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인쇄계2020.01] 제 11회 고모리 기술자교육 세미나

_인쇄업계관련_/세미나&컨퍼런스

by 월간인쇄계 2020. 3. 5. 14:34

본문


일진PMS㈜와 고모리코퍼레이션이 개최하는 제11회 고모리 기술교육 및 세미나가 지난 11월 30일 충무로 스테이락 호텔 세미나실에서 개최되었다.

고모리코퍼레이션 아키히로 인데(Akihiro Inde) 매니저의 ‘Presentation of Application in Packaging’이라는 주제 강연으로 시작한 이날 세미나는 일진PMS㈜ 이재일 이사의 ‘기계관련 유지관리 보수’와 일진PMS㈜ 고객지원팀 김규철 이사의 ‘전기관련 유지관리 보수’, 케미칼라 정병준 팀장의 ‘블랭킷 습수 롤러 트러블 슈팅’에 대한 강연 순으로 진행되었다.

패키지 인쇄기술의 포커스와 키포인트에 대한 설명으로 강연을 시작한 고모리코퍼레이션 아키히로 인데 매니저는 패키지 및 상업인쇄용 고모리 인쇄기로 작업할 수 있는 특수 3D인쇄와 RFID 택을 활용한 무인 점포, 렌티큘러 인쇄를 이용한 위조 방지 방범용 인쇄물, 보안인쇄물 케이스 위조 방지용 등의 인쇄물, 높은 광도의 실버니스 부분코팅 등의 인쇄물에 대한 구현 방법에 대해 설명하고 실제 샘플을 소개했다.

이어 “일본 내에서는 패키지 인쇄시장의 57%를 고모리 인쇄기가 점유하고 있다”고 소개한 아키히로 매니저는 고모리 GLX RP기종으로 생산된 패키지 인쇄물을 기기 구조와 함께 소개하면서 “제품의 소량 다품종화와 환경문제와 생산단가, 점점 짧아지고 있는 제품 주기 등의 이유로 인해서 패키지 인쇄물이 점차 그라비아 인쇄에서 오프셋으로 바뀌어 가고 있다”고 말했다.

기계관련 유지관리 보수에 대해 강연을 진행한 일진PMS㈜ 이재일 이사는 급지부와 스윙부, 잉크롤러, 그리퍼, 잉크키 등의 정기적인 유지관리 보수 요령에 대해 동영상, 이미지와 함께 자세히 설명했다.  



인쇄기 전기관련 유지관리 보수 강연을 진행한 일진PMS㈜ 고객지원팀 김규철 이사는 인쇄기의 급지부와 유니트부, 배지부, PQC, 기타, UV장치 등에 장착된 전기장치의 위치와 작동법, 이상 유무 점검방법 등에 대해 사진과 함께 설명했다. 

특히 에러 발생시 정확한 상태 체크 방법을 사진과 함께 자세하게 알려줘서 참석자들의 원활한 이해를 도왔다

블랭킷 습수 롤러 트러블 슈팅에 대한 강연을 진행한 케미칼라 정병준 팀장은 블랭킷의 기본 구조를 설명하고 각 제조사별, 제품별 표면 경도 및 면조도가 상이하기 때문에 제조사 구분보다는 이에 따른 블랭킷 사용을 권유했다.

이어 블랭킷 패킹과 토크에 대해 이야기하면서 과도한 오버 패킹은 블랭킷 수명 단축과 닷게인, 고스트 현상 발생을 유발한다고 말했다.

이어 국내 시장에 유통 중인 습수액 종류와 습수액 세팅과 관련 장비에 대해 설명한 정 팀장은 고무재질 종류와 경도, 베어링 등 고무롤러의 기본 정보와 올바른 롤러 보관 요령, 세척제 사용시 주의점, 오염 발생시 제거와 청소 요령 등에 대해 말하고 스커밍과 글레이징 등 고무롤러 트러블의 발생 이유와 해결 방안에 대한 설명을 마지막으로 강연을 마무리했다. 

일본 본사에서 30여 회 가까이 개최되고 있는 고모리스쿨과 같은 교육을 한국에서도 실시하고자 11년 전부터 일진PMS㈜에서 고모리코퍼레이션과 함께 시작한 고모리 기술교육 및 세미나는 현장의 인쇄기장과 관리자, 업체 대표들을 위해 매년 개최되는 가장 내실 있는 기술세미나이면서 교육 뿐 아니라 상호 정보교류 등의 역할도 수행하고 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