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인쇄계2019.12] 상하이 국제 패키징 박람회, 패키징 산업을 위한 총체적인 청사진 제시

_해외인쇄전시 리포트_/기타 해외 전시회

by 월간인쇄계 2020. 2. 14. 11:18

본문


상하이 국제 패키징 박람회(이하 SWOP-Shanghai World of Packaging)가 지난 11월 25일부터 28일까지 나흘간 중국 상해 신국제박람회장에서 개최되었다. 메쎄 뒤셀도르프(상하이)사와 애드세일(Adsale) 전시서비스사가 공동 주최한 이번 전시회에서는 식품, 음료, 화학, 제약 및 화장품 산업을 위한 패키징과 패키징 제작용 기자재들이 총 다섯 개의 홀에서 선보였다. 최신 패키징 부문의 가장 큰 화두라 할 수 있는 친환경 솔루션 또한 이번 SWOP을 통해 다양하게 선보였으며, 중국 패키징 및 인쇄 시장의 친환경 트렌드를 한눈에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 

한편, 세이브 푸드, 패스트 소비품 테마관, 프린트 월드, 스마트 패키징, 그리고 컴포넌트 부품 전시 구역 등의 부대 행사와 부대 전시를 통해 패키징 산업의 최신 이슈와 트렌드까지 소개되었다. 그럼 이제부터 SWOP의 이모저모를 사진으로 살펴보도록 하자.


혁신적인 패키징 디자인

브랜드의 메시지를 가장 정확하게 전달하고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과 신뢰를 얻는 것이 패키징 디자인의 몫이라면, SWOP에서 소개된 패키징 디자인은 그 본연의 몫을 충분히 하고도 남을 만큼의 혁신을 담고 있었다.  


친환경 포장 자재

생분해성 포장재를 비롯해 종이컵 용기와 뚜껑, 그리고 빨대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친환경 소재의 포장재가 선보였으며, 이와 관련된 제조장비들이 대거 전시되었다. 중국 시장을 비롯한 전 세계 패키징 및 인쇄 산업 시장에 지속 가능한 제품 및 친환경적인 포장재 제조에 많은 관심과 노력이 기울여 지고 있는 것을 반영한 것이다. 



식품 및 음료 가공 및 패키징 기계

식품용 파우치를 비롯해 압출 및 사출 성형을 이용한 여러 종류의 패키징 용기가 선보였으며, 이러한 제품들을 제조하기 위한 설비들도 전시되었다. SWOP은 최신 식품 및 음료용 패키징 트렌드를 반영한 친환경 소재의 용기들을 다양하게 선보였다.  


의약품, 일용 화학 제품 가공 및 패키징 기계

의약품용 포장재를 비롯해 이를 위한 패키징 기계들이 소형부터 대형 장비에 이르기까지 다양하게 전시되었으며, 일용 화학제품을 위한 포장재 및 기계들이 선보였다. 간단하게 의약품에 대한 설명서를 자동으로 접을 수 있는 탁상용 접지기부터 전체 박스 패키징까지 한번에 모두 처리할 수 있는 대형 설비에 이르기까지 여러 종류의 기자재들이 소개되었다. 



패키징 자재, 패키징 용기 및 패키징 완제품

패키징 자재와 용기, 그리고 완제품을 생산하고 있는 패키징 인쇄사 및 용품 제조사들이 출품해 저마다의 다양한 고부가가치 제품들을 전시했다. 상품의 가치를 한층 높일 수 있는 고급 패키징 자재를 적용하고 여기에 우수한 디자인을 접목시켜 소비자들에게 고급 브랜드 이미지를 제공할 수 있는 제품들이 대거 소개되었다. 



패키징 인쇄

컬러매니지먼트를 위한 소프트웨어 솔루션부터 대형 플렉소 장비에 이르기까지 패키징 인쇄와 관련된 솔루션 및 기자재들이 전시되었다. 제품의 부가가치를 높일 수 있는 포일링과 스탬핑을 위한 일련의 기계들 또한 소개되었으며, 패키징 제품에 특수 효과를 더할 수 있는 다양한 솔루션들이 시연되었다.   



패키징용 가공 부품/스마트 및 자동화 포장/패키징 디자인

전시장에는 중국과 해외 브랜드의 패키징 가공을 위한 다양한 부품들이 소개, 전시되었으며 인더스트리 4.0을 표방하면서 선보인 다양한 자동 포장 기계를 비롯해 스마트 팩토리 조성을 위한 솔루션들이 전시되어 전시장을 찾은 관람객들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우수한 패키징 디자인 제품을 전시하는 코너가 마련되어 방문객들의 시선을 사로잡았다. 


독일관

독일의 국제 무역 박람회 및 전시회 프로그램에 대한 공식 참여를 결정하고 지원하는 연방경제 경제부(BMWi)의 지원으로 SWOP에 참여한 독인 민간 업체들은 자동화 기술과 장비를 비롯해 식품, 제과, 의약 및 화장품 포장용 기자재와 포장 액세서리를 함께 전시했다. 이 독일관에서는 코잉앤바우어(KBA), GMG, 프린트프로모션(PrintPromotion), 트루킹테크놀로지(Truking Technology) 등 10여 개의 독일 업체들이 저마다의 초장 및 인쇄 관련 솔루션을 선보였다. 



향후 패키징 트렌드

패키징에 기능성을 더한 미래 패키징 솔루션들이 소개되었으며, 앞으로 패키징 시장의 트렌드를 주도해 나갈 새로운 패키징 디자인과 제품들이 전시되어 방문객들에게 향후 패키징 트렌드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