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쇄계2022.08] 점점 다양화되는 고객의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는 스마트한 솔루션, 코니카미놀타 디지털 라벨 인쇄기 AccurioLabel 230
코니카미놀타는 지난 4월 디지털 라벨 인쇄기 AccurioLabel(이하 아큐리오 라벨) 230의 글로벌 통산 1,000번째 판매를 통해, 글로벌 라벨 시장에서 33%의 시장 점유율을 달성했습니다.
아큐리오 라벨의 이러한 놀라운 성과는, 코니카미놀타가 라벨 시장에 진출한 지 7년이 채 되지 않아 이뤄낸 성과라는 점에서 소비자의 요구사항을 반영하여 제품을 출시한 것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소량 다품종 라벨 수요가 크게 증가했다는 것을 시사합니다. 시장 조사 기관 모르도르 인텔리전스(Mordor Intelligence)에 따르면, 글로벌 라벨 인쇄 시장은 2026년까지 매년 4.2%의 성장을 할 것으로 예측되며, 특히 아시아 태평양 지역은 업계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총 시장 규모로 봤을 때, 2019년 약 54조원 규모였던 글로벌 라벨 인쇄 시장은, 이제 2024년까지 약 65조 6천억원의 규모로 큰 폭의 증가가 예상됩니다.
스티커 및 라벨 인쇄 업계는 뚜렷한 성장 전망을 가진 잠재력 있는 시장인 만큼, 코니카미놀타에서도 해당 시장의 요구와 트렌드에 맞춰 기술 개발 및 장비 출시를 위해 심혈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코니카미놀타에서는 토너 기반의 디지털 라벨 인쇄기를 통해, 관리가 수월하고, 다품종 소량 생산의 트렌드에 전략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솔루션을 제공해오고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해외에서도 코니카미놀타 아큐리오라벨230 제품을 통해 비즈니스를 확장하고 있는 고객사 중 대표적인 두 곳을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디지털 라벨 장비를 통한 생산성 증대 및 비즈니스 확장 사례
첫 번째 소개해 드릴 고객사는 싱가포르의 ‘Union Label Industries’ 라는 업체입니다. 1994년 설립된 Union Label Industries는 27년 이상 라벨 인쇄 업계의 자리를 지켜온 라벨 전문업체로서 전자, 물류, F&B, 석유화학, 화장품 등 다양한 산업군에 라벨 제품을 공급해 왔습니다. 이에 따라 취급하는 라벨 제품군도 매우 다양합니다. 제품 라벨, 온도 저항 라벨, 제약 라벨 등을 포함한 접착식 라벨 인쇄 등을 전문적으로 취급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라벨 제품 라인에 대한 수요가 점점 증가함에 따라 Union Label Industries는 단납기 일정 내에 고품질의 제품을 완성시켜야 하는 것 뿐만 아니라, 소량 인쇄물에 대한 넘쳐나는 수요에도 대응해야 했습니다. 이를 해결할 수 있는 솔루션으로, 코니카미놀타의 디지털 라벨 인쇄기, 아큐리오라벨230을 도입하게 되었습니다. 아큐리오라벨230 도입을 통해, 이전보다 훨씬 다양한 유형의 미디어를 사용할 수 있게 되어 라벨 인쇄 제품에 있어서 제공할 수 있는 범위를 넓히고, 가변데이터 출력 모드를 통해 바코드 라벨 인쇄까지도 확장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합리적인 비용의 투자를 통해 생산성, 유연성, 안정성 및 속도까지 개선을 이루어 라벨 업계에서 많은 경쟁력을 보유하게 되었습니다.
라벨 인쇄 기술과 클라우드 통합을 통한 스마트 디지털 라벨 시스템 구축 사례
두 번째 고객사는 인도의 ‘Digistick’ 이라는 라벨인쇄 업체입니다.
Digistick은 수년동안 Fermentis Life Science(이하 FLS)의 건강 보조제품에 부착되는 전문 라벨을 생산해 왔습니다. FLS에서는 항상 자사에서 생산하는 건강 보조제품 중 고가의 제품들이 복제의 위험에 노출되어 있다는 우려가 있었습니다. 저가의 위조 상품이 유통될 경우 실소비자들의 건강을 위협하는 동시에 제조사의 브랜드 이미지와 사업에 큰 문제가 될 수 있었기 때문이었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Digistick은 코니카미놀타에 협업을 요청했고, 코니카미놀타는 솔루션 파트너 회사인 ‘LINKSMART’과의 협업을 통해 위조보안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었습니다. LINKSMART의 클라우드 시스템을 통해 각 제품 고유의 유통 상황을 확인할 수 있는 복제 불가능한 QR코드를 생성하였으며, 코니카미놀타 아큐리오라벨 230의 가변데이터 인쇄 기능을 통해 해당 QR코드 라벨을 인쇄해서 제품에 부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일반적인 라벨에서 스마트한 디지털 라벨로 전환된 덕분에, 최종 구매자가 제품의 정품 여부를 쉽게 검증할 수 있게 되었을 뿐 아니라, FLS의 브랜드 이미지 보호 및 고객 충성도 향상에도 크게 기여할 수 있었습니다.
해외 사례를 통해 다양화되는 고객들의 수요 및 보안인쇄 등의 가변데이터에 대한 니즈가 증가됨에 따라 디지털 라벨 인쇄기를 찾는 고객들이 점점 더 많아지고 있는 상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외에서 뿐만 아니라 국내 상황도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환경적인 측면에서도 디지털 라벨 인쇄기는 별도의 판재나 스크린이 필요하지 않다는 점에서, 요즘의 ESG 경영 트렌드에 발맞추어 나갈 수 있는 좋은 선택지가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번 K-PRINT 2022 성산테크 부스에서는, 현재 운영하는 비즈니스의 개선 및 확장을 원하는 많은 분들께 낮은 투자비용로 ROI를 실현할 수 있는 아큐리오라벨 230이라는 디지털 라벨인쇄 솔루션을 소개해 드립니다.
코니카미놀타 디지털 라벨 인쇄기, 아큐리오라벨 230의 장비 모습 및 자세한 스펙은 성산테크 부스 방문을 통해 직접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디지털 라벨 장비 도입을 고려하고 계신 많은 인쇄업계 종사자 분들의 방문을 기대합니다.
글_코니카미놀타 프로프린트 솔루션스 코리아㈜ 마케팅부 이상덕 차장
[인쇄계2022.12] 콩스버그 디지털 커팅 테이블을 통해 혁신을 통한 발전을 이어가고 있는 카톤랩(Cartonlab) (0) | 2023.03.13 |
---|---|
[인쇄계2022.09] 고품질 미술 프린팅 생산 효율을 30% 높인 Komori Lithrone G40 Advance (0) | 2023.01.16 |
[인쇄계2022.08] 메인라인 프린팅, 고모리 리스론 G40 C Advance 도입으로 생산성 증대 실현 (0) | 2023.01.11 |
[인쇄계2022.07] 코닥 워크플로우를 통해 지속 성장을 이어가고 있는 인쇄기업, QMC 그룹 (0) | 2023.01.06 |
[인쇄계2022.05] 독일 프리프레스 솔루션 전문 기업, 야노쉬카의 GMG OpenColor를 이용한 별색 교정 (0) | 2023.01.03 |
댓글 영역