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인쇄계2021.02] HP아태지역 인디고 제품 및 솔루션 총괄 매니저 댄 아튜(Dan Attew) - 인쇄 품질과 고급 기술, 그리고 자동화에 중점을 둔 HP인디고100K로 한국 고객들의 생산성 제고와 어플리케이션 ..

_인터뷰_

by 월간인쇄계 2021. 5. 6. 09:00

본문

코로나19 대유행에 기인한 세계적인 경기 침체에도 불구하고 HP인디고와 HP인디고 고객들은 평년 수준에 준하는 탄탄한 비즈니스를 전개해 나가고 있다. 지난해 드루파2020을 목표로 출시된 HP인디고 여러 제품들은 전 세계 각국의 인쇄사에 도입되어 그 역량을 잘 발휘하고 있으며, 상업과 라벨, 그리고 패키징 부문에 걸쳐 홈데코 및 코로나19 대유행에 맞설 수 있는 다양한 어플리케이션을 탄생시키고 있다. 2018년부터 HP아태지역 인디고 제품 및 솔루션 총괄 매니저인 댄 아튜씨는 월간인쇄계와의 서면 인터뷰를 통해 HP의 고객사들이 코로나19 대유행이라는 위기 상황을 어떻게 HP인디고 솔루션을 기반으로 훌륭히 대응하고 있는가에 대해 공유했다. 그리고, 2021년 디지털 인쇄 산업 시장의 트렌드를 바탕으로 한 HP인디고의 시장 전략과 더불어 전 세계 시장을 공략하고 있는 HP인디고100K가 갖고 있는 강점과 이를 기반으로 오프셋 시장을 타깃으로 한 고속, 고품질의 자동화 디지털 인쇄 시장에 대해 자신의 견해를 이야기했다.

 

 

월간인쇄계와의 인터뷰에 응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먼저 본인에 대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저는 영국에서 태어나 자랐으며, 2010년 호주로 이주하였고, 최근 3년 동안은 아내와 두 명의 어린 아들과 함께 싱가포르에서 살고 있습니다. 평생 인쇄 산업에 종사해 왔으며, 조부모님은 상업용 오프셋 인쇄 사업을 운영 하셨습니다. 그리고, 이 사업은 인쇄 후가공 장비를 전 세계적으로 설계, 제조 및 유통하는 사업으로 발전했습니다.

가업을 통해 기술적인 경력을 쌓기 시작했으며 생산, 테스트, 교육 및 R&D 분야에서 일했습니다. 그 후 국제 기술 영업팀으로 이동했으며, 여기서 비즈니스와 업계에 대한 제 열정을 발견했습니다. 호주로 이주하면서 인쇄 후가공 분야에서 가장 큰 인쇄 공급사 가운데 한 업체로 이직해 영업 책임자로 근무했습니다. 그리고, 2018년 초에 HP에 합류하며 아시아 태평양 및 일본 상업 HP인디고 사업 총괄 책임자로 싱가포르로 이주했습니다. 현재 직책은 상업과 라벨 및 패키징 총괄 아시아 태평양 및 일본 제품 및 솔루션 비즈니스 책임자입니다.

고객과 협력하고, 시장 동향을 이해하며, 제품과 어플리케이션 및 엔드투엔드 솔루션을 시장에 출시해서 고객이 비즈니스를 성장시켜 나가기 위해 직면하고 있는 요구와 도전을 충족하고 해결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우리 팀의 책임입니다.

지난 해부터 COVID-19 대유행이 전 세계적으로 빠르게 퍼져나가며 예상치 못한 많은 변수를 가져 왔습니다. 미래의 시장 동향에 따라 지금과 같은 어려운 상황을 잘 극복해 나가기 위한 변혁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이러한 환경 하에 디지털 인쇄사들이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창출해 나가는데 있어 주시해야 할 2021년의 주요 글로벌 시장 동향은 무엇이라 생각하십니까? 또한, 2021년 한국의 디지털 인쇄 산업 동향은 어떻게 전개 되리라 보십니까?

COVID-19 대유행은 빠르게 퍼져나갔으며, 예상치 못한 많은 변수를 가져왔습니다. 이 대유행으로 말미암아 우리가 일하고 생활하는 방식은 전례 없는 수준의 변화를 겪고 있습니다.

2020년의 디지털 인쇄는 라벨 및 패키징의 수요가 폭발했다는 것과, 특히 B2B 환경에서 인쇄량이 감소한 상업용 인쇄 산업에 대한 도전과 통합이 가속화 되었다는 두 가지로 크게 요약될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모든 부문에서는 인쇄의 디지털화가 핵심 요소였습니다.

상업용 인쇄 측면에서는 2021년으로 들어서며 수년 동안 디지털 인쇄를 추진해온 트렌드가 가속화되고 있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이커머스와 웹-투-프린트가 번창하고 있으며, 더 빠른 처리 시간에 대한 최종 고객의 기대가 더욱 높아지고 있습니다. 고객들은 신뢰할 수 있는 공급망을 찾고 있기 때문에 국외 생산기지를 국내로 불러들여 운영하는 것을 선호하는 모멘텀도 있습니다. 이러한 추세는 디지털 인쇄에 대한 수요 증가로 직결되었습니다. HP인디고 인쇄기 외에도 PrintOS와 웹투프린트와 생산 자동화 등을 위한 HP의 엔드-투-엔드 솔루션은 여기에서 핵심 원동력이 되었으며, 2020년에 이러한 시스템의 사용이 두 배 이상 증가하는 것을 목격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움직임은 앞으로 더욱 가속화 되어 갈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지속적으로 목격할 수 있는 또 다른 트렌드는 상업 인쇄사들이 비즈니스 모델을 재창조하고 끊임없이 변화하는 고객 요구를 충족하기 위해 새롭고 혁신적인 제품 라인 출시를 필요로 한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는 인디고 고객이 뚜렷한 경쟁 우위를 갖고 있는 곳입니다. 유연성을 통해 수요가 있는 어플리케이션 유형을 식별하고 신속하게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입지를 갖고 있는 것입니다. 예를 들자면, 많은 고객들이 사진과 홈데코용 특수 어플리케이션 등 더욱 다양한 가정용 어플리케이션을 생산하고 있으며, 여러가지 재료에 개인화된 마스크를 생산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라벨 및 패키징 고객의 경우 그 성장세가 지난 10년 동안 전례가 없었을 정도의 빠른 속도로 가속화 되었습니다. 더 빠른 처리 시간과 강력한 공급 변화, 불확실한 시기에 끊임없이 변화하는 시장 수요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는 유연성을 위해 디지털 채택이 가속화되면서 이러한 성장이 계속 될 것이라고 믿습니다.

한국은 세계 어느 곳에서도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방식으로 창의성과 최고의 품질을 중시하는 혁신 시장입니다. 우리는 고객이 생산성과 자동화 및 창의성과 품질 측면 모두에서 각자의 방식으로 계속해서 번창해 나가는 것을 자랑스럽게 생각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계속해서 탁월한 성과를 이뤄 나갈 수 있길 기대합니다.

2021년 HP가 한국 시장에서 집중 공략해 나갈 특정 시장 부문이 있다면 무엇입니까?

HP는 첫째, HP 인디고가 잘 알려져 있는 대형 상업용 인쇄 시장과 둘째, 라벨과 접이식 상자 및 연포장 시장 등이 성장하고 있는 라벨 및 패키징 시장, 그리고 이러한 중요 시장 부문을 위한 새로운 전용 서비스인 보안 인쇄 시장에 진출하는데 지속적으로 중점을 두고 공략해 나갈 계획입니다.

상업용 인쇄 시장에는 두 가지 주요 범주의 고객들이 있습니다.

첫 번째 범주는 디지털화한 상업용 인쇄사입니다. 이러한 비즈니스는 일반적으로 온라인 인쇄 비즈니스에 종사하는 인쇄사들입니다. 온라인 인쇄 사업은 인쇄 제품의 지속적인 개발, 신속한 시장 대응, 소량 및 대량 인쇄를 위한 효율적인 관리가 필요합니다.

HP는 소규모 고객과 대규모 고객 모두를 지원하고자 합니다. 온라인 인쇄 비즈니스를 운영하는 소규모 고객의 경우 디지털 인쇄의 이점을 도입할 수 있는 훌륭한 시장 진입 장비인 HP인디고7K 및 15K로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더 높은 생산성을 요구하는 기업의 경우 HP인디고100K로 비즈니스 생산성과 효율성을 확장할 수 있습니다.

기존 오프셋 인쇄를 운영하는 고객은 두 번째 범주에 속합니다. 대부분이 디지털 인쇄로의 전환을 모색하고 있지만 현재 시장에서의 전환은 어렵습니다. HP는 이러한 전환을 용이하게하기 위해 고객들을 지원할 것입니다. 최근에 소개된 HP인디고100K는 기존 인디고 제품과 비교해 생산성을 최대 30% 향상시키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이러한 생산성 향상은 비즈니스를 기존 인쇄에서 디지털 인쇄로 원활하게 전환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라벨 및 패키징 시장은 그다지 성숙하지는 않지만 디지털 인쇄를 통해 무한한 시장 기회를 갖고 급속한 성장을 보이고 있습니다.

HP는 코로나19 대유행의 위기상황에서 고객들이 인쇄현장에서 문제 발생시 빠르게 대처할 수 있도록 하는데 어떠한 지원과 도움을 줄 수 있습니까?

공급망의 연속성은 항상 HP인디고에 있어 매우 중요한 주제였습니다. 고객과 파트너가 인쇄 소모품 및 예비 부품에 지속적으로 액세스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위기 상황에서도 이러한 지원이 계속해서 잘 진행되고 있는 것을 매우 기쁘게 생각합니다. 지난 몇 년 동안 우리는 고객을 위한 원격 모니터링 및 지원 옵션을 개발하고 배포하는 데 많은 투자를 했습니다. 이러한 솔루션은 여행 제한이 발생했을 때 이미 때맞춰 준비되어 있었습니다. 즉, 기술적 문제가 발생할 경우 예측프레스케어(Predictive Press Care)와 함께 방대한 원격 모니터링 및 유지 관리 도구를 통해 고객이 매우 빠르게 정상 작업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고 있는 것입니다.

HP인디고100K는 교대 당 100,000 B2 임프레션을 실행하도록 설계되었으며, 연간 1,200만장의 양면 B2 사이즈 인쇄가 가능합니다. 이러한 생산성은 현재 오프셋 중심의 인쇄 산업을 디지털 시대로 전환해 나가는데 큰 잠재력으로 작용할 것이라 기대되고 있습니다. HP인디고100K 혁신에 대해 자세한 설명 부탁드리며, 이 장비가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이유는 무엇이라 생각하십니까?

HP는 새로운 Series5 인쇄장비인 HP인디고100K를 매우 자랑스럽게 생각합니다. 새로운 수준의 생산성을 제공하고 오프셋 작업을 디지털로 대폭 전환할 수 있도록 설계했습니다.

이 인쇄 장비는 속도 증대 외에도 고급 용지 처리 및 정밀 정합을 위해 오프셋과 같은 그리퍼투그리퍼 설계가 탑재되어 자동화 및 생산성을 크게 향상시켰으며, 다섯 개의 입력 소스 피더, 컬러 자동화, 보정 및 작업과 용지 간의 빠른 전환을 포함한 향상된 디지털 기능을 제공합니다.

HP인디고100K는 동급 최강의 이미지 품질과 탁월한 컬러의 일관성으로 가장 광범위한 용지 범위에서 오프셋 인쇄물과 같은 느낌의 인쇄 품질을 제공합니다.

HP인디고100K 디지털 인쇄기는 이미 몇몇 국가에 설치되었습니다. 이들 고객이 HP인디고100K디지털 인쇄기를 선택한 동기는 무엇이며, 비즈니스에 있어 어떻게 그 어플리케이션을 최적화하고 있는지 궁금합니다.

HP인디고100K는 이미 10여 개 국에 설치되었으며, 온라인서비스를 제공하는 인쇄사와 기존 일반 상업 인쇄사에서 도입 설치가 계속해 늘어나고 있습니다. HP인디고100K는 단기 영업의 마진을 높이고 새로운 미개척 디지털 비즈니스 기회를 창출하기 위해 고객이 선택할 수 있는 옵션입니다.

많은 고객이 HP인디고100K 도입으로 더 빠른 배송 시간을 달성하고 당일 배송을 도입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일부는 가변 데이터 및 개인화 어플리케이션을 갖춘 대용량 데이터 기반 프로그램과 같은 새로운 디지털 작업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현재 HP에서 보고 있는 주요 어플리케이션은 책자와 카탈로그이며, 인쇄물에서 용지가 모아져서 나와 제책기에서 처리할 수 있습니다. 물론, 오프셋 인쇄물 보다 더 높은 수익성을 올릴 수 있습니다.

HP인디고100K의 도입을 통한 새로운 사업 기회를 기반으로 한국 인쇄사들이 혜택을 볼 수 있는 이유를 말씀해 주십시오.

디지털인쇄시장은 많은 기존 고객들이 원활하고 성공적인 사업 운영을 하고 있는, 한국의 성숙된 시장입니다. 이를 다음 단계로 끌어올리려면 국내 인쇄업체들의 생산성과 효율성을 높여야 합니다. HP인디고100K는 그 자체로 차세대 생산성을 최적화하고 촉진합니다. 이 장비는 현재 세계 최고의 개인화된 제품 온라인 리테일 업체인 셔터플라이가 사용하고 있습니다.

HP는 한국의 기업들이 다른 세계와 동일한 HP인디고100K의 혜택을 누려야 한다고 믿고 있습니다. 인쇄 품질과 고급 기술, 그리고 자동화에 중점을 두고 있는 한국 시장과 HP인디고100K는 완벽한 조화를 이루는 디지털 인쇄 장비라 하겠습니다.

디지털 인쇄시장을 위한 하드웨어 외에도 HP는 디지털 파트너에게 높은 부가가치 기회를 제공하는 강력한 솔루션과 서비스, 그리고 파트너쉽 에코 시스템을 보유한 것으로 유명합니다. 한국 고객들과 이에 대해 업데이트된 내용이 있다면 공유 바랍니다.

사실, 디지털 인쇄를 최대한 활용하려면 훌륭한 인쇄기 뿐 아니라 완전한 디지털 생태계가 필요합니다. 이는 파일의 디자인 및 생성, PSP로 전송되는 방법, 인쇄사 내부에서 관리되는 방법, 그리고 인쇄된 다음 변환 또는 후가공 처리되어 비즈니스 또는 소비자에게 전달되는 방법에서 시작됩니다.

2016년 PrintOS가 출시된 이래, HP는 고객 및 파트너와 함께 디지털 인쇄의 두 번째 혁명을 개척했습니다. 클라우드 기반 플랫폼은 생태계 측면에서 표준이 되었으며 인디고 PSP가 매일의 비즈니스를 관리하는 데 사용되고 있습니다. 생산 자동화, 컬러, VDP, 생산 모니터링, 모범 사례 및 지원을 아우르는 PrintOS는 인쇄사의 대표자와 운영자, 영업 사원, 그리고 생산 관리자에 이르기까지 PSP의 각 기능에 고유한 가치를 제공합니다.

2020년 3월 HP는 PrintOS 내부에 최고의 서비스와 생산 플랫폼을 결합한 PrintOSx를 발표했습니다. 새로운 사전 예방 및 예측 유지 보수 기능을 통해 운영자는 인쇄기에 문제가 발생하기 전에 예방 처리 할 수 ​​있습니다. 2020년에는 PrintOS 응용 프로그램의 사용이 크게 급증했으며, 특히 인쇄 서비스 제공 업체의 사업주 및 영업 담당자와 아이디어와 어플리케이션 및 지식을 공유하기 위한 플랫폼인 PrintOS Marketplace에서 특히 사용량이 급증했습니다. 매주 새로운 어플리케이션과 아이디어가 HP의 마켓플레이스에 업로드 되며 모든 고객들이 방문해 자세히 알아볼 수 있도록 초대하고 있습니다.

파트너십 측면에서 HP는 워크플로우, 후가공, 보안, 변환, 재료, 미디어 등을 위한 세계 최고의 서비스 제공 업체와 계속해서 파트너십을 맺을 계획입니다. HP는 이러한 파트너십을 소중히 여기며 이는 고객들이 계속해서 HP인디고를 선택하는 이유의 핵심 부분으로 간주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HP 생태계의 일부로 디스쿱(Dscoop)을 언급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디스쿱은 HP인디고를 사용하는 인쇄 서비스 제공 업체 및 HP Graphic Arts 파트너 그룹이며 업계 내에서 진정 독특한 커뮤니티입니다. 디스쿱 커뮤니티의 힘은 위기의 시기에 특히 그 힘을 발휘하고 있으며, HP 고객들은 이러한 힘든 시기를 통해 서로 배우고 지원해 올 수 있었습니다. 저는 이 커뮤니티가 진정 인디고의 마법을 만드는 비밀 요소라고 생각합니다.

디지털이 미래의 작업 환경에 어떤 의미를 갖는다고 생각하십니까? 성공적인 디지털화를 논할 때 가장 연관된 부분은 무엇이라 보십니까?

디지털화는 인쇄 서비스 제공 업체를 위한 포괄적인 전략이며 성공적인 디지털화를 추진하려면 디지털 인쇄기보다 훨씬 더 많은 것을 고려해야 합니다. 이는 생산 현장의 전체 운영과 하루에 수백, 수천 개의 작업을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능력에 관한 것입니다. 단기적으로 비용 절감을 넘어서는 디지털 인쇄의 진정한 가치를 발휘하기 위한, 새로운 비즈니스 전략을 구축하는 것입니다. 이는 디지털 판매 전략과 웹투프린트에 관한 것입니다. 생산 현장과 현장 및 관리 분야에서 디지털 사고 방식을 주도 할수 있는 적절한 사람을 확보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미래의 작업 환경은 디지털 PSP가 대량의 완전 자동화된 생산에 더 중점을 두고 있는가, 또한 지속적으로 새로운 고부가가치 디지털 어플리케이션을 제공하는 능력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가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한국 인쇄사에 전달하고 싶은 메시지가 있다면 무엇인지요?

무엇보다 먼저 HP인디고와 고객의 현재와 미래에 대해 제가 얼마나 낙관적이고 흥분되어 있는가를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2020년은 어려운 해였고, 인쇄업도 예외가 아니었습니다. 그러나, HP인디고 고객들은 대부분의 고객들보다 더 나은 가격을 제시했고, 탄력성, 혁신성, 그리고 산업을 더 강하게 만들 수 있는 공동체 정신을 보여주었습니다.

이제 상업용 인쇄 고객은 혁신을 통해 비즈니스 과제를 극복해야 하며, HP는 생산성 극대화와 자동화 및 품질 향상에 혁신을 가져올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한국을 방문해 고객들을 만나고, 미래에 대한 그들의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듣는 것은 제게 큰 낙입니다. 물론 한국식 바베큐와 한 두 잔의 소주를 마시는 것 또한 즐깁니다. 한국에서 고객들과 만나 좋은 시간을 보내면서 대면 미팅과 면담을 할 수 있길, 이 여행 금지의 끝이 하루빨리 돌아오길 고대하는 바입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