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인쇄계2021.04] 선은종합인쇄, 후지제록스 이리데스를 통해부산경남지역 디지털 인쇄시장 확대에 앞장서 나갈 것

_기업탐방_/국내 장비 도입 사례

by 월간인쇄계 2021. 4. 30. 14:00

본문

졸업앨범을 주력으로 다양한 상업, 출판인쇄품목을 서비스하고 있는 종합인쇄전문기업 선은종합인쇄(대표 신웅철)가 지난해 11월 후지제록스 이리데스 프로덕션 프레스를 도입하고 본격적으로 부산경남지역에서 차별화된 디자인을 통한 디지털 인쇄시장 확대에 나섰다.

현장 엔지니어 출신으로 28년 여 동안 지속적으로 회사 성장을 이끌어왔던 신웅철 대표는 “장기적인 경기침체 속에서 인쇄 물량이 줄고 있는 가운데, 본격적으로 소량다품종시대로 접어든 상황에서 빠른 속도로 고품질 인쇄를 할 수 있는 후지제록스 이리데스 프로덕션 프레스가 이러한 인쇄환경에 대응하며 경쟁력 확보에도 유리해 도입하게 되었다”고 하면서, “부산경남지역에서는 아직 수도권에 비해 형광 핑크와 화이트 같은 다양한 컬러를 여러 종류의 용지에 고품질로 표현한 디지털 인쇄물에 대한 수요가 적은 편이지만 이번 도입을 계기로 지역 디자이너들과 기획사에 보다 적극적인 제안과 영업활동을 통해 디지털 인쇄시장 확대에 앞장 설 것”이라고 밝혔다.

 

먼저 선은종합인쇄에 대한 간단한 소개를 부탁 드립니다.

1993년 2컬러 오프셋 인쇄기를 통해 하청전문업체로 시작한 선은종합인쇄는 28년 여의 기간 동안 지속적으로 성장을 이어오면서 현재는 바시스 CtP와 미쓰비시 4컬러, 5컬러 오프셋 인쇄기, 중철 제책장비 등의 인쇄 및 후가공 설비를 구축해서 기획, 디자인부터 출력, 인쇄, 후가공까지 종합인쇄서비스를 제공하는 부산경남지역의 중견인쇄기업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졸업앨범과 중철인쇄물을 주력으로 하고 있으며 차량 통행이 많은 보수대로에 위치하고 있는 회사 특성상 명함에서부터 공정이 많은 까다로운 고급인쇄물까지, 고객들이 맡기시는 인쇄물은 물량과 종류에 관계 없이 신속하게 처리해 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특히 지속적인 인쇄물량 감소 상황을 타개하기 위해 5년 여 전부터 본격적으로 시작한 졸업앨범 제작은 부산경남지역 뿐 아니라 외진 섬에 위치하고 있는 학교와 비교적 거리가 먼 수도권까지 전국 500여 곳의 학교 앨범을 제작하고 있을 정도로 어느 정도 궤도에 올라 있는 상황입니다.

인쇄 경기의 장기적 불황에 이어 코로나19까지 겹치면서 인쇄업체들의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습니다. 최근 부산 인쇄업계의 현황에 대해 말씀 부탁 드립니다.

350만 정도의 인구를 가지고 있으면서 3천여 인쇄관련 업체들이 소재해 있는 부산지역은 코로나19 관련 상황이 심각해지기 이전부터 업체들의 SNS 광고가 늘게 되면서 전단지 물량이 줄고 있었습니다.

이런 여파로 인해 4~5년 전까지 크게 번성했던 상가 관련 내용을 안내하는 책자물량이 급속도로 축소되었습니다.

전체적으로 부산지역의 고정 인쇄물을 살펴보면 각 기관들에서 발행하는 월간지와 지역별 정보지, 여러 행사 관련 인쇄물 등 종류는 다양하지만 수량은 점차 줄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런 가운데 부산지역 인쇄업체들을 통해 고정적으로 작업했던 부산 인근지역의 인쇄물량들이 많은 부분 대구로 옮겨가게 되면서 지역 업체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졸업앨범 등 선은종합인쇄 주력 인쇄물의 발주 패턴에는 어떤 변화가 있었습니까.

그동안 각급 학교 졸업앨범은 선은종합인쇄의 주력 인쇄물량으로 큰 비중을 차지해 왔습니다. 그러나 학생 수의 자연 감소로 인해서 매년 폐업학교도 늘고 있으며 앨범물량도 지속적인 감세 추세에 있습니다. 거기에 코로나 19로 인한 공교육의 위기 상황에서 졸업앨범의 수요는 더욱 위축될 수 있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렇듯 전체 작업 물량은 줄고 있지만 거래처 수가 늘고 있는 것은 부산에서 거리가 먼 수도권 지역의 졸업 앨범 물량도 작업하고 있을 정도로 품질에서 인정을 받고 있기 때문입니다. 졸업 앨범을 학교에서 받아 발주를 진행하는 사진관 관계자들은 인물 사진들이 많은 물량 특성상 사람 피부 톤이나 전체적인 색감을 인쇄로 표현하는데 있어 매우 예민하고 까다로운 편입니다. 또한 빠른 납기를 필요로 하는 경우가 많은데 저희는 인쇄품질과 납기에서 모두 만족스럽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또한 지금과 같은 장기적인 경기침체 속에서는 고급인쇄물량 확보, 소량다품종 인쇄물에 대한 대응이 중요하기 때문에 지난해 11월, 후지제록스 이리데스 프로덕션 프레스를 도입하게 되었습니다. 실제 도입 이후 바로 이리데스로 진행했던 70여 학교의 졸업 앨범은 관계자들에게 인쇄 품질이 매우 탁월하다는 평가를 받았습니다.

후지제록스 이리데스 프로덕션 프레스의 도입 배경과 과정에 대해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예전에는 일반적인 출판인쇄물의 기본 수량이 500부 이상이었지만 지난해부터는 200~300부로 줄었습니다. 이렇듯 인쇄 환경 관련 흐름이 본격적으로 소량다품종시대로 접어들었다고 판단해서 이 부분에 대한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빠른 속도로 고품질 인쇄를 할 수 있는 후지제록스 이리데스 프로덕션 프레스를 도입하게 되었습니다.

이미 3년 전 후지제록스 버산트 디지털 인쇄기를 도입, 교정용 인쇄물 출력과 소량 인쇄물량 서비스에 사용하고 있으면서 신속한 A/S 대응에 만족하고 있었고, 형광 핑크와 화이트 같은 다양한 컬러톤을 표현할 수 있으면서 폭 넓은 용지 대응력을 가지고 있는 이리데스 장비의 특성은 소량 졸업앨범 제작부터 부산경남지역에서 차별화된 디자인으로 디지털 인쇄시장을 확대해 나가는데 적합하다는 판단을 하게 되어 최종적으로 장비 도입을 결정하게 되었습니다.

요즘 같은 시기에 고가의 시설투자는 자칫 사업경영에 어려움을 가중시킬 수도 있겠으나 ‘고지를 정복하려면 그만큼 고통도 따른다’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에 도전장을 내미는 심정으로 과감하게 이번 도입을 단행했습니다.

올해 주요 계획에 대해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올 하반기에는 코로나 19 관련 상황에 좀 나아질 수 있다는 전망이 있지만 인쇄 물량의 추가 감소에 대한 걱정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를 상쇄할 수 있도록 가족같이 함께 탄탄한 팀워크로 높은 품질의 인쇄물을 만들어 고객들에게 제공해 나갈 것이며 이리데스의 특성을 잘 활용한 인쇄물을 지역 디자이너들과 기획사들에게 활발하게 제안해서 시장 확대에 적극 나설 계획입니다.

장기적으로는 인쇄부터 후가공까지 보다 공정을 자동화할 수 있는 설비를 도입해서 더욱 안정적이고 체계적인 생산 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을 갖고 있으며 이번에 도입한 이리데스로 인해 디지털 인쇄물량이 늘게 되면 보다 대량의 물량을 인쇄할 수 있는 대형 디지털 인쇄장비의 도입도 고려하고 있습니다.

선은종합인쇄

부산광역시 중구 보수대로 128(보수동 2가)

전화 051)241-4977 │ 팩스 051)245-4916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