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인쇄계2022.06] 플렉소용 포토폴리머 판재 시장의 리더, 맥더미드(MacDermid)

_장비 및 제품소개_

by 월간인쇄계 2022. 6. 15. 14:47

본문

국내 패키지 인쇄 시장에 플렉소 장비의 도입이 가속화 됨에 따라 플렉소 시장의 파이가 점차 커지고 있다. 플렉소 장비는 물론 잉크와 아닐록스 롤러, 닥터블레이드, 판재, 그리고 각종 화학 약품 등과 같은 재료에 대한 관심 또한 더해지고 있고, 여러 글로벌 브랜드가 국내 시장에 진출하며 그 선택지 또한 다양해지고 있다. 판재의 경우 듀폰을 비롯해 맥더미드, 아사히, 코닥, 그리고 플린트 등의 활동이 두각을 나타낼 것으로 기대되고 있는데, 인쇄 폭이 큰 와이드웹 플렉소 장비의 도입과 설치가 활기를 띠며 플렉소 판재 시장의 성장 가능성은 더욱 높아질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금속 가공 사업을 시작으로 플라스틱과 화학 재료 및 시스템을 개발, 공급하고 있는 맥더미드는 포토폴리머 플렉소용 판재를 기반으로 글로벌 패키징 시장을 리드하고 있는 기업이다. 지난 100년 동안 맥더미드가 재료와 화학 분야에서의 쌓아 올린 기술적 노하우는 패키징 시장에서 플렉소 인쇄에 종사하고 있는 많은 기업들이 고품질 인쇄물을 생산해 낼 수 있는 동력이자 원천이 되고 있다. 그럼 이제부터 플렉소용 포토폴리머 판재 시장의 리더 맥더미드와 그래픽 솔루션 제품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자.  

 

글로벌 기업 맥더미드의 사업 영역

맥더미드는 금속, 플라스틱 및 기타 재료의 화학 처리와 표면 처리, 그리고 마감 처리를 위한 특수 화학 물질 및 시스템을 개발하고 인수, 제조, 판매 및 서비스 하는 글로벌 기업이다. 지금부터 100년 전인 1922년, 파나마 운하 건설에 참여했던 스코틀랜드인인 아치발드 맥더미드(Archibald J. MacDermid)씨에 의해 설립되었는데, 그는 4,000달러의 자금으로 미국 황동 산업의 중심지인 코네티컷주 워터베리에서 전해 황동 세정제를 생산, 판매하기 시작했다. 이렇게 시작된 금속 가공 사업은 플라스틱 및 전자 제품 도금 사업으로 확대되었으며, 유럽과 아시아 시장으로의 진출로 이어졌다. 

1945년 맥더미드는 인쇄 솔루션 사업으로 그 사업 영역을 확장했으며, 여러 인수 합병에 투자를 거듭하며 새로운 시장으로 사업 영역을 넓혔다. 1995년에는 회로 기판에 전기 패턴 인쇄용 포토레지스터를 제조하는 허큘레스(Hercules Inc.)사를 1억 3,000만 달러에 인수하며 솔벤트 잉크를 포함한 포토폴리머 인쇄 판재 및 시스템 사업으로 그 사업 영역을 강화했다. 

맥더미드의 인쇄 솔루션 사업은 모든 패키지 인쇄 응용 분야에 최첨단 제판 기술과 장비를 제공했다. 2010년에는 혁신적인 플랫탑 도트 기술인 LUX 라미네이션을 도입했고, 2016년에는 ‘맥더미드 그래픽 솔루션’이라는 새로운 아이덴티티를 도입했다.

맥더미드 그래픽 솔루션 

맥더미드 그래픽 솔루션은 현재 미국 조지아주 애틀란타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테네시주 모리스타운에서 포토폴리머 판재를 생산하고 있다. 애틀란타에 본사에는 R&D 센터를 비롯해 기술혁신센터가 위치해 있는데, 여기에는 에스코를 비롯한 여러 제판 설비가 갖춰져 있으며, 이를 기반으로 한 트레이닝 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오늘날 맥더미드 그래픽 솔루션은 폴리머 인쇄 판재와 제판 장비, 스크린 인쇄 제품, 그리고 신문용 판재 등을 제조, 공급하고 있으며, 폴리머 인쇄 판재에 있어서는 주력 제품인 LUX ITP뿐만 아니라 아날로그 및 디지털 판재와 액체 광폴리머를 포함한 모든 패키징용 판재 솔루션에 있어 개발과 제조 및 마케팅에 걸쳐 세계적인 리더로 인정받고 있다. 또한, 플랫탑 도트 판재 및 LAVA 써멀 공정을 위한 고유 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패키징용 판재 솔루션 외에도 출판 및 코팅용 판재를 제공하고 있다. 한편, 맥더미드의 제품과 화학 기술은 패키징 시장에서 고품질 인쇄물을 생산하기 위한 플렉소 인쇄 응용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다. 

미국 테네시주 모리스타운에 위치한 맥더미드 판재 생산 공장 전경

맥더미드의 플렉소 인쇄용 판재 

맥더미드에서 제조, 생산되고 있는 판재는 세척 방식에 따라 솔벤트 방식과 써멀 방식으로 구분되고 있다. 한편, 시장에 따라 패키징 시장과 태그 및 라벨시장, 그리고 종이상자 시장용으로 LUX ITP- 60, LUX ITP–EPIC, LUX ITP–M 및 LUX ITP–Sleeve 등의 판재가, 그리고 골판지 시장용으로는 LUX ITP–EDGE 와 LUX ITP–MELO 등의 판재가 공급되고 있다. 

맥더미드 플렉소용 판재의 특성 

  • LUX ITP–60 

맥더미드의 주요 플렉소 인쇄용 판재로 잉크 전이성을 높인 제품이다. 패키징, 태그 및 라벨, 쇼핑백, 그리고 종이상자 시장이 타깃이며, 써멀과 솔벤트 겸용 판재로 UV LED 노광 장치와 호환 가능하다. 또한, 라인 스크린에 따라 1:1에 가까운 마스크 대 판재 재현을 할 수 있다. 플랫탑 망점 기술과 특허 받은 클린 플레이트 기술이 접목되었으며, 망점 퍼짐 현상을 감소시켜 일관성 있는 탁월한 인쇄가 가능하며 뛰어난 내구성을 갖고 있다. 

  • LUX ITP–EPIC

까다로운 어플리케이션을 위한 판재로 특허 받은 클린 판재 기술이 접목되었다. 잉크 전사가 우수하며, 스크리닝 기술의 필요성이 없거나 아주 낮다. 써멀과 솔벤트 겸용 판재로 UV LED 노광 장치와 호환 가능하며, 이미지 게인이 작고 탁월한 솔리드 커버리지를 위한 균형 잡힌 판재 표면을 갖고 있다. 

맥더미드 라바(LAVA) 현상기

라바는 맥더미드의 써멀 현상 시스템이다. 써멀 시스템은 솔벤트로 판재를 세척하지 않고 열 전사를 통해 부직포로 판재의 카본을 제거하는 방식이다. 라바가 갖고 있는 장점은 솔벤트 세척에 필적하는 품질을 제공하며, 솔벤트 세척 및 건조 공정이 없어 제판 공정이 단축되고, 물과 에너지 사용량을 줄일 수 있어 친환경적인 방식이다. 단점이라면 판재 표면이 매끄럽지 못하다는 것이다. 

 

 

국내 패키징 시장과 태그 및 라벨 시장, 그리고 종이상자 시장이 앞으로 높은 지속적 성장 가능성을 갖고 있는 만큼 맥더미드의 그래픽 솔루션 포트폴리오 역시 플렉소 인쇄 산업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 하는데 기여해 나갈 것이라 기대되고 있다. 

국내 시장의 맥더미드 판재 및 현상기는 플라팩코리아(www.flapack.co.kr)에서 공급하고 있으며, 플라팩코리아는 판재 샘플 테스트를 원하는 고객들에게 기술적인 지원을 제공하고 있다. 

 

Flexo | Flapack,플라팩코리아,플라팩,flapackkorea

flexo 인쇄에 관련된 모든 재료 공급과 자료 제공. Flapack 플렉소,라벨,패키징시장

www.flapack.co.kr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