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인쇄계2020.06] 독일 인쇄기업 스트라우브, Jet Press 750S만의 고품질 인쇄서비스로 성장 전략 구축

_기업탐방_/해외 장비 도입 사례

by 월간인쇄계 2020. 8. 3. 09:00

본문


한국후지제록스는 상업 인쇄 시장의 다품종 소량 생산 트렌드에 맞춰 2020년 2월 후지필름의 초고속 B2잉크젯 디지털 인쇄기 Jet Press 750S를 국내 시장에 도입해 판매를 시작했다.

Jet Press 750S는 첨단 디지털 잉크젯 기술과 전통 오프셋 인쇄 장점을 결합해 시간당 3,600매라는 빠른 출력 속도로 높은 생산성을 발휘하면서도 고화질 인쇄 품질을 일관되게 유지하는 것이 강점인 제품이다. 이미 Jet Press 시리즈는 세계 시장에서 북미와 유럽의 인쇄시장을 중심으로 180 여 대가 보급되어 성능과 품질을 인정받고 있다. 유럽의 인쇄시장에서 Jet Press 시리즈 설치 후 매년 꾸준히 성장하고 있는 독일의 인쇄 기업 스트라우브 드럭 메디엔 에이지(Straub Druck + Medien AG)를 소개한다.



유럽에서 유일하게 Jet Press 시리즈를 동시에 운영하고 있는 독일 스트라우브

스트라우브 드럭 메디엔 에이지(Straub Druck + Medien AG, 이하 스트라우브)는 독일 블랙 포레스트의 슈람베르크에 위치한 130년 된 인쇄 기업으로 현재 150여명이 넘는 직원이 함께 일하고 있다. 온라인 포털이나 직접 주문을 통해 유명 브랜드의 캘린더와 전단지, 카탈로그, 도서 및 마케팅 자료를 포함한 고품질의 다양한 인쇄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스트라우브는 미래 인쇄 시장에 대비하기 위해 기존 사업에 새로운 변화를 일으키기 위한 실험으로 처음 후지필름의 Jet Press 720S를 도입했다.

첫 장비가 설치된 이후 스트라우브의 사업은 획기적인 변화를 맞이하며 그들이 달성할 수 있었던 가동시간과 품질은 크게 성장했고, 스트라우브의 CEO인 프란시스코 마르티네즈(이하 마르티네즈)는 Jet Press 720S를 첫 도입한 후 2년 뒤, 2016년에 추가 도입했다. 해마다 일관된 성장을 유지하기 위해 설비의 증설을 모색하는 스트라우브는 현재 후지필름의3세대 Jet Press 750S를 추가 설치해 유럽에서는 유일하게 Jet Press 시리즈를 동시에 운영하는 회사가 됐다.


Jet Press 시리즈만의 고품질·신속 생산·고효율 인쇄 서비스로 성장 전략을 구축해

처음 스트라우브는 Jet Press 720S 중 하나를 750S로 교체할 계획이었지만, 현재 생산 능력에 대한 만족감으로 교체 없이 모든 기계를 사용하고 있다. Jet Press 720S를 사용하며 경험한 고품질 인쇄 서비스와 안정적인 생산성, 작업의 효율성을 통해 Jet Press 시리즈의 기술을 신뢰했기 때문이다.


1) 고품질의 인쇄서비스로 새로운 기회 창출

스트라우브는 Jet Press 시리즈를 도입하며 새로운 시장에서 비즈니스 기회를 창출했다. Jet Press가 제공하는 초고품질 인쇄 덕분에 상당히 높은 디테일을 요구하는 명품 시계 브랜드의 브로슈어 제작과 같은 종류의 인쇄도 가능해졌기 때문이다. 또한 스트라우브는 Jet Press를 통해 높은 생산성도 확보했다. Jet Press 750S를 도입한 뒤 한 달 만에 약 100만 장의 생산물을 확보했으며, 현재까지도 Jet Press 시리즈의 장시간 업타임을 바탕으로 24시간 연중무휴로 운영하며 매달 250만 장의 출력물을 생산해내고 있다. 더불어 업그레이드된 Jet Press 750S의 날렵한 외관은 작업장의 공간 효율성을 높여주었고, 태블릿과 스마트폰 기반의 사용자 인터페이스 자동화로 운영 공정을 간소화시켜 작업자의 편의성과 생산성을 극대화해 새로운 기회 창출을 모색하고 있다.

Jet Press750S에 새롭게 적용된 건조 시스템도 스트라우브가 한층 더 향상된 인쇄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된 이유이다. 사용자가 최적의 건조 온도 설정이 가능하고 이를 세부적으로 재조정을 할 수 있도록 해 인쇄할 수 있는 용지 종류의 범위를 넓혔고 효율성을 향상시켰기 때문이다. 



2) 고화질의 인쇄품질 일관적으로 유지해 완벽한 결과물 제공

스트라우브는 Jet Press로 보내는 모든 작업은 항상 완벽한 결과물을 얻는다고 확신한다. 어떤 상황에서도 Jet Press는 뛰어난 품질을 일관적으로 유지해내기 때문이다. 이를 통해 스트라우브는 제품의 품질은 높은 수준으로 유지하면서도 페이지당 가격 산정 방식을 적용해 고객사에 비용의 큰 변화 없이 일관적으로 향상된 가치를 제공한다. 이는 Jet Press를 통해 인쇄한 모든 출력물이 항상 완벽한 결과물로 나온다는 것을 의미하며 이를 통해 스트라우브는 쓸데 없는 낭비를 줄이고 비용도 크게 절감할 수 있었다.

또한 스트라우브에게 장비의 신뢰도도 굉장히 중요한 부분 중 하나다. 24시간 연중무휴로 공장을 가동하기 때문에 작은 고장이 생겨도 공장에는 큰 손실이 되기 때문이다. 이러한 점에서 스트라우브 관계자는 Jet Press는 오프셋 인쇄 수준의 품질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내구성이 매우 좋기 때문에 출력 가능성에 대해 의심할 필요가 없다고 평가했다.

 


3) 오랜 시간 변함없는 서비스와 지원

스트라우브는 Jet Press를 도입한 이유로 최고급 품질 외에 유럽에서 Jet Press를 판매하는 후지필름이 제공한 꾸준한 서비스와 지원을 꼽았다. 제품에 어떠한 문제점이나 의문이 생겼을 때 문제를 해결하고 솔루션을 찾기 위해 상당한 노력을 기울인다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비즈니스 파트너로서 서로 긍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점에 대해서 매우 만족한다고 평가했다.


비즈니스 확장과 성장을 위한 필수 요소, Jet Press 750S

스트라우브는 Jet Press 도입 후 기존 고객의 오프셋 작업 중 잉크젯 서비스의 장점을 적용하여 이전할 만한 작업들을 확인하고 디지털 인쇄 작업들 중 매우 높은 품질이 요구되는 분야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찾고 있다. 수준 높은 작업들도 Jet Press를 통한다면 어떤 것이든 도전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하기 때문이다. 최근에는 Jet Press 시리즈의 높은 생산성과 뛰어난 품질을 기반으로 웹-투-프린트(Web-to-print)와 패키징 등 인쇄산업 전 분야로 사업을 확장시켰다.



현재 웹-투-프린트 서비스와 패키징 프린팅은 Jet Press의 높은 인쇄 효율을 발판 삼아 빠르게 성장하고 있고 향후 스트라우브의 주요 사업 중 하나가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Jet Press 750S가 생산하는 고품질의 인쇄물이 밝고 선명한 순색을 선호하는 패키징 바이어들의 요구를 만족시킬 뿐 아니라 고객들로부터도 좋은 반응을 얻고 있기 때문이다. 이와 함께 스트라우브는 고객의 주문에 따라 디지털 인쇄기로 제작물을 만드는 온-디맨드(On-Demand) 시장을 겨냥한 새로운 상품을 지속적으로 개발 중이며 그 중 대다수를 Jet Press를 이용해 생산하고 있다.

스트라우브는 Jet Press 720S뿐 아니라 개선된 750S를 통해 급격한 비즈니스 성장의 보조를 맞출 수 있었으며 새로운 인쇄산업 분야에서의 성공을 거듭하기 위해서는 자사에 꼭 필요한 제품이라고 강조했다.


에너지 사용량과 폐기물을 줄이는 친환경 인쇄기, Jet Press

스트라우브는 Jet Press 도입 후 고객들의 친환경적인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게 된 점도 Jet Press를 신뢰하게 된 큰 이유 중 하나라고 평가했다. 스트라우브 본사가 위치한 독일의 블랙 포레스트 지역은 세계에서 가장 아름다운 숲 중 한 곳이 있는 지역으로 유명해 지역 내 고객들 역시 환경 지속가능성에 대한 관심이 다른 곳보다 높기 때문이다.

실제로 스트라우브는 Jet Press 720S와 750S를 통해 폐기물 배출량을 눈에 띄게 감소시키며 지역 사회 내에서 환경 개선에 대한 신뢰감을 높였다. 특히 Jet Press 750S 도입 후에는 에너지 사용량을 23% 절감시켜 지역 사회 고객들로부터 긍정적인 반응을 이끌어내기도 했다. 또한 스트라우브는 Jet Press 750S가 용지 깊숙이 잉크 안료가 가라앉는 것을 방지해, 탈묵 및 재활용 과정에서 잉크 안료를 더욱더 쉽게 제거 할 수 있도록 하는 친환경 제품이기 때문에, 환경지속성에 대한 기여가 클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마지막으로 마르티네즈는 앞으로 더욱 더 많은 고객들이 환경을 중시하는 기업을 찾게 될 것이라며, 스트라우브는 Jet Press와 함께 친환경 인쇄 기업의 역할을 다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