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인쇄계2022.07] 코니카미놀타 프로프린트솔루션스 코리아㈜, 인쇄업체들이 디지털 기술을 활용, 미래 시장을 리드할 수 있도록 도울 것

_국내전시 리포트_/K-PRINT

by 월간인쇄계 2023. 1. 9. 09:00

본문

K-PRINT 2022에서 선보이는 장비들에 대해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디지털 낱장 인쇄기 파트너사들이 함께 부스를 꾸미게 되는 코니카미놀타 부스에서는 디지털 인쇄기와 관련 후가공 장비들이 소개되며, 성산테크 부스에서는 디지털 라벨 인쇄기 아큐리오라벨(AccurioLabel) 230이 선보이게 됩니다. 

라벨과 스티커 시장은 타 분야와 달리 작고 촘촘한 부분이 있기 때문에, 오랜 기간 해당 분야 업체 관계자분들과 비즈니스를 해 왔던 성산테크와 같은 파트너사들이 저희와 함께 국내 라벨, 스티커 시장의 디지털화를 위해서 활발한 활동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성산테크는 지난해부터 최근까지 전국적으로 8대의 아큐리오라벨(AccurioLabel) 230을 시장에 공급하는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특히, 라벨 인쇄업체들과의 오랜 관계를 바탕으로 수도권이나 어느 한 지역에 편중되지 않고 전국적인 고객층을 형성했다는 점은 장기적으로 시장 성장을 위한 의미 있는 역할을 했다고 생각합니다.

아큐리오라벨 230은 큰 규모의 예산 투자에 대한 부담 없이 합리적인 투자를 통해 고객 만족을 이끌어 낼 수 있는 품질의 소량다품종 라벨, 스티커 인쇄를 할 수 있다는 강점때문에 지방 소재의 중소 규모 라벨 업체들의 도입 사례가 늘고 있습니다.

세계적으로 아큐리오라벨 230은 1천 대 이상이 판매, 구동 중에 있는, 글로벌 시장에서 검증된 솔루션입니다. 

글로벌 라벨, 패키징 시장의 성장세에 따라, 최근 일본에서는 아큐리오라벨 230을 도입하고 고객이 주문 가능한 웹투프린트 사이트를 제작해서 새로 인쇄사업을 시작하는 케이스가 늘고 있어 장비 구동의 편의성과 안정성, 내구성이 입증되고 있습니다. 

최근 아큐리오라벨 230을 도입한 구로 지역의 라벨 인쇄전문기업도 90%이상 물량을 홈페이지를 통해 접수해서 디지털 소량 다품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아큐리오라벨 장비를 구동 중인 고객들이 기능적으로 평가하는 부분은 어떤 것들이 있습니까.

우선 디지털이라는 개념 자체가 판재가 필요 없기 때문에 아날로그 장비보다 편의성과 효율성에 대해 이야기하시고, 인쇄방식에 따라 장단점이 있겠지만 상대적으로 헤드 노즐 문제로 인해 벤딩현상이나 노즐 막힘의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사용자들에게 차별화되고 있습니다. 원활한 가변 데이터 인쇄 기능과 1,200dpi의 뛰어난 해상도, 가는 선과, 작은 텍스트를 선명하게 인쇄할 수 있고, 대부분의 미디어를 사전 처리 없이도 고품질로 출력할 수 있어, 식품, 음료, 화장품, 의약품, 산업제품 등 다양한 분야에 적용할 수 있으며, 자동 컬러 보정 기능으로 최상의 고품질 라벨 인쇄를 구현할 수 있어 글로벌 사용자들에게 고품질 다품종 소량인쇄에 최적화된 디지털 라벨 인쇄기로 평가 받고 있습니다.

코니카미놀타와 성산테크 부스를 찾으시는 관계자들에게 말씀 부탁 드립니다.

90년대까지 국내 경인쇄 분야를 주도해 왔던 마스터 인쇄시장은 이제 사라졌고, 오프셋 인쇄시장은 신규 진입 업체가 거의 없는 상황에서 대형업체 위주로 편중현상이 더욱 심해지고 있어, 중소업체의 입지는 점점 좁아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라벨, 스티커 시장은 많은 업체들이 지속 성장을 이어가고 있으며, 신규 진입 업체도 꾸준한 편입니다. 시장의 수명 주기로 보면 아직 성장기가 지속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시기적으로도 코로나 이후 세계 경제 여건에 불안정 요소가 늘어 나면서 장비 도입, 구동에 있어서도 가성비가 가장 중요한 선택 요인 중 하나로 꼽히고 있습니다. 많은 전문가들이 이는 앞으로 더 중요해질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습니다. 

세계적으로 금리 인상 기조가 이어지고 있는 시점에서 큰 규모의 투자로 금융 부담을 키우기 보다는 합리적인 투자를 통한 효율 중심의 경영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최근 코니카미놀타에서는 고객 서비스를 강화하기 위해 마케팅과 영업, 기술 부문에서 인원 보강을 포함하는 큰 폭의 조직 개편을 단행했습니다.

이제 미래 시장을 리드하기 위해서는 도전과 변화를 통해 새로운 기회를 만들어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우리 인쇄업체들이 디지털 기술 활용이 중요하기 때문에, 디지털 인쇄장비 도입을 고려하고 계신 인쇄업계 관계자분들이 전시 기간 중 코니카미놀타와 성산테크 부스를 방문하시면, 내실 있는 컨설팅을 통해 장기적인 비즈니스 방향을 설정하시는데 도움을 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코니카미놀타 디지털 라벨 인쇄기 AccurioLabel 230

최근까지 세계 각국에서 1천여 대 이상이 판매, 구동 중일 정도로 글로벌 시장에서 검증된 디지털 라벨 인쇄기 아큐리오라벨 230은 시장의 요구에 더욱 부합하고자 생산성 향상, 라벨 어플리케이션 확대 및 인쇄 품질 향상을 이루어낸 제품이다.

특히 향상된 부분은 용지에 관계없이 23.4m/min로 등속으로 유지되는 빠른 인쇄 속도와 예열 시간부터 작업 간 대기 시간 및 생산 시간까지 인쇄 전 과정의 속도가 향상되어, 더욱 생산성이 높아졌으며, 작업시간의 단축으로 인건비 절감과 비즈니스 확대에 기여할 수 있다.

재 인쇄 또는 반복 인쇄가 필요한 인쇄물에 대한 솔루션으로 아큐리오라벨 230은 이미지의 위치를 측정하는 아이마크 센서가 기본으로 장착되어, 사전 인쇄된 미디어에 오버프린팅이 가능하며 보다 다양한 라벨 어플리케이션을 제작을 지원한다. 높은 생산성과 다양해진 활용성이 아큐리오라벨 230의 주요 향상 포인트이다.

또한, 속도 감지기가 추가되어 높은 인쇄 속도에도 인쇄 속도를 안정적으로 유지하여 인쇄 정확도가 향상되어 정확한 인쇄 위치로 오버프린팅 기능을 지원하고 높은 인쇄 품질을 구현할 수 있다.

아큐리오라벨 230은 사전 처리 없이도 폭 넓은 미디어를 수용할 수 있다는 강점이 있다. 국내 대표 라벨 용지 생산업체의 대표 용지 출력 테스트를 진행한 결과, 사전 처리 없이도 인쇄가 적합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높은 품질은 물론, 비용 절감과 생산성 향상이 가능하다.

폭 넓은 용지를 수용할 수 있어 다양한 라벨 어플리케이션을 제작, 원하는 용지에 인쇄할 수 있고, 국내 용지 수요의 70~80%를 차지하고 있는 아트지와 유포지에 경우는 거의 모든 제조사 제품에서 뛰어난 인쇄품질을 확인할 수 있었다.

아큐리오라벨 230은 코니카미놀타만의 최신 이미지 처리 기술로 높은 해상도를 실현하고 IDC 센서를 적용, 실시간 색상 보정이 가능해서 안정적인 컬러 품질을 구현할 수 있다.

코니카미놀타의 기술이 결합된 측색기 FD5-BT로 일상적인 색상 관리가 가능해서 인쇄품질 안정화에 기여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일관된 컬러 품질을 유지할 수 있어 재고 부담 없이 적정 수준의 라벨 재고를 유지할 수 있어 비용 절감에 기여할 수 있다.

아큐리오라벨 230은 또한 아날로그 라벨 인쇄공정에서 구현하기 어려웠던 가변인쇄가 가능하며 가는 선을 효율적으로 구현, 바코드 인쇄가 가능하다. 또한, 1,200×1,200dpi / 8bits의 뛰어난 이미지 품질과, 폭넓은 미디어 호환성 및 정교한 컬러 매니지먼트와 컬러 안정성이 그대로 유지되어 식품, 음료, 화장품, 의약품, 산업제품 등 다양한 분야에 적용되는 고품질 라벨을 제작할 수 있다.

아큐리오라벨 230은 다양한 라벨 관련 인증을 취득했는데, 토너 FDA 기준 준수 인증과 식품 포장 사용 안정성 테스트, 내광성 테스트를 통과했으며 물류라벨의 중요 인증 가운데 하나인 BS5609 테스트를 통과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