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저 간단한 회사 소개를 부탁 드립니다.
2017년 12월 설립된 디지털 인쇄기 및 컬러 매니지먼트 전문 기업 한마루시스템은 리코코리아 공식 파트너, 리소코리아 공식 총판(SP), 한국엡손 공식 총판(CR) 및 한국오키시스템즈 공식 파트너, 캐논오세 공식 파트너(PS클럽) 및 엑스라이트팬톤 공식판매점으로 다양한 상업용 디지털 인쇄기와 후가공 장비의 컨설팅과 공급, 디지털 인쇄 장비 관련 컬러매니지먼트 컨설팅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소량 다품종 인쇄물이 증가하게 되면서 여러 기능을 갖춘 디지털 인쇄장비들이 시장에 소개되고 있는 가운데, 코로나 19로 인한 어려운 상황에서도 엔트리급 디지털 인쇄장비 도입을 통한 소규모 창업이 늘고 있는 등 국내 인쇄시장에서 디지털 인쇄 장비 관련 트렌드가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만큼, 이에 발 맞춰 고객분들이 디지털 인쇄와 후가공 장비 도입에 있어 시행착오를 최소화 할 수 있게 돕는, 신뢰할 수 있는 파트너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최근 사무실을 충무로로 이전하셨는데요, 계기가 궁금합니다.
회사 설립 이후 3년 여 동안은 지방 고객분들의 접근성 편의를 염두에 두고, 서초동에 사무실을 두고 있었는데 이제는 충무로 뿐 아니라 의정부, 일산, 파주, 성수동 인근의 거래처가 늘어 지역별로 70여 인쇄 관련 업체들을 고객사로 함께 하게 되면서 2019년 11월, 인쇄의 메카라는 상징성이 있으면서 고객들과 더 가까이 할 수 있는 충무로로 사무실을 이전하고 다양한 디지털 인쇄와 후가공 장비들을 직접 보고 시연할 수 있는 쇼룸을 마련하게 되었습니다.
지난해 9월 리코코리아와 파트너 관계를 맺으신 계기와 이후 여러 대의 장비를 판매하셨는데요, 리코코리아와 파트너십을 맺게 된 계기와 고객들 반응이 궁금합니다.
이전부터 리코가 컬러 품질에 있어 차별화된다는 이야기를 많이 듣고 있었고, 특히 최근 인쇄업계의 주요 트렌드라 할 수 있을 정도로 물량이 많아진 스티커 용지 출력에 있어서도 용지 대응력과 컬러 품질 등에 있어 사용자들을 중심으로 많은 호평을 받고 있었기 때문에 2019년 8월 리코코리아 프로덕션프린팅시스템 전문 공식파트너사로 리코코리아와 파트너십을 맺게 되었습니다. 이후 2020년 매출에서 리코 디지털 인쇄장비가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할 정도로 고객사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었습니다.
수도권과 지방 고객사들이 리코 장비를 도입하셨는데 고품질 소량인쇄물 생산과 스티커 생산을 위한 도입이 많았습니다.
리코 장비는 디자인을 하시는 분들이 선호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최근 트렌드 가운데 하나가 지나친 반짝임이나 번들거림 보다는 무광의 매트한 인쇄 느낌을 선호하기 때문에 이러한 인쇄작업이 가능한 리코 장비의 도입 사례가 있었습니다.
특히 최근에 시장에 수입지 종류가 많아지고 있는데 일반적인 디지털 인쇄장비에서 작업에 어려움을 겪는 특수 수입지들이 리코에서 잘 되는 경우가 많고, 특히 스티커 용지는 접착제가 붙어 있다 보니, 장비 내부가 고온이면 내부를 오염시키는 경우가 많은데 리코 장비는 내부 정착 온도가 낮고 이를 조정할 수 있는 포인트들이 있기 때문에 특수지를 위주로 작업하는 고객들이 많이 찾고 있습니다.
디지털 인쇄장비와 후가공 장비 전반에 대한 컨설팅을 진행하고 계십니다. 최근 디지털 인쇄 장비를 도입한 업체들의 특징은 어떤 것들이 있습니까.
디지털 인쇄장비는 잉크젯과 토너 방식으로 나뉘고 브랜드 별로도 품목에 따라 적합한 장비들이 있는데 처음 장비를 도입하시는 분들은 이런 차별점을 잘 숙지하지 못하고 찾아오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경우 상담을 위해 찾아주신 고객사들의 상황을 정확하게 듣고, 거기에 적합한 디지털 인쇄, 후가공 장비를 추천해 드리고 시연을 통해 확신을 가지실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반면 이미 디지털 인쇄장비를 사용해 보신 분들은 장비사들이 내세우는 기능에 대해서는 어느 정도 숙지하고 있기 때문에 최근에는 용지 대응폭과 컬러 품질, 장비 관리의 용이함 등에 대해 꼼꼼하게 묻고 자사 물량의 시연을 통해 장비 도입을 결정하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특히 최근에는 코로나 19로 인해 스티커 물량이 폭증하게 되면서 플로터 같은 실사 장비로 스티커를 생산하던 분들이 원가 절감 등을 위해 디지털 인쇄장비를 찾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는데, 이렇게 스티커 인쇄를 중심으로 디지털 장비 도입을 고려하는 분들의 리코 장비에 대한 문의가 늘고 있습니다.
2019년까지는 새로 POD업체를 창업하거나 기존 인쇄업체들이 장비 교체를 위한 상담이 많았는데, 2020년 초부터는 전문적으로 스티커만 하려는 분들의 문의가 늘었습니다. 이는 디자인 작업만 해서 스티커 인쇄는 외주 처리, 통신 판매해 왔던 소규모 사업자와 개인들이 물량이 많아지면서 직접 인쇄까지 하려는 경우가 증가하고 있는 영향이라고 생각합니다.
한마루시스템이 시장에서 장비 컨설팅, 공급업체로 차별화되는 부분은 어떤 것들이 있습니까.
우선 제가 리소코리아에서 10여 년의 근무 경력을 통해 디지털 인쇄, 후가공 장비에 대한 기술적 특징을 명확하게 이해하고 있으며, 지역별로 다양한 케이스의 고객사 도입 사례를 만들어 왔기 때문에 장비 도입을 위한 컨설팅에서 보다 신뢰받고 있습니다.
또한 쇼룸에서 여러 브랜드의 디지털 인쇄와 후가공 장비를 직접 시연을 통해 기능을 확인할 수 있다는 점도 높은 점수를 받고 있습니다.
디지털 인쇄장비와 연동해서 사용하게 되는 후가공 장비는 시장에서 생소한 중국 브랜드의 경우 도입 후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가 종종 있기 때문에 충분히 시장에서 검증된 장비들만 취급하고 있습니다.
디지털 인쇄 장비의 컬러 관리를 위해서 한마루시스템에서는 장비를 납품하면서 컬러 캘리브레이션을 함께 해 드리고 있습니다. 저희가 엑스라이트 장비도 함께 취급하고 있기 때문에 장비 납품시 캘리브레이션을 통해 프로파일 관리를 해 드리고 있는데, 아직 이 부분에 대한 중요성을 간과하시는 분들이 많지만 향후에는 디지털 인쇄장비 도입사들 사이에 컬러 관리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더 커지게 될 것이라 봅니다.
거기에 별도 인력을 통해 장비 유지보수까지 하고 있다는 점도 고객분들의 만족도를 높이는 요인이 되고 있습니다.
2021년 계획에 대해 말씀 부탁 드립니다.
최근 한마루시스템을 통해 디지털 인쇄장비를 도입한 업체들은 교정용 보다는 소량 물량을 직접 납품하고자 하는 중소 업체들이 대부분이었습니다.
전체적으로 보면 엔트리급 장비 도입이 늘었는데, 이들이 차별화된 디자인으로 성장하게 된다면 향후 하이엔드 모델로 추가, 교체 도입할 수 있는 기대도 하고 있습니다. 물론 올해 말까지 코로나 19 상황이 이어진다면 여러 가지 변수가 발생할 수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다양한 디지털 인쇄, 후가공 장비를 함께 직접 시연해보고 종합 컨설팅을 받을 수 있다는 점 때문에 이전 후 한달 반 정도 사이에 생각했던 것보다 쇼룸에 찾아주신 신규 고객들이 많이 있었습니다.
여러 가지로 쉽지 않은 상황인 만큼 가능하면 업체들의 초기 부담이 낮아질 수 있도록 다양한 컨설팅 플랜을 마련할 것입니다. 이를 통해 인쇄업체들이 급변하는 인쇄시장의 트렌드에 대응하면서 성장 발판을 마련할 수 있도록 적극 도울 것입니다.
서울시 중구 필동로1길 14 우진빌딩 B1층│T. 02)562-6230│F. 02)586-6230│E. hanmarusystem@gmail.com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