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인쇄계2020.01] 아그파코리아 UV 잉크젯 기술 기고4-하이엔드 UV 잉크젯 도입 사례

_인쇄기술정보_/기고

by 월간인쇄계 2020. 3. 5. 15:58

본문


아그파코리아 UV 잉크젯 기술에 대한 연재 기사 마지막 편으로 전세계 하이엔드 UV 잉크젯 솔루션의 지속적인 성장으로 그 시장과 수요가 꾸준히 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잉크젯 비즈니스를 어떻게 이끌어 가는지 아래 3가지 해외 업체의 하이엔드 UV 잉크젯 도입 사례를 들어 말씀 드리겠습니다. 



CASE 01 VPP (이탈리아)

이탈리아의 커뮤니케이션 전문 기업으로 ‘생각에서 실현까지’라는 슬로건을 내걸고 실크 스크린 인쇄 분야로부터 시작하여 30여년간의 비즈니스 경험을 가지고 있습니다. 

주 사업 분야로는 와이드 포맷, 사인&디스플레이, 그리고 데코레이션입니다.



이 회사는 ‘혁신적인 커뮤니케이션 켐페인’이 성공적인 비즈니스의 열쇠라는 슬로건을 내걸고 광고 및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여러 가지 사인&디스플레이 애플리케이션을 제작하고 있습니다.

VPP에서는 사업분야의 특성상 다양하고 특수한 애플리케이션을 제품에 접목하고 있으며 이에 대한 적극적인 기술지원을 AGFA 측에서 제공하여 현재 AGFA 평판 UV 프린터인 Jeti Mira를 특수 애플리케이션 제작에 이용하고 있습니다.

이를 이용하여 매장 내 커뮤니케이션용 애플리케이션, 로드쇼 및 전시회용 야외 애플리케이션 등 다양한 분야에 UV 평판 프린터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데코레이션 전문 업체인 Decor Lab이라는 회사와 공동 프로젝트로 인테리어와 데코레이션 분야에 디지털 프린팅을 접목하는 사업으로 확장하여 특수 소재에 적층 인쇄, 타일 인쇄, 3D 렌즈 프린팅 등을 인테리어와 데코레이션 제품에 접목하여 생산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탈리아의 밀란 중앙역에 Jeti Mira의 3D Lens 기법을 활용한 입체 사이니지도 전시하여 많은 사람들의 이목을 끌고 있습니다. 


CASE 02 사카와 프린팅 (일본)

일본의 사카와 프린팅은 일본에서 오프셋, 디지털, 출판, 기획, 광고, Web/IT 사업분야까지 다양한 분야의 인쇄 서비스를 제공하는, 일본에서도 규모가 있는 대형 인쇄 업체입니다.



이 회사는 주로 오프셋 인쇄기로 모든 인쇄 제품을 생산하다 보니 다른 제품과 차별화에 어려움을 느끼게 되었고, 특수 인쇄에 대한 필요성을 느끼게 되어 아그파와 함께 솔루션을 찾게 되었습니다.

와이드 포맷 장비인 Jeti Mira 평판 UV LED 프린터를 도입하여 이제껏 오프셋이나 디지털 프린팅에서 제한적인 다양한 특수 인쇄 기술을 사용한 인쇄물을 제작하게 되어 새로운 솔루션에 대한 만족도가 아주 높은 업체입니다. 



사카와 프린팅은 아그파 본사의 기술 개발팀과 잉크젯 데모 전문가들과 지속적으로 협업하여 매년 새로운 애플리케이션 제작에 많은 도움을 드리고 있습니다. 

UV 잉크젯 기술은 창의 적인 아이디어를 기반으로 UV 프린터와 소프트웨어 기술과 소재 및 공법의 노하우, 그리고 최고 품질을 지향하는 장인 정신이 함께 어우러질 때 비로서 최고의 가치를 지닌 작품을 만들 수 있기 때문에 모두 함께 한다는 개념이 아주 중요합니다. 


CASE 03 CJ Graphics (Canada) 

CJ Graphics는 북미에서 가장 큰 인쇄 업체로 손꼽히는 종합 인쇄물 제작 업체입니다. 

오프셋, 디지털, 와이드 포맷, 3D 프린팅 등 거의 모든 인쇄 분야에서 최고의 솔루션을 접목하여 다양한 수상 이력을 자랑하는 업체입니다.



지난 수십 년 동안 CJ Graphics의 우수한 인쇄 품질은 관련 업계에서 널리 인정되었습니다. 특히, 매년 전세계 30개 이상의 국가를 대표하는 세계 최대 그래픽 아트 무역 협회인 PIA / GATF (Printing Industries of America / Graphic Arts Technical Foundation)는 매년 그래픽 아트 산업 분야의 가장 큰 인쇄 경쟁 부문에서 최고 인쇄 상을 수여하는데, CJ Graphcis는 인쇄 산업에서 가장 인정받는 소위 인쇄 분야 아카데미 상이라고 불리는 베니상을 20번을 수상하여 역사상 가장 많이 수상한 업체로 그 품질과 공로를 인정받고 있습니다.

또한 친환경 기술에 대한 끊임 없는 투자를 통해 캐나다 및 북미의 친환경 인쇄 솔루션에 대한 요구를 충족시키고 기업 차원에서 많은 기여를 하고 있기도 합니다.

와이드 포맷에 대한 투자를 아끼지 않고 있는데, 이는 앞으로 전세계 인쇄 산업에서 성장할 분야로 와이드 포맷 분야가 가장 강력한 성장 원동력 중 하나가 될 것이라는 CJ Graphics의 Jay Madarino 대표의 믿음으로 효율적이고 생산성이 높으며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을 제작할 수 있는 전 세계 최고의 제품을 보유하여 제품 생산에 적극 활용하고 있습니다.



아그파의 하이브리드 UV 프린터인 Jeti Tauro H3300 Full Auto 모델과 Tauro H2500을 주력으로 사인&디스플레이 제품을 생산하고 있으며 특수 인쇄로 Jeti Taitan UV 평판 프린터를 이용하여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을 독창적으로 제작하고 있습니다. 

직접 방문해서 보면, 마치 대규모 인쇄 전시장에 온 것 같은 착각을 가지게 할 만한 엄청난 인쇄 설비와 시설이 한 곳에 모여 있어 인쇄 산업의 미래가 여전히 밝고 가능성이 있다는 확신을 가질 수 있습니다.


국내 사례와 업체들이 나아가야 할 길

국내 사례에서도 해외 사례처럼 품질과 생산성을 바탕으로 끊임없는 변화를 시도합니다. 그러나 여러 가지 현실적인 한계에 부딪혀 제 기능을 발휘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하청 납품 위주의 제작 방식은 결국 창의적인 생각으로 고품질과 생산성을 요구하는 시장에서는 결코 환영 받을 수 없습니다.

이제는 인쇄 업계를 오프셋, 디지털, 사인&디스플레이 등으로 나누는 것이 무의미해지는 세상입니다. 향후, 분야에 상관없이 인쇄에 관한 모든 것을 제공하고 컨설팅을 하는 업체가 훨씬 높은 경쟁력을 갖추게 될 것입니다.  


앞에서 보신 여러 사례에서 처럼, 지금부터 글로벌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 무엇을 준비해야 할 지 신중하게 고민을 하시고 그에 대한 적극적인 대응을 하셔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국내의 환경이 열악하다고 비관만 할 것이 아니라 이런 시장에서 더욱 돌파구를 찾아 해외 수출이라든지 기업과 공동 개발 협업을 통해 큰 규모의 경제와 시장으로 뛰어 든다면 앞으로의 미래도 충분히 밝다고 할 수 있습니다.


연재를 마치며…

이제까지 4회에 걸쳐 연재된 아그파의 UV 프린팅 기술에 관한 기사를 읽어 주신 여러분께 감사 드립니다. 

잉크젯 기술은 다수의 전문가들이 그래픽 분야에서도 앞으로 지속적인 성장을 예상하는 비즈니스 입니다. 잉크젯 비즈니스를 어떻게 이끌어갈 지 큰 비전을 가지고 접근하시면 여러분의 사업 구상에서 경쟁 우위의 위치에 충분히 자리잡을 수 있다고 믿으며 이 글을 마칩니다.

이상 아그파 코리아 잉크젯 담당 조현일 부장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