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인쇄계2022.12] varioPRINT iX의 기능적 강점을 활용해서 적극적으로 시장 확대에 나설 것 - 이든프린팅 최수동 대표

_기업탐방_/국내 장비 도입 사례

by 월간인쇄계 2022. 12. 14. 13:36

본문

먼저 이든프린팅에 대한 간단한 소개를 부탁 드립니다.

맞춤형 고급책 전문 제작 기업 이든프린팅은 30여 년의 고급책 제작 노하우를 기반으로 소량 제작이 필요한 개인과 기업 고객들을 대상으로 제안서, 기업 보고서와 미술 작품 도록, 포트폴리오, 아트북, 매뉴얼 북, 포토북, 더미북 등 여러 종류의 인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보다 높은 완성도를 위해 무선 제책이 아닌 PUR을 기본으로 사철 제책과 하드커버, 미싱 제책 등 차별화된 후가공으로 제작, 트렌드를 선도하면서 고객 니즈에 부응할 수 있는 인쇄영역 확장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 이든프린팅은 홈페이지(iiden.co.kr)와 블로그(blog.naver.com/neoo72)를 통해 1만 3천 여명의 고객들과 지속적으로 소통하고 있으며, 지난해 7월에는 캐논 디지털 잉크젯 컬러 인쇄기 varioPRINT iX 2100을 도입, 보다 효율적인 작업 공정을 통해 다양한 종류의 인쇄물을 높은 수준의 품질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든프린팅

충무로 디지털 인쇄전문점 이든프린팅 입니다.

iiden.co.kr

 

이든프린팅의 블로그 : 네이버 블로그

견적문의는 홈페이지 방문하셔서 견적문의 주세요 블로그에서는 견적문의 답변을 드리지 않습니다. 제작관련 문의에만 답변을 드립니다. 인쇄문의 02-2268-3240

blog.naver.com

 

varioPRINT iX 2100 국내 1호기 도입을 결심하게 된 계기는 무엇입니까.

이든프린팅에서는 약 10여 년 전부터 본격적으로 디지털 인쇄장비를 활용해서 고급 출판 인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지만, 디지털 인쇄장비에서 생산된 인쇄물을 만족스러운 수준의 품질로 제책하기까지 다섯 차례 이상 장비를 교체하는 과정을 거쳐 뮬러마티니 바레오 제책 시스템 국내 1호기를 도입해서 안정적인 PUR 제책 서비스를 제공하게 되었으며, 아트북이나 미술 작품 도록 등에 적용해서 높은 수준의 차별화된 도서를 만들어 낼 수 있는 사철 제책을 위해서도 수작업부터 시작, 여러 과정을 거쳐 현재의 사철 제책 시스템을 구축하게 되었습니다.

이런 과정을 거쳐 PUR과 사철 제책, 하드 커버와 미싱 제책까지 후가공 시스템 안정화를 이룬 뒤에, 생산성과 원가에서 고객 니즈를 충분히 충족할 수 있는 장비를 적극적으로 찾아 나서기 시작했습니다.

이전에는 소량 물량의 책자를 고객이 원하는 높은 수준의 품질로 제작하는데 집중했는데, 시장이 확대되면서 50권이 100권, 200권으로 늘게 되었고, 이를 오프셋 인쇄나 다른 방식으로 처리하기 위해서는 별도의 추가 공정이 필요하고 빠른 작업이 어려웠기 때문입니다.

다방면으로 제가 필요로 하는 기준에 맞는 장비 관련 정보를 찾는 과정에서 2020년 5월, 캐논 디지털 잉크젯 컬러 인쇄기 varioPRINT iX가 시장에 론칭된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1,200dpi의 높은 해상도와 수성 기반의 잉크젯 시스템, 분당 최대 320매(A4 기준)를 출력할 수 있는 탁월한 생산성 등의 기본 사양은 제가 생각한 기준에 부합했고, 온라인상의 장비 관련 동영상과 기타 자료를 충분히 검토한 뒤에 캐논에 샘플을 요청해서 받아본 뒤, 제가 생각했던 당면 과제들을 varioPRINT iX를 통해 해결할 수 있다는 결론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지난 1년 동안 장비를 운용하시면서 느끼신 점은 어떤 것입니까.

우선 높은 장비 가동률과 탁월한 생산성에 만족하고 있습니다. 이전에 운용했던 디지털 장비들은 블랭킷을 비롯 여러 소모품을 교체해야 하고, 정비 시간까지 고려하면 만족스러운 가동률을 유지하기 어려웠습니다.

하지만 캐논 varioPRINT iX는 잉크가 잉크통에서 나와 직분사되기 때문에, 별다른 소모품 교체 요인이 없어 장비 가동률이 높고 일정한 수준의 품질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최대 350×508mm 사이즈까지 작업할 수 있기 때문에 웬만한 크기의 포스터나 펼쳐서 반을 접어야 하는 사철 제책 도서, 고객이 원하는 거의 모든 형식의 책들을 탁월한 펼침성으로 만들어 낼 수 있다는 점은 ‘고객이 원하는 형식의 제책 방식으로 고품질 도서 제작 서비스’를 추구하는 이든프린팅의 기조에 가장 부합하는 것이기도 합니다.

다양한 종류의 코팅, 비코팅 용지에 상업용 오프셋 인쇄보다 탁월한 색감을 구현할 수 있다는 것도 varioPRINT iX가 가진 큰 강점입니다.

여기에는 캐논이 직접 개발하고 제조한 4세대 폴리머 수성 잉크와 컬러그립이라는 캐논 고유의 기술이 큰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컬러그립은 용지 표면에 안료를 고정해서 비코팅 용지에 안료가 흡수되는 것을 방지하고 코팅 용지에서 안료가 번지지 않도록 해서, 상업용 오프셋 인쇄보다 뛰어난 발색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하기 때문에 선명하면서 탁월한 발색의 인쇄물을 직접 확인할 수 있습니다. 

 

캐논에도 컬러 연속지 방식의 장비가 있지만 varioPRINT iX를 선택한 이유는 다양한 용지를 사용할 수 있다는 이점 때문이었습니다. 물론 생산 속도는 연속지 방식 장비가 빠르지만 용지 교체와 작업 준비 시간 등을 고려하면, 충분히 연속지 방식에 버금가는 생산 속도를 구현할 수 있으며 유연한 작업 스케줄을 운영할 수 있어 더 많은 고객들의 주문을 빠르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또한 주로 모조 계열의 용지나 전용지만 사용할 수 있는 연속지 방식에 비해 다양한 용지를 사용해서 고객들이 원하는 책을 제공할 수 있기 때문에 이든프린팅에는 최적의 디지털 인쇄기라 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고급 인쇄물에 잘 사용하지 않았던 모조 계열 용지를 사용해서도 러프그로스 계열의 고급 용지에 인쇄한 것과 다름 없는 색감을 구현할 수 있기 때문에, 더 큰 폭으로 취급 제품군을 확대할 수 있다는 것도 장비가 가진 큰 강점이라고 생각합니다.

varioPRINT iX를 활용해서 주로 어떤 제품을 작업하고 계십니까.

앞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다양한 용지를 적용할 수 있고, 선명하고 탁월한 발색을 구현할 수 있다는 장비 특성을 살려 고품질을 요하는 미술 도록이나 아트북이나 포트폴리오, 펼침성이 좋은 사철 제책 다이어리까지 광범위한 품목을 varioPRINT iX로 작업하고 있습니다.

특히, 기업 중심의 대량 물량 위주로 움직여 왔던 국내 다이어리 시장에서 얼마전부터 형성되기 시작한 100~300부 정도 물량의 개인 고객 수요를 varioPRINT iX와 차별화된 후가공으로 빠르게 대응하면서 뜨거운 반응을 얻고 있습니다. 또한 용지 종류에 관계 없이 ‘훌륭하다’고 평가받을 수 있는 인쇄 품질을 구현할 수 있기 때문에 포트폴리오를 제작하는 학생들을 포함, 고객들에게 보다 탄력적인 맞춤형 제안을 할 수 있다는 점도 고객 만족도가 높습니다.

장비를 운용하고 계신 입장에서 캐논 varioPRINT iX-series는 어떤 분들에게 적합하다고 생각하십니까.

인쇄업계에 계신 분들이라면 공감하는 부분이겠지만 이제 국내 인쇄업체들도 이전처럼 인력 중심의 중국식 생산 모델에서 효율적인 공정 중심의 유럽식 생산 모델로 변화해야 하는 시점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다양한 고객층의 니즈를 만족시킬 수 있는 빠른 생산성과 함께 적절한 수준의 원가를 설정할 수 있는 디지털 인쇄기의 역할이 중요한데, varioPRINT iX는 생산성과 원가 측면에서 기대 이상의 성능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많은 인쇄업체들이 현장 인력 구인난을 겪고 있는 상황에서 3명이 필요한 오프셋 인쇄 작업과 달리 1명이 장비를 충분히 장비를 운용할 수 있고, 추가 트레이를 설치하면 인쇄 작업 중 작업자가 다른 작업을 처리할 수있을 정도로 안정적이면서 효율적인 공정 운영이 가능하기 때문에 앞으로 시장 변화를 가속화 시킬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내년 계획에 대해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장비 도입 후 1년 이상 고객들에게 다양한 형태로 varioPRINT iX의 인쇄 품질을 보여드렸는데, 많은 고객들이 품질에 만족하셨기 때문에 여러가지 가능성이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2023년에는 이러한 가능성을 바탕으로 다양한 용지를 좀 더 고객 니즈에 맞게 활용해서 시장을 더욱 확대해 나가려 합니다. ‘차별화된 인쇄 품질과 후가공, 고객과의 맞춤형 커뮤니케이션, 신속한 납기’등을 키워드로 고객 니즈에 의해 국내 인쇄 시장이 변화하고 있는 이 시점에 이든프린팅은 차별화 할 수 있는 다양한 종류의 후가공 시스템을 기반으로 varioPRINT iX가 가진 기능적인 강점을 활용해서 맞춤형 고급책 전문 제작기업으로서의 위치를 더욱 확고히 해 나갈 것입니다. 

이든프린팅

서울특별시 중구 퇴계로27길 28, 1층 │ 전화 02)2268-3240 │ 팩스 02)6008-3277

 


 

탁월한 품질과 생산성, 다양한 용지 대응 능력으로 글로벌 시장에서 인정받은

캐논 디지털 잉크젯 컬러 인쇄기 varioPRINT iX 시리즈

 

상업용 인쇄 비즈니스의 혁신을 위해 캐논의 최신 기술력이 집약된 캐논 디지털 잉크젯 컬러 인쇄기 varioPRINT iX 시리즈는 유럽의 메이저 인쇄업체들이 오프셋에서 디지털로 시스템을 전환하고, 고품질 인쇄를 통한 고객 니즈를 수익성 있게 충족시키며 변화하는 시대 흐름에 대응하면서 지속적인 성장을 이어갈수 있도록 도입하고 있는 시스템으로 출시 후 2년 여 만에 글로벌 시장에서 250여 대가 판매되는 성과를 거두었다.

varioPRINT iX 시리즈에는 일관되고 안정적인 1,200dpi 고품질 인쇄를 실현할 수 있는 교세라와 공동 개발한 프린트 헤드가 컬러별로 3개씩 장착되어 있다.

이를 통해 미세한 잉크 드롭으로 디테일한 표현이 가능하며, 헤드 속 잉크의 온도 조절 등을 통해 인쇄를 위한 최적의 환경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자동 기기 관리 스케줄링을 통해 작업자가 매일 오전 헤드를 청소할 필요 없이 자동으로 헤드 클리닝을 해 주는 기능이 탑재되어 있어 편의성을 더 했다. 

토너 방식 장비와 달리 130도에서 80도 사이의 낮은 정착 온도를 갖고 있어 두 차례의 건조 과정에서도 용지 변형이 최소화되어 제책 과정에서 용지 걸림이 적다.

varioPRINT iX 시리즈에서 코팅과 비코팅지 모두 안정적으로 선명한 인쇄 품질을 구현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컬러그립 기술이다. 종이 표면에 안료를 고정하고 비코팅 용지에 안료가 흡수되는 것을 방지하면서 코팅지에서 안료의 이동 및 번짐을 방지해서 선명하고 탁월한 발색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한다.

이 외에도 용지 도입부 컨트롤을 통해서 인쇄 과정에서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 용지는 급지 전 상단 트레이로 배출시켜 환경적 조건에 따른 웨이브와 컬 문제를 최소화했으며, 우수하고 일관된 인쇄 품질을 구현할 수 있는 노즐 컨트롤을 통해서 우수하고 일관된 품질로 인쇄 작업을 진행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장비 문의|

캐논코리아 CP영업담당 김현경 매니저 010-4830-0400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