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인쇄계2021.08] 상동화㈜에서 알려주는 국제 인쇄 인증 - GMI

_인쇄기술정보_/기술기고

by 월간인쇄계 2022. 6. 20. 09:00

본문

브랜드 오너가 패키징 인쇄업체에 바라는 것은 일관된 인쇄 품질의 보장이다. 동일한 물량을 반복적으로 인쇄했을 때 품질이 일관적이어야 리오더(re-order)가 가능할 것이다.

인쇄기 검증 뿐만 아니라 전반적인 인쇄 작업 공정에 대해 평가해 브랜드의 무결성을 확인해주는 국제 인쇄 인증, GMI를 소개한다.

GMI(Graphic Measures International)는 패키징 공급 업체가 브랜드 오너의 색상 표준에 맞춰 인쇄할 수 있는지를 검증하고 유지하는 자격을 부여하는 방법 가운데 하나이다.

GMI가 패키징 인쇄 제품에 필요한 이유

일관성이 핵심이다. 피아노를 치는 것, 자전거를 타는 것, 체스를 마스터하기까지 모두 일관된 연습을 통해 완성된다. 인쇄 마케팅에서 일관성 역시 전적으로 중요하다. 따라서 GMI 인증이 필요한 이유다. GMI 인증은 인쇄 산업이 다양한 인쇄 회사를 표준화하고 자격을 부여하는 방법 중 하나이다. 인쇄의 품질 관리는 중요한 요소인데, 단순한 오류나 인쇄를 잘못할 경우 인쇄사 입장에서 상당한 비용이 들 수 있기 때문이다.

GMI는 브랜드가 인쇄 작업의 품질을 평가하고 그 평가를 위해 사용하는 표준화된 시스템이다. Home Depot, Target, CVS, Walgreen’s, Lowe’s, Mondelez 등의 해외 주요 브랜드가 오직 GMI 인증을 보유하고 있는 인쇄사와 작업하고 있다. 해당 브랜드의 인쇄 물량을 생산하려는 인쇄사는 반드시 GMI 인증을 받아야 하며 인증 후에도 꾸준한 품질 유지 관리가 이루어져야 한다. GMI 프로세스는 인쇄에서 효율성 및 기타 프로세스를 최적화하기 위한 업계 최고의 표준을 규정하는 ISO 12647 기준을 기반으로 한다. ISO 표준에서 파생된 GMI 인증은 ISO 업계에서 인정하는 표준으로 존중과 권위를 갖는다.

 

인증 과정

GMI 인증 순서는 크게 4단계로 이루어진다.

  1. 자체 평가 및 최소 장비 확인
  2. 인증비용 청구 및 결제: 인쇄기가 최소 요구 사항을 충족한다고 판단되면 인증에 대한 청구서가 발행된다.
  3. 테스트 키트 인쇄: GMI에서 제공한 표준에 맞춰 인쇄 결과가 일치하는지 확인하기 위해 테스트 폼을 인쇄한다.
  4. 현장 인터뷰: GMI 인증을 담당하는 엔지니어가 현장을 직접 방문하여 SOP 확인 및 인쇄 공정 확인, 실제 인쇄를 진행하여 감사를 진행한다.

GMI 인증 신청을 하게 되면 테스트인쇄 키트 기준표(Print Test Kit Instructions), 현장 인터뷰 가이드라인(Onsite Guidelines) 및 GMI 테스트 폼 파일을 받게 된다. 인쇄사는 현장 인터뷰 가이드라인에 명시된 내용 및 SOP를 준비해야 하며 테스트 폼을 브랜드가 정한 기준에 맞춰 인쇄해야 한다.

SOP(Standard Operating Procedure): 아트웍(artwork), 제판, 인쇄에 이르기까지 인쇄에 관련된 모든 과정에 대한 표준 운영 절차에 대한 기록물이 있어야 한다. 본 SOP의 최종 목적은 담당자의 변경, 퇴사 등 변수가 생긴 상황에서 신규 담당자가 SOP에 따라 인쇄 생산에 차질이 없도록 하기 위함이다.

GMI인증을 받기 위한 테스트 인쇄 과정도 중요하다. 일반적으로 인쇄 환경을 점검하고 잉크의 Lab값 및 커브값을 확인해서 인쇄기 캘리브레이션을 진행한다. 이후 프로파일을 생성하고 재현성 테스트를 거쳐 최종적으로 GMI 테스트 폼을 인쇄하게 된다.

테스트 폼을 인쇄하면 GMI측에 인쇄물을 보내고 통과가 되면 현장 인터뷰 일정을 잡게 된다.

현장 인터뷰는 GMI 인증 엔지니어가 직접 방문해서 인증에 필요한 서류를 확인하고 인쇄를 진행, 인쇄 결과값을 측정한다. 이 때 GMI 기준에 들어오면 최종 통과가 되고 그렇지 않을 경우엔 재인쇄를 진행해서 인증 과정을 다시 거쳐야 한다.

GMI 인증 유지하기

인쇄사가 GMI 인증을 획득해도 끝난 것은 아니다. 표준 유지 및 인쇄 품질 측면에서 해야 할 일이 많다. 또한 인쇄 작업의 품질에 주의를 기울이고 모든 고객에게 프리미엄 작업을 제공하도록 하는 것은 인쇄 공급 업체의 책임이다.

점점 더 많은 인쇄사가 패키징 인쇄를 시작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GMI 인증이 필수 인증 중 하나로 부각되고 있다. 인쇄 산업과 관련된 ISO 표준에서 파생된 GMI 인증은 비즈니스 파트너와 소비자 모두가 신뢰할 수 있는 권위와 신뢰를 제공한다. 인증 절차와 유지 프로세스가 상대적으로 까다롭지만, 해외 브랜드의 물량을 작업하기 위해서 반드시 준수해야 하는 프로그램이다. GMI 인증은 특정 브랜드의 자체 기준에 맞춰 작업하는 프로세스이지만 전반적인 인쇄 공정에 대해 SOP를 유지하고 품질 및 색상도 관리해서 인쇄사의 품질 균일성을 보장할 수 있다.

|GMI 인증 관련 상담 - 상동화㈜|

전화 02)2279-5621 │ 이메일 sdh5621@sdh5621.com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