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인쇄계2019.11] 아그파코리아 UV 잉크젯 기술 기고2-UV 잉크젯 마켓과 전략

_인쇄기술정보_/기고

by 월간인쇄계 2020. 2. 12. 13:51

본문


"잉크젯 인쇄 기술은 인쇄 산업 분야에서 향후 2050년까지 가장 각광받는 성장 동력이 될 것이다!!"

과거에 화려했던 오프셋 인쇄 기술과 오프셋 인쇄를 조금씩 대체하고 있는 디지털 인쇄 방식, 이 두 가지 방식보다 훨씬 더 빠른 성장이 기대되는 잉크젯 인쇄 기술의 전망에 대한 리포트로부터 나온 이야기 입니다.

<Source : “Forces Shaping the Post-Recession Printing Industry : Industry and Technology Trends”>

이 자료에서 보면 2000년초부터 2050년까지 잉크젯 인쇄 방식의 성장은 압도적일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또한 비슷한 여러 자료나 전문가의 말을 빌어 보아도 이와 매우 유사한 전망을 하고 있습니다.

2019년 drupa 글로벌 트렌드 보고서에 따르면, 인쇄 업체와 솔루션 공급자들이 예측하는 향후 12개월 동안의 글로벌 인쇄 물량은 전반적으로 양호한 형태를 유지할 것이지만, 여전히 시장의 다양한 경쟁과 요구로 인해 현실적인 어려움 또한 존재한다고 합니다. 

각 인쇄 분야로 나누어 보면, 기존 전통 인쇄 방식에서는 전체적으로 인쇄 통수가 낮아지고, 제품 납기 시간이 점차 단축되지만, 인쇄 작업의 종류는 오히려 늘어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요약하자면 빠른 납기를 요하는 소량 다품종에 대한 요구가 우세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디지털 인쇄 방식 분야에서는 전반적으로 인쇄 통수가 증가하고, 납기 시간은 단축되지만, 인쇄물 작업 종류가 상당히 다양해 질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디지털 인쇄 방식으로 인한 제품 생산이 꾸준히 증가한다는 것을 말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디지털 잉크젯 와이드 포맷 분야는 한 마디로 ‘성장’이 예상되는데, 이는 여러 인쇄 산업 분야에서도 가장 독보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이는 결국 인쇄용 소재가 종이만이 아니기 때문에 종이가 아닌 다양한 인쇄 소재에 인쇄할 수 있고 그래픽 분야를 넘어서 산업용 인쇄 방식으로도 확장이 가능한 가장 적합하고 선호하는 방식이 잉크젯 와이드 포맷이기 때문이라 할 수 있습니다.


▲ Jeti Tauro H3300


drupa 2019 글로벌 트렌드 보고서에서는 또한, 지역적으로 볼 때 전세계에서 가장 성장률이 높은 곳이 북미와 아시아 지역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인쇄 인프라에 투자하는 금액으로나 성장률 면에서는2019년 올해 단연 아시아 지역이 전세계에서 가장 높은 수치를 기록할 전망입니다.

이를 토대로 볼 때, 향후 아시아나 한국 시장에서 와이드 포맷 잉크젯의 성장은 매우 기대가 된다고도 예측할 수 있겠습니다.

2019년 FESPA에서 소개된 와이드 포맷 프린트 시장에 대한 인포트렌드 자료에 따르면, 앞으로 고객에게 가장 많은 이익을 가져다 주는 인쇄 방식은 와이드 포맷 인쇄 기술이 될 것이라고 언급 했습니다. 와이드 포맷 인쇄 방식에서도 작업 시간 단축, 소량 다품종 인쇄, 납기 엄수, 맞춤형 제작, 온라인 주문, 크로스 미디어 등 다양한 요청 사항은 여전히 직면해 있거나 해결할 과제라고 하고 있습니다.

2019년 디지털 와이드 포맷 인쇄 중 UV 인쇄 시장 규모에 관한 IT Strategies 자료에서는 UV 인쇄 시장에 대해 아래와 같이 분석하고 예상했습니다.

모든 UV 인쇄 물량은 매년 5% 이상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 그리고, 저가용 롤투롤 UV 프린터 판매가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그래픽, 데코레이션, 산업용 애플리케이션 분야에서 창의적인 애플리케이션을 바탕으로 성장을 가져오고 있다. 공급자나 사용자 모두에게 성공의 열쇠는 바로 '혁신'이라고 할 수 있다. 

대부분의 UV 인쇄 물량은 하이브리드와 플렛베드 방식에서 생산하고 있으며 그 중 하이-엔드 UV 잉크젯은 향후 가장 인쇄 물량을 많이 생산하여 고속 성장이 기대되는 분야이다. 

이처럼 다양한 시장 조사 자료나 예측 수치에서 볼 수 있듯이 UV 잉크젯 시장 및 특히 고품질 하이브리드 솔루션에 대한 수요가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보여지고 있으며, 사용 업체 관점에서도 가장 이윤을 많이 가져다 주는 장비임을 알 수 있습니다.


▲ Jeti Tauro


Sign & Display 시장에서도 무한 경쟁 속에서 다양한 방법으로 서로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지만, 결국 남들이 따라올 수 없는 고품질, 고속의 UV 솔루션을 통해 창의적인 애플리케이션을 생산해야 지속적인 성장을 보장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에 따른 Sign & Display 종사 업체들의 전략은 인쇄 단가에만 의존한 영업보다는 고품질화, 차별화, 자동화, 생산성 극대화 등의 노력을 통해 더 넓은 시야를 가지고 대응 해야겠습니다.

국내에는 아직 롤투롤 UV 프린터를 많이들 이용하고 계시지만, 품질관리, 유지보수, 인건비 등의 이유로 앞으로는 하이엔드 하이브리드 UV 프린터의 시대가 도래할 것임을 내다보고 이에 대한 준비를 미리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할 수 있으며, 그에 따른 최적의 애플리케이션 개발도 지속적으로 필요합니다. 

아그파는 캐나다에 Jeti UV 프린터 생산 시설을 가지고 있으며, 매년 UV 프린터의 생산량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생산 장비 중 하이브리드 프린터가 차지하는 비중이 높은 것을 보더라도 향후 UV 잉크젯 성장 방향을 미리 짐작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현재 국내 경제 상황이나 외부 환경으로 인해 잉크젯 시장이 잠시 위축되어 있지만, 특히 UV 잉크젯이 가장 각광 받고 성장 가능성이 높은 인쇄 분야임을 인식하고, 국내 업체들이 이에 대비하여 더욱 경쟁력을 가질 수 있는 준비와 투자를 지혜롭게 하여 어려운 잉크젯 시장에서 새로운 돌파구를 찾을 수 있기를 바라겠습니다.

글_아그파코리아 잉크젯 세일즈 & 프리세일즈 담당 조현일 부장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