쇄가 가능합니다. 보통의 옵셋 인쇄라면 몇 번을 나누어서 인쇄한 후 시트지 형식으로 붙여서 제작하는 과정을 거치는데 UV 잉크젯 프린터는 큰 소재를 올려 놓고 한 번에 인쇄가 가능하기 때문에 소재 사이즈에 대한 제약이 거의 없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롤투롤 소재를 이용할 경우 Jeti Tauro H3300 UV LED의 경우 3.2m폭의 롤 미디어를 세로 길이로 거의 제한이 없이 인쇄가 가능합니다. 이러한 특징은 UV잉크젯 프린터의 가장 기본적인 내용이나 옵셋이나 디지털 인쇄에서는 여전히 생소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빌딩의 외부에 설치되어 있는 여러 가지 홍보물이나 전시물이 바로 잉크젯 프린팅 기술로 제작된 것들입니다.



UV 잉크젯 잉크는 자외선에 반응하여 분자구조가 바뀌는 성질을 이용하여 LED UV 램프에 순간 경화되어 인쇄를 마친 순간 바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UV 잉크젯은 바로 이러한 잉크 성질을 활용하여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의 제작에 활용되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UV 잉크젯 애플리케이션은 종이가 아닌 PET, PP, PVC, 폴리카보네이트, 패브릭, 아크릴, 폼보드, 포멕스, 유리, 나무, 타일 등에 직접 인쇄를 합니다. 용도에 따라 소재의 접착력을 강화할 경우 프라이머나 코팅제를 소재 아래 또는 위에 바르고 인쇄를 하여 마무리를 합니다. 

이러한 UV 잉크젯 애플리케이션은 품질로서도 옵셋이나 디지털 프린팅에 뒤처지지 않고 오히려 옵셋의 품질을 능가하기도 합니다. 컬러 색상 재현 능력은 이미 옵셋 기준을 초과한 부분도 있습니다. 따라서, UV 잉크젯 기술은 UV 잉크젯 애플리케이션만을 제작하는데 사용되지 않고 옵셋이나 디지털을 일부 대체할 수도 있으며 패키지 상품 제작에도 다방면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 목재 직접 인쇄


또한 최근 UV 잉크젯 프린터는 예전 같으면 아주 오래 걸리는 작업들을 단 시간 내에 품질을 보장하면서 인쇄가 가능해져서 일반 인쇄 방식을 대신하는데 망설일 이유가 없어지고 있습니다. 

옵셋 인쇄 또는 디지털 인쇄 방식이 앞으로 지속적인 놀랄만한 성장을 한다고 전망하는 전문가는 많지 않습니다. 반면 UV 잉크젯 프린팅 기술에 대한 성장을 예상하는 사람들은 쉽지 않게 찾을 수 있습니다. UV 잉크젯 프린팅 기술로의 전환 또는 다변화가 필요한 것이 바로 이 때문이기도 합니다. UV 잉크젯 기술은 단지 기존 인쇄 방식을 대신하는 것일 뿐만 아니라 새로운 시장을 개척할 수 있는 매개체가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산업의 형태가 급변하고 있는 시대에 UV 잉크젯 기술은 앞으로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할 것입니다. 

잉크젯 기술의 거대한 흐름은 산업용 UV 잉크젯 기술로의 확산이라고 말씀 드리지 않아도 현재 그래픽 시장에 소개된 UV 잉크젯 기술만으로도 기존에 없던 새로운 시장을 만들 수 있으며 많은 분들이 인쇄 기술로 상상할 수 없던 것들을 가능하게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Jeti Mira UV LED 에는 화이트 잉크와 바니쉬 잉크가 사용되어 이를 이용하면 아주 재미있는 제품들을 만들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기존의 점자 인쇄가 딱딱한 소재에 형압에 의해 제작되었다면 화이트나 바니쉬 잉크를 사용하여 같은 결과를 만들고 유연하게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그 수요가 점점 늘어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 점자 인쇄


그리고, 화이트 잉크를 적층하여 미술품 재현이나 나무 껍질과 같은 질감 표현 등 특수 효과를 적용할 수 있으며 투명 바니쉬 잉크의 특성을 사용하여 별도의 에폭시, 바니쉬 장비 없이 그 용도를 대신하거나 투명 렌즈를 만들어 입체 효과를 만들어 세상에 없는 나만의 애플리케이션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러한 기술을 바탕으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생각하고 실천하신다면 항상 어렵다고 하는 인쇄 시장의 냉정한 경쟁에서 생존의 염려보다는 보다 가치 있고 창의적인 고민을 하는데 더 많은 시간이 필요하다고 말씀하실 날이 올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완성도가 높은 UV 잉크젯 애플리케이션은 인쇄 기술 자체만으로 발전하기 힘듭니다. UV 잉크젯 애플리케이션은 현대 인쇄 기술과 첨단소재, 그리고 창의적 아이디어와의 종합 작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만큼 사람의 창의적인 생각이 이러한 기술들을 엮어주는 핵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늘 열려 있는 생각으로 새로운 것을 받아들일 준비가 되어 있으며 지속적인 노력을 할 수 있는 자만이 개척할 수 있는 시장이기도 합니다.

기존의 Sign & Display 업계에 종사하시는 분들이나 새로운 시장으로 진출하고자 하시는 분들 모두에게 새로운 UV 잉크젯 기술을 충분히 활용하실 경우 좋은 기회들이 많이 생겨나리라 확신합니다.

글_아그파코리아 잉크젯 세일즈 & 프리세일즈 담당 조현일 부장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