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인쇄계2022.07] FESPA 글로벌 프린트 엑스포 2022, 글로벌 인쇄 산업 비즈니스의 반등 확인

_해외인쇄전시 리포트_/기타 해외 전시회

by 월간인쇄계 2023. 1. 6. 09:00

본문

이미지출처_www.fespa.com

FESPA 글로벌 프린트 엑스포 2022(FESPA Global Print Expo 2022, 이하 FESPA)가 지난 5월 31일부터 6월 3일까지 독일 메세 베를린에서 개최되었다. 스크린 및 디지털, 와이드 포맷 인쇄 및 섬유 인쇄에 있어 유럽 최고의 전시회인 FESPA에는 수 백여 개의 출품사가 그래픽, 장식, 패키지, 산업 및 섬유 응용 분야 전반에 걸쳐 최신 혁신과 제품 선보였다. 전시는 총 8개 홀에 걸쳐 진행되었으며, 인쇄를 이용해 실내 장식물을 제조, 전시하는 Printeriors 2022과 랩에 있어 업계 전문가 시연 및 대회가 포함된 World Wrap Masters Europe 2022 및 World Wrap Masters Final 2022 등의 행사가 교육 워크숍과 함께 진행되었다. 

그 동안 코로나19의 전 세계 대유행으로 대면 전시회의 개최가 불가능 했지만, 이번 FESPA는 엔데믹을 향해 나아가는 시점에 개최되어 대면 전시회로 진행되었다. 

FESPA 관람을 위해 전시장을 찾은 방문객들은 지식을 공유하고, 새로운 트렌드를 탐색하고, 새로운 기계 또는 소모품에 투자하며 컬러에 생명을 불어넣는 최신 혁신을 FESPA에서 발견할 수 있었다. 

한편, 이번 FESPA는 유럽 최고의 비인쇄 및 시각 커뮤니케이션 전용 전시회인 유럽 사인 엑스포2022(European Signage Expo 2022)와 함께 개최되었으며, 출품사들은 저마다의 최신 사인 솔루션을 전시했다. 

FESPA, 글로벌 인쇄 산업의 청신호가 되다

이번 FESPA는 지난 2년 동안의 코로나19 대유행으로 침체되었던 인쇄 산업이 새로운 도전을 시작하고 회복할 준비가 되었음을 확인시켜주는 전시회였다. 전시회가 개최된 독일 메세 베를린은 FESPA 전시 나흘 내내 압도적으로 긍정적인 분위기를 발산했으며, 전시 업체와 방문객 모두에게 비즈니스의 회복이라는 동기를 부여하기에 충분한 무대를 제공했다.

전시장은 2019년 이후 한 번도 전시되지 못했던 많은 기자재들이 오래간만에 방문객들을 맞이했으며, 주요 공급 업체 브랜드를 포함해 총 375개 전시사들이 매력적으로 라인업되어 있었다. 이번 전시회를 위해 독일과 이탈리아, 폴란드, 네덜란드, 그리고 영국에서 가장 많은 방문객 대표단을 파견되었으며, 미주 지역과 아시아, 그리고 중동 지역의 방문객들도 FESPA를 찾았다. 

이미지출처_www.fespa.com

출품사들은 대면으로 라이브 FESPA 전시회에 다시 참석하게 된 것에 대해 큰 기쁨을 표현했다. 많은 출품사들이 전시 기간 동안 부스를 찾은 방문객들과 함께 만나 느꼈던 활기와 에너지에 대해 언급했으며, 긍정적인 상업적 결과에 대한 확신을 표했다.

FESPA의 글로벌 프린트 엑스포 책임자인 마이클 라이언(Michael Ryan)씨는 “마침내 우리는 전시 업체와 방문객들에게 만족스런 FESPA 전시 경험을 제공할 수 있었으며, 이는 마치 원래의 모습으로 돌아간 것과 같은 느낌이었습니다. 많은 이들이 전시회 분위기가 놀랍다는 데 동의했습니다. 모든 산업은 팬데믹으로 인해 변화하고 있으며 인쇄도 예외는 아니지만 이번 전시회는 인쇄가 탄력 있고 창의적이며 민첩하며 미래에 초점을 맞추고 있음을 의심의 여지 없이 입증했습니다. 전시회의 소제인 ‘Print In Motion(활기찬 인쇄)’은 말 그대로 활기찬 인쇄를 약속했는데, 이는 베를린에서, 지속 가능성과 같은 분야에서 긍정적인 발전을 이루겠다는 놀라운 의지와 함께 실현되었습니다”라며 대면 전시 개최에 대한 소회와 감격을 전했다.  

FESPA, 전시 업체에 상업적 영향력 발휘

방문객의 60% 이상이 최종 구매에 대한 권한이나 영향력을 갖고 있었기 때문에 많은 전시 업체들은 FESPA를 통해 여러 잠재고객을 만날 수 있었으며, 전시 기자재의 판매는 물론, 새로운 유통 파트너십을 체결하고 단기 및 중기적으로 강력한 비즈니스 기회를 얻을 수 있었다.

이번 행사의 플래티넘 후원사인 더스트(Durst)의 CEO인 크리스토프 갬퍼(Christoph Gamper)씨는 “이번 전시회는 저와 제 팀원들이 지금까지 경험했던 최고의 전시회 가운데 하나였습니다. 베를린에 감사하고 FESPA에 감사드립니다!”라며 전시회에 대한 높은 만족도를 표현했다. 

FESPA는 유럽 사인 엑스포와 함께 총 11,647명의 방문객을 유치했으며, 이는 2021년 가을 이벤트보다 48% 증가한 수치이다. 총 나흘간의 누적 방문객 수는 15,969명에 달했다. 투자 예산 및 규모를 공개하기로 선택한 방문객의 53%가 제공한 사전 이벤트 등록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이번 전시 기간 및 전시 후를 기해 상당한 투자를 준비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그리고, 이들이 공개한 투자액은 13억 유로에 달했다.

이미지출처_www.fespa.com

코닛 디지털 유럽(Kornit Digital Europe)의 EMEA 영업 및 마케팅 이사인 카트린 뷜(Kathrin Buhl)씨는 다음과 같이 이번 전시의 상업적 영향력을 강조했다. “코닛은 전시 기간 동안 정말 최고의 판매를 기록했습니다. 방문객들은 제품을 구입하고 사업을 하기 위해 전시장을 찾았으며, 코닛에 있어서는 매우 성공적인 전시가 되었습니다. 이렇게 전시장에 다시 돌아오게 되어 정말 기쁩니다”

칼데라(Caldera)의 마케팅 및 운영 부사장인 세바스티안 한센(Sebastien Hanssens)씨는 이렇게 말했다. “정말 행복합니다. 실제 구매를 위해 뛰어난 품질과 혁신을 찾아 부스를 방문하고, 실제 요구 사항을 갖고 새로운 응용 프로그램을 찾는 이들이 있습니다”

EFKA의 국제 영업 매니저인 헤롤드 클라렌(Harold Klaren)씨는 유럽 사인 엑스포에 대해 다음과 같이 말했다. “모두를 다시 만나 대면하며 이야기 할 수 있어서 정말 기뻤습니다. 유럽 사인 엑스포는 전 세계의 고객을 한 장소에서 만나는 행사입니다. 우리는 전시회를 통해 새로운 사람들을 만나고, 업계에서 일어나고 있는 일들에 대해 확인했으며, 영감을 얻었으며, 다른 전시 업체와 경험을 공유할 수 있었습니다”

FESPA, 방문객에 정보와 영감, 그리고 아이디어 제공

방문객들의 반응은 마찬가지로 긍정적이었다. 방문객들은 FESPA가 정보와 영감, 그리고 아이디어에 접근할 수 있는 풍부한 기회는 물론 집중된 공간에서 새로운 공급업체, 고객 및 파트너를 만날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고 칭찬했다. 독일 자르브뤼켄(Saarbrücken)의 벤자민 리히터(Benjamin Lichter)씨는 많은 사람들이 관찰한 내용을 다음과 같이 말했다. “간단히 말해 이번 전시회는 시장이 현재 어디로, 어떤 방향으로 움직이고 있는지 잘 보여주는 전시회였습니다”

이번 전시를 통해 처음 개최된 ‘지속 가능성 스포트라이트 컨퍼런스’는 현재 환경적 책임에 우선 순위가 부여되어 있음을 강조하여 많은 관심을 끌었으며, 시각적으로 멋진 프린테리어(Printeriors) 쇼케이스에는 지속 가능한 인쇄 인테리어 장식에 대한 신선한 아이디어에 굶주린 수백 명의 인쇄인들이 참석했다. 또한 많은 방문객들은 새롭게 오픈한 협회 파빌리온(Associations Pavilion)에 전시된 인쇄 프로젝트에 열정적인 반응을 보였으며, 클럽 FESPA(Club FESPA) 라운지는 글로벌 동료들과 재회하기를 열망하는 전 세계 FESPA 회원들로 붐볐다.

이미지출처_www.fespa.com

“방문객 기반의 광범위한 국제 청중의 상당한 소비력은 인쇄 산업의 글로벌 커뮤니티가 되살아날 수 있다는 강력한 증거를 제공했습니다. 이번 전시는 비즈니스 리더들에게 확실한 가치를 제공했으며, 비즈니스 여행, 라이브 이벤트 및 대면 네트워킹을 재개할 수 있다는 영감을 주며 전시회에 대한 실질적인 가치를 부여했습니다.”라고 FESPA 전시회 CEO인 닐 펠톤(Neil Felton)씨는 이번 FESPA에 대한 총평을 하며 다음과 같이 마무리 했다. “베를린 전시장을 달군 전시 업체와 방문객들의 뜨거운 피드백은 FESPA가 전문 인쇄 커뮤니티가 직접 참여를 원하고 필요로 하는 전시회이며, 그들이 함께 모이는 장이라는 것을 확인해 주었습니다. 2023년 5월 메세 뮌헨에서 개최되는 FESPA 전에 멕시코와 유라시아, 그리고 브라질에서 개최되는 FESPA 전시회 또한 성공적인 전시회가 되길 기대해 봅니다. 유럽 이외의 다른 지역 전문 인쇄 커뮤니티에서도 동일한 에너지가 발산되고 인쇄 산업에 대한 낙관론이 꽃피우게 되길 고대하는 바 입니다”

FESPA에 대해

1962년에 설립된 FESPA는 스크린 인쇄와 디지털 인쇄 및 섬유 인쇄 커뮤니티를 위한 협회의 글로벌 연맹이다. FESPA의 목표는 스크린 인쇄 및 디지털 인쇄 시장의 발전을 촉진하고 스크린 및 디지털 인쇄에 대한 지식을 전 세계 회원들과 공유하여 비즈니스를 성장시키고 빠르게 성장하는 인쇄 산업의 최신 개발에 대해 함께 배워 나갈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다.

FESPA 목적을 위한 이익

목적을 위한 이익은 FESPA 이벤트의 수익을 사용하여 교육, 영감, 확장 및 연결의 4가지 핵심 기둥을 통해 지속 가능하고 수익성 있는 성장을 달성하기 위해 글로벌 전문 인쇄 커뮤니티를 지원하는 FESPA의 국제 재투자 프로그램이다. 이 프로그램은 시장 조사, 세미나, 정상 회담, 회의, 교육 가이드 및 기능을 포함하여 전 세계 인쇄인을 위한 고품질 제품 및 서비스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개발 도상국의 풀뿌리 프로젝트를 지원한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